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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중국 소비자와 성형시장
2017-08-31 이윤식 중국 상하이무역관

- 세계 3 성형시장으로 잠재력 매우 -

- 비용보다 안전성과 효과를 중시 -




중국 성형시장은 성장

 

  ㅇ 성형시장은 최근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음.

    - 2015 시장규모는 74 달러에 달했고, 2012년부터 CAGR 22.7% 기록함.

    - 딜로이트의 분석에 따르면 성장세를 이어갈 경우 2017년에는 112 달러, 2020년에는 206 달러에 이를 것임.

 

성형시장규모 변화

                                                                                                                (단위: 달러)

EMB0000043c1a81

자료원: 신삼판(新三板) 싱크탱크, 딜로이트

 

    - ISAPS에서 발표한 세계 성형의료 빅데이터에 따르면, 미국은 전 세계 시장 비중의 19% 차지했음. 브라질은 11%, 중국은 10%, 한국은 5%, 인도는 4% 순임.

    - 또한 ISAPS 데이터에 따르면 1000명당 성형시술을 받은 인구는 미국이 12.6, 브라질 11.6, 한국 8.9명인데 반해 중국은 1.7명으로 매우 낮은 수준임.

    - 중국의 성형시장은 이미 빠르게 확대되고 있음에도 숫자가 낮은 것은 시장이 매우 잠재력을 지니고 있음을 의미함.

 

주요 소비자는 여성

 

  ㅇ 주요소비자는 중년 젊은 화이트칼라 여성임.

    - 중년은 36~50 여성으로 매달 수입이 2만5000위안을 넘는 직업여성군을 지칭함.

    - 화장품이 외모 노화방지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성형시술로 미안효과를 얻으려는 소비자들임. 높은 소득과 소비수준을 지니고 있어 주력 소비군으로 파악

    - 젊은 여성층은 28~35 여성으로 매달 수입이 2만5000위안을 넘는 직업여성군을 지칭함.

    - 경제적 조건이 좋은데다 외모에 대한 요구사항도 많고, 투자하기를 원하기 때문에 주요 소비군으로 파악함.

 

  ㅇ 소비자는 '미모' '안전' 가장 중요한 요소로 내세움.

    - 온라인 조사 결과에 따르면, 수술의 안전성이 가장 많이 고려되는 요소이며, 20% 소비자는 안전하다면 가격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반응을 보였음.

    - 수술효과와 성공률, 수술 후 통증과 회복 속도 등도 관심 요소임. 기술 발전으로 빨라지고 안전해진 시술로 많은 잠재적 고객들이 실제 고객이 되는 경향을 보임.

 

소비자 고려사항

EMB0000043c1a83

자료원: 창장증권연구소, 화샤미용망

 

주요 시술 항목

 

  ㅇ 점차 수술보다 시술의 비중을 높여갈 것으로 예측

    - 시술이 안전하고 빠르기 때문에 소비자들도 쉽게 받아들임.

    - 기술의 발전으로 많은 치료가 시술로도 가능해짐에 따라 시술의 비중이 점차 높아질 것임.

 

시술 수입비중 추이

EMB0000043c1a84

자료원: Frost & Sullivan

 

  ㅇ 주요 시술 항목

    ① 필러

    - 필러는 광범위하게 사용될 있는데, , , 입술, 주름제거 용도로 사용 가능

    - 안전하고 부작용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미국에서 80% 소비되고 있으나, 미래 중국시장에서도 비중이 점차 커질 것으로 기대함.

    - 중국에서 필러재료 판매 허가를 받은 브랜드는 13개로 수입브랜드가 4, 중국브랜드가 9개임. 중국산 제품의 가격은 수입산 대비 50~80%까지 저렴함.

    - 갈수록 많은 성형병원이 필러를 수입하는 창구역할을 하고 있으며, 가격경쟁이 치열해지면서 할인을 통한 고객유치가 보편화되고 있음.

 

CFDA 인증 취득한 필러제품 생산업체

구분

제품명

비준시기

제조업체

생산국가·지역

가격(위안/1ml)

수입

레스틸렌2

2008 12

Q-Med AB

스웨덴

6,000~8,000

이브아르

2013 7

LG생활건강

한국

5,000~7,000

엘라비에

2015 1

휴메딕스

한국

쥬비덤

2015 6

Allergan

미국

7,800~10,000

중국

EME(逸美)

2009 10

Beijing Imeik Tech

베이징

4,000~6,000

BioHyalux(润百颜)

2012 7

Bloomage Biotech

산둥

4,600~6,800

Bonita(宝尼达)

2012 10

Beijing Imeik Tech

베이징

4,000~6,000

Matrifill(海薇)

2013 9

Qisheng Biology

상하이

4,000~6,000

Through Young()

2014 2

Beijing Mengborun

베이징

Facille(法思)

2014 4

Scivision

대만

10,000~20,000

iFresh(爱芙莱)

2015 4

Beijing Imeik Tech

베이징

Singfiller(欣菲聆)

2015 7

Singclean

항저우

Formaderm(芙美登)

2016 4

Maxigen Biotech

대만

자료원: 중국 식품의약품감독관리총국

 

    ② 보톡스

    - 보톡스는 독소를 가진 독성 단백질로 피부 주름을 제거하는 주요 성분

    - 전 세계 보톡스 시장규모는 2016 기준 3억6000만 달러에 달하며, CAGR 9% 성장 2020년에는 5억1000만 달러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측

    - 중국 시장에서 판매허가를 받은 제품은 미국의 Botox 중국의 Lanzhou Institute of Biological Products(兰州生物制品研究所有限责任公司) 2개사밖에 없음.

    - Lanzhou Institute A 보톡스는 1993 국가 위생부의 신약 증서를 취득 미국과 영국에 이어 3번째로 치료허가를 받았으나, 2009년에야 주름성형에 국한 사용허가를 받았음.

    - 일부 전문가는 의약품감독관리국의 허가제도의 변경으로 많은 성형재료와 재료 공급상들이 시장에 진입하고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

 

CFDA 인증 취득한 보톡스제품 생산업체

구분

제품명

비준시기

제조업체

생산국가·지역

가격(위안/1ml)

중국

Hengli (衡力)

1997

Lanzhou Institute

란저우

2,000~3,000

수입

Botox

2009 4

Allergan

미국

3,000~5,000

자료원: 중국 식품의약품감독관리총국

 

    ③ 피부관리

    - 피부관리는 단가가 높고 소비자의 재방문율이 높기 때문에 시장의 성장속도가 성형산업의 평균보다 높음.

    - 주요 항목으로는 주사류(물광주사, 미백주사), 레이저 치료(IPL, 제모), 초음파 치료(초음파 울쎄라, 고주파 써마지) 등이 있음.

 

피부관리 치료 종류

종류

제품

비용

재시술기간

관리효과

주사

물광주사

3000~6000위안/

3/

1개월

- HA원액 진피층 주사, 피부탄력 제고

- 콜라겐, 보톡스, 태반

- 미백, 주름제거, 부드러운 피부, 수분공급

- 멜라닌 색소 제거, 손상 세포 복구

- 피부 미백, 기미 제거

미백주사

1000위안/

8~10/

1~2개월

레이저

IPL

1000위안/

5

6개월~1

- 파장이 500~1200nm 피부에 깊이 들어가 색소침착, 늘어난 혈관, 잡티제거

- 기미, 반점 제거

- 레이저에 따라 모낭, 줄기세포 치료 가능

- 영구 제모

쿨링 제모

1000~3000위안/

5

치료기간 2~3개월

고주파

초음파 울쎄라

3~4만8000위안

4~5

- 초음파로 콜라겐 생성, 탄력 증가 피부 보정

- 대용량 E 사용, 리프팅 안면 보정

- 눈밑 꺼짐, 이마 헤어라인의 피부 탄성 회복

써마지

3~4 위안

3~5

자료원: CICC연구

 

  ㅇ 민간 성형의원이 시장에서 비중을 차지함.

    - 민간 성형의원은 크게 프랜차이즈, 중형 민간의원, 개인 병원 3종류로 구분할 있음.

    - 성형외과의원 4000 공립병원은 500, 프랜차이즈 500, 그리고 잔여 3000개는 중형 개인 병원임.

    - 프랜차이즈나 개인 성형외과는 기술수준이 높은 전문 의료진이 포진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 가격이 비싸더라도 단골고객이 형성되고 입소문을 타는 편임.

    - 반면, 공립병원은 마케팅 홍보를 하지 않고 서비스 품질이 상대적으로 떨어지기 때문에 시장경쟁에서 다소 뒤처지는 모습을 보임.

    - 민간병원 선호에 따라 시장점유율은 공립병원이 12%, 프랜차이즈 13%, 중소형 의원이 75% 차지 민간의원이 88%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남.

 

주요 민간 성형외과

병원명

개원연도

병원 수 및 도시

주요지역

상장 여부

Yestar

2005

15 도시 분포

베이징, 상하이, 항저우, 원저우, 우한, 창사, 다롄,

허페이, 하얼빈, 청두, 지난, 충칭, 시안, 쿤밍

비상장

Mylike

1999

27 도시 분포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선전, 청두, 쿤밍

비상장

Huamei

1998

33

상하이, 충칭, 광저우, 구이양

비상장

Evercare

1997

30

베이징, 톈진, 상하이, 시안, 하얼빈, 선양, 지난, 칭다오

비상장

PAI

1997

14

베이징, 상하이, 선전, 우한, 충칭, 하이커우, 난창

비상장

ARSMO

2010

6

베이징, 칭다오, 난징, 청두, 창사

신산반(新三板)

Lido

2009

8 도시 분포

베이징, 우시, 타이위안, 쿤밍, 구이양

신산반(新三板)

자료원: 창장증권연구소, 공개자료 정리

 

 전망

 

  ㅇ 기술 발전, 수입 증가, 노령화 요인에 따라 성형시장은 꾸준히 발전 예상

    - 한류, 스타효과 등을 포함한 문화적 유행, 기술의 발전으로 시술이 간단 안전해지면서 성형에 대한 부정적 인식보다 받아들이는 대중이 많아지고 있음.

    - 할부를 적용해줌으로써 소비 문턱을 낮추고, 비용부담을 분산시켜줌으로써 잠재적 소비자를 실제 소비자로 전환 소비를 촉진시키고자 하는 노력이 이어짐.

    - 노령화 인구가 증가하면서 의료 시술을 통해 노화를 방지하고자 하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어 수요는 꾸준히 증가세를 기록할

    · 2030 고령인구가 23.3% 달할 것으로 예상

 

  ㅇ 성형 수요 증가에 따라 다른 분야의 수요도 동반 증가함.

    - 원료 재료 수요도 크게 증가할 것으로 기대

    - 특히 시술에 대한 위험성, 책임소재 판단의 복잡성으로 리스크가 높아 보험업이 성형산업과는 거리를 두어왔으나 성형 열풍이 불면서 보험에 대한 수요도 크게 증가함.

    - 이에 따라 성형외과들이 잇따라 보험회사와 제휴하며 관련 보험상품을 출시하고 있으며, 보편화될 것으로 기대

 


자료원: 딜로이트 중국, 창장증권(长江证券), 화샤미용망(华夏美容网), 톈싱자본(天星资本), 중국 식품약품감독관리총국,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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