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中 춘절 특수, 대세 품목과 그 마케팅 전략은?
  • 트렌드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18-02-26
  • 출처 : KOTRA

- 식품, 패션, 전자제품과 여행까지 다양한 품목 망라 -

- 중국 설맞이 맞춤형 상품 출시가 관건 -

 

 

 

“녠훠(年貨) 경제”

 

  ㅇ 유통매장들의 춘절 특수를 노린 판촉이 치열해지면서 “녠훠 경제”란 신조어가 탄생

    - “녠훠”(年貨)란 구정의 중국어 표현 “녠”()과 상품을 의미하는 “훠”()의 합성어로 춘절을 보내는데 필요한 상품을 뜻함.

    - 최근 춘절 판촉은 백화점, 쇼핑몰 등 전통 매장뿐만 아니라 티몰, 징둥 등 온라인 매장, 양마터우(洋碼頭)와 같은 해외직구 전문 쇼핑몰까지 가세

 

  ㅇ 중국의 춘절(春節) 휴무는 전통명절 구정과 최장 연휴가 겹친 최대 소비시즌

    - 중국 연휴 중 가장 긴 춘절과 국경절(101)연휴는 모두 7(주말 포함)

    - 중국 경제성장률은 7%미만의 수준으로 하락한 데 반해 춘절기간 소매판매 및 요식업 매출은 여전히 두 자리 수의 증가세 유지

    - '17년 춘절 휴무기간(127~22) 중국 소매판매 및 요식업 매출액 8,400억 위안(한화 약 142조 원)을 기록

 

중국 춘절 휴무기간 소매 및 요식업 매출액 추이

설명: EMB00000ccc4d1f

자료원: 중국 상무부

 

  ㅇ 과거 식품 위주였던 “녠훠”가 품목 다양화, 업그레이드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특히 해외상품이 인기를 끌고 있음.

    - 해외직구 전문 사이트 양마터우(洋碼頭)는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Cross-Border, 跨境電商)의 발전으로 '18년 춘절을 위해 중국인이 구매한 녠훠 중 63%가 해외상품으로 집계되었다고 발표('18.1)

 

2018 중국 소비자가 양마터우에서 구매한 10대 “레드”계열 해외녠훠

순위

상품

이미지

순위

상품

이미지

1

GODIVA 2018 신년 한정판 초콜릿 세트

설명: EMB00000ccc4d21

6

PANDORA

손목걸이

설명: EMB00000ccc4d22

7

kimura 사이다

설명: EMB00000ccc4d23

2

일본 빨간 모자 쿠키

설명: EMB00000ccc4d24

8

Little boss 김말이 스낵

설명: EMB00000ccc4d25

3

ARMANI 황금개 파우더

설명: EMB00000ccc4d26

9

MANGO 황금개띠해 한정판 티셔츠

설명: EMB00000ccc4d27

4

APM Monaco 주얼리

설명: EMB00000ccc4d28

10

루이비통

머플러

설명: EMB00000ccc4d29

5

YSL 한정판 리스틱

설명: EMB00000ccc4d2a

자료원: 양마터우

 

“녠훠” 품목

 

  ① (식품) “백성은 음식을 하늘로 섬긴다(民以食爲天)”는 중국 속담에 걸맞게, “녠훠” 중 가장 중요한 품목은 식품

    - 중국 상무부 중점 측정 소매기업*2월 첫째 주 춘절 특수로 식품과 백주/담배 매출이 각각 25%, 44% 증가(중국 상무부 '18.2.6일 발표)

     * 중국 상무부가 중점 측정하는 소매기업은 1,2선 도시에 분포한 대형 유통매장들임.

         기업리스트:http://www.mofcom.gov.cn/article/h/redht/201706/20170602600758.shtml

    - 육류, 계란, 식용유 등 식자재, 백주/담배와 같은 전통품목 이외에도 드링크, 견과/스낵/초콜릿 등 간식, 킹크랩/해삼 등 해산물 인기 폭발

    - 온라인 구매, 해외직구 등 구매채널 다양화로 외국식품 구매도 급증세, 올 연말연시 양마터우의 해외식품직구는 평소보다 60% 이상 급증한 것으로 나타남.

    - 인기해외식품은 “달콤함”을 의미하는 초콜릿 세트, “건강”을 강조한 견과류와 알록달록한 포장으로 눈길을 끄는 사이다 등(양마터우 발표자료)

 

양마터우의 대세 녠훠 품목

원산지/제품

벨기에산 초콜릿

스위스산 초콜릿

일본산 사이다

호주산 피스타치오

상품

이미지

설명: EMB00000ccc4d2b

설명: EMB00000ccc4d2c

설명: EMB00000ccc4d2d

설명: EMB00000ccc4d2e

가격

138 위안/110 g

175 위안/226 g

25 위안/300

198 위안/400 g

자료원: 양마터우

 

  ② (패션/의류/화장품) 설빔 입는 문화로 의류, 액세사리, 화장품 등도 대인기

    - 중국 상무부 중점 측정 소매기업의 2월 첫째 주 의류 매출은 그 전주보다 24% 증가

    - 양마터우의 2018 중국 소비자가 양마터우에서 구매한 10대 “레드”계열 해외녠훠 중 의, 액세사리, 화장품이 6개를 차지

    - 한편 화장품은 중국소비자들이 한국으로부터 가장 많이 직구하는 녠훠로 나타남(양마터우)

 

  ③ (전자제품) 온·오프라인 춘절 판촉의 영향으로 스마트폰, 스마트 웨어러블, 가전제품도 중국 소비자들이 춘절기간 많이 구매하는 품목 중 하나

    - 로컬 브랜드인 smartisan 스마트폰은 징둥 춘절 판촉 개시일(123) 12시간 만에 1,000만 위안의 매출을 올렸음.

    - 가전제품시장도 춘절특수로 호황, 충칭 쑤닝(蘇寧)관계자에 따르면 공기청정기, 난방시설, 신풍 시스템(新風系統) 등 가전제품이 전년동기대비 200%~500% 급증

 

  ④ (여행) 고향에서 가족모임을 하던 중국의 설맞이 방식이 최근 여행으로 바뀌고 있음.

    - 국가여유국(國家旅遊局)'18년 춘절기간 38,500만 명의 중국인이 (국내외)여행을 떠날 것이며 52.7%가 가족여행일 것으로 예측

    - 현지 여행 사이트들은 '18년 춘절기간 해외여행을 떠나는 중국인 관광객이 65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추정

     * 중국인 관광객의 여행목적지는 68개국, 700여 개 도시로 매우 다양함.

 

대세 품목 마케팅 전략

 

  ㅇ '18년 인기를 끌고 있는 “녠훠”의 성공비결은 정확한 타겟팅

 

  ① 설맞이 소비수요를 겨냥한 “선물세트” 출시

    - “녠훠”는 가족모임을 위한 상품 이외에도 새해인사용 선물이 포함됨.

    - 기존의 선물세트는 과일, 드링크, 담배와 백주 등에 한정

    - 최근에는 견과류, 유기농 계란세트, 해산물 선물세트 등이 대거 출시됨.

 

() 온라인 쇼핑몰 검색창에 “선물세트”를 입력하면 다양한 상품이 검색됨.

설명: EMB00000ccc4d2f

자료원: TMALL

 

  ② “레드” 계열 상품, 무술년 황금 개띠 해 등 중국 설맞이 문화를 반영한 상품이 대세

    - 중국은 “기쁘고 경사스럽다”를 “레드”로 표현하고 춘절엔 “생초(生肖: 띠문화)”를 강조

    - 이러한 문화는 현지 브랜드뿐만 아니라 글로벌 브랜드들까지 춘절 판촉전에 충분히 활용

    - 디자인에 "레드""황금 개띠 해"를 강조한 상품들이 양마터우에서 가장 핫한 것으로 나타남.

 

디자인에 "레드""황금 개띠 해"를 강조한 글로벌 화장품/패션 브랜드

설명: EMB00000ccc4d26설명: EMB00000ccc4d30설명: EMB00000ccc4d31설명: EMB00000ccc4d32

자료원: 양마터우

 

전망 및 시사점

 

  ㅇ 중국 소비자의 춘절 소비품목 선정은 “양보다 질”을 추구

    - 대가족에서 핵가족으로의 가족형태 변화, 소비수준 향상 등 원인으로 녠훠는 “많이”보다 “맛”, “브랜드” 등 품질지향형으로 바뀌고 있음.

 

  ㅇ 중국 설맞이 문화에 맞춘 상품 디자인이 중요함.

    - 설맞이 방식은 가족여행 등으로 다양하게 변하고 있지만 가족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하는 전통문화는 뿌리 깊게 남아있음.

    - 해외직구 사이트 양마터우에서 레드계열 상품에 대한 관심과 구매량이 급증한 것 또한 이를 입증

 

  ㅇ 춘절 소비수요를 겨냥한 상품 출시도 필요

    - 현지 브랜드들은 춘절 특수를 위해 새해인사용 선물세트를 대량 출시하고 있음.

    - KOTRA 베이징무역관이 현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문의한 결과, 춘절 녠훠 구매시기를 위해 현지 브랜드 뿐만 아니라 글로벌 브랜드들도 앞다퉈 "녠훠"용 상품을 출시 중 

 

 

자료원: 중국 상무부, 신화망(新華網), 양마터우(洋碼頭) KOTRA 베이징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中 춘절 특수, 대세 품목과 그 마케팅 전략은?)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