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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광고시장의 핵심 키워드, 모바일 광고 시장
2017-06-30 이형직 중국 광저우무역관

중국 광고매체의 중심으로 자리 잡은 모바일 광고 -

- 중국 진출의 열쇠인 모바일 광고를 주목하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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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바이두


□ 중국의 광고 시장 및 모바일 광고 시장


  ㅇ 중국 내 스마트폰 보유가 보편화되면서, 스마트폰이 기본적인 생활수단으로 자리잡게 됨. 또한 스마트폰의 상징이자 현대생활에 가장 친숙한 인터넷 산업이 급격히 성장함. 중국 인터넷 이용자 수 73000만 명 중 모바일 인터넷 이용자 수가 95.1% 69500만 명에 달함.


  ㅇ 유로모니터 조사기관은 중국 광고 산업이 2020년까지 연평균 성장률 세계 1위로 2000억 달러 규모에 달할 것이고 그 중 인터넷 광고 산업이 독보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함.

 

2013~2020년도 국가별 광고산업 연평균 성장률 및 시장규모 전망


중국 내 광고매체별 성장수치 향후 추이

 자료원: 유로모니터,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체편집

   

    - 중국 디지털 광고비 503억 달러 중 76.4% 362억 달러(약 40조 원)가 모바일 광고비에 사용되는 만큼 모바일 광고가 차지하는 비중이 큼. 한국 모바일 광고비가 14000억 원대임을 감안할 때 중국 내 모바일 광고시장의 잠재력을 알 수 있음.

    - 이마케터(EMARKETER)에 따르면 향후 모바일 광고가 중국 광고 전체의 80% 비중을 차지할 것이라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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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CNNIC(2016년 12월), EMARKETER(2017년 2월)

 

□ 모바일 광고 산업의 발전 요인

 

  ㅇ 중국 정부의 규제로 인해 중국 내 인터넷 매체들은 구글, 유튜브 등 거대 광고 플랫폼을 가진 글로벌 선두주자들과의 경쟁이 적었음. 중국 내 모바일 인터넷 속도개선 및 스마트폰 보급으로 최근 급속도로 발전할 수 있었음.

 

  ㅇ 위치검색, 날씨, 쇼핑, 동영상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 업체들의 주 수익원은 모바일 광고임. 앱을 통해 이용자에게 광고가 노출되는 만큼 수익을 얻는 구조로, 중국의 거대한 모바일 이용자 수가 중국 애플리케이션 업체의 가장 큰 경쟁력임.

 

  ㅇ 중국 내 핀테크의 비약적 발전으로 인해 소비자의 제품이해, 상품구매, 결제가 모두 짧은 시간 내 모바일을 통해 이루어 질 수 있게 됐음.

    - 중국 소비자들은 최근 모바일 하나만으로 원하는 상품 및 서비스를 접하고 가격을 비교하며 결제가 가능해져 모바일을 통한 소비가 급속도로 확장되는 추세

-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핸드폰 QR코드를 통해 결제하는 빈도가 높아지는 등 소비 부문에서도 모바일이 필수 아이템이 됐음.

- 이러한 트렌드 속에서 광고가 소비자들에게 노출도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자연스럽게 모바일 광고가 늘어날 수밖에 없음.

 

□ 모바일 광고 형식

 

  ㅇ 모바일 광고 플랫폼으로는 배너 광고, 동영상 광고, 전면광고, 네이티브 광고* 등이 있음. HIS 조사기관은 전 세계 모바일 디스플레이 광고 내 네이티브 광고 비중이 50%를 넘는 것으로 전망함.

    * 네이티브 광고는 소셜 콘텐츠에 자연스럽게 광고를 노출하는 방식임. 광고의 거부감을 줄이는 것이 핵심. 협찬품으로 자연스럽게 노출하는 영상콘텐츠 등이 대표적인 사례임.

 

2014~2019년도 중국 모바일 광고 플랫폼별 매출 비중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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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iresearch(2017)

 

  ㅇ IRESEARCH 조사기관에 따르면 모바일 광고 플랫폼별 매출 비중은 이커머스가 가장 크며 그 뒤로는 검색, SNS, 영상 순임. 검색 플랫폼을 통한 광고매출은 감소 추세에 있으며 영상과 SNS 매출이 향후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

    - 플랫폼별 대표적인 앱으로는 검색[바이두(百度), 360안취앤(360安全)], 이커머스[타오바오(淘宝),징동(京东)], SNS[위챗(微信), 큐큐(qq)], 정보[진르토우탸오(今日头条), 텅쉰신원(腾讯新闻)], 영상[요우쿠(优酷), 아이치이(爱奇艺)] 등이 있음.

 

  ㅇ 2016년 기준 MAU(한 달동안 서비스를 이용한 순수한 이용자 수) 1억 명 초과하는 앱 18개 중 1위 위챗(微信), 2위 큐큐(qq), 3위 아이치이(爱奇艺)로 집계됨.

    - 성장력이 가장 눈에 띄는 앱으로는 아이치이(爱奇艺)가 꼽힘. 아이치이는 태양의 후예 독점 방영으로 중국 및 한국에서 유명세를 탄 동영상 플랫폼으로, 바이두에 2012년 인수돼 영상 자체제작 및 유료회원 구조로 차별화를 둠.

 

□ 중국 주요 모바일 광고 플랫폼 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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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두

(百度)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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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두리앤멍

(百度盟)

- 모바일 광고시장 20% 점유, 광고매출 55억 달러( 65000억 원)

- 6억1800만 명의 이용자, 하루 60억 건 이상의 검색, 중국 검색시장의 약 70% 점유

- 바이두리앤멍은 바이두 산하의 온라인 광고 플랫폼

- 모바일 시장에서 바이두가 보유한 앱들과 광고 애플리케이션 네트워크(ADN)와 검색광고를 연계해서 집행하는 형태로 강력한 모바일 광고 플랫폼을 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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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바바

(阿里巴巴)

- 중국 모바일 광고 시장 40.3% 점유, 광고매출 약 110억 달러(약 13조 원)

- 타오바오를 중심으로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중국 내 전자상거래 시장의 80% 이상 점유. 2016년 중국의 블랙프라이데이(광군절) 하루에만 1207억 위안(21조 원)의 매출을 기록

- 최근 음악 또는 영화 스트리밍 서비스로 영역을 다양하게 넓히고 쇼핑사이트에 동영상 광고를 게재하는 등 온라인 광고사업을 육성 중

-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앱, 광고 네트워크등으로 풍부한 모바일 광고 매체를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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텐센트

(腾讯)

+

광디엔통

(广点通)

- 모바일 광고시장 11.6% 점유, 광고매출 32억 달러(37000억 원)

- 2017 1분기 월간 활성 사용자 수가 93800만 명, 이용자 중 50% 하루 최대 90분 사용

- 광디엔통은 텐센트 산하의 온라인 광고 플랫폼

- 위챗 플랫폼을 기반으로 다양한 O2O서비스 제공. 최근 위챗에 뉴스피드와 검색기능을 추가하는 등 정보뉴스와 검색 등으로 영역을 넓히는 시도를 함.

- 중국 메신저 1위인 위챗의 광고 시스템과 기존 광고 플랫폼(광디엔통)의 커넥션을 이용해 광고주에게 온라인 및 모바일 광고를 원스톱으로 제공

자료원: 바이두,네이버,이마케터(2016)

 

  ㅇ 중국의 3 IT업체로 BAT로 지칭함. 바이두, 알리바바, 텐센트의 앞글자를 따서 만든 신조어로 7억 명에 이르는 중국 모바일 이용자 대부분이 3사의 서비스를 이용함바이두는 '검색', 텐센트는 'SNS', 알리바바는 '이커머스'라는 뚜렷한 주력 분야가 있지만, 더 나아가 결제·검색·이커머스·동영상·음악·생활 보조 프로그램까지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이용자들의 일상생활에 더욱 가까이 다가감.

 

□ 국내기업 모바일 광고산업 진출 성공사례


文本框: 국내 유명 리워딩앱*을 운영하는 스타트업 NBT는 중국에서 성공적인 현지화 전략을 펼쳐 중국 모바일 광고시장에 안착함. 2014년 중국버전을 출시하면서 가장 중점을 둔 부분이 현지화 전략임. 진출 초기부터 중국 법인 설립 및 법인 내 99%이상 현지인 고용, 현지 문화를 반영한 상호명 등 세밀한 현지화 전략을 펼침. 사용자들의 적립금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배송상품을 마련하고 콘텐츠 비율 역시 현지 특성을 반영하고 각각의 앱스토어에 맞는 전략을 마련해 실시간 대응하는 등 현지 맞춤 전략을 구사함.
향후 성장 잠재력, 사업전망을 높이 평가받아 중국 진출 8개월만에 현지 벤처캐피털로부터 투자를 이끌어냄. 현재 누적가입자 1억명 돌파, 월간 사용자 2000만명, 매출 약 220억원을 기록 중에 있음.

주*: 리워딩앱이란 광고를 보는 소비자에게도 포인트 적립 등 일정한 혜택을 지급하는 방식의 앱

자료원: 쿠화()

  

  ㅇ 최근 중국에서 광고에 대해 불편함과 불쾌감을 느껴 광고를 보지 않고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유료서비스 이용자가 늘고 있는 만큼 보상을 주는 광고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을 공략함.

    - 광고가 줄 수 있는 불쾌감을 덜고 광고를 보는 소비자에게도 혜택과 보상을 지급하는 전략으로, 현지 시장에 맞춘 전략과 플랫폼으로 시장을 공략함.

 

□ 시사점 및 전망


  ㅇ 중국 내 스마트폰 보급, 모바일 이용 인프라 개선, 핀테크 발전으로 인한 모바일-소비 일체화등으로 모바일 광고의 기여도와 중요도가 커짐.

    - 향후 모바일 광고가 중국 내 광고의 80%를 차지할 것이라는 전망은 한국 기업의 중국 마케팅 전략 성패가 모바일 광고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는 의미


  ㅇ 소비자들의 광고에 대한 거부감이 커짐에 따라 네이티브 광고의 비중이 50%를 넘어갈 만큼, 현지 소비자들의 심리적 요인 등을 반영하기 쉬운 SNS 및 영상 플랫폼이 추후 성장 가능성이 높음.


  ㅇ 매체의 성격에 따라 광고의 소비에 대한 기여도가 상이한 만큼, 제공하고자 하는 제품 및 서비스에 따라 차별적인 광고 마케팅 전략이 필요함.


  ㅇ 7억 명의 이용자 소비패턴을 고스란히 담고 있는 모바일 속에 한국 기업의 진출 열쇠가 있음을 알아야 함. 제품 및 서비스에 적합한 모바일 광고 플랫폼을 공략할 수 있는 현지 파트너 물색에 보다 많은 관심과 지원이 필요

 


자료원: CNNIC, 바이두, 네이버, IRESEARCH, EMARKETER, TALKING DATA, 쿠화,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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