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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나 항공산업 동향
  • 트렌드
  • 가나
  • 아크라무역관 조상재
  • 2017-11-20
  • 출처 : KOTRA

- 항공산업 발전 위해 다양한 프로젝트 추진 중 -

- 가나 항공산업 성장률 연평균 7.9% -

 

 


□ 가나 항공산업 현황


  ㅇ 2016년 가나 공항 이용객 수는 약 240만 명이며, 향후 5년 안에 500만 명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가나 정부는 가나를 '서아프리카의 항공운송 허브'로 만들려는 비전 하에 다양한 프로젝트를 추진 중

    - 서부 및 중앙아프리카에는 동아프리카와 남아프리카에 비교해 아직까지 허브가 될 만한 공항이 없음. 이러한 기회를 선점하기 위해 가나는 2016년 7월 1일부로 모든 아프리카인에게 도착 비자를 제공하는 등 큰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 2017년 11월 기준 서아프리카 항공 운항의 80%가 비아프리카 항공사에 의해 운항되며, 15% 정도는 서부가 아닌 다른 아프리카 항공사에 의해 운항됨. 이를 해결하고자 가나 정부는 2017년 10월 국영 항공사 설립에 대한 정책을 수립했고, 국내 항공에 대한 부가가치세 17.5%를 폐지함.


  ㅇ 가나는 2017년 10월 25일 서아프리카 최초로 항공산업 박람회를 개최했으며, 대통령을 비롯한 수많은 투자자가 방문함. Akufo-Addo 가나 대통령은 가나 항공산업 성장이 연평균 7.9%이며, 민간부문이 항공산업에 진출할 수 있도록 법을 만들고 있다고 밝힘.


  ㅇ 2017년 11월 기준 현재 스페인, 이집트, 중국이 장비 공급 및 시스템 구축 등 가나의 항공 프로젝트에 투자하고 있음.


  ㅇ 가나 항공기 관련 수입의 90%가 항공기 부품(HS Code 8803) 수입임. 해당 부품은 스페인으로부터 50% 이상을 수입하고 있음.


항공기 부품(HS Code 8803) 수입동향

HS Code

제품종류

금액(달러)

점유율(%)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880330

비행기, 헬리콥터 및 부분품

4,325,968

1,135,409

557,250

61.16

21.45

21.12

880310

프로펠러와 로터 및 부분품

227,739

142,802

153,683

3.22

2.7

5.83

880320

기체 지지부와 부분품

66,457

188,876

62,849

0.94

3.57

2.38

880390

기타

2,452,847

3,827,212

1,864,227

34.68

72.29

70.67

8803

전체

7,073,011

5,294,299

2,638,009

100

100

100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가나 국제 항공운송


  ㅇ 가나는 수도인 아크라를 비롯해 쿠마시, 타말레 지역에 총 3개의 국제공항이 있음. 가나 정부는 이 3개 공항을 중심으로 항공도시 건설, 공항 확장공사 등 항공 인프라를 구축할 예정임.


  ㅇ 아크라에 위치한 Kotoka 국제공항은 약 30개 도시에 직항편이 있으며 아랍에미리트, 에티오피아, KLM 등 20개 이상의 국제 항공사가 운행 중. 반면, 쿠마시와 타말레 항공의 경우 국제공항이지만 국제선 운항이 거의 없고 주로 국내선 위주로 운항하고 있음.


가나 국제선 항공운송

연도

항공기 이동(대)

승객(명)

화물(톤)

도착

출발

도착

출발

도착

출발

2014

12,451

12,420

24,871

812,199

838,321

1,650,520

24,394

29,996

54,390

2015

11,634

11,623

23,257

833,657

834,018

1,667,675

22,438

28,887

51,325

2016

12,131

12,121

24,252

862,426

884,273

1,746,699

22,855

24,822

47,678

자료원: Ghana Civil Aviation Authority

 

□ 가나 국내 항공운송


  ㅇ 가나는 국제선을 제외하고 총 5개의 국내선 항공을 가지고 있음. 주요 국내선 항공노선은 아크라-쿠마시, 아크라-타말레 구간으로 Africa World Airlines, Antrak Air, Starbow 세 항공사가 운행 중임.

    - 아크라와 쿠마시는 인구 200만 명 이상의 큰 도시이자 행정, 외교 비즈니스의 중심도시이기 때문에 도시 간 항공노선의 이용객 수가 가장 많음.

    - 가나에 진출한 대부분의 NGO 기관이 북부 타말레 지역에 있음. 아크라-타말레 구간이 비행기 이동 시 최대 1시간이지만 차량 이동 시 10시간 이상이 소요돼 아크라와 타말레 구간의 항공노선 역시 이용객 수가 많음.


가나 국내선 항공운송

연도

지역별 항공기 이동(대)

승객(명)

쿠마시

타말레

타코라디

수니아니

쿠마시

타말레

타코라디

수니아니

2014

8,070

4,072

4,056

780

-

-

-

-

2015

6,664

3,608

3,544

538

-

-

-

-

2016

6,624

3,232

2,082

164

226,984

120,907

71,431

2,664

자료원: Ghana Civil Aviation Authority


□ 주요 항공산업 프로젝

 

  ㅇ KIA(Kotoka International Airport) 터미널3 건설 프로젝트

    - GACL(Ghana Airport Company Limited)은 2016년 3월 KIA 터미널3 건설 프로젝트에 착수함. 프로젝트의 규모는 27400만 달러로 추정되며, 아프리카 개발은행으로부터 15000만 달러의 자금을 지원받음.

    - 항공부 장관은 2017년 말까지 프로젝트의 85%를 완성하고 2018년 1분기 말까지 운영 준비를 마칠 것이라고 발표함. 새로운 터미널은 연간 최대 500만 명의 승객을 처리할 것으로 예상됨.

    - KIA 터미널3 프로젝트는 신 터미널을 통해 기존 2개 터미널의 혼잡을 줄이고 첨단 항공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이 목표임.


  ㅇ 항공도시 Ⅱ 프로젝트

    - KIA 항공도시Ⅰ 프로젝트 성공 이후, 아크라 Polo Ground에서 Airport Shell 지역에 이르는 KIA 항공도시Ⅱ 개발 프로젝트가 상당한 관심을 받고 있음. 2017년 11월 현재 항공도시Ⅰ 지역은 아크라에서 가장 인기 있는 비즈니스 지역 중 하나이며 상당한 외국인 투자가 이루어졌음.

    - 2016년 말 GACL은 항공도시Ⅱ 프로젝트 건설을 위한 준비를 시작함. 이 프로젝트는 코토카 국제공항 주변 도로 및 기타 인프라 건설을 포함해 사무실, 호텔, 쇼핑몰, 엔터테인먼트 센터 등을 포함하는 비즈니스 단지를 형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ㅇ 국영 항공사 설립    

    - 가나 정부는 항공 허브를 목적으로 국영 항공사 설립을 위한 정책을 마련했고, 국제항공운송협회도 정부 결정에 환영을 표함.

    - 가나는 이번 항공산업 육성을 위해 새로운 국영 항공사 설립을 추진하고 있으며, 2017년 올해 하반기 모리셔스항공(MK)과 MOU를 체결했으며 향후 2년 이내에 국내선과 서아프리카 국제선을 운항하는 국영 항공사를 설립할 것이라고 밝힘.


  ㅇ 타말레 공항 재개발 프로젝트

    - 총 2단계로 구성된 프로젝트로 2015년 12월 1단계 마무리 이후 2017년 4월 2단계 프로젝트에 착수함.

    - 1단계는 공항 활주로를 2480m에서 3940m까지 확장하고 공항 조명 시스템을 설치하는 것이고 2단계는 유럽 수출용 농산물을 위한 터미널, 냉장창고를 건설하는 것임.

    - 이밖에도 정부는 타말레 지역에 공항 도시 프로젝트, 항공정비 시설 설립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음.

 

□ 시사점


  ㅇ 가나 항공산업은 연평균 7.9%의 성장률로 서아프리카 국가 중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가나 내에서도 경쟁력 있는 산업 중 하나로 자리매김함.


  ㅇ 가나 신정부가 '서부 아프리카의 항공운송 허브'라는 국가 비전을 세우고 다양한 프로젝트에 투자하고 있는 바, 관련 분야가 크게 성장할 전망


  ㅇ 가나 정부의 항공산업 발전에 대한 의지가 크기 때문에 항공기 및 부품의 판매, 공항 신규 건설 및 재건, 항공 서비스 및 유지관리 비즈니스, 항공 보험 비즈니스 등 다양한 투자진출분야를 찾을 것으로 기대됨.


  ㅇ 항공산업의 성장은 연계된 육상교통(도로 및 철도) 인프라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향후 이와 관련된 건설 프로젝트 및 다양한 기자재 수출 기회를 찾을 것으로 기대됨.


 

자료원: Ghana Civil Aviation Authority, Ghana Airport Company Limited, Government of Ghana, The Presidency Republic of Ghana, African Airshow, Airport Technology, Global Trade Atlas, 현지 언론기사 및 KOTRA 아크라 무역관 자료 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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