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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질, 해상레저로 각광받는 스포츠 낚시
  • 트렌드
  • 브라질
  • 상파울루무역관 최선욱
  • 2014-09-17
  • 출처 : KOTRA

 

브라질, 해상레저로 각광받는 스포츠 낚시

- 낚시용 장비, 의류, 숙박시설 등 낚시 산업규모 13억 헤알 -

 

 

 

□ 개요

 

 ○ 스포츠 낚시가 인기를 끌면서 의류, 숙박, 낚시도구 등 관련 산업이 동반 성장

  - 20만 개의 직·간접 고용 창출, 고 부가가치 산업으로 인정받음.

 

□ 세부 내용

 

 ○ SEBRAE(브라질 중소기업 지원청)에서 발표한 “2014년 비즈니스 아이디어 연구”에 따르면 브라질의 해양 레저 스포츠 분야 중 가장 두각을 보이는 발전 분야가 스포츠 낚시인 것으로 나타남.

  - 최근 10년 동안 브라질 낚시 인구는 400만 명에서 700만~800만 명으로 2배 이상 증가

  - 같은 기간 낚시산업 규모는 10억 헤알에서 13억 헤알로 30% 증가

 

주: 2014는 전망치

자료원: MPA/Ipsos/Marplan

 

 ○ 2014년 9월 3~6일 브라질 상파울루에서 열린 제8회 낚시산업 전시회 ‘Pesca Trade Show’와 보트 전시회 ‘Mariner Boat Show’는 브라질 전역에서 1만 명 이상의 전문가가 참관하는 등 성황리에 개최됨.   

  - 이 전시회의 전시 공간은 전년대비 50% 늘어났으며 참가업체 수 역시 작년 80개 사에서 120개 사로 증가하는 등 브라질 낚시산업의 성장을 방증함.

  - 낚시 관련 물품뿐만 아니라 스포츠 의류, 숙박 체인, 캠핑, 투어 가이드, 보트 정비 등 다양한 분야의 관련 산업에서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함.

 

2014 Pesca Trade Show 전시회 모습

자료원: http://revistapescaecompanhia.uol.com.br

 

 ○ 브라질의 스포츠 낚시시장은 과거에 비해 두 배 이상 증가했고 성장의 주 원인은 브라질 소비자의 평균 소득 증가 및 중산층 인구 증가로 여가 생활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기 때문으로 나타남.

  - 컨설팅 조사업체 Ipsos에 따르면 면허를 취득한 브라질 아마추어 스포츠 낚시 인구는 28만 명에 달하며 그 중 53%가 고소득층으로 분류되는 A계층과 B계층인 것으로 드러남.

  - 브라질 스포츠 낚시의 특이점은 낚시 활동의 80%가 민물에서 이뤄지며 낚시꾼 대부분은 낚은 물고기들을 놓아주어 생태계 유지에 앞장 서는 것으로 밝혀짐.

 

 ○ 스포츠 낚시는 관광 산업 발전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밝혀짐.

  - 낚시산업의 성장은 미끼, 낚싯대 등과 같은 낚시장비뿐 아니라 낚시용 보트 및 이와 관련된 엔진과 부품, 낚시용 신발과 의류, 장거리 낚시를 나서는 사람을 위한 전문 숙박시설과 캠핑용품 등 다양한 분야의 산업이 더불어 성장함을 의미함.

  - 일부 여행사는 관광지 관람과 스포츠 낚시를 동시를 즐길 수 있는 관광상품을 개발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 스포츠 낚시와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약 20만 개의 직·간접 고용이 창출됨.

 

 ○ 브라질 내에서 스포츠 낚시는 육상, 수영 등 여타 스포츠 종목에 비해 규모와 인기가 적은 편임. 그러나 브라질 스포츠 낚시시장은 연간 450억 헤알의 시장규모를 지닌 미국 낚시 장비시장보다도 오히려 성장 잠재력이 더 큰 시장으로 평가받고 있음.

  - 특히 낚시 활동과 밀접한 관계를 가진 보트 및 보트 부품 시장 역시 낚시 인구 증가와 함께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이는 브라질 선박시장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됨.

  - 2005년을 기점으로 브라질에는 다국적 기업으로 구성된 20개 이상의 조선소가 설립 되는 등 국내 보트 시장이 활기를 띠고 있음.

 

 ○ 한편, 최근 브라질 상파울루에서 개최된 Mariner Boat Show에서는 시가 5000 헤알 상당의 소형 보트부터 500만 헤알 상당의 호화 유람선까지 다양한 종류의 선박이 전시돼 낚시시장 못지 않은 뜨거운 열기를 보여줌.

 

2014 Mariner Boat Show 전시회 모습

자료원: www.facebook.com/marinerboatshow

 

□ 시사점

 

 ○ 최근 10년 동안 브라질 낚시 인구는 2배 이상 증가, 시장 규모는 30% 성장함.

  - 스포츠 낚시가 인기를 끌면서 관련산업이 동반 성장. 이를 통해 직·간접적으로 20만 개의 고용이  창출 되는 등 스포츠 낚시는 부가가치가 매우 높은 산업으로 인정받고 있음.

  - 낚시인구 증가에 따라 아웃도어 제품 브랜드 Columbia, Ballyhoo Adventire의 의류 인기가 높아지고, 캠핑용품 브랜드 Coleman 등도 브라질을 성장 잠재력이 높은 시장으로 평가함.

 

 ○ 브라질 농수산업부 자료에 따르면 브라질 낚시 인구의 80%가 보트 위에서 낚시를 하는 것으로 밝혀져 이에 따라 낚시 전용 선박 및 관련 부품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브라질 진출을 고려하는 낚시용품, 낚시용 선박 및 관련 부품 업체들은 브라질 낚시 인구 대부분이 바다가 아닌 강이나 하천 등에서 민물낚시를 즐긴다는 점을 고려해야 함.

 

 

환율 1달러=2.30헤알, 2014년 9월 12일 기준

자료원: 경제 일간지 DCI, KOTRA 상파울루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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