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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합성세제시장, Unilever가 독주
  • 트렌드
  • 태국
  • 방콕무역관 박영선
  • 2010-12-08
  • 출처 : KOTRA

 

태국 합성세제시장, Unilever가 독주

 

 

□ 시장 현황

 

 ㅇ 2010년 태국의 합성세제시장은 2009년 대비 6% 성장해 140억 바트(4억6000만 달러) 규모에 다다를 것으로 카시콘 리서치센터는 전망함. 한편 Prachachat 신문은 2010년 태국의 합성세제시장 규모가 160억 바트에 달하며 이 중 50%를 유니레버 제품이 차지한다고 밝혔음.

 

태국 합성세제시장 종류별 비율

종류

비율(%)

금액(백만 바트)

손빨래용

60

9,600

세탁기용

40

6,400

합계

100

16,000

자료 : Prachachat Newspaper

 

 ㅇ 소비재 제품은 경기변동의 영향을 비교적 덜 받기 때문에 태국 합성세제시장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함. 한편 2010년부터 발효된 한-태FTA로 인해 제품에 대한 관세가 철폐됨에 따라 국산 제품의 태국 진출도 유리해질 것으로 예상함.

 

□ 수입 현황

 

 ㅇ HS Code 3402 기준 태국의 합성세제 수입은 2009년 28820만 달러를 기록함. 일본에서의 수입이 5100만 달러로 가장 크며 그 뒤를 이어 미국, 싱가포르, 독일 등에서의 수입이 큰 비중을 차지함.

 

 ㅇ 한국은 2009년 760만 달러를 수출했으며, 2010년 1~10월에는 730만 달러를 수출해 전체 수출국 중 8위를 차지했음.

 

태국 합성수지 국가별 수입현황(HS Code 3402 기준)

순위

국가

2008

2009

2010(1-10월)

 

전체

288.1

288.2

252.0

1

일본

58.1

51.0

59.5

2

미국

40.8

36.9

41.6

3

싱가포르

28.2

21.2

23.1

4

독일

25.5

20.1

22.9

5

중국

15.7

14.5

19.6

6

대만

14.5

13.8

16.6

7

말레이시아

21.7

11.6

10.8

8

한국

8.9

7.6

7.3

9

필리핀

5.5

5.7

6.6

10

인도네시아

8.5

4.5

5.5

자료 : 태국 상무부

 

□ 경쟁 동향

 

 ㅇ 태국 합성수지시장에서는 글로벌 브랜드와 태국 자체 브랜드가 경쟁을 벌임. 기업별 브랜드 종류는 아래와 같음.

  - Unilever Thai Trading

   . 브랜드: Omo, Breeze, All

  - Saha Phattanapibul(Lion Corporation)

   . 브랜드: Sue Sat, 108 Shop, Pao, Pro

  - Kao Industrial(Thailand)

  . 브랜드: Attack

  - Procter and Gamble(P &G Thailand)

   . 브랜드: Fab

 

 ㅇ 상기 기업 중 유니레버는 합성수지시장의 50% 이상을 차지함. 특히 Breeze는 전체 브랜드 중 1위, Omo는 2위를 차지함. 유니레버의 저가제품 All 브랜드는 일반 제품보다 15~20% 가격이 저렴하며 Saha Group의 Sue Sat, 108 Shop 브랜드와 저가시장에서 경쟁함.

 

 ㅇ 합성세제 제품시장을 기능별로 구분하면 일반 세제가 60%, 흰색 빨래용 20%, 색조 빨래용 10%, 악취 제거용 10%로 구성됨.

 

 ㅇ 유니레버가 태국 합성세제시장에서 1위를 하는 이유는 혁신적이며 품질이 우수한 브랜드 제품들이 고가와 저가시장에서 모두 경쟁을 벌여 경쟁자와 차별화가 돼있기 때문임.

 

합성세제 주요 브랜드 가격 현황

브랜드

사진

규격(g)

소매가격(바트)

Breeze

1000

 

55

 

900

40

3000

135

3300

139.75

주 : 환율  US$1 = 29.9 바트(2010.12월 기준)

자료 : Survey from Paragon department store on November, 2010

 

□ 진출 시사점

 

 ㅇ 태국 합성세제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 중요한 요소는 경쟁력 있는 가격과 타사 제품과 차별화된 혁신적인 제품임. 현존하는 여섯 개의 주요 합성세제 생산기업은 태국에서 오랫동안 제품을 판매했기 때문에 높은 브랜드 인지도가 큰 장점임.

 

 ㅇ 태국 합성세제시장은 주요 기업들이 기존의 판매 유통망을 확장해 치열하게 경쟁을 벌임. 이들은 TV광고, 미디어 활동, 전단지 및 샘플 배포 등 다양한 광고활동으로 판매를 증가시킴.

 

 ㅇ 한국산 제품이 태국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기존 제품과 차별화된 품질을 부각시키고, 태국에서 지속되고 있는 한류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을 개발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 카시콘 리서치센터, Bangkok Biznews, Prachachat, Manager, 태국 상무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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