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캄보디아 최대 건설박람회 CAMBUILD ’17 성황리 개최
  • 트렌드
  • 캄보디아
  • 프놈펜무역관 이직수
  • 2017-09-29
  • 출처 : KOTRA

- 중국, 태국, 싱가포르 등 해외 참가 다수 -
- 건설시장 활황과 더불어 비즈니스 부스 크게 증가 -




□ CAMBUILD ’17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기간

2017. 9. 7. ~ 9.

장소

다이아몬드 아일랜드 컨벤션센터

전시규모

중국, 말레이시아, 이탈리아 등 7개 국가관 포함, 약 350개 업체 참가

연혁

2010년 최초 개최 후 7회째

홈페이지

www.cambuildexpo.com


  ㅇ 캄보디아 건설시장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하며 전시회 성황리 개최

    - 중국, 대만, 일본 등 해외 8개국의 국가관 설치 및 캄보디아 현지 업체 다수 참가, 약 350개 업체 참가해 건설 부분 진출 희망 업체 증가

    - 특히 중국투자 증가와 함께 약 70여 곳의 화교 업체 참석해 중국의 캄보디아 건설시장 투자 높은 관심도 확인  


  ㅇ 캄보디아 타 전시회와 다르게 비즈니스 관람객 비율 높음. 

    - 캄보디아에서 개최되는 다수의 전시회는 비즈니스 관람객보다 일반 관람객의 비율이 높아 전시 업체의 불만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었으며, 비즈니스 매칭이 잘 발생하고 있지 않았음. 

    - 반면 Cambulid 17 참가 기업의 경우 비즈니스 미팅 결과에 만족하고 있었으며, 한국기업 미팅 시 약 30개 업체와 미팅을 진행해 향후 사업 진행 가능성이 높다고 이야기함. 


CAMBUILD’17 박람회 현장

 

자료원 : KOTRA 프놈펜 무역관 촬영 


  ㅇ 투자자, 건설사, 건설자재 업체 등 다양한 건설 관련 분야 업체 참가

    - 건설사보다는 건설 자재 바이어 확보 및 홍보를 위한 업체가 다수를 차지했으며, 기 진출 업체보다 해외에서 참가한 바이어 수가 많았음.
    - 특히 중국계 참가 업체는 건설사 협력업체로 캄보디아 진출해 향후 사업 유지를 위한 추가 바이어 발굴 목적으로 판단됨.
    - 투자개발사로는 일본계 Arata Residences, 캄보디아 Elysee 등 참가. 기 개발중인 주거단지에 대한 홍보와 함께 참가 건설업체등과 미팅 진행
    - 우리 기업도 LG, LS vina, 희림, SY 등 다양한 분야의 진출 기업이 전시회 참가해 캄보디아 시장에 관심이 증가하고 있음을 확인함.


□ 건설부분 경쟁 심화 예상


  ㅇ 2010년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던 건설업은 2014년부터 크게 발전하기 시작함.
    - 기존 GDP 대비 성장률은 봉제 및 서비스가 주도하고 있었으나, 2013년부터 시작된 봉제산업의 후퇴와, 2015년 건설산업의 호황으로 전체 GDP 성장의 17%를 건설업이 차지함. 


 캄보디아 건설부분 성장률

 

자료원: Cambodia Economic Update 2017


  ㅇ 캄보디아 투자 진출이 자유로워 건설시장 관심도 급증과 함께 경쟁 심화 예상됨.
    - 2017년 2월 캄보디아 건설협회(CCA)와 선양 중국국제무역촉진위원회가 MOU 체결해 건자재 산업단지(China-Cambodia Building Materials Industry Zone) 조성 협약을 하는 등 건자재 시장에서의 중국 업체와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음.

 

캄보디아 건설협회와 선양 중국 국제무역촉진위원회 MOU 체결

 

자료원: Cambodia Construction Association 


    - 이는 전시회 참가 기업을 통해서도 확인 할 수 있었으며, 전체 참가 350개 업체 중 약 약 20%인 70개 업체가 중국계 업체인 것으로 확인됨.

    - 따라서, 향후 건설 관련 전시회 참가시 사전 시장조사 및 진출 가능성에 대한 충분한 분석이 필요함.


□ 건설산업 전시회  


  ㅇ Cambodia Construction Industry Expo 2017
    - 기간 : 2017년 11월 30일 ~ 12월 2일
    - 장소 : 다이아몬드아일랜드 컨벤션센터
    - 홈페이지 : www.cca.org.kh
    - 주관 : 캄보디아 건설협회(Cambodia Constructors Association)

  ㅇ Cambodia Architect & Decor 2018
    - 기간 : 2018년 5월 24~26일
    - 장소 : 다이아몬드아일랜드 컨벤션센터
    - 홈페이지 : www.cambodiaarchitectdecor.com
    - 주관 : ICVeX Co., Ltd.


□ 전망 및 시사점


  ㅇ 바이어 발굴을 위한 전시회 참가보다는 지속적인 홍보를 위한 참가가 효과적
    - 현지 업체 및 기 진출업체는 브랜드 홍보를 위한 형태의 전시 참가를 진행해 경쟁력 강화를 위한 마케팅 방법으로 활용하고 있음.
    - 전시회 참가와 함께 부대행사로 설명회 및 포럼 등을 함께 개최해 자사의 브랜드 가치를 올리는 방법을 사용함.


  ㅇ 건설산업 연관 비즈니스가 크게 증가하고 있으나, 시장 진입이 쉽기 때문에 경쟁력을 충분히 갖추고 진입하는 것이 중요함.
    - 토지 소유를 제외하고는 외국인투자의 제한이 거의 없고, 건설기자재와 관련된 제한 정책이 없기 때문에 외국기업의 직접투자가 쉬움
    - 이에 따라 다수의 외국기업이 직접 진출해 제품 홍보 및 영업을 하고 있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현지 시장상황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마케팅 방안에 대한 고민이 필요함.


  ㅇ 국가관 이외에도 관련 기업간 단체 참가도 이점 있음.
    - 관련 업체가 함께 참가함으로써 단순 제품 제공이 아닌 종합 솔루션의 제공으로 현지 바이어들과 이야기를 해볼 수 있으며, 상호 협력을 통한 바이어 유치가 가능해짐.
    - 단순 바이어 탐색보다 관련 산업에서 우리 기업의 경쟁력을 확보고하고 현지 바이어들에게 경쟁력을 확보해 접근할 수 있음.



 자료원 : KOTRA 프놈펜 무역관 자체 조사, Cambodia Construction Association, Cambodia Economic Update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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