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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억 인구의 데이팅 앱시장, 공략할 수 있을까?
  • 트렌드
  • 중국
  • 선양무역관
  • 2017-07-20
  • 출처 : KOTRA

- 주요 앱에 집중된 중국 데이팅 앱 수요 -

- 연인 찾기보다는 수다가 목적인 중국 데이팅 앱 이용자 -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중국, 데이팅 앱(陌生人社交) 이용자 나날이 증가

    - 산업조사 매체 아이메이 컨설팅(艾媒咨)에 따르면, 중국 데이팅 앱 이용자 수는 지난 2014 3분기부터 꾸준히 증가해 2016 2분기 기준 44900만 명 규모에 이르렀음.

 

2014년 3분기~2016 2분기 중국 데이팅 앱 이용자 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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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아이메이 컨설팅

 

  ㅇ 대표적인 데이팅 앱 모모(陌陌), 모바일 SNS 앱 다운로드 누적 5위 차지

    - 중국 SNS 전문매체 쑤투연구원(速途究院)에 따르면 중국 대표 메신저 QQ·WeChat(微信), 대표 SNS인 웨이보(微博)·QQ공간()에 뒤이어 데이팅 앱인 모모가 다운로드 누적 기준 5위를 차지했음.

    - 지난해 8월에 발표된 모모 20162분기 영업실적은 순이익 9900만 달러에 달해 동기 대비 222% 성장했음.

 

모바일 SNS 앱 다운로드 누적 순위(2014,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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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쑤투연구원

 

    - 2016년 기준 모바일 SNS 앱 다운로드 누적 순위 11위를 차지한 데이팅 앱 '탄탄(探探)'은 중국판 틴더(Tinder)로 불리며 중국인들의 이목을 끌고 있음. 중국 매체 Sina 보도에 따르면, 탄탄은 2016 나스닥 상장 중국 통신기업 YY 7000만 달러 규모의 투자를 받았다고 함.

 

  ㅇ 중국 내 스마트폰 보급 확대로 인한 모바일 인터넷 이용자 증대, PC세대에서 모바일 세대로의 전환, 모바일 인프라 확대 등 사회학적 요인과 연애 상대를 적극 물색하는 문화, 중국 내 성비 불균형 등 문화적 요인에 힘입어 중국 데이팅 앱 시장은 지속 확대될 전망

    - 아이메이 컨설팅 조사에 따르면 2016년 상반기 기준, 모바일 인터넷 이용자 중 64.1%는 데이팅 앱을 이용해 본 적이 있다고 응답했음.

 

□ 중국 데이팅 앱 시장 트렌드

 

  ㅇ 데이팅 앱 이용해 본 사람 많으나 몇 개 앱에 수요 집중됨.

    - 아이메이 컨설팅이 데이팅 앱 이용 경험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각 앱의 지명도를 조사한 결과, 모모는 85.2%의 지명도를 보여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으며 그 뒤를 37.6%의 탄탄이 이었음.

 

2016년 상반기 중국 데이팅 앱 이용자 앱별 지명도 분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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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아이메이 컨설팅


    - 해당 조사에 따르면 모모의 경우 전체 가입자 중 활성 이용자 비율이 4.36%를 보였으나 탄탄의 경우 0.81%, 그 외 앱은 0.1%미만의 활성 이용자 비율을 보였음. 데이팅 앱에 대한 중국 소비자들의 인지도는 높지만 실제 사용은 주요 앱 중심으로 이뤄지는 것으로 판단됨.

 

  ㅇ 중국 데이팅 앱 이용자, 모바일 SNS 이용자 평균보다 짧은 시간 앱 이용함.

    - 모바일 SNS 이용자 중 하루 2시간 이하의 이용시간을 보이는 비율은 58.8%이나, 데이팅 앱으로 한정할 경우 93.3%의 이용자가 2시간 이하의 사용 시간을 보임.

 

(좌)2016년 모바일 SNS 일일 이용 평균 시간, (우)2015년 데이팅 앱 일일 이용 평균 시간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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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쑤투연구원, 199IT

 

  ㅇ '수다 떨기'를 데이팅 앱 사용 최대 목적으로 꼽은 중국 데이팅 앱 이용자

    - 아이메이 컨설팅이 2015년 상반기 기준 데이팅 앱 이용자 이용 동기를 조사한 결과, 39.3%의 이용자는 '수다 떨기'를 사용 동기라고 응답했음. 28.6%가 취미공유를 사용 동기로 응답해 그 뒤를 이었음.

 

2015년 상반기 데이팅 앱 사용 동기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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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아이메이 컨설팅

 

  ㅇ 여성·남성 성비 35:65, 15~25세 사이가 전체의 64.8%, 학생이 가장 많음.

    - 2015년 기준, 중국 데이팅 앱 이용자 중 남성 이용자는 전체의 64.4%를 차지했음. 15~21세 이용자군이 전체 이용자 중 36.3%, 22~25세 이용자군이 전체 이용자 중 28.5%로 주류 이용자가 15~25세 사이에 형성된 것으로 판단됨.

    - 해당 이용자군 중 학생은 전체의 26.5%를 차지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으며, 상업·서비스업·자영업 종사자가 14.2%, IT 및 전자상거래업 종사자가 11.4% 10%를 넘는 비율을 보였음.

 

□ 경쟁동향: 중국 데이팅 앱 시장 1위 모모, 뒤를 잇는 탄탄

 

  ㅇ 모모, 중국 최대의 데이팅 앱

    - 중국 데이팅 앱 이용자 가운데 85.2%의 지명도를 보이는 모모는 다운로드 누적 1위의 중국 최대 데이팅 앱으로, 활성 이용자 비율도 4.36%로 가장 높은 수치를 보였음.

 

중국 데이팅 앱 모모(陌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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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선양 무역관

 

    - 위치기반 서비스인 모모는 주변 사람 찾기, 개인방송, 페이스북·트위터 등과 유사한 피드 기능을 제공하는 서비스임. 가입 시 중국의 대표적인 메신저 WeChat 또는 QQ를 이용하거나 휴대전화 인증을 진행해야 가입할 수 있음.

    - 사진은 임의로 설정할 수 있으며 별도의 가입자 검증 절차가 없음.

    - 알리바바(阿里巴巴)·58통청(同城) 등 플랫폼의 투자를 받아 앱 피드 영역 광고 외에도 채용, 부동산 관련 서비스를 융합한 수익 모델을 가지고 있음.

    - 모모는 이용자 위치기반 음식점 광고를 제공해 온·오프라인 융합도를 올리고 있으며, 데이팅 앱을 넘어선 생활 플랫폼으로의 전환을 꾀하고 있음.

 

  ㅇ 탄탄(探探), 모모를 추격하는 중국 제2의 데이팅 앱

    - Sina의 2017 6월 보도에 따르면 탄탄은 중국 제2의 데이팅 앱으로 활성 이용자 250만 명, 총 등록계정 수 1300만 개를 보유하고 있음.

    - 다수의 IT기업 및 투자자가 주목하는 기업으로 2015 5월 벤처투자회사 DST로부터의 3200만 달러 투자를 받은 것에 이어, 올해 나스닥 상장 IT기업 YY로부터 7000만 달러 규모의 투자를 얻어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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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선양 무역관

 

    - 휴대전화 인증을 통해 가입할 수 있으며 사진은 임의로 설정할 수 있음. 카드 슬라이드 방식으로 매칭 시스템을 두고 있는 애플리케이션이며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지인 차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탄탄은 데이팅 앱들이 겪는 문제점 중 하나인 '불건전 이용자'를 차단하기 위한 키워드 분석 시스템 및 핫라인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데이터를 기반으로 불량 이용자를 사전 차단하고 있음.

    - 이성애자 데이팅 앱인 탄탄은 여성과 남성의 성비 유지를 위해 여성이 남성을 우선 차단, 소개 받을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여성 이용자를 위한 안전장치를 제공하고 있음.

 

  ㅇ 중국 데이팅 앱계 1, 2위 외에도 다수 앱이 기능 경쟁을 이어가고 있음.

 

이름

아이콘

 

두이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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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3년 만들어진 앱으로 20156월 기준 등록 이용자 수 3000만 명에 이름

- 개인방송, 오락, SNS가 융합된 데이팅 앱

- 흥미 분야 중심으로 만남, 수다, 관심영역으로 세분화된 이용자 분류 제공

- 연인 물색과 친구 물색을 나눈 형태의 데이팅 앱

- 위치기반 서비스 제공으로 노래방 같이 가기 등 오프라인 만남을 유도하는 기능 제공

웨이쥐(微聚)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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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치기반 서비스로 오프라인에서의 모임을 유도하는 데이팅 앱

- 온라인 만남보다는 오프라인 만남을 유도하기 위한 각종 장치 존재

Tik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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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년 7월 만들어진 서비스로, 지인 차단 서비스 제공

- 60초로 제한된 영상통화 서비스를 제공해 매칭

- 유료 추가 서비스 기반의 수익모델

자료원: 아이메이 컨설팅

 

  ㅇ 중국 데이팅 앱에 대한 대규모 투자 사례가 다수 존재

    - 2016년 기준, 1위 앱 모모는 현재 상장 기업이며 투자 시장에서 탄탄은 C* 투자, 유자(友加)B륜 투자, 비린()·위졘()의 경우에도 A륜 투자를 받는 등 데이팅 앱에 대한 대규모 투자가 빈번하게 이루어지고 있음.

    - 이성애자 데이팅 앱 외에도 성소수자 데이팅 앱에 대한 대규모 투자사례도 존재함. 중국 매체 허쉰()의 2017 2월보도에 따르면, 2016년 기준 억 위안 단위 영업이익을 낸 중국 최대 남성 동성애자 애플리케이션인 Blued 2016년 한 해 동안 총 6차례의 투자를 받았으며 개중 2회는 C, C+륜급 투자였음.

    * X륜 투자: 상장 전 투자 규모를 나누는 중국의 기준. A륜은 통상 규모 1000만~1억 위안, B륜은 2억 위안 이상, C륜은 10억 위안 이상의 투자 규모를 의미

 

  ㅇ 동영상 시대: 중국 데이팅 앱도 개인방송 중심으로 이뤄짐.

    - 데이팅앱은 대부분 동영상 메시지, 개인방송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앱에 따라 기능차이가 존재하지만 대부분의 앱이 동영상 기능을 확장해 나가고 있음.

 

기능

동영상 프로필 설정 가능

두이몐, 위졘, 탄탄

동영상 프로필, 개인방송

비린, 유자

동영상 프로필, 개인방송, 동영상 메시지 가능

모모

자료원: 아이메이 컨설팅

 

    - 중국 내 고속 모바일 인터넷망 확충 및 요금제 확립 등 인프라 요인과 사진 도용방지 등 데이팅 앱 이용자 안전보장 등 필요에 따라 동영상 중심의 데이팅 앱 기능 확충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

 

  ㅇ 중국 데이팅 앱, '불건전 이용자' 차단에 힘쓰는 중

    - 상대적으로 앱 이용 안전이 취약한 여성 이용자의 안전 보장과 이용자 확보를 위해 이성애자 데이팅 앱은 적극적으로 '불건전 이용자' 차단 기능을 구비하려 하고 있음.

 

  ㅇ 관심사에 따라 이용자를 분류하는 중국 데이팅 앱

    - 현존하는 대부분 데이팅 앱이 관심사 중심으로 개인 방송, 포스팅을 올릴 수 있는 기능을 구비하고 있어 관심사 중심으로 인적 커뮤니티 형성 및 연인 물색이 가능한 형태임. 데이팅 앱 이용자 수 증가에 힘입어 관심사 세분화 정도는 지속 제고될 것으로 판단됨.

 

□ 시사점

 

  ㅇ 데이팅 앱 최대 시장 중국

    - 산업조사 기관 iResearch에 따르면, 중국의 모바일 SNS 이용자는 동기 대비 10% 성장한 6억 명임. 이는 전 세계 모바일 SNS 이용자는 31%를 차지하는 비율임.

    - 이들 이용자는 중국 내 성비 불균형에 따라 데이팅 앱 침투율 지속 확대가 예상되는 가운데 잠재적인 수요로 기능할 것으로 보임.

 

  ㅇ 동영상 기반 데이팅 앱, 이용자 안전 문제 해결해야 함.

    - 아이메이 컨설팅의 2016년 조사에 따르면, 73.8%의 중국 데이팅 앱 이용자는 동영상 기능을 이용할 때 프라이버시 안전 문제가 걱정된다고 응답했음.

    - 중국 앱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 의식이 점차 확대되고 있으므로 이를 우선적으로 공략해 저장, 캡처 등이 불가능한 개인정보 보호 중심의 데이팅 앱을 개발한다면 중국 시장 진출에 유리할 것으로 판단됨.

 

  ㅇ 공통 관심사 중심의 중국 데이팅 앱 이용자, 이용자 분류 세분화가 시장 점유율 확보 관건

    - 아이메이 컨설팅에 따르면, 2016년 기준 67.9%의 데이팅 앱 이용자가 수다 떨기 또는 취미 공유를 데이팅 앱 이용 동기로 밝혔음. 단순 연인 매칭 기능보다는 '공감대' 중심의 이용자 분류 세분화를 만들어낸다면 중국 데이팅 앱 이용자를 유인할 수 있을 것임.

 

 

자료원: 艾媒咨, 速途究院, 新浪新, , 199IT, KOTRA 선양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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