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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마트 신개념 배송전략으로 왕좌 회복 계획
2017-06-30 최종우 미국 로스앤젤레스무역관

- 미국 온라인 시장 성공의 열쇠는 배송전략 -

- 배송전략은 다양한 온라인 시장의 유일한 차별성 -

 

 

 

□ 미국 배송시장

 

  ㅇ 온라인 소매시장 성장 속 배송 수요 높아질 듯

    - 온라인 시장은 미국 배송시장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시장으로, 해당 시장의 활약은 배송시장의 확대와 축소를 좌우하는 요소로 분석됨.

    - 미국 온라인 시장규모는 2019년 까지 5340억 달러가 될 것으로 예측됨.

    - 조사기관 IBIS World 또한 미국 온라인 시장 매출이 2021년까지 약 5년간 총 5.0%가 넘는 성장률을 보여줄 것으로 예측함.

    - 그에 따라 미국 배송시장은 2016년까지 약 830억 달러 규모로 성장했으며 연평균 1.2%씩 성장해 옴.

    - 미국 배송시장은 온라인 시장의 성장과 함께 향후에도 성장성이 높게 전망돼 2021년까지 900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됨.

 

미국 배송시장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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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IBIS World

 

□ 배송경쟁 현황

 

  ㅇ 페덱스(Fedex)

    - 페덱스는 멤피스에서 설립돼 기본 비즈니스들을 위한 배송과 온라인 사업체들을 위한 배송에 중점을 두고 있음.

    - 페덱스 Express는 전 세계 약 3만8750개의 배송물 집하기(Drop box)가 있으며, 643대의 비행기를 활용해 약 180개국에 배송함.

    - 2016년 매출은 500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총 16만5000명의 직원이 현재 일을 하고 있음.

 

  ㅇ UPS

    - UPS는 세계에서 가장 큰 배송업체로 1907년에 애틀랜타에서 창립돼 지속적으로 성장해 옴.

    - UPS는 주로 육류배송에 집중하는 사업 모델을 보여주고 있지만, 현재는 비행기를 활용한 비행배송도 하고 있음.

    - 해당 회사는 미국에서만큼 큰 입지를 국제적으로 보여주고 있진 않지만, 다른 나라 배송업체들과의 인수합병을 통해 국제적 사업에서 계속해서 영향을 끼치고 있음.

    - 44만4000명의 직원들이 일을 하고 있으며 2015년 매출은 약 580억 달러를 기록함.

 

배송업체 경쟁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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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IBIS World

 

□ 배송개혁의 월마트

 

  ㅇ 월마트 아마존 경쟁 우위에 서기 위한 노력

    - LA Times는 월마트가 소매시장 자신들의 최대 라이벌 온라인 공룡기업인 아마존과 경쟁하기 위해 새로운 배송프로그램을 개발했다고 발표함.

    - 월마트는 자신들의 매장에서 일하는 특정 사원들을 정해, 퇴근길에 위치한 소비자들의 집 주소로 물품을 배달하며 퇴근하는 방법을 실행할 것이라고 함.

    - 월마트 고객들은 온라인으로 물건을 구매한 뒤집 근처의 월마트 직원이 퇴근할 때 물건을 받을 수 있어 빠른 배송을 기대할 수 있게 됨.

    - 이러한 배송프로그램은 'Associate 배송'으로 알려질 것으로, 월마트의 미국 내 약 4700개의 매장과 120만 명의 직원들이 활용될 것으로 예측됨.

    - 이 배송방법이 실행되면 월마트는 자신들의 본래 계획인 온라인으로 사업 확대, 아마존과 배송경쟁 우위, 그리고 운영비 절감이라는 최대 이익을 얻게 됨. 소비자 입장에서도 온라인 쇼핑에서 가장 중요한 빠른 배송을 활용될 수 있어 업계에 큰 파장이 예측됨.

    - 특히 운영비가 상당부분 절감될 것으로 예측됨. 고객의 주문을 처리하는 비용, 별도의 창고를 운영하는 운영비, 창고에서 소비자 가정으로 배달되는 마지막 비용 등이 절감될 것으로 보임.

    - 월마트에 따르면 월마트의 미국 내 전체 매장 중 약 90%는 미국 전체 인구 가정집에서부터 약 10마일 이내에 위치하므로 상당한 영향이 있을 것으로 전망됨.

    - 월마트는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온라인 시장에서 월마트와 경쟁하기 위한 개혁을 끊임없이 진행해 오고 있음.

    - 이를 테면, 배송프로그램을 '2일 무료배송'으로 진행해 아마존의 빠른 배송에 경쟁하고 있음. 또한 35달러 이하의 인기 제품들은 무료로 배송을 진행하기도 함.

    - 2017 6월 기준, 본 프로램은 미국 내 뉴저지와 알칸사스에 위치한 두 개의 매장에서 시험 운행되고 있음. 2018년 초에는 모든 매장에서 실행될 것으로 예측됨.

    - 월마트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 테스트 기간동안 대부분의 제품들이 소비자들에게 도착할 때까지 약 하루면 충분하다고 함.

    - 배송은 온라인 상거래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매년 뽑히는 부분으로, 이번 월마트의 새로운 배송프로그램 개발은 월마트의 입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분석됨.

    - 월마트는 이전에 우버(Uber) 운전기사들을 활용한 배송전략을 실험했지만, 3의 업체를 활용해 배송할 시에는 이들이 월마트까지 온 후 다시 배송을 가야하기 때문에 시간과 공간적 불편함이 존재했음. 그러나 새로운 배송프로그램은 월마트에서 일을 하고 있는 직원들을 활용해, 퇴근길에 근처의 고객들 집으로 배송하는 것이기 때문에 상당히 긍정적인 결과가 있을 것으로 월마트 관계자는 기대함.

 

□ 시사점 및 시장전망

 

  ㅇ 한국 제품 월마트 진출 전략

    - 미국 최대 소매기업 Wal-Mart의 사이트 및 월마트 구매 담당부서에 직접 접촉(gsnwpodt@wal-mart.com)해 제품 검토를 받을 수 있으나, 기존 파워벤더를 통하는 것이 효과적임.

    - 직접적인 소싱을 원할 경우, 한국 업체들은 대부분 미국에 본사나 지사가 없는 Non-US 업체이기 때문에 연방세금번호(Federal Taxpayer Identification Number, TIN)를 대체하는 W-8 서류를 제출해야 함.

    - 또한 모든 공급업체들은 Wal-Mart와 계약 시 책임보험 가입에 대한 의무가 있으며, 보험은 Supplier Agreement 계약 시 Wal-Mart가 지정하는 보험으로 가입해야 함.

    - 한편 Wal-Mart 등의 대형 유통사는 미국에 재고가 있어야 거래가 가능함.

    - 최근 월마트는 온라인 매출 확대 및 시장성 확보를 위해 공격적인 소싱을 하고 있음.

    - 월마트는 직접적으로 구매하기를 원하고 비인가된 하도급(Unauthorized Subcontracting)에 대한 무거운 처벌이 존재. 내부 구매 팀에서의 자체적 심사 후 구매 결정

    - 전자제품과 주방용품의 경우, UL 인증과 NSF 인증 등이 필요하며 다른 품목들 또한 제품에 따라 필요한 인증을 획득해 수출준비를 마치는 것이 중요함.

    - 오프라인 대비 적은 물량이라도 미국에 재고를 보유해야 하며, 재고가 없는 해외기업은 Wal-Mart와 같은 대형 유통사와의 거래가 어려움.

 

  ㅇ 월마트 온라인 거래 활성화에 지속적인 투자

    - 온라인 마켓플레이스를 위한 투자뿐 아니라 월마트는 오프라인 매장의 투자도 아낌없이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짐.

    - 현재 보유 중인 월마트 매장 내 운영 및 서비스 혁신을 진행하고, 소비자들의 더욱 편리한 쇼핑을 돕는다는 것이 목적임.

    - 작년부터 월마트는 매장 내 직원들에게 스마트 기기들을 보급해 재고관리 및 재정관리를 더욱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경영관리를 발전시켰음. 재고관리와 같은 사소한 부분이 발전되자, 매장 내 직원이 소비자와 호흡할 수 있는 시간이 길어져 고객서비스 부분이 개선됨.

 

  ㅇ 꾸준한 온라인 매장 조사필요

    - 온라인 시장에서는 다양한 매장이 생겨나고 있기 때문에, 한국 업체는 지속적인 관심과 조사로 특정 온라인 매장의 차별화된 서비스와 제품관리를 알아봐야함.

    - 특히 배송은 온라인 매장 매출에 가장 중요한 요소로, 특별화된 배송전략을 펼치는 온라인 바이어를 조사해 접촉하는 것이 중요함.

 

 

자료원: IBIS World, LA Times, 그 외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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