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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소비재로 인정받는 인도네시아 향수시장
  • 트렌드
  • 인도네시아
  • 수라바야무역관 김현지
  • 2017-05-10
  • 출처 : KOTRA

- 시장 규모 5년 사이에 2배로 성장 -

- 기후와 향수가 주는 사회적 이미지에 따라 향수를 즐겨찾는 인도네시아의 문화 -




□  인도네시아 향수시장 현황


  ㅇ 인도네시아 향수시장의 규모

    - 향수 판매량은 4년 동안 꾸준하게 증가해 2015년 기준 향수시장은 3조7079억 원의 가치를 지님. 이는 2012년 대비 55.31%의 성장률이며 2010년 대비 110.1%의 성장률임.

    - 프리미엄 향수와 중저가 향수의 시장 성장률은 2014년 대비 14.6%와 15.0%로 비슷한 추이를 나타내며 모두 성장세를 보임.

    - 2015년 기준 남성용과 여성용 향수의 시장 규모를 보면 프리미엄 향수 시장에서는 2배 정도의 차이로 여성용 향수시장 규모가 크지만, 중저가 향수시장에서는 6배 정도의 차이로 여성용 향수시장 규모가 큼. 또한 중저가 향수시장의 전체 규모가 프리미엄 향수시장의 전체 규모보다 대략 10배 큼.

 

최근 4년간 프리미엄 및 중저가 향수 시장의 가치

                                                                                                                                                                  (단위: 억 원)

구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Premium Fragrances

2,067

2,336

2,654

3,043

    - Men’s

728

819

924

1,048

    - Women’s

1,260

1,436

1,649

1,910

    - Unisex

78

80

82

84

    - Sets·Kits

-

-

-

-

Mass Fragrances

21,806

25,479

29,595

34,036

    - Men’s

3,433

4,017

4,672

5,309

    - Women’s

18,339

21,429

24,891

28,691

    - Unisex

-

-

-

-

    - Sets·Kits

33

32

31

35

합계

23,873

27,815

32,250

37,079

자료원: Euromonitor

 

□ 인도네시아 향수시장을 선점하는 기업과 브랜드


  ㅇ NBO(National Business Owner) 기업

    - 2014년까지 2위에 머물렀던 PT Kinocare Era Kosmetindo가 꾸준하게 점유율을 선점하며 성장세를 보이더니, 2015년에 시장점유율 17.4%로 1위를 차지함. 본 기업은 유명 연예인의 홍보를 통해 젊은 소비자 계층을 타깃으로 한 신제품을 발매해 중저가 매장에도 세력을 키워나가려고 노력함.

    - PT Mandom Indonesia Tbk는 향수 시장의 리더 기업이었으나 2014년도부터 약간의 하락세를 보이더니 2015년에는 2위를 차지함. 본 기업은 중저가 여성 향수 시장의 인기 기업으로 유명세를 바탕으로 증가하는 남성 향수 시장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해 2015년도에 Gatsby Urban이라는 신제품을 출시하며 남성 소비자들의 관심을 이끌어냄.

    - 성장세를 보이는 PT Orindo Alam Ayu와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PT Monica Hijau Lestari가 3, 4위를 다투고 있으며 성장세인 PT Sayap Mas Utama와 하락세인 PT Mustika Ratu Tbk가 5, 6위를 다투며 격차를 벌려 나가고 있음.


최근 4년간 NBO 기업 향수 시장점유율 현황

                                                                                                                                        (단위: %)

구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PT Kinocare Era Kosmetindo

13.2

14.3

15.9

17.4

PT Mandom Indonesia Tbk

19.1

19.1

17.6

16.6

PT Orindo Alam Ayu

7.5

8.7

10.1

9.9

PT Monica Hijau Lestari

9.2

9.1

8.9

8.4

PT Sayap Mas Utama

4.3

4.4

4.5

4.6

PT Mustika Ratu Tbk

5.0

4.7

4.3

4.0

Giorgio Armani SpA

3.3

2.8

2.3

1.8

자료원: Euromonitor

 

  ㅇ LBN(Local Brand Name) 브랜드 

    - Eskulin은 시장점유율 1위인 Kinocare Era Kosmetindo 기업의 브랜드답게 꾸준한 성장세로 2015년 기준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했음. 디즈니 캐릭터가 사용된 귀여운 향수병이 성인들에게도 인기가 높으며 다양한 향과 쓰임새로 아무리 작은 상점에 가도 구할 수 있는 보편적인 상품임. 본 브랜드와 같은 Kinocare Era Kosmetindo 기업에서 출시된 Master Cologne 브랜드 또한 4위를 차지하고 있어 Kinocare Era Kosmetindo 기업의 유명세를 알 수 있음.

    - Pucelle은 Mandom Indonesia Tbk 기업의 브랜드임. 하락세로 인해 Eskulin에 1위를 자리를 내주며 2015년 2위를 차지함. 주로 향수와 코오롱(Cologne) 관련 제품임.

  

최근 3년간 LBN 브랜드 향수 시장점유율 현황

                                                                                                                                            (단위: %)

브랜드명(글로벌 그룹명)  

기업명

2013

2014

2015

Eskulin(Kino Sentra)

PT Kinocare Era Kosmetindo

11.2

13.0

14.9

Pucelle(Mandom Corp)

PT Mandom Indonesia Tbk

12.1

11.1

10.2

Fres&Natural(Wings Corp)  

PT Sayap Mas Utama

4.4

4.5

4.6

Puteri

  PT Mustika Ratu Tbk

4.7

4.3

4.0

Master Cologne(Kino Sentra)

PT Kinocare Era Kosmetindo

3.1

2.9

2.5

Whit Musk(L’Oreal Group)  

PT Monica Hijau Lestari

2.2

2.1

1.9

She(Unilever Group)  

Unilever Body Care

2.7

2.3

1.8

자료원: Euromonitor

 

□ 인도네시아인에게 향수가 갖는 의미 


  ㅇ Tribun lifestyle 뉴스에 의하면 인도네시아에서 향수를 매일 사용하는 사람은 59%이며, 중요한 날에는 74%의 사람들이 향수를 사용한다고 함. 이렇듯 향수는 인도네시아에서 사치품이 아니라 일상용품으로 여겨짐.

    - 무슬림들이 사원에 기도를 하러 갈 때 향수를 뿌리는 것은 오히려 매너있는 행위로 장려되고 있으며, 평소 시민들은 잠시 외출을 할 때에도 향수를 뿌림. 대부분의 사람이 운동 전과 샤워 후, 화장실에서 볼일을 본 후에도 향수를 뿌림.

    - 열대기후로 인해 땀이 많이 나고 냄새가 나는 것을 원치 않는 인도네시아 사람들은 자동차, 엘리베이터, 집안 곳곳에 향이 나는 제품을 둘 정도로 향에 민감함.

 

  ㅇ Kompasiana에 의하면 향수를 사용하는 사람은 사회생활을 하고 전문적인 리더의 이미지를 갖고 있으며 성공한 사람이라는 느낌을 줌.

    - 15~65세의 여성 노동 인구자 비율은 2015년 기준 52%에 이르렀음. 85%인 남성 노동자 비율에 비해는 낮은 편이지만 여성의 사회 진출은 점차 증가할 것으로 여겨지며 이에 따라 향수 소비자의 수도 증가할 것으로 보임.

    - 경제활동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향수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사회 초년생들에게는 향수세트를 선물하는 문화가 있음.

    - 중상층 소비자들은 그들의 사회적 지위를 드러내기 위해 프리미엄 브랜드 향수를 주로 사용함.

 

  ㅇ 인도네시아 사람들은 향이 나는 사람에게서 매력이 느껴진다고 믿기 때문에, 자신의 매력을 표현하기 위한 수단으로 향수를 사용하는 사람이 많음.

 

□ 인도네시아 인기 향수


  ㅇ Wardah Eau De Toilette Shine

    - Bacaterus에 따르면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인기 있으며 매출이 높은 향수는 Wardah Eau De Toilette Shine 제품으로 나타남.

    - 인도네시아 국내 브랜드인 Wardah는 Wardah Eau De Toilette 향수의 다양한 버전을 출시했으나 해당 제품이 가장 인기를 끌었음. 과일향의 달달함이 감도는 꽃향기가 하루종일 지속되며 피부에 직접 뿌렸을 때 부드러우며 끈적이지 않는 장점이 있음. 5000원대의 가격


  ㅇ Revlon Charlie White

    - 2위에 오른 해당 제품은 1980년대부터 출시된 빈티지 향수임. 클래식한 향으로 Revlon의 명작이라고 불림. 수박, 바이올렛, 재스민 그리고 샌들우드향이 첨가돼 있으며 여성 고유의 매력을 느낄 수 있게 만드는 향임. 1만1000원대의 가격

 

  ㅇ Calvin Klein Eternity Moment Woman

    - 3위를 차지한 해당 제품은 2004년에 '전 연령층의 여성들에게 모두 어울리는 향수'라는 콘셉트로 출시됐음. 인도네시아 여성들이 매일 사용하고 싶어하는 이상적인 향수로 널리 알려져 있음. 은은한 꽃향기가 나고 지속력은 대략 5시간 정도이며 100ml에 5만6000원대의 가격

 

  ㅇ Etude Minime Spray Perfume Ms Ever

    - 4위에 오른 해당 제품은 한국 제품으로 유니크한 향수통의 디자인으로 귀여운 것을 좋아하는 인도네시아 여성들의 니즈(Needs)에 부합함. 다른 향수들과는 달리 머리에도 사용가능한 제품으로 차별화된 장점이 있음. 달달한 아로마향이 나며 1만8000원대에 구매 가능함.


 external_image

자료원: 구글 이미지


□ 시장 전망


  ㅇ 2015년도에 비해 성장세는 조금 낮아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향수 시장의 규모는 꾸준히 커져 2020년에는 4조7884억 원의 가치를 지닐 것으로 전망됨. 


  ㅇ 노동인구와 소득의 상승으로 인해 중저가 브랜드를 구매하고 있던 소비자들이 프리미엄 브랜드로 옮겨갈 것이라고 전망됨. 프리미엄 브랜드 가치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됨.


  ㅇ 소비자의 개인주의 성향이 더해지고 그들의 욕구가 더욱 세세해지기 때문에 유니섹스 제품의 가치는 하락할 것으로 전망됨. 그러나 프리미엄 브랜드의 유니섹스 제품은 아직까지 거의 찾아볼 수 없기 때문에 새로운 소비자층 겨냥을 위해서 도전해볼 만함.


4년 후 인도네시아 향수시장 전망

                                                                                                                                (단위: 억 원)

구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Premium Fragrances

3,407

3,600

3,798

3,994

    - Men’s

1,148

1,199

1,250

1,303

    - Women’s

2,185

2,331

2,481

2,628

    - Unisex

74

69

65

62

    - Sets·Kits

-

-

-

-

Mass Fragrances

38,036

39,958

41,913

43,888

    - Men’s

5,708

5,883

6,057

6,221

    - Women’s

32,291

34,038

35,817

37,629

    - Unisex

-

-

-

-

    - Sets·Kits

37

37

37.9

38.7

합계

41,444

43,559

45,711

47,884

자료원: Euromonitor

 

시사점


  ㅇ Tempo에 따르면 2017년 인도네시아 향수 시장의 트렌드는 장미, 백합, 모란향과 같은 플로럴향과 달달한 믹스베리향이 인기라할 수 있음. 남성용 향수시장 규모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며 이들은 클래식하고 우디한 아로마향을 선호하며 파인애플, 망고, 자두향 또한 인기가 있음.   

 

  ㅇ 인도네시아 사람들은 향수를 하루종일 사용하기 때문에 향의 지속력이 매우 중요하며, 향수병의 유니크한 디자인 또한 이들이 향수를 선택할 때 기준이 되는 요소임을 주목해야 함.


  ㅇ 독보적으로 높은 점유율을 갖고 있는 브랜드는 없으며 인도네시아 소비자층은 향수를 구매할 때 특정 제품만 계속 사용하기보다는 다양한 제품을 시도하는 편임. 또한 신제품과 광고의 영향을 많이 받아 제품 전환율이 높음.


  ㅇ 인도네시아의 할랄 제품은 인기가 높지만 아직 향수시장에서 할랄 제품에 대한 수요와 공급이 활발한 편은 아님. 하지만 온라인 서베이 기업인 Jakpot에 따르면 할랄 인증 필요성이 높은 제품에 향수가 2위를 차지함. 무슬림뿐만 아니라 비무슬림에게도 할랄 인증 제품은 안전하고 믿음을 주는 제품으로 인기가 좋기 때문에 알코올을 사용하지 않은 향수를 출시해 할랄 인증을 받는다면 신뢰도를 높여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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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Google Image

 


자료원: Euromonitor, Google, Tempo, Kompasiana, Tribun lifestyle, Baca Terus, Jakpot, KOTRA 수라바야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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