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3억 인구의 데이팅 앱시장, 공략할 수 있을까?
- 트렌드
- 중국
- 선양무역관
- 2017-07-20
- 출처 : KOTRA
-
- 주요 앱에 집중된 중국 데이팅 앱 수요 -
- 연인 찾기보다는 수다가 목적인 중국 데이팅 앱 이용자 -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중국, 데이팅 앱(陌生人社交) 이용자 나날이 증가
- 산업조사 매체 아이메이 컨설팅(艾媒咨询)에 따르면, 중국 데이팅 앱 이용자 수는 지난 2014년 3분기부터 꾸준히 증가해 2016년 2분기 기준 4억4900만 명 규모에 이르렀음.
2014년 3분기~2016년 2분기 중국 데이팅 앱 이용자 규모
자료원: 아이메이 컨설팅
ㅇ 대표적인 데이팅 앱 모모(陌陌), 모바일 SNS 앱 다운로드 누적 5위 차지
- 중국 SNS 전문매체 쑤투연구원(速途研究院)에 따르면 중국 대표 메신저 QQ·WeChat(微信), 대표 SNS인 웨이보(微博)·QQ공간(空间)에 뒤이어 데이팅 앱인 모모가 다운로드 누적 기준 5위를 차지했음.
- 지난해 8월에 발표된 모모 2016년 2분기 영업실적은 순이익 9900만 달러에 달해 동기 대비 222% 성장했음.
모바일 SNS 앱 다운로드 누적 순위(2014, 2016)
자료원: 쑤투연구원
- 2016년 기준 모바일 SNS 앱 다운로드 누적 순위 11위를 차지한 데이팅 앱 '탄탄(探探)'은 중국판 틴더(Tinder)로 불리며 중국인들의 이목을 끌고 있음. 중국 매체 Sina 보도에 따르면, 탄탄은 2016년 나스닥 상장 중국 통신기업 YY에 7000만 달러 규모의 투자를 받았다고 함.
ㅇ 중국 내 스마트폰 보급 확대로 인한 모바일 인터넷 이용자 증대, PC세대에서 모바일 세대로의 전환, 모바일 인프라 확대 등 사회학적 요인과 연애 상대를 적극 물색하는 문화, 중국 내 성비 불균형 등 문화적 요인에 힘입어 중국 데이팅 앱 시장은 지속 확대될 전망
- 아이메이 컨설팅 조사에 따르면 2016년 상반기 기준, 모바일 인터넷 이용자 중 64.1%는 데이팅 앱을 이용해 본 적이 있다고 응답했음.
□ 중국 데이팅 앱 시장 트렌드
ㅇ 데이팅 앱 이용해 본 사람 많으나 몇 개 앱에 수요 집중됨.
- 아이메이 컨설팅이 데이팅 앱 이용 경험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각 앱의 지명도를 조사한 결과, 모모는 85.2%의 지명도를 보여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으며 그 뒤를 37.6%의 탄탄이 이었음.
2016년 상반기 중국 데이팅 앱 이용자 앱별 지명도 분포
자료원: 아이메이 컨설팅
- 해당 조사에 따르면 모모의 경우 전체 가입자 중 활성 이용자 비율이 4.36%를 보였으나 탄탄의 경우 0.81%, 그 외 앱은 0.1%미만의 활성 이용자 비율을 보였음. 데이팅 앱에 대한 중국 소비자들의 인지도는 높지만 실제 사용은 주요 앱 중심으로 이뤄지는 것으로 판단됨.
ㅇ 중국 데이팅 앱 이용자, 모바일 SNS 이용자 평균보다 짧은 시간 앱 이용함.
- 모바일 SNS 이용자 중 하루 2시간 이하의 이용시간을 보이는 비율은 58.8%이나, 데이팅 앱으로 한정할 경우 93.3%의 이용자가 2시간 이하의 사용 시간을 보임.
(좌)2016년 모바일 SNS 일일 이용 평균 시간, (우)2015년 데이팅 앱 일일 이용 평균 시간 비교
자료원: 쑤투연구원, 199IT
ㅇ '수다 떨기'를 데이팅 앱 사용 최대 목적으로 꼽은 중국 데이팅 앱 이용자
- 아이메이 컨설팅이 2015년 상반기 기준 데이팅 앱 이용자 이용 동기를 조사한 결과, 39.3%의 이용자는 '수다 떨기'를 사용 동기라고 응답했음. 28.6%가 취미공유를 사용 동기로 응답해 그 뒤를 이었음.
2015년 상반기 데이팅 앱 사용 동기 조사
자료원: 아이메이 컨설팅
ㅇ 여성·남성 성비 35:65, 15~25세 사이가 전체의 64.8%, 학생이 가장 많음.
- 2015년 기준, 중국 데이팅 앱 이용자 중 남성 이용자는 전체의 64.4%를 차지했음. 15~21세 이용자군이 전체 이용자 중 36.3%, 22~25세 이용자군이 전체 이용자 중 28.5%로 주류 이용자가 15~25세 사이에 형성된 것으로 판단됨.
- 해당 이용자군 중 학생은 전체의 26.5%를 차지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으며, 상업·서비스업·자영업 종사자가 14.2%, IT 및 전자상거래업 종사자가 11.4%로 10%를 넘는 비율을 보였음.
□ 경쟁동향: 중국 데이팅 앱 시장 1위 모모, 뒤를 잇는 탄탄
ㅇ 모모, 중국 최대의 데이팅 앱
- 중국 데이팅 앱 이용자 가운데 85.2%의 지명도를 보이는 모모는 다운로드 누적 1위의 중국 최대 데이팅 앱으로, 활성 이용자 비율도 4.36%로 가장 높은 수치를 보였음.
중국 데이팅 앱 모모(陌陌)
자료원: KOTRA 선양 무역관
- 위치기반 서비스인 모모는 주변 사람 찾기, 개인방송, 페이스북·트위터 등과 유사한 피드 기능을 제공하는 서비스임. 가입 시 중국의 대표적인 메신저 WeChat 또는 QQ를 이용하거나 휴대전화 인증을 진행해야 가입할 수 있음.
- 사진은 임의로 설정할 수 있으며 별도의 가입자 검증 절차가 없음.
- 알리바바(阿里巴巴)·58통청(同城) 등 플랫폼의 투자를 받아 앱 피드 영역 광고 외에도 채용, 부동산 관련 서비스를 융합한 수익 모델을 가지고 있음.
- 모모는 이용자 위치기반 음식점 광고를 제공해 온·오프라인 융합도를 올리고 있으며, 데이팅 앱을 넘어선 생활 플랫폼으로의 전환을 꾀하고 있음.
ㅇ 탄탄(探探), 모모를 추격하는 중국 제2의 데이팅 앱
- Sina의 2017년 6월 보도에 따르면 탄탄은 중국 제2의 데이팅 앱으로 활성 이용자 250만 명, 총 등록계정 수 1300만 개를 보유하고 있음.
- 다수의 IT기업 및 투자자가 주목하는 기업으로 2015년 5월 벤처투자회사 DST로부터의 3200만 달러 투자를 받은 것에 이어, 올해 나스닥 상장 IT기업 YY로부터 7000만 달러 규모의 투자를 얻어냈음.
자료원: KOTRA 선양 무역관
- 휴대전화 인증을 통해 가입할 수 있으며 사진은 임의로 설정할 수 있음. 카드 슬라이드 방식으로 매칭 시스템을 두고 있는 애플리케이션이며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지인 차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탄탄은 데이팅 앱들이 겪는 문제점 중 하나인 '불건전 이용자'를 차단하기 위한 키워드 분석 시스템 및 핫라인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데이터를 기반으로 불량 이용자를 사전 차단하고 있음.
- 이성애자 데이팅 앱인 탄탄은 여성과 남성의 성비 유지를 위해 여성이 남성을 우선 차단, 소개 받을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여성 이용자를 위한 안전장치를 제공하고 있음.
ㅇ 중국 데이팅 앱계 1, 2위 외에도 다수 앱이 기능 경쟁을 이어가고 있음.
이름
아이콘
두이몐(对面)
- 2013년 만들어진 앱으로 2015년 6월 기준 등록 이용자 수 3000만 명에 이름
- 개인방송, 오락, SNS가 융합된 데이팅 앱
- 흥미 분야 중심으로 만남, 수다, 관심영역으로 세분화된 이용자 분류 제공
- 연인 물색과 친구 물색을 나눈 형태의 데이팅 앱
- 위치기반 서비스 제공으로 노래방 같이 가기 등 오프라인 만남을 유도하는 기능 제공
웨이쥐(微聚)
- 위치기반 서비스로 오프라인에서의 모임을 유도하는 데이팅 앱
- 온라인 만남보다는 오프라인 만남을 유도하기 위한 각종 장치 존재
Tiki
- 2016년 7월 만들어진 서비스로, 지인 차단 서비스 제공
- 60초로 제한된 영상통화 서비스를 제공해 매칭
- 유료 추가 서비스 기반의 수익모델
자료원: 아이메이 컨설팅
ㅇ 중국 데이팅 앱에 대한 대규모 투자 사례가 다수 존재
- 2016년 기준, 1위 앱 모모는 현재 상장 기업이며 투자 시장에서 탄탄은 C륜* 투자, 유자(友加)는 B륜 투자, 비린(比邻)·위졘(遇见)의 경우에도 A륜 투자를 받는 등 데이팅 앱에 대한 대규모 투자가 빈번하게 이루어지고 있음.
- 이성애자 데이팅 앱 외에도 성소수자 데이팅 앱에 대한 대규모 투자사례도 존재함. 중국 매체 허쉰(和讯)의 2017년 2월보도에 따르면, 2016년 기준 억 위안 단위 영업이익을 낸 중국 최대 남성 동성애자 애플리케이션인 Blued는 2016년 한 해 동안 총 6차례의 투자를 받았으며 개중 2회는 C륜, C+륜급 투자였음.
* X륜 투자: 상장 전 투자 규모를 나누는 중국의 기준. A륜은 통상 규모 1000만~1억 위안, B륜은 2억 위안 이상, C륜은 10억 위안 이상의 투자 규모를 의미
ㅇ 동영상 시대: 중국 데이팅 앱도 개인방송 중심으로 이뤄짐.
- 데이팅앱은 대부분 동영상 메시지, 개인방송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앱에 따라 기능차이가 존재하지만 대부분의 앱이 동영상 기능을 확장해 나가고 있음.
기능
앱
동영상 프로필 설정 가능
두이몐, 위졘, 탄탄
동영상 프로필, 개인방송
비린, 유자
동영상 프로필, 개인방송, 동영상 메시지 가능
모모
자료원: 아이메이 컨설팅
- 중국 내 고속 모바일 인터넷망 확충 및 요금제 확립 등 인프라 요인과 사진 도용방지 등 데이팅 앱 이용자 안전보장 등 필요에 따라 동영상 중심의 데이팅 앱 기능 확충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
ㅇ 중국 데이팅 앱, '불건전 이용자' 차단에 힘쓰는 중
- 상대적으로 앱 이용 안전이 취약한 여성 이용자의 안전 보장과 이용자 확보를 위해 이성애자 데이팅 앱은 적극적으로 '불건전 이용자' 차단 기능을 구비하려 하고 있음.
ㅇ 관심사에 따라 이용자를 분류하는 중국 데이팅 앱
- 현존하는 대부분 데이팅 앱이 관심사 중심으로 개인 방송, 포스팅을 올릴 수 있는 기능을 구비하고 있어 관심사 중심으로 인적 커뮤니티 형성 및 연인 물색이 가능한 형태임. 데이팅 앱 이용자 수 증가에 힘입어 관심사 세분화 정도는 지속 제고될 것으로 판단됨.
□ 시사점
ㅇ 데이팅 앱 최대 시장 중국
- 산업조사 기관 iResearch에 따르면, 중국의 모바일 SNS 이용자는 동기 대비 10% 성장한 6억 명임. 이는 전 세계 모바일 SNS 이용자는 31%를 차지하는 비율임.
- 이들 이용자는 중국 내 성비 불균형에 따라 데이팅 앱 침투율 지속 확대가 예상되는 가운데 잠재적인 수요로 기능할 것으로 보임.
ㅇ 동영상 기반 데이팅 앱, 이용자 안전 문제 해결해야 함.
- 아이메이 컨설팅의 2016년 조사에 따르면, 73.8%의 중국 데이팅 앱 이용자는 동영상 기능을 이용할 때 프라이버시 안전 문제가 걱정된다고 응답했음.
- 중국 앱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 의식이 점차 확대되고 있으므로 이를 우선적으로 공략해 저장, 캡처 등이 불가능한 개인정보 보호 중심의 데이팅 앱을 개발한다면 중국 시장 진출에 유리할 것으로 판단됨.
ㅇ 공통 관심사 중심의 중국 데이팅 앱 이용자, 이용자 분류 세분화가 시장 점유율 확보 관건
- 아이메이 컨설팅에 따르면, 2016년 기준 67.9%의 데이팅 앱 이용자가 수다 떨기 또는 취미 공유를 데이팅 앱 이용 동기로 밝혔음. 단순 연인 매칭 기능보다는 '공감대' 중심의 이용자 분류 세분화를 만들어낸다면 중국 데이팅 앱 이용자를 유인할 수 있을 것임.
자료원: 艾媒咨询, 速途研究院, 新浪新闻, 和讯, 199IT, KOTRA 선양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13억 인구의 데이팅 앱시장, 공략할 수 있을까?)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日 온라인 데이팅 시장, 지자체도 뛰어들며 판이 커지다
일본 2021-10-26
-
2
日, 코로나 속 ‘만남’의 신풍 속 소셜데이팅앱의 부상
일본 2020-11-23
-
3
미국 홈트레이닝 기구 시장동향
미국 2020-06-26
-
4
‘온라인으로 만남’ 코로나19로 날개 단 미국 데이팅앱 산업
미국 2021-04-06
-
5
뜨고있는 중국 홈트레이닝 시장
중국 2021-06-08
-
6
코로나 상황 속 독일 피트니스 산업 동향
독일 2021-03-02
-
1
2023년 중국 선박산업 동향
중국 2023-12-15
-
2
2021년 중국 2차전지 산업 동향
중국 2022-01-17
-
3
2021년 중국 의료산업 동향
중국 2022-01-17
-
4
2021년 중국 신에너지차 산업 동향
중국 2022-01-17
-
5
중국 스마트 커넥티드카(ICV) 산업 동향
중국 2022-01-14
-
6
2021년 중국 정보통신(ICT) 산업 동향
중국 2022-0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