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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타이어시장 트렌드 분석
  • 트렌드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원동호
  • 2013-06-27
  • 출처 : KOTRA

 

글로벌 타이어시장 트렌드 분석

- 전 세계 시장에서 중국 타이어산업의 급성장 주목 -

- 한국업체, 브랜드네임과 인지도의 한계 극복해야 -

 

 

 

□ 타이어시장 현황

 

 ○ 타이어의 역할은 기본적으로 자동차 무게를 지탱하고, 가속과 브레이크 및 코너링 상태에서 균형을 유지하며 연료 소비를 최소화하고 편안한 승차감을 제공하는 데 있음.

 

 ○ 전 세계적으로 매년 15억 개의 타이어가 소비되는 것으로 집계되는데, 이 중 약 12억 개가 일반 승용차와 소형 트럭용으로 쓰임.

 

 ○ 2010~2011년에는 글로벌 타이어시장이 상당한 성장세를 보였지만 최근 성장률이 둔화됐음. 특히, 유럽 지역에서의 지속되는 경기불황으로 관련 수요가 감소해 타이어산업도 타격을 입은 것으로 분석됨.

 

 ○ 미국 지역은 불황단계는 아니지만 작년인 2012년 타이어시장은 거의 성장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됨.

 

주요 국가별 전 세계 타이어시장 점유율 분포

자료원: IHS Automotive

 

 ○ 전 세계 타이어시장은 Bridgestone, Michelin, Goodyear 등의 글로벌 규모 업체 4곳이 연간 매출액 약 1900억 달러를 기록하면서 전체 절반 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함.

 

□ 최근 10년간 중국의 도약

 

 ○ 글로벌 타이어시장에서 중국이 최근 무서운 기세로 성장하는 가운데 2005년 중국산 타이어 생산량이 북미 전체를 압도했으며, 2009년부터는 일반 승용차용 타이어 생산량 역시 중국이 북미를 앞지를 정도로 빠른 성장을 보임.

 

전 세계 지역별 타이어 생산량 분포

자료원: IHS Automotive

 

 ○ 중국의 주요 타이어 생산업체로는 GiTi, Hangzhou Zhongce, Traingle 등이 있음. 이들 업체는 Michelin, Bridgestone 등과 같은 주류 타이어 제조업체와 치열한 경쟁을 벌임.

 

 ○ 2000년 이전에는 중국의 시장점유율이 극도로 낮았던 것을 생각할 때, 최근 10년간 중국 타이어산업의 급격한 발전은 시사하는 바가 매우 큼.

 

 ○ 중국산 타이어의 시장점유율이 급증하는 데에는 여러 요인이 있지만, 전체적인 인건비와 제조 단가 면에서 유리한 것이 가장 큰 이유로 분석됨.

 

 ○ 중국의 타이어 제조업체 수는 1980년대까지만 해도 수십 개에 불과했었으나 2008년 기준 200개 이상으로 늘어난 것으로 파악됨.

 

전 세계 타이어 제조업체별 시장 점유율

자료원: IHS Automotive

 

□ 한국 타이어업체의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방안

 

 ○ 한국의 주요 타이어 제조업체로는 금호타이어, 한국타이어, 그리고 넥센타이어가 있음. Bridgestone이나 Michelin 등에 비해서는 규모가 작지만, 상당한 시장점유율을 차지하는 것으로 집계됨.

 

 ○ 일반적으로 한국 업체의 타이어 제조 품질은 매우 우수해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한 외국 메이저 제조업체보다도 전혀 뒤지지 않는 것으로 평가됨. 그러나 브랜드네임과 인지도가 상대적으로 부족해 실제 판매가격이 훨씬 떨어지는 단점이 있음.

 

 ○ 한국 제조업체의 브랜드네임을 높이기 위해서는 우선 각종 대규모 모터스포츠 행사에 스폰서로 지원해 인지도를 대폭 높이고, 타이어산업이 매우 발달한 유럽 지역에서 각종 테스트 및 품질인증을 획득하는 방안 등이 있음.

 

 ○ 또한, 주요 완성차업체 모델의 Original Equipment Fitment로 선정되는 것도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큰 도움이 될 것임.

 

□ 시사점 및 전망

 

 ○ 유럽의 장기적인 경기불황과 미국 시장의 침체된 상황에도 전 세계 타이어시장이 연간 약 7%의 꾸준한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으므로 앞으로의 전망은 상당히 밝다고 볼 수 있음.

 

 ○ 최근 타이어 업계에서 중국 업체의 성장은 무서울 정도로 급격히 이뤄지고 있음. 이에 Michelin이나 Continental, Bridgestone과 같은 글로벌 규모의 기존 메이저 업체 이외에도 한국업체가 해외시장 진출 시 가장 유의해야 할 경쟁상대로 여겨짐.

 

 ○ 일반적으로 한국 제조업체의 품질은 매우 우수하지만, 전 세계의 메이저 타이어 제조업체에 비해 브랜드네임이나 인지도 면에서 상당히 불리한 것이 사실이므로 이를 성공적으로 극복하려는 노력이 필수적임.

 

 

자료원: IHS Automotive,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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