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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성형산업시장은 계속 성장 중
- 트렌드
- 중국
- 샤먼무역관
- 2015-10-2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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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yword #성형
중국 성형산업시장은 계속 성장 중
- 성형 전문의사 수요 높아 -
- '원정성형'으로 한국 방문한 중국 고객 피해 속출 -
□ 중국 성형산업 현황
○ 중국 성형산업의 발전과정을 총 3가지로 나눌 수 있음. 1985~1990년은 주로 감염 및 화상 등 치료성형으로 시작했음. 1990~1995년에는 미용성형으로 많은 연예인과 중년 여성들에게 인기가 많았음. 1995~2000년부터 미용성형이 발전하면서 서민들에게도 대중적으로 변했으며, 현재 치료성형 대비 압도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음.
○ 중국 성형협회에서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2010년부터 성형협회에 가입하는 기업들이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음. 현재 1000개가 넘는 기업들이 가입한 상태로 알려졌으며, 현재 중국 성형미용 전문병원의 시장규모가 5000억 위안으로 전 세계의 12% 정도를 차지하는 것으로 집계됨.
○ 중국 2014~2018년 발표된 보고서 내용에 의하면, 중국의 성형산업 규모가 시장의 소유를 충족하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함. 중국의 잠재적 성형산업 시장의 연간 소유 인원 규모가 2000만~3000만 명에 달한다고 하나 성형 전문의사는 4000~7000명 밖에 없기 때문에 의사가 많이 부족한 것으로 보고됨.
□ 한-중 성형산업 현황
○ 한중 FTA로 받은 혜택
- 홍콩신문사《新报》2015년 6월 3일 보도에 따르면, 한중FTA 체결로 한국에서 성형수술을 받고 싶어하는 중국 소비자들은 굳이 한국에 방문하지 않아도 중국에서 한국 성형전문의에게 시술을 받을 수 있게 됐음. 한중FTA 계약 내용으로 한국에서 성형전문의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으면 중국으로 단기간 출장이 가능하며, 기간은 6개월에서 1년 정도 할 것이라고 보도됨.
○ 중국 여행객들의 '원정성형' 실태
- 중국 고객들 사이에서 성형수술을 목적으로 한국 방문하는 것을 '원정성형'이라고 함. 한국에서 성형한 중국인은 2009년 4725명이었으나, 2014년 7만9481명으로 17배 가까이 늘었음.
- 중국 관광객 90%가 병원비의 절반 이상을 불법 브로커 손에 쥐어주고 있다고 함. 합법적으로 중개사를 통해 한국으로 성형 관광을 다녀간 성형 관광객은 겨우 13%인 것으로 밝혀짐.
- 최근에 한국에서 원정성형수술을 받은 뒤 부작용을 겪고 병원 앞에서 1인 시위를 하거나, 심지어 자살을 시도한 사건도 있었음. 피해를 본 중국 여성들은 한국 드라마에 나오는 여배우들처럼 예뻐지고 싶어 성형수술을 했으나 안면 비대칭 등 부작용이 심해져 마비까지 왔다고 함.
- 이런 의료사고나 진료비 바가지 등 피해를 보는 중국인들이 늘어나고 있으며, 현재 한·중 외교 문제로까지 번지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터져나오고 있음.
- 의료관광 부작용이 심각해지면서 한국 정부는 지난 1~2월 '성형 유치시장 건전화 대책' 마련에 나섰음. 불법환자 유치 신고포상금 지급, 의료기관 처벌강화, 신고센터 설치 운영, 적정 수수료 기준 제정 등의 조치를 마련하게 됐음.
□ 중국 소비자들의 성향
○ 성형에 대한 중국 소비자들의 생각
- 샤먼 신문사에서 실시한 설문조사 내용에 따르면, 절반 이상(54.5%)의 사람들은 일상생활 및 직장생활에서 외모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고 있음. 또한 그들 대부분 성형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생각한다고 대답했으며, 그들은 중국 유명 연예인 안젤라베이비와 판빙빙 같은 얼굴을 가지고 싶다고 했음. 그 외에 겨우 12.8%의 사람들만 외모를 크게 신경을 쓰지 않는다고 답했음.
- 추가적으로 87.9%의 사람들은 외모가 사람의 자신감에도 큰 영향을 끼친다고 답했으며, 65.3%의 사람들은 연애와 결혼을 위해서 성형을 할 수 있다고 대답했음.
- 성형을 긍정적으로 보는 사람들 중 53.5%는 성형을 원한다고 답했음. 32.7%의 사람들은 주변 친구들의 성형한 결과를 직접 보고 결정하고 싶다고 답했으며, 나머지 13.8%의 사람은 성형을 원하지 않다고 답했음. 결과적으로 80% 이상의 사람들은 본인이 성형하는 것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고 해도 무방함.
1위 안젤라베이비(楊穎) 모델&영화배우
2위 판빙빙(范冰冰) 영화배우
자료원: Baidu
○ 중국 성형의 롤모델 안젤라베이비와 판빙빙,
- 샤먼 신문사에서 실시한 설문조사 내용에 따르면, 안젤라베이비와 판빙빙은 많은 여성들의 최고의 성형 롤모델로 선정됨. 33.3%의 설문 대상자들은 판빙빙의 얼굴을 롤모델로 삼았다고 했고, 안젤라베이비는 판빙빙보다 3.6% 높은 36.9%의 지지율을 받음. 그 다음으로 인기 있는 연예인은 탕웨이, 리샤오루로 뽑힘.
○ 성형수술 후 가장 불만족하는 신체부위
-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성형 후 가장 불만족하는 신체부위로 얼굴형과 코가 각각 32.7%와 24.2%를 차지했음. 또한 16.2%의 소비자들은 눈 성형에도 불만이 많았음. 또한 10% 조금 넘는 사람들은 가슴성형을 그 다음으로 뽑음.
○ 성형수술 부위 선호도
- 대부분의 설문 대상자들은 몸에 칼대는 것을 꺼려하며, 39.4%의 사람들은 레이저 시술과 같은 비절개형 성형만 받아들일 수 있다고 함. 45.1%의 대상자는 주사시술만 원한다고 답했으며, 오직 15.5% 사람들만 성형수술에 높은 신뢰도를 가지고 있어 칼을 대는 것을 받아들일 수 있다고 했음.
- 성형수술을 한 인원 중 40%는 눈 성형을 해 가장 많이 하는 수술로 나타났고, 코 성형은 33%로 그 다음으로 많이 하는 수술로 자리잡음.
□ 시사점
○ 중국 성형산업 규모가 시장의 소유를 충족하지 못하고 있으며, 한국의 뛰어난 기술력과 한류열풍의 긍정적 영향으로 더 많은 중국 고객들이 성형 목적으로 한국에 방문할 것으로 전망됨.
○ 성형산업은 이번 한중 FTA 체결로 화장품산업 다음으로 수혜를 받은 산업으로서, 중국 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길 것으로 전망됨.
○ 불법 브로커 문제와 성형 부작용 문제로 정부는 '성형 유치시장 건전화 대책'을 내세웠으나 이것만으로 부족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평가. 한국 성형수술의 선진국 이미지를 지켜나가려면 이보다 더 큰 개혁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됨.
○ 한국인과 중국인이 생각하는 미(美)의 기준이 다르므로 중국 여성들이 선망하는 여자 연예인이나 성형 롤모델을 보고 연구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2014-2018年中国美容整形行业市场竞争格局分析与投资风险预测报告》, 《新报》, 《海峡导报》및 KOTRA 샤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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