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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유기농산업, 불경기에도 고성장
  • 트렌드
  • 미국
  • 시카고무역관 황선창
  • 2012-08-26
  • 출처 : KOTRA

 

미국 유기농산업, 불경기에도 고성장

- 소비자 인지도와 제품 개발로 시장 크게 확대 -

- 한국산 제품도 미국 유기농 식품시장 진출 -

 

 

 

□ 미국 유기농 시장 동향

 

 ○ 지난해 유기농 시장 약 9.5%의 높은 성장 기록

  - 미국 유기농(organic) 시장은 소비자들의 관심과 구매 확대로 불경기에도 지속 성장함.

  - Organic Trade Association의 조사 발표에 따르면, 지난 2011년 미국 유기농 시장은 전년동기대비 약 9.5% 증가한 약 315억 달러를 기록했음.

  - 이 중 유기농 식품 시장은 약 292억 달러로 대다수를 차지하며 식품을 제외한 유기농, 섬유, 화장품 등과 같은 제품의 시장 규모는 약 22억 달러를 기록했음.

 

 ○ 불경기에도 성장하는 유기농 시장

  - 경기 침체로 미국 소비자들의 주머니가 얇아져 냉동식품 등 편리한 식품에 대한 소비가 증가했고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가격이 상승했음에도 유기농 산업이 크게 성장한다는 것은 소비자들이 유기농 제품 구매에 대한 확신이 있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으로 경기가 회복된다면 시장 성장 속도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됨.

 

 ○ 세부 유기농 시장 규모 및 현황

  - 2011년 유기농 식품분야의 시장은 약 25억 달러 성장했으며 과일과 야채 관련 제품이 전체 성장의 절반 이상을 차지함.

  - 지난 2011년 유기농 산업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품목은 육류, 생선 제품으로 전년동기대비 약 13% 증가했으나 전체 유기농 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아주 적은 편임.

  - 2011년 전체 식품시장에서 유기농 식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4.2%로 전년도인 2010년의 4%에서 약 0.2% 증가했음. 그리고 식품을 제외한 유기농 제품 판매는 약 11% 증가했음.

  - 미국에서 유기농 인증은 받은 농장 또는 업체 수는 약 1만7600개에 달하며 미국 소비자의 약 78%가 유기농 제품을 구매하며 점차 그 비중이 높아짐.

  - 또한 유기농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의 절반 이상이 유기농 제품을 신뢰해 지속적으로 제품을 구매하거나 확대할 것으로 조사됐음.

 

미국 유기농 시장 현황 지도

자료원 : Organic Trade Association

 

 ○ 유기농 시장 전망

  - Organic Trade Association에 따르면, 올해 유기농 식품·비식품 판매는 지난해와 비슷한 성장세인 약 9%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Organic Trade Association의 회장인 Christine Bushway씨에 따르면, 미국 소비자들은 유기농 제품의 인지도가 점차 높아지며 제품을 구매할 때 유기농 제품에 대한 가치와 건강에 대한 평가하고 구매 결정을 함.

  - 유기농 제품 구매 시 가격도 유기농 제품을 구매하는데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인 중 하나이며 유명 브랜드 제품보다 약간 가격이 저렴한 자사 브랜드(Private Brand)의 수요가 증가함.

 

□ 대표적인 유기농 제품의 특징

 

 ○ 유제품과 음료수 제품이 주종

  - 미국에서 판매되는 유기농 제품들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중소 기업들이 유기농 제품을 전문적으로 생산해 유기농 대표기업으로 자리 잡은 업체들이 많음.

  - 식품 대기업들은 이미 잘 알려진 중소 유기농 업체나 브랜드를 인수를 통해 유기농 시장에 진출하거나 유기농 전문 자체 브랜드를 새롭게 런칭해 유기농 시장에 진출함.

  - 대표적인 유기농 제품 브랜드로는 유기농 유제품으로 잘알려진 Stonyfield Farm, Kashi, Annie’s Natural 등 업체가 있음.

 

주요 유기농 제품 생산 업체명

Kashi

Stonyfield

Annie’s Natural

자료원 : www.rodale.com

 

  - 유기농 시장 확대로 Whole Foods와 같은 유기농 제품 판매 전문 판매점의 매출액이 지속적으로 확대되며 월마트와 같은 대형 유통업체들도 유기농 제품 구매를 늘리고 특히 유명 브랜드보다 저렴한 가격에 판매할 수 있는 자사 브랜드(Private Brand) 비중도 높임.

 

□ 시사점

 

 ○ 유기농 시장 확대, 그러나 인지도 향상을 위한 노력 필요

  - Organic Trade Association의 설문 조사에 따르면, 유기농산업은 소비자들의 유기농 제품에 대한 인지도와 구매확대로 높은 성장세를 보이며 다양한 제품 개발과 출시로 인한 트렌드는 향후 몇년간 지속될 것으로 기대됨.

  - 유기농 산업의 확대로 인한 제품 증가는 소비자들과 새로운 산업 분야가 확대돼 고용 증대효과로 인해 미국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됨.

  - 이러한 유기농 제품의 수요가 증가함에도 아직도 유기농 제품을 구매하지 않은 소비자 비율이 22%에 달해 유기농 제품에 대한 홍보가 더 필요함. 또한 일반적으로 유기농 제품 가격이 일반 제품에 비해 고가에 판매돼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들이 구입하기에 부담스러운 것도 유기농 시장 확대에 장애 요인으로 지적됨.

  - 유기농 시장을 지속적으로 확대시키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은 교육시켜 유기농 제품이 일반 제품에 비해 가격은 고가이지만 건강과 환경을 지키는데 도움이 되고 좀 더 가치가 있다는 것을 인지 시켜야 함.

 

 ○ 유기농 제품 전문 전시회 참가를 통한 미국 시장 진출

  - 한국 업체들이 미국 유기농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관련 유명 전시회 참가를 통해 바이어를 만나고 시장 트렌드를 파악하는 것임.

  - 미국에서 개최되는 유명 유기농 제품 전시회는 Natural Product Expo West와 Natural Product Expo East가 있으며 자세한 정보는 해당 웹페이지를 참고하기 바람.

 

주요 유기농 제품 전시회

전시회명

Natural Product Expo West

Natural Product Expo East

개최기간

2013년 3월 7일부터 10일

2012년 9월 19일부터 22일

웹사이트

www.expowest.com

www.expoeast.com

개최장소

캘리포니아주 애나하임

매릴랜드주 볼티모어

전시 품목

유기농 식품과 건강제품,

유기농 애완동물 제품

유기농 식품과 건강제품,

유기농 애완동물 제품

자료원 : Organic Trade Association

 

 ○ 유기농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사전에 USDA 인증 획득은 필수

  - 유기농 제품은 생산 처리 가공 유통·판매 과정에서 유독성 화학 농약 방부제 항상제 호르몬 등 인체에 해로운 물질이 사용되지 않은 농축산·가공식품 등에 적용됨.

  - 유기농 농산물을 재배하거나 가공하는 업체들은 미국 농무부(USDA: U.S. Department of Agriculture)가 인정한 주정부 대리업체와 유관기관에서 인증을 받아 유기농 인증 마크를 사용할 수 있음.

  - 유기농 인증 마크 관련 자세한 정보는 http://www.ams.usda.gov/AMSv1.0/nop에서 찾아 볼 수 있음.

 

 ○ 한국산 유기농 제품 판매 사례

  - 한국산 유기농 제품의 미국 시장 진출은 미진한 편이나 최근 들어 한국의 음료수를 생산하는 A사는 USDA 유기농 인증을 받은 유기농 알로에 음료수를 미국 유기농 전문 대형 유통업체인 Whole Foods에 납품하며 아마존닷컴에서도 판매하면서 인지도를 높임.

 

 

자료원: Organic Trade Association, The Wall Street Journal, Chicago Tribune, U.S. Department Agriculture, KOTRA 시카고 무역관 종합 및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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