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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산업기술] 브라질, 모바일 전자상거래 시장 급성장
  • 트렌드
  • 브라질
  • 상파울루무역관 최선욱
  • 2012-11-09
  • 출처 : KOTRA

 

[신성장산업기술] 브라질, 모바일 전자상거래 시장 급성장

- 스마트기기 판매 증가가 주 원인 –

 

 

 

 개요

 

 ㅇ 브라질 모바일 전자상거래 시장이 빠른 성장세를 이어가며 2013년에 20억 헤알 시장 규모를 달성할 것으로 전망

  - 스마트기기 제조사 간의 경쟁으로 단말기 가격이 하락, 판매량이 대폭 증가한 것이 주 원인

  - 브라질 정부의 스마트기기 관련 세금인하정책이 조만간 실시될 것으로 전망, 모바일 전자상거래 시장은 성장세 지속 전망

 

 세부 사항

 

  브라질 전자상거래협회(Câmara Brasileira de Comércio Eletrônico) 보고서에 의하면 브라질 모바일 전자상거래 시장이 2013년 20억 헤알 규모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됨.

 

 ㅇ 이 시장은 올해 1/4분기에 1억3200만 헤알의 매출을 기록하며 전체 전자상거래 시장(102억 헤알)의 1.3%밖에 차지하지 않고 있으나, 2013년 말까지 점유율이 10%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ㅇ 모바일 전자상거래 시장 성장의 주 원인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등과 같은 스마트기기 판매량 증가인 것으로 나타남.

  - 브라질 스마트기기 사용 인구는 올해 3/4분기에 5870만 명을 기록하며 전년 같은 기간 대비 110.4% 성장했으며, 올해 말까지 1540만 대가 추가 판매(전년 대비 73% 증가)될 것으로 전망됨.

 

 ㅇ 이러한 스마트기기 판매 증가는 제조사 간의 판매 경쟁으로 인한 단말기 가격 하락 및 정부의 보조금 확대로 인한 가격 부담 감소가 주요 원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드러남.

  - 올해 2분기 3G 휴대 전화기 가격은 전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18.7% 하락한 것으로 조사됨.

 

 ㅇ 2011년 80만 대에 머물렀던 태블릿PC는 가격 하락으로 판매량이 올해 250만 대에 도달, 212.5%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 태블릿PC와 노트북(넷북 포함)의 판매량를 비교할 경우 작년 노트북 10대당 태블릿PC 1대꼴이었던 판매율이 올해는 4대당 1대꼴로 증가한 것으로 드러남.

 

  스마트기기 가격 하락으로 사용자 수가 크게 증가했을 뿐 아니라 무선 인터넷 접속률도 대폭 증가한 것으로 드러남. 이러한 스마트기기 사용자 증가로 인한 모바일 전자상거래 시장규모 확대에 부응해 다수의 소매 유통기업들은 자사 제품 판매 촉진을 위해 모바일 쇼핑서비스를 개발, 상용화하는 것으로 드러남.

  - 브라질 대형 온라인 쇼핑 전문업체 Magazine Luiza는 전년도 1~9월 사이 스마트기기를 통한 사이트 접속률이 371% 성장했음을 밝혀낸 후 모바일 전용 쇼핑서비스 개발을 결정, 3개월간의 개발 기간을 거쳐 최근 서비스를 개시함.

  - Walmart, Pão de Açúcar, B2W, Americanas 등 브라질 주요 소매 유통업체와 전자상거래 업체들도 스마트기기 사용자들이 좀 더 빠르고 쉽게 자사 제품을 살펴볼 수 있도록 앞다퉈 모바일 전용 쇼핑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으로 나타남.

 

  현재 브라질에서 모바일 전자상거래 시장이 가장 활성화된 분야는 영화, 콘서트, 연극 등 각종 공연 티켓 판매 시장인 것으로 드러남.

  - 영화나 공연 상품은 구매를 위해 오랜 시간을 심사숙고해야 하는 종류의 상품이 아니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이동 중에라도 어느 곳에서나 스마트기기를 통해 쉽게 구매를 결정하는 것으로 나타남.

 

 시사점

 

  2014년까지 브라질 무선인터넷 휴대기기 사용자가 1억2400만 명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모바일 전자상거래 시장 또한 급속한 성장을 이룰 것으로 전망됨.

  - 현재 모바일기기를 통한 결제시스템은 충분히 개발되지 않은 부분이 많아 사용 가능한 서비스의 종류는 그다지 많지 않은 것으로 드러남.

  - 향후 3G 서비스 가격 하락, 스마트기기 가격 또한 하락하면서 더 큰 성장을 이룰 것으로 전망됨.

 

  많은 수의 소비자가 여전히 제품 가격, 판매점 위치 등의 단순 정보를 찾기 위해 업체 사이트에 접속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실제 구매로까지 이어지는 경우는 매우 적은 것으로 밝혀짐.

  - 더 많은 사이트 접속자가 모바일 구매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문제 해결이 시급한 과제로 남아 있음.

 

  모바일 결제서비스는 아직까지 보안상 많은 취약점이 있는 것으로 나타남.

  - 따라서 한국 모바일 전자상거래용 보안 프로그램 업체는 브라질 시장을 주목할 필요가 있음.

 

  전자상거래가 발달하면서 실제 매장 운영에 필요한 비용이 절감돼 많은 온라인 소매업자들이 생겨남. 이들이 절감된 사업 비용을 활용, 다수 국가 제품을 수입해 브라질 국내 시장으로 유통하는 경우가 늘고 있어 한국 중소기업 진출에 유리한 환경이 조성되는 것으로 분석됨.

 

 

주: 환율: 1달러=2.04헤알

자료원: 일간지 O Estado de São Paulo, KOTRA 상파울루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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