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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둥성 전시산업 현황
  • 트렌드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6-09-02
  • 출처 : KOTRA

 

광둥성 전시산업 현황

 

 

 

자료원:KOTRA 광저우 무역관

 

□ 광둥성 전시산업 성장

 

 

 ○ 2015년 광둥성 전시회는 총 617개 개최됨. 그 중 가구재료 관련 전시회 90회, 자동차교통 관련 전시회 71회, 여가·여행 관련 전시회 63회, 기계공업 관련 전시회 62회, 기타 전시회 331회임.

 

 ○ '2015년 광둥성 전시업 발전 백서'에 따르면, 12·5 계획 기간 광둥성 전시회 개최 횟수는 전년대비 약 10% 성장함.

 

 ○ 광둥성 전시면적 또한 전년대비 8.78% 증가함. 전시회 면적 약 849만, 2015년 10만 이상 전시회 총 32개 개최, 전시면적 지속적 중국 1위 유지

 

□ 광둥 전시산업 10대 발전 방향

 

 ○ '13·5 계획기간 광둥 전시산업 10대 발전 방향'

  - (전시산업 거시적 관리 강화) '광둥성 전시산업 13·5 발전 계획'을 현재 편성 중

  - (정부주도형 전시회 시장화 개혁 가속화) ‘아웃소싱’, ‘위탁감사’, ‘혼합소유’ 정부주도 형 전시회 개혁

  - (자유무역구역 전시회 혁신 플랫폼 제공) 자유무역구역의 수출입 무역, 금융 등 다양한 기능전시를 접목. 전시 참가업체의 비용을 절감 및 주문주기 단축 노력

  - (공급측 구조성 개혁)신축 전시회장이 대규모 전시회를 유치하지 못하는 등 전시회장 공급과 전시회 수요의 불일치가 새로운 과제로 떠오름. 수요 불일치 문제해결 필요성이 대두됨.

  - (인터넷 + 전시산업 융화) 전시회 플랫폼, 산업자본, 전자상거래를 융합해 '온오프라인' 전시 발전

  - (신매체 전시산업)‘일대일로’ 전략에 따라 광둥 전시산업은 새로운 발전 기회를 맞이함. 특히 해외 전시회산업에서 더욱 많은 발전 기회를 가질 것

  - (전시산업 자본화 과정 추진) 경제성장과 전시시장의 활성화로, 13·5 계획 기간 전시 상장기업을 맞이함.

  - (전시산업 표준화 강화) 광둥성 전시산업 발전 정도는 중국 내 선두. 국가 추진 전시 표준화 건설에 따라 표준화 작업 강화

  - (환경보호) 제정과 실행으로 저탄소 환경보호, 녹색이념을 시업계에 전파

  - (VR 기술 접목) VR 기술로 전시회 참관객과 전시품의 상호작용과 몰입감 극대화

 

□ 광둥성 전시장 현황

 

 ○ 광둥성 주요 전시장 현황

 

            (단위: 개, 만㎡)

도시

전시관

전시횟수

전시장 면적

평균 전시면적

광저우

南丰國際會展中心

27

15

0.56

广州保利世貿博覽館

86

141

1.64

中國進出口商品交易會琶洲展館

121

707

5.84

中洲國際商務展示中心

15

28

1.87

선전

會展中心

89

312

3.51

동관

東現代國際展覽中心

19

223

11.74

東莞國際會展中心

20

23

1.15

중산

中山博覽中心

25

33

1.32

혜주

惠州會展中心

34

28

0.82

자료원: 2014 광둥성 전시산업 백서 KOTRA 광저우 무역관 정리

 

 ○ 광둥성 주요 전시회 정보

 

전시회 명

한글

중국 국제 미용박람회

영문

China international beauty EXPO(GangZhou)

중문

 中國國際美博會(原广東國際美博會)

개최기간

2016년 9월 4~6일

홈페이지

http://www.cantonbeauty.com

연혁

1989년부터 매년 개최(2016년 추계-46회)

규모

26만㎡

참가업체 수

3500개(2015년 기준)

참관객 수

44만 명(2015년 기준)

전시분야

화장품, 미용용품

 

전시회 명

한글

제119회 중국수출입상품교역회 1기

영문

The 119th China Import and Export Fair Phase

중문

2016年120中國進出口商品交易會(广交會) 第一期

개최기간

2016년 10월 15~19일

홈페이지

http://www.cantonfair.org.cn

연혁

1957년부터 매년 개최(2016년 추계 - 제120회차)

규모

118만s/m, 48개국(2016년 기준, 1~3기)

참가업체 수

6만233개(2016년 기준, 1~3기)

참관객 수

9만3828명(2016년 1기 18일 기준)

전시분야

종합전시회

 

전시회 명

한글

중국광저우국제자동차전시회

영문

 China(Guangzhou)International Austomobile Exhibition

중문

 中國國際汽車展覽會

개최기간

2016년 11월 19~27일

홈페이지

http://autoguangzhou.com.cn

연혁

2003년부터 매년 개최(2016년 제13회)

규모

2만㎡

참가업체 수

500개(2015년 기준)

참관객 수

3만865명(2015년 기준)

전시분야

자동차

 

□ 광둥성 전시산업 전망 및 시사점

 

 ○ 대내외적 불황에도 광둥성 주요 전시회는 중국 업체들이 꼭 참여함. 이는 기존 바이어 관계 유지 및 신규 바이어 개척의 플랫폼으로 자리 잡음. 기존 바이어 외 신규 바이어 지속적 증가 기대

 

 ○ 광둥성은 해상교통 발달과 더불어 관광 및 중국 화남지역 최대 쇼핑몰이 발달. 전시산업 규모 또한 전국 1위 유지. 바이어뿐만 아니라 일반 관광객도 매년 증가 추세

 

 ○ 전시회 규모화, 브랜드화 투자 진행 중. 하지만 국제적으로 저명한 전시업체와 투자액 격차가 큼. 광둥성 전시 산업백서에 따르면 외국기업, 홍콩기업 및 중외합작 전시기업이 향후 중국 전시산업 시장 내 영향력이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

 

 ○ 한국 기업 전시 참가

  - 온라인 시장 규모가 커짐에 따라 오프라인 전시회가 축소될 전망이나, 광둥성 내 전시회 개최횟수 및 전시면적은 매년 지속적 증가 추세임. 따라서 광둥성 전시회를 신규 바이어 개척 및 잠재적 바이어 유치 플랫폼으로 이용할 필요가 있음.

 

 

작성자: KOTRA 광저우 무역관 박아영

자료원: 人民, 바이두, 中國進出口商品交易會展館(广交會展館), “十三五”广東展覽業十大發展方向, 2014广東省展覽業發展白皮書內容簡述, 2016年展會信息 E展 및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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