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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P (글로벌 파트너십) 2018 시카고 참관기
  • 현장·인터뷰
  • 미국
  • 시카고무역관 김수현
  • 2018-09-20
  • 출처 : KOTRA




□ 행사 소개


행사명

GP 2018 시카고(Global Partnership USA 2018 in Chicago)

개최기간

2018년 9 11()

개최주기

매년

개최장소

Renaissannce Schaumberg Convention Center

주최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KOTRA

분야

부품소재 수출지원 행사

바이어 참가업체 수

기계, 중장비, 자동차 부품 등 관련 GM, Subaru 등 글로벌 기업 23개사

한국 참가업체 수

중장비·상용차·자동차 부품기업 40개사

 

  ㅇ 행사 개요

    - 글로벌 기업과 한국 부품기업 간 1:1 비즈니스 상담회이며 방문상담 및 화상상담이 동시에 이루어짐.

    - 참가업체 대상 사전 및 사후 간담회를 진행하고 사전 바이어-업체 미팅 주선을 통해 별도 일정을 확정한 기업을 대상으로 진행됨.

 

  ㅇ 상담장 배치

    - (美 글로벌 바이어) 행사장 중앙에 기업별 지정 상담석 배치

    - (한국 기업) 상담장 벽쪽으로 한국 참가업체의 샘플 및 회사 카탈로그를 전시할 수 있는 쇼케이스와 업체별 대기석 제공

    - 기업별 대기석에서 미팅 준비 및 미팅 후 정리할 수 있는 비즈니스 센터 공간으로도 활용

    - 한국 참가기업 쇼케이스 전시와 글로벌 기업별 상담장을 동일 장소에 설치해 한국 기업 쇼케이스 제품 확인 및 참가기업 간 네트워킹 기회가 확대되도록 구성

 

행사장 배치도

자료원: KOTRA 시카고 무역관

 

□ 행사 현황

 

  ㅇ 참가 바이어 명단(총 23개 기업)

 

연번

바이어명

매출액

(’17년, US$ 백만)

기업 정보

1

ITW Deltar

14,314

자동차, 건설, 파워 시스템 제조 및 서비스 장비

2

Accuride Corp.

685

세계 최대 자동차휠 제조사

3

Oerlikon Fairfield

234

기어 및 구동설계 선도기업

4

Altra Motion

876

파워 트랜스미션 및 모션 제어 제품 제조사

5

Navistar

10,810

트럭 및 트랙터 제조사

6

Aisin

30,020

자동차 변속기, 구동 어셈블리 및 부품 제조사

7

Douglas Dynamic

474

건설기계 제조사

8

Kobelco Contstruction

Machinery

1,708

건설 중장비 기계 제조사

9

Subaru

30,715

자동차 생산 및 관련 부품 액세서리 제조사

10

International Equipment

Solutions

450

건설 중장비 기계 제조사

11

Olcott Plastics

34

고무 및 플라스틱 제품 제조사

12

Twin Disc

168

선박, 특수 차량용 중장비 파워 트랜스미션 제조사

13

SMF-INC

N/A

건물, 교량 등에 쓰이는 철강 제조사

14

Commercial Vehicle

Group

755

대형트럭 캡 제작 및 관련 부품 제조사

15

Misubishi- Engine &Turbocharger

42

산업용 기계 및 장비 도매업체

16

GM

145,588

세계 최대의 자동차 제조사

17

GVW Group

156

자동차 부품 제조사

18

Pioneer International

N/A

자동차 부품, 액세서리, 장비 제조사

19

Precision Components Inc

N/A

베어링, 단조 주물 등 자동차, 건설 부품 제조사

20

Kay Manufacturing LLC

43

변속기, 컨버터, 휠 허브 등 자동차 부품 제조사

21

Caterpillar Inc.

45,462

건설, 광업 관련 장비 제조사

22

GE Transportation

4,700

기관차, 광업 관련 장비 제조사

23

Mertior

3,510

미국 최대 트럭 및 트레일러 부품 제조사

 

글로벌파트너십 USA 2016 행사장 모습

자료원: KOTRA 시카고 무역관

 

□ 바이어 인터뷰 및 시사점

 

  ㅇ현지 바이어 G인터뷰

    - 많은 기업들이 제품을 납품한 이후에는 특별한 피드백이 없는 편인데 비해, 한국 기업들은 제품을 판매한 후에도 바이어와 커뮤니케이션을 지속적으로 진행해 바이어 만족도 증가를 위해 꾸준히 노력한다고 느낌.

    - 한국 기업은 바이어 니즈에 대한 반응이 빠르며 협조를 잘함.

 

  ㅇ현지 바이어 S 인터뷰

    - 미국 시장에서 한국 자동차 부품의 가격경쟁력이 상승하고 있기 때문에 한국 제품의 수입량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 미국∙멕시코의 NAFTA 체결로 인해, 일정 노동시간을 의무적으로 고임금 미국 노동자에게 부여하면서 미국 제조 부품의 가격이 상대적으로 높아지고 있음. 따라서 가격경쟁력을 갖춘 한국 제품의 수출 기회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ㅇ현지 바이어 B인터뷰

    - 당사는 인도에 아시아 소싱 센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중국과 거래 경험은 2년 정도, 한국과 거래 경험은 아직 없음. TS, ISO 인증을 모두 갖추고 거래를 준비한 한국 기업에 감명받음. 당사에서 찾는 물품은 커스터마이징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인증이 꼭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해당 인증을 보유함으로 인해 품질 신뢰도가 높아진 것은 사실

    - 상담한 한국 기업들이 기대에 비해 빅 바이어와 거래하는 업체가 많아 인상 깊었음. 다만 한국 업체들은 처음부터 많은 물량을 거래하길 원하지만 당사는 초반엔 소량 거래를 희망하기 때문에 이 점에서 조율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ㅇ현지 바이어 O 인터뷰

    - 한국과 거래 경험은 아직 없으며, 한국 기업은 경쟁력이 있고 품질 및 납기 면에서 우수하다고 들었음.

    - 인도와 비교했을 때 한국 제품의 가격경쟁력은 다소 떨어지나 품질은 높이 평가함. 2년 전 KOTRA를 통해 기업 리서치를 수행한 경험이 있으며, 관세 등 정책으로 인한 한국 제품의 가격경쟁력 상승을 기대하고 있음.

 

  ㅇ 높은 품질 신뢰도, 가격경쟁력은 해결해야 할 과제

    - 한국과 거래 경험과 상관 없이 상당수의 바이어들이 한국 제품 품질 및 성능의 우수함을 인식하고 있었음. 다만 가격경쟁력은 주변 국가인 중국, 인도에 비해 떨어진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으며, 가격과 품질경쟁력을 모두 확보하기 위한 꾸준한 노력이 필요함.

 

  ㅇ 미∙중 상호 관세부과 등 정책 변화에 주목

    - 최근 무역전쟁으로 불리는 미∙중 상호 관세부과가 양국은 물론 세계적인 제조업에 영향을 주고 있는 만큼 통상정책을 유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음.

    - 미국 경기회복 추세로 인해 제조업, 건설업 등이 당분간 호황을 누릴 것으로 예상되는 바, 대미 수출량 확대가 기대됨.

 

 

자료원: KOTRA 시카고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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