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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전자상거래 사업모델, 빅데이터로 바뀐다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3-04-01
  • 출처 : KOTRA

 

중국 전자상거래 사업모델, 빅데이터로 바뀐다

- 하이얼, 화웨이 등 텐마오의 빅데이터 활용해 소비자 맞춤형 제품 출시 -

- 텐마오의 장용(張勇) 총재,“텐마오의 미래는 C2B(소비자맞춤제작) 모델이 주도할 것”-

 

 

 

□ 알리바바, 빅데이터 활용한 맞춤 제작 시도

 

 ○ 빅데이터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음.

  -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사이트인 알리바바는 산하에 B2C, B2B사이트를 여럿 갖고 있으면서 소비자 구매정보를 장악하고 있음.

  - 알리바바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소비자가 제품을 결정하도록 하는 것에 대해 매우 관심 있음.  

 

 ○ 2010년 말 텐마오 쇼핑몰 CEO 탄비아오(譚)는 옥스(奧克斯, ACUS)에어콘과 C2B(Customer To Business, 소비자 맞춤제작) 방식 생산을 논의함.

  - 옥스는 타오바오와‘만인의 대형 공동구매’ 이벤트를 기획해 네티즌을 대상으로 두  모델의 맞춤 제작형 에어컨에 대한 투표를 진행함.

  - 2011년 6월 1일부터 48시간 진행된 이벤트에서 옥스는 에어컨 1만1000대를 판매함.

  - 판매액은 1600만 위안 이상에 달했으며 옥스 이벤트를 필두로 타오바오는 맞춤제작 형태의 사업모델을 시작함.

 

 ○ 알리바바 산하의 공동구매 플랫폼은 2013년 1월부터 C2B 전략을 실시한다고 발표함.

  - 2013년 50억 위안 규모의 맞춤 제작을 달성한다는 목표를 세움.

  - 주로 브랜드 제품 예약판매와 신제품 맞춤제작을 위주로 할 계획임.

  - 브랜드 제품 예약판매는 과거 데이터 분석이나 조사를 통해 완성품 또는 반제품을 사전제작하고 주문에 따라 생산·출하하는 방식임.

  - 재고부담을 줄여 소비자들이 동일가격에 더 좋은 성능의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함.

  - 신제품 맞춤제작은 기본단위 정도에서 소비자에게 선택사항을 제시해 소비자들이 원하는 제품을 구매하도록 함.

  - 이를 통해 블라인드식 디자인, 도박성 생산, 누적재고 등 저효율 생산판매 방식에서 탈피, 재고와 가격을 모두 낮추고자 함.

 

이미지 출처 : 바이두

 

  - 3월 5일 타오바오왕은 인텔, 레노보, 아수스, 타이뎬(台電), 중싱(中興)과 함께 ‘브랜드 대기획, 타오바오의 만인과 함께하는 대량 맞춤제작’ 이벤트를 개시함.

  - 소비자가 레노보, 아수스 등 컴퓨터사의 인기 제품모델 둘 중 하나를 고르도록 함.

  - 3월 8일 타오바오는 가장 많이 득표한 모델과 공장의 최종 할인가격을 공표해 예약 주문을 받음.

 

□ 하이얼-텐마오 연합 맞춤제작 이벤트, 업계 주목 받아

 

 ○ 이외에 2012년 9월 텐마오와 하이얼이 연합해 진행한 맞춤제작 이벤트가 크게 주목받음.

  - 하이얼은 TV 크기, 틀, 해상도, 에너지 소모량, 색감, 이음매 등 6개 항목에 대해 각각 다른 선택사항을 제시해 8일간 100만 명이 가장 많이 선택한 3개의 조합품을 가지고 생산에 들어감.

  - 최종적으로 1만 대의 맞춤제작 액정TV가 48시간에 매진되었으며 이는 오프라인 가전체인점의 반년치 판매분에 해당함.

 

 ○ 가전제품이 점차 획일화되면서 판매자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음.

  - 일반적인 제품은 혹독한 가격전을 치르고 있으며 업계가 혼돈에 빠짐.

  - 가전제품 획일화로 소비자도 선택의 폭이 줄어듦.

  - 빠링허우, 지우링허우 등 1980, 1990년대 이후 출생자들이 원하는 개성있는 제품이 나오지 않아 가전제품에 대한 젊은 층의 불만이 커짐.

  - 한 조사에서 빠링허우 소비자의 65%가 제품 구매 시 제품에 독특한 개성이 있는지를 살펴본다는 결과가 나온 바 있음.

 

□ 미래 전자상거래는 C2B모델이 주도

 

 ○ C2B 생산의 핵심은 제품을 생산하기 전에 소비자의 수요를 확인하는 것임.

  - C2B 모델은 전자상거래 업계의 생산구조에 상당한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됨.

  - 텐마오의 장용(張勇) 총재는 텐마오의 미래는 C2B 모델이 주도할 것이라고 보고 있음.

 

 ○ 2013년 2월 27일~3월 17일간 하이얼의 텐마오 플래그십스토어는 ‘2013년, 하이얼을 우리 집으로’라는 주제로 가전제품 예약판매 이벤트를 실시함.

  - 이 기간 중 하이얼의 텐마오 플래그십 스토어에는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온수기, 주방제품, TV, 소형 가전제품과 태블릿PC 등 8개의 제품의 17가지 제품이 전시됨.

  -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을 선택·예약하면 하이얼은 소비자의 주문을 취합해 생산에 반영함.

  - 하이얼은 주문제작 생산을 통해 창고비용 등 원가를 절감함.

  - 하이얼과 텐마오의 주문제작 이벤트 판매액은 1억 위안으로 추산됨.

  - 업계에서는 이번 이벤트가 C2B 모델에 대한 대표적인 실험 사례로 가전업계의 상징적 사건이라고 보고 있음.

  - 이번 예약판매 금액 납부기간은 2월 27일~3월 17일이고 잔여금액 납부기간은 3월 18~20일임.

  - 잔여금액 납부기간이 지나면 생산기업이 제품을 발송하며 예약판매부터 제품발송까지 10여 일밖에 걸리지 않음.

 

 출처 : www.tmall.com

 

□ 화웨이, 텐마오의 빅데이터 활용해 MATE 휴대폰 출시

 

 ○ 2012년 11월 텐마오와 화웨이는 일일 조회수가 24만 번이 넘는 대형 조사를 실시함.

  - 화웨이는 분석 데이터를 통해 제품을 주문 생산하고 텐마오를 통해 판매를 계획함.

  - 이 방식으로 화웨이 MATE 휴대폰이 시장에 출시될 예정임.

  - 텐마오는 이 비즈니스 모델을 C2B라고 정의했고, 화웨이는 내부적으로 이를 C2B2C라 칭함.

 

 ○ C2B2C 방식은 젊은 층의 화웨이 핸드폰 전자상거래 업체에 효율적으로 소비자와 소통하는 기회를 제공함.

  - 이번 이벤트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면 화웨이는 장기적으로 텐마오와 동일한 방식으로 제품을 개발해 휴대폰을 생산할 것이라고 밝힘.

 

 ○ 화웨이의 취청둥(餘承東) 총재는 비즈니스 모델을 전통적인 방식에 얽매이지 말고 전자상거래 협력업체에 인터넷을 활용해 소비자들을 끌어들이고(소비자통찰) 밀어내는(마케팅, 판매) 방식으로 바꾸라고 주문함.

 

 ○ 화웨이는 티엔마오부터 대량의 데이터를 입수해 2012년 11월부터 텐마오와 함께 대규모의 시장조사를 함.

  - 과거에는 전자상거래 이용자가 가격대비 성능을 중시한다고 생각했으나 실제조사 결과 특정한 가격 이하 또는 특정한 가격 이상 제품이 가장 잘 팔린다는 결과가 나오자 화웨이는 충격을 받음.

 

화웨이-텐마오의 인기제품 구성 조사결과

구분

조사결과

가격

700위안, 1500위안, 2000위안, 3000위안 전후 가격대가 가장 잘 팔림.

액정 스크린

700위안 가격대의 주류는 3.2인치

700~1200위안은 4.3인치

1200~2100위안은 4.5인치

가격대가 2100위안 이상일 경우 4.7인치 등 더 큰 액정스크린을 원함

3000위안 안팎 가격대에는 5.5인치의 초대형 액정 스크린 출현

성별 선호도

화이트칼라 여성은 대형액정 휴대폰 선호함.

자료 출처: www.tmall.com

 

  - 소비자 남녀 비율을 보면, 과거에는 대형 액정폰을 사용하는 여성소비자가 비교적 적을 것으로 생각했으나 실제 조사결과 여성 소비자 중에서 특히 화이트칼라 여성들이 초대형 휴대폰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 그 이유는 큰 화면이 휴대폰 소지자의 얼굴을 더 작아 보이게 하기 때문임.

  - 3000위안 이상 제품을 구매한 여성소비자 비중이 다른 가격대에서보다 최소 10% 이상 많음.

  - 조사결과 4.5인치 이상 액정스크린과 쿼드코어, 대용량 건전지, 4000mA 이상 건전지용량, 화상 캠과 게임기능이 탑재된 제품의 시장 수요가 가장 크다는 결론이 나옴.

 

 ○ 이 결과에 따라 6.1인치 스크린, 쿼드코어, 4050mA 건전지를 갖춘 화웨이 MATE 휴대폰이 출시됨.

  - 이는 화웨이의 2013년 주력 모델임.

  - 이 모델은 미국 라스베이거스 CES와 바르셀로나 통신전시회에서 처음 모습을 드러냄.

  - 휴대폰 샘플이 출시된 후 진행된 연구조사에서 사용자들은 대형 스크린을 한 손으로 통제하는 것을 선호하지만 대형 스크린에 대해서는 이것이 어렵다는 사실을 발견함.

  - 소프트웨어팀은 원래의 UI 디자인을 수정해 자유롭게 왼손과 오른손 설정을 바꾸는 모델을 내놓았고 한 손 조작모드를 사용할 때 엄지손가락이 모든 휴대폰 귀퉁이에 닿을 수 있도록 함.

  - MATE라는 제품명도 네티즌의 의견을 채택한 것으로 소비자들이 더 쉽게 기억할 수 있도록 숫자를 갖다 붙이는 모델명을 사용하지 않음.

 

출처 : zol.com.cn

□ 시사점

 

 ○ 과거에도 기업들이 시장분석을 했지만 비교적 수동적인 분석으로 정확한 시장정보를 얻을 수 없었음.

  - C2B는 기업이 먼저 소비자의 요구를 이해한 뒤 생산에 들어가기 때문에 공급자에 매우 유리함.

  - C2B 모델의 장점은 소비자의 요구를 꿰뚫어보고 대규모로 소비자와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는 것임.

  - 텐마오는 유명 브랜드를 위주로 소비자 맞춤 제작’을 선보였고, 타오바오는 중소기업을 겨냥해 여러 판매상이 공동으로 진행하는 ‘대량 맞춤제작’을 추진함.

  - 이를 통해 소비자에게 선택의 기회를 넓히고 공급기업의 재고부담을 덜어주고자 함.

 

 

자료원: 中關村在線,淘寶網,天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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