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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홈쇼핑시장, 연간 10% 성장
2012-12-03 박영선 태국 방콕무역관

 

태국 홈쇼핑시장, 연간 10% 성장

 

 

 

□ 홈쇼핑시장 트렌드

 

 ㅇ 태국 홈쇼핑시장은 정치·경제의 불안정에도 2011년 기준 10% 성장한 82억5000만 바트(2억7000만 달러)를 기록했음. 홈쇼핑은 크게 TV 홈쇼핑과 카탈로그 쇼핑으로 나눌 수 있는데, TV 홈쇼핑은 주로 가정주부들이 가정에 필요한 제품을 많이 구매하는 반면, 카탈로그 쇼핑은 오피스 사무용품을 많이 구매하는 경향이 있음.

 

태국 비상점 소매시장 현황

(단위: 백만 바트)

종류

2009

2010

2011

2012(전망)

방문판매

50,027.0

54,479.4

60,090.8

66,700.7

홈쇼핑

6,851.7

7,502.6

8,252.8

9,036.9

인터넷 판매

14,057.9

15,463.7

17,242.1

19,311.1

자동판매기

4,693.7

4,834.5

5,269.6

5,691.1

자료: Euromonitor International

 

 ㅇ 태국 소비자들은 TV 또는 카탈로그를 통한 홈쇼핑에 이미 익숙해 있음. TV 홈쇼핑에서 가장 두드러진 기업은 TV Direct로, 2009년 5000만 바트를 투자해 TV채널을 개설했음. TV Direct 채널은 생방송, 인포머셜, 그리고 홈쇼핑으로 그 프로그램 종류가 나뉘어 있는데, 가장 잘 팔리는 제품은 화장품, 의류, 신발, 비타민 등임.

 

 ㅇ 일부 태국 소비자들은 홈쇼핑을 통한 제품 구매를 꺼리는데 그 이유는 사전에 제품을 확인할 수 없기 때문임.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고자 TV Direct의 경우 Direct2U라는 상점을 여러 쇼핑센터에 개설해 소비자들이 사전에 제품을 테스트하는 기회를 제공함.

 

 ㅇ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온라인 쇼핑이 태국 소비자들에게서 인기를 끌고 시장규모도 홈쇼핑보다 더 큰 것으로 나타남. 그럼에도 두 방식은 타깃 고객층이 다르기 때문에 홈쇼핑은 여전히 높은 성장을 유지함.

 

 ㅇ 홈쇼핑이 직면한 가장 큰 경쟁상대는 백화점, 할인점 등 상점 기반 소매점들임. 점점 더 많은 태국 소비자들이 여가시간을 상점에서 쇼핑하면서 보내며, 다수의 상점들이 연중으로 가격할인 행사를 벌이기 때문에 많은 고객들이 상점에서의 쇼핑을 선호함.

 

태국 홈쇼핑 제품별 판매 현황

(단위: 백만 바트)

종류

2008

2009

2010

2011

미용제품

1,968.4

2,157.8

2,302.6

2,538.3

의류

1,505.1

1,594.3

1,708.5

1,845.9

건강제품

1,083.2

1,159.3

1,295.0

1,495.3

가전제품

127.2

129.5

137.0

152.3

주방용품

438.8

488.6

491.6

521.3

기타

1,278.3

1,415.5

1,670.0

1,812.5

전체

6,401.0

6,945.1

7,604.9

8,365.4

자료: Euromonitor International

 

□ 경쟁 현황

 

 ㅇ 대다수의 홈쇼핑 기업들은 태국에서 자생한 기업인데, 이 중 Better Way(Thailand) Co., Ltd.와 TV Direct가 전체 시장의 45%를 점유하고 있음. 태국 현지 기업들은 소비자들이 무엇을 선호하는지와 유통에 대한 지식이 있기 때문에 시장에서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

 

 ㅇ Better Way(Thailand)는 Friday Catalogue와 M Power를 통해 4000여 종의 협력사 제품을 판매하고 있음. TV Direct는 가장 인기가 높은 TV 홈쇼핑 기업으로, 유명 홈페이지 Sanook.com과 협력해 온라인숍 www.shopping.co.th를 개설하기도 했음.

 

 ㅇ 2003년에 강력한 마케팅 활동과 더불어 시장에 진입한 DHC Thailand는 그 후 시장점유율이 떨어져 2011년 기준 홈쇼핑시장에서 4위를 차지하고 있음. DHC Thailand의 경우 카탈로그 주문방식에서 상점 기반 소매로 판매방식을 전환하고 있음.

 

태국 홈쇼핑 브랜드별 시장점유율

            (단위: %)

브랜드

업체명

2008

2009

2010

2011

Better Way

Better Way(Thailand)

35.3

34.8

34.3

34.4

Mega Products

Mega Lifesciences

13.2

12.5

11.9

11.8

TV Direct

TV Direct

10.6

10.6

10.6

11.0

DHC

DHC Thailand

7.4

6.6

6.0

5.7

Cambridge Diet

Alex Health Products

0.6

0.6

0.6

0.5

기타

 

33.0

34.9

36.6

36.6

전체

 

100.0

100.0

100.0

100.0

자료: Euromonitor International

 

 ㅇ 한편, 태국 TV 홈쇼핑시장에 한국 홈쇼핑 기업 GS 홈쇼핑과 CJ O쇼핑이 최근 진출해 지각변동을 예고하고 있음. GS 홈쇼핑은 태국 케이블 네트워크 기업 True Visions와 손을 잡고 2011년에 홈쇼핑 채널을 개설했으며 CJ O쇼핑은 태국 유명 엔터테인먼트 기업 GMM Grammy와 합작해 올해에 홈쇼핑 방송을 시작했음.

 

□ 시사점

 

 ㅇ 태국의 홈쇼핑시장은 크게 카탈로그 판매와 TV 홈쇼핑으로 나뉠 수 있는데, 매년 10%의 높은 성장을 보이는 시장임. 홈쇼핑시장은 상점 기반 소매시장과 온라인 쇼핑 등과의 경쟁에서 열세에 있으나, 타깃 고객층이 구별돼 향후 성장잠재력은 높은 것으로 판단됨.

 

 ㅇ 최근 TV 홈쇼핑시장에 한국의 GS 홈쇼핑과 CJ O쇼핑이 뛰어들어 한국산 제품의 홈쇼핑을 통한 판매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TV 홈쇼핑 판매가 유망한 제품으로는 프라이팬, 밥솥 등 각종 주방용품, 소비자 건강식품, 미용제품 등으로 나타남.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바이어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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