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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음식배달 앱 삼국시대!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6-01-11
  • 출처 : KOTRA

 

중국 음식배달 앱 삼국시대!

- BAT(바이두, 알리바바, 텅쉰)이 주도하는 음식배달 앱시장 -

- 중국의 음식배달 O2O 시장규모 561억6600만 위안 -

 

 

 

□ 빠르게 성장 중인 중국의 ‘음식배달 앱’

 

 ○ 중국 음식배달 O2O 시장규모 561억6600만 위안

  - 2015년 중국 음식배달 O2O 시장규모 561억6600만 위안, 음식배달 시장에 차지하는 점유율 21.9%로 전년 대비 7.1% 증가

  - 2016년 음식배달 O2O 시장규모 746억1200만 위안, 음식배달 시장에 차지하는 점유율은 24.3%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

 

중국의 음식배달 O2O 시장규모 및 점유율(2011~2016년)

자료원: BigData-Research

 

 ○ 음식배달 주문량 및 거래규모 빠르게 증가

  - 2015년 제1분기 거래액 55억2800만 위안, 주문 규모 2억1150만 건

  - 제2분기 거래액 80억3000만 위안, 거래규모 3억5060만 건

  - 거래규모와 주문규모는 각각 전 분기 대비 65.8%, 45.3% 증가

  * 이하 음식배달 앱: 제3자 기업이 설립한 음식배달 플랫폼(앱).

 

중국의 음식배달 앱의 거래 규모, 주문 규모(2015년 제1~2분기)

자료원: BigData-Research

 

□ 중국의 음식배달 O2O 시장에 형성된 경쟁구도

 

 ○ ‘메이퇀(美)’, ‘어러머(饿)’ 1, 2위

  - 2015년 중국 음식배달 앱 시장에서 텅쉰이 투자한 "메이퇀"(美) 배달’의 시장점유율 1위(35.8%)

  - 알리바바가 투자한 "어러머"(饿)는 2위(34.2%)

  - 바이두 배달(百度外)은 3위(12.6%)

 

음식배달 앱 기업 점유율(2015년 제2분기)

자료원: BigData-Research

 

 ○ 1위 음식배달 앱-메이퇀 배달 사용자 수 466만1900명

 

중국에서 인기 있는 음식배달 앱과 사용자 수(2015년 제2분기)

(단위: 만 명)

 

자료원: BigData-Research

 

□ 음식배달 앱 시장에 삼국시대 형성

 

 ○ 음식배달 앱 투자 관련 이슈

 

회사

회사 이미지

음식배달 앱

투자이슈

바이두

(Baidu)

- 2015년 6월, 바이두 그룹 CEO 리옌훙씨는 "바이두는 앞으로 3년간 200억 위안을 생활서비스 애플리케이션에 투자할 것이라고 함.

- 그 중, 바이두 배달이 주요 투자대상이 될 것임.

알리바바(Alibaba)

- 2015년 6월, 알리바바는 마이진푸(蚂蚁金服)와 협력해 60억 위안을 커우베이왕(口碑)에 투자함.

- 2015년 12월 27일, 알리바바는 12억5000만 달러를 음식배달 O2O 플랫폼 ‘어러머’에 투자해 ‘어러머’의 대주주가 됨.

텅쉰

(Tencent)

- 2015년 10월, 메이퇀과 다중뎬핑은 합병할 것을 발표

- ‘신메이다(新美大)’설립, 28억 달러의 자금조달을 받음.

- 그 중 텅쉰에서 투자한 금액은 10억 달러

자료원: KOTRA 칭다오 무역관

 

□ 시사점

 

 ○ 거대한 성장 잠재력을 가진 중국의 음식배달 앱 산업

  - 중국 소비자들, 배달하는 습관이 형성되고 있음.

  - 인터넷 기술이 배달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더 확대시킬 것으로 예상

 

 ○ 음식배달 앱 산업, 공급체인으로 발전

  - 2015년 어러머(饿)는‘요차이(有菜: 채소 있어요)’ 서비스를 출시했으며, 본 서비스는 중소 규모의 식당에 식재료를 공급하는 서비스임. 음식배달 앱은 단순배달에서 공급체인으로 발전하고 있음.

 

 ○ 음식배달 앱은 앞으로 다양한 서비스로 확대될 것

  - 2014년부터 중국 음식배달 앱 시장은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나, 현재까지 수익이 발생하는 단계라기보다는 미래를 위한 자본 투자단계임.

  - 음식배달 앱 시장이 안정기에 이르면 의약품 배달, 과일 배달, 꽃 배달 등 다양한 서비스로 확대될 전망

 

 ○ 중국 진출 한국 요식업계의 기회

  - 현지에 위치한 한국 음식 관련 기업들은 중국의 음식배달 앱을 활용해 시장을 확대할 필요 있음.

  - 관련 생활서비스 업체 또한 현지의 O2O 플랫폼을 주목해 O2O 플랫폼의 파생서비스를 활용해 합작할 파트너 등 시장 기회를 찾을 필요가 있음.

 

 

자료원: 易, 中经济, 亿欧网, 经纬 및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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