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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촨, 차(茶)산업의 메카로 거듭나
  • 트렌드
  • 중국
  • 청두무역관
  • 2014-04-15
  • 출처 : KOTRA

 

쓰촨, 차(茶)산업의 메카로 거듭나

- 차(茶)산업의 활성화 통한 중국 차(茶)산업 중점 지역 건설 추진 -

 

 

 

자료원: 바이두

 

□ 쓰촨성 인민정부, 4월 "차산업 활성화 방안(加快川茶产业转型升强省的意)" 선포

 

  - 쓰촨성은 대내외에 유명한 찻잎 생산지, 찻잎 가공과 무역, 차(茶) 문화의 메카가 돼야 한다고 명확하게 제기함.

 

 ○ 달성 목표

 

2017년

2020년

쓰촨성 찻잎 재배면적 약 3335㎢, 생산량 30만 톤, 종합 생산액 600억 위안에 달하도록 추진. 대(大)그룹 양성, 유명 브랜드 제조, 수출 규모 확대 예정

쓰촨성 차 산업의 종합생산액이 1000억 위안에 달하도록 추진

 

 ○ 문서 주요 내용

  - 쓰촨성 자체의 지역 브랜드를 만들고, 차 관련 우수기업들이 브랜드 동맹을 맺거나 조직을 형성하도록 유도함.

  - 중소기업일 경우 브랜드 간 인수, 합병, 연합 및 합자·협력 방식을 통해 정리·통합하도록 지지함.

  - 차(茶) 산업단지 건설 추진, 차산업 관련 과학기술 강화와 인재 양성, 차 품질 감독·관리체계 설립, 차시장 체계 보완, 쓰촨 차 문화 발굴·확대 등을 통해 차산업의 발전 및 재배능력을 강화함.

 - 차산업, 차 문화를 관광업과 융합해 발전시킴. (차 문화 체험, 여가관광 등의 항목을 함께 개발)

 

口쓰촨성 차(茶)산업 현황

 

 ○ 개요

  - 2013년, 쓰촨성 차산업은 겨울의 건조한 날씨, 가뭄, 루산 지진(芦山地震) 등과 같은 자연재해와 급격한 시장의 변화에도 큰 피해를 입지 않았음.

  - 이는 쓰촨성 정부가 침착하게 대응하고, 효과적인 조치를 취했기 때문임.

  - 이러한 차산업에 관한 투자와 관심으로 쓰촨성의 차 재배면적은 점차 확대됐고 생산량, 생산액 모두 안정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차 재배농의 수입 또한 늘어남.

 

 ○ 현황

 

제품

현황

산업 규모

- 쓰촨성의 2013년 새롭게 증가한 차 재배 면적은 133㎢로 현재 쓰촨성의 총 차 재배 면적은 2800㎢에 달함.

- 총생산량은 작년 대비 1.3% 늘어나 21만2000톤에 달함.

- 총생산액은 처음으로 100억 위안 돌파함. 작년 대비 13.3% 증가해 113억 위안에 달함.

- 차 재배농의 수입은 현저하게 증가했고, 쓰촨성 차 재배농의 1인당 평균 수입은 283.8위안으로 증가함.

산업 구조

- 차 제품의 구조를 개선해 소비자가 여름과 가을에 즐겨마시는 차를 집중 개발. 홍차, 녹차, 재스민차와 같은 유명한 차의 빠른 발전을 추진함.

- 쓰촨성의 홍차 생산량은 전년대비 89.5% 늘어나 1만9600톤에 달함. 재스민차 생산량은 약 2만1000톤으로 전년대비 25% 증가했으며, 고급 재스민차는 생산량이 10% 증가함.

홍보

- 쓰촨성은 차(茶) 브랜드 개발을 중시하고 브랜드를 널리 홍보했으며, 차(茶) 가격을 향상시킴. 특히 우수한 품질을 갖춘 대중차 가격이 15% 이상 인상됨. (대중차: 녹차, 홍차, 우롱차, 백차, 황차, 흑차)

- 다업을 촉진시키고 수입이 증가됨.

- "제2회 중국(쓰촨) 국제 다업 박람회" 등 차에 관한 행사 10여 개를 개최함. “어메이산 차(峨眉山茶)” 등 지역 브랜드와 죽엽청(竹叶靑) 등 기업 브랜드 인지도는 끊임없이 향상됨.

- 중앙방송국(CCTV)이 잇달아 차(茶)관련 대형 다큐멘터리(“차, 나뭇잎 하나의 이야기”)를 방송해 몽정산, 어메이산 등의 차 문화, 차 제품, 차 시장을 홍보하게 됨.

판매 경로

- 서부차도(茶都), 해협차성(城) 등 새롭게 건축한 차 도매시장의 창고(저장), 운반, 품질 검사 등과 같은 서비스 기능이 점차 완성단계에 접어듦.

- 죽엽청(竹叶靑), 어메이설아차(雪芽), 서부(府)등 유명기업은 생산 지역과 소비 지역에 차 체험관을 개설해 전문 판매점, 체인점, 온라인 거래를 담당하고 있음.

 

口 쓰촨성의 주요 차(茶)브랜드

 

제품명

제품 사진

설명

죽엽청

竹叶

 - 쓰촨성 어메이산(峨眉山)시에서 생산

 - "죽엽청竹叶靑"은 차 품목이자 브랜드, 회사 명칭

 - 품위(品味)와 정심(靜心) 두 등급으로 나뉨. 품위(品味)의 찻잎은 일반적으로 500g당 560~934위안이고 정심(靜心)의 찻잎은 일반적으로 500g당 980~1200위안임.

서부용아

 - 조어대국빈관(釣魚台國賓館)에서 지정한 차로 유명해, 쓰촨 이빈현(宜賓縣)에서 생산됨.

용도향명

都香茗

 - 영현(榮縣)과 쯔궁시(自貢市)에서 생산된 재스민차의 종류 중 하나

 

선지죽첨

仙芝竹尖

 - 다음 5가지로 나눔: 유기차(有机茶), 용행천하(龍行天下), 명월청풍(明月淸風), 한심아취(閑情雅趣), 복록수희(福祿壽禧).

 - 어메이산 해발 1500m 이상의 고지대에서 재배됨.

녹창명작혀

绿昌茗雀舌

 - 쓰촨성 푸장현(浦江縣)의 특산 찻잎

자료원: 바이두(baidu), KOTRA 청두 무역관 정리

 

口 전시회정보(쓰촨 지역)

 

항목

내용

박람회명(현지어명)

第三中國(四川)國際茶業博覽會

China(Sichuan) International Tea Fair

박람회명(한국어)

제3회 중국(쓰촨)국제차박람회

전시품목

차류, 가공차·차음료, 다기류, 차기계, 찻잎 포장, 차 공예 등

개최국가/도시/개최주기

중국/1년

규모(참가업체 수)

중국, 외국 기업 600여 개 기업 참가

한국, 영국, 스리랑카 등 국가의 회사는 단체를 조직해 박람회에 참가함.

개최기간(2014년)

2014년 5월 7~10일

웹사이트

http://tea.asiaexpogroup.com/

 

□ 시사점: 쓰촨성이 차산업의 메카가 되기 위한 4가지 조건

 

 ○ 쓰촨 차 품종구조 조정 필요

  - 최근 국내외로 홍차에 대한 관심이 뜨겁고 많은 기업이 홍차시장에 관심을 보이고 있음.

  - 녹차, 홍차, 화차(花茶) 3가지 차는 현재 쓰촨성의 주요 차 소비제품이지만 앞으로의 발전이 더욱 기대됨.

 

 ○ 차 제품시장의 격렬한 경쟁 속에 구체적이고 적극적인 조치가 필요함.

  - 쓰촨성 내 시장 이외에 차 판매시장을 외지시장으로까지 확대시키고 동아시아, 미국, 유럽 등의 더 규모가 큰 시장으로의 진출도 고려해야 함.

  - 차는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이 즐겨 마시기 때문에 고가의 차 외에도 중저가의 차시장 또한 공략해야 함.

 

 ○ 차산업의 구조 조정

  - 대부분의 쓰촨성의 차 재배지는 국내외 유명 차 브랜드와 음료회사에 차 원자재를 제공하는데, 이는 쓰촨성 차산업 발전을 지체하는 것임.

  - 찻잎에서 찻잔까지 넓게 차산업 분야를 확대해야 함.

  - 차산업은 저가의 원자재를 싸게 파는 것보다 제품을 가공해 부가가치를 증가시키고 차 완제품으로 수출해야 함.

  - 단일한 차 생산을 연결식의 복합형 차 생산 과정으로 전환해야 함.

 

 ○ 차를 핵심으로 차 문화관광구역을 만들어야 함.

 

 

자료원: 第一茶叶, 四川日報, 바이두, KOTRA 청두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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