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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도어락으로 중국 도어락시장을 열어라
  • 트렌드
  • 중국
  • 시안무역관
  • 2017-11-29
  • 출처 : KOTRA
- 중국 도어락시장은 기계식 도어락 사용이 대부분이나 최근 스마트 도어락 수요가 빠르게 증가   

- 보안 및 안전성 제고, 솔루션 경쟁력 통한 차별화로 스마트 도어락 B2B 시장 공략 필요 -

 

 


중국 가정에서 사용하는 기계식 도어락

 

  ㅇ 중국 가정 대부분은 열쇠를 사용하는 기계식 도어락을 사용함. 기계식 도어락은 자물쇠 심의 형태에 따라 A, B, C급 세 등급으로 나뉨. 2017년 11월 현재 중국 가정의 70%가 사용하고 있는 A급 도어락은 간단한 공구와 기술로 10여 초 만에 해제가 가능함. 그 결과, 주거 및 건물침입 절도사건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음.

 

  ㅇ 기계식 도어락은 타 도어락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지만, 도어락 열쇠 분실 위험 및 안전성 문제에 취약함. 보안에 대한 인식 증가로 최근 중국인들은 기계식 도어락에 비해 디지털 도어락, 스마트 도어락을 선호함.

 

도어록 유형별 평균 가격

구분

기계식도어락

디지털 도어락

스마트 도어락

가격(위안)

200

1,100

2,700

자료원: KOTRA 시안 무역관 자체 종합

 

증가하는 스마트 도어락 수요

 

  ㅇ 스마트 도어락은 기존의 디지털 도어락에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을 융합한 신트렌드 도어락임. 기존의 기계식 도어락에 비해 안전성이 뛰어나고 스마트폰 속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잠금기능, 푸시 알람, 원격 모니터링, 비밀번호 변경이 가능한 도어락으로 다기능과 편리함을 갖춘 지능형 도어락임.


스마트 도어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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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허쉰커지(和讯科技)

 

  ㅇ 중국 국민의 1인당 가처분소득 증가에 따라 생활소비재 구매력이 증가함. 생활소비재에 속하는 스마트 도어락 수요 또한 증가하고 있음.

    - 국가통계국(国家统计局)에 따르면, 2016년 중국 1인당 가처분소득은 201216510위안에서 23821위안으로 44.3% 증가함. 이를 통해 중국 국민의 생활 수준 및 구매력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음.

 

중국 1인당 가처분소득

(단위: 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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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국가통계국(国家统计局)

 

  ㅇ 부동산 시장의 호황과 함께 호텔, 브랜드 아파트, 고급 주택 및 별장 등 프리미엄 부동산 열풍으로 스마트 도어락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20171~10월 중국 부동산개발 투자액은 9544억 위안으로 2016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7.8% 증가한 금액이고, 분양 주택 판매액은 102990위안으로 2016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12.6% 증가한 금액임.

    - 켄 리서치(Ken Research)에 따르면, 중국 고급 주택 판매는 201521만9000채에 달했으며, 2019288000채에 달할 것으로 예측됨.

 

중국 고급 주택 판매

(단위: 만 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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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켄 리서치(Ken Research)

 

  ㅇ 시장조사기관 이관즈쿠(易观智库)에 따르면, 2016년 중국 내 스마트 도어락은 404만6000대가 판매됐고, 향후 연 100%대 성장으로 2019년에는 스마트 도어락 판매량이 3244만7000대에 달할 것으로 예측됨.

    - 20171111(광군절), 중국 온라인 쇼핑몰 톈마오에서 74768대의 스마트 도어락이 판매됨.

    

중국 스마트 도어락 판매량

(단위: 만 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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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이관즈쿠(易观智库)

 

중국 스마트 도어락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중국 스마트 도어락 판매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타 국가와 비교 시, 중국 도어락시장에서 스마트 도어락 점유율이 현저히 낮음.

    - 한국과 일본의 경우 80%가 스마트 도어락을 사용하고 있고, 유럽과 미국에서는 50%가 스마트 도어락을 사용하고 있음. 이에 비교해, 중국은 스마트 도어락 사용율이 3%밖에 되지 않음.

 

국가별 도어락시장 내 스마트 도어락 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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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이관즈쿠(易观智库)


    - 대부분 가정에서 기계식 도어락을 사용하고 있으며 상업용 빌딩, 호텔, 고급주택 등에서 카드키 도어락, 비밀번호 도어락, 지문인식과 같은 디지털 도어락을 사용 중임.

 

  ㅇ 스마트 도어락 시장규모는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며, 스마트 도어락 수요 증가에 따라 2015872억9000만 위안에서 20191950억 위안으로 123%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됨.

 

중국 스마트 도어락 시장규모

(단위: 억 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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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이관즈쿠(易观智库)


□ 산시성(陝西省) 도어락시장


  ㅇ 산시성 '주택 아파트 안전경비 시스템 공정 기술규범(住宅小区安全防范系统工程技术规范, 이하 규범)' 실시

    - 2014111일부터 산시성에서 '규범'을 정식으로 실시하기 시작했음.

    - '규범'에서는 주민단지, 아파트 안에 모니터링센터를 설치해야 하며 모니터링 센터에서 주변 환경 보호 시스템, 공공 구역 보호 시스템, 개인 주택 보호 시스템이 모두 포함돼야 함을 명기함.

    - 또한 공공 구역에서 난간, 전자감시 카메라, 적외선 발사, 아파트 출입구 경비 시설, 소형 무전기(관리원) 등을 갖춰야 함을 강조함.

 

  ㅇ 산시성 도어락시장 현황

    - 중국 디지털 도어락 생산지역은 주로 광둥성, 푸젠성에 집중돼 있으며 디지털 도어락시장에서 해당 지역들의 점유율이 90% 이상임.

    - 산시성에서 디지털 도어락 제조 기업은 별로 없으나 유통·대리상이 있음.

    - 유통·대리상의 의견에 의하면, 디지털 도어락 제품의 빠른 발전으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과 연결해서 모니터링, 문(창문)열림 알림, 안전 신고 등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제품 수요가 높다고 함.


중국 도어락 수입 현황  


중국 도어락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830140 기준)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2015

2016

20173분기

증감률(20173분기)

총계

95,847

118,899

92,582

11.3

1

한국

10,824

36,857

27,941

28.3

2

미국

27,917

21,343

14,290

-8.6

3

독일

10,393

9,555

7,913

3.8

4

대만

7,874

7,589

6,178

12.0

5

일본

6,019

5,246

4,296

13.4

6

이탈리아

2,147

3,812

3,496

28.1

7

영국

2,341

3,582

3,339

7.5

8

프랑스

2,929

3,749

2,688

-6.1

9

필리핀

69

572

1,471

1,984.1

10

호주

1,082

1,993

1,461

23.5

자료원: 한국무역협회(KITA)

 

중국 내 인기 스마트 도어락

 

기업명

제품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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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RJUNG(典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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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12

- 가격: 1399위안

- 카드식, 지문인식, 비밀번호, 기계식 복합적 스마트 도어락

- 기존의 NFC 탑재 카드, 팔찌 등록 및 사용 가능

- 초C급 자물쇠 심으로 기계식 도어락 안전성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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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ch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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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R-520

- 가격: 899위안

- 카드식, 지문인식, 비밀번호, 기계식 복합적 스마트 도어락

- 지문+지문, 지문+비밀번호, 지문+카드, 비밀번호+카드 결합형 잠금해제 기능 탑재

- 초B급 자물쇠 심 기계식 도어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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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non(太天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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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9

- 가격: 2399위안

- 지문인식, 비밀번호, 기계식 복합적 스마트 도어락

- 타 스마트홈 기기와 연동 가능

- 스마트 카메라 연동으로 실시간 감시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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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adas(凯迪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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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8

- 가격: 3980위안

- 카드식, 지문인식, 비밀번호, 기계식 복합적 스마트 도어락

- 원거리제어가능, 이동감지기연동가능

- 초C급 자물쇠 심 기계식 도어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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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ier(海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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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L-31PF3

- 가격: 2799위안

- 지문인식, 비밀번호, 기계식 복합적 스마트 도어락

- 정확한 지문 식별 기능

- 초B급 자물쇠 심 기계식 도어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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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Tech(必达)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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星月 FT

- 가격: 2288위안

- 지문인식, 비밀번호, 기계식 복합적 스마트 도어락

- 원거리 방범경보, 실시간 알림

- 도어락 이중구조로 내구성 강화

자료원: 톈마오

 

시사점

 

  ㅇ 현지 바이어에 따르면, 2017년 11월 현재 중국 스마트 도어락시장은 아직 초기 단계로 일반 가정의 스마트 도어락 수요는 미비함. 중국 스마트 도어락시장의 90%건설시장과 부동산시장에 의존하고 있음. 따라서 B2C 거래보다는 건축 및 인테리어 업체와 B2B 거래를 통해 중국 스마트 도어락시장을 공략해야 함.

 

  ㅇ 스마트 도어락은 기존의 기계식 도어락, 디지털 도어락에 비해 편리성과 안전성 면에서 뛰어나지만, 가격 면에서 기존 도어락보다 비쌈. 또한 스마트 도어락 내에서도 기능별, 업체별로 가격 차이가 심함. 따라서 제품의 가격 경쟁력 제고를 통해 중국 도어락시장에 진출할 필요가 있음.

  

  ㅇ 사물 인터넷(IoT) 암호화 통신(SSL) 보안을 강화해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강화해야 함. 중국 소비자들에게 스마트 도어락 사용 및 보안에 대한 신뢰감을 주어야 함.

 

  ㅇ 스마트 기기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연령층을 위해 열쇠를 이용한 기계식, 카드식, 비밀번호를 함께 사용하는 복합형 도어락에 IoT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도어락으로 모든 연령층의 니즈를 충족시켜야 함.

 

  ㅇ 현지 바이어에 따르면 디지털 도어락시장의 빠른 발전으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과 연결해 모니터링, (창문)열림 알림, 안전 신고 등의 스마트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제품 수요가 높다고 함.

  

  

자료원: 쳰자왕(千家网), 지자자오상왕(智家招商网), 지커왕(极客网), 국제무역연구원 및 KOTRA 시안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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