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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인의 숫자에 대한 관념
  • 현장·인터뷰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4-01-08
  • 출처 : KOTRA
Keyword #숫자

 

중국인의 숫자에 대한 관념

- 중국인은 숫자에 민감하기 때문에 숫자를 대할 때 각별한 주의 필요 -

- 중국인이 선호하는 숫자를 마케팅 전략으로 잘 활용하면 좋은 효과 볼 수 있어 -

 

 

 

자료원: 바이두

 

口 서론

 

 ○ 무심코 지나칠 수도 있는 일상생활 속의 작은 한 부분이 의외로 그 나라의 사회·문화적 의미를 내포하기도 함.

 

 ○ 이는 곧 중국인을 더 이해할 수 있는 단초를 제공하며 우리가 그토록 원하는 현지 비즈니스 정보로 직결되기도 함.

 

口 중국인의 베스트 넘버 ‘8’

 

 ○ 중국에서 좋은 숫자는 곧 돈과 운을 의미함.

  - 과학적 유물론을 바탕으로 하는 사회주의 국가에서 미신에 대한 신봉은 금기시됨. 심지어 문화혁명 때 종교에 대한 탄압은 절정에 다다랐음에도 불구하고 숫자에 대한 미신은 예나 지금이나 대접받음.

  - 중국인이 좋아하는 숫자인 8은 발음이 돈을 많이 번다는 의미를 가진 파차이(发财)와 발음이 비슷해 인기가 많음.

  - 왕위 서계화교협회 사무총장의 말에 따르면 “우리 중국인의 숫자 8에 대한 선호는 한국인이 좋아하는 7과 비교가 되지 않을 것이다. 8자가 많이 들어가는 전화번호나 자동차의 번호는 엄청난 프리미엄이 붙어 거래된다. 또 백화점 고급상품의 가격이 8888위안이나 8만8888위안 등으로 적힌 경우가 많다. 이러면 부자들은 가격이 얼마인지 따지지 않고 물건을 구매하고, 심지어 88만8888위안 짜리 거대한 옥을 눈 하나 깜짝하지 않고 구매하는 부자를 본 적이 있다.”라고 언급함.

 

 ○ 2008년 베이징 올림픽에서도 여실히 드러난 중국인의 ‘숫자 8’ 사랑

  - 개회식을 8월 8일 오후 8시 8분에 열었으며 폐회식도 오후 8시에 거행함.

  - 2010년 광저우 아시안 게임 개회식도 역시 오후 8시에 열렸음.

  - 1988년 한국이 올림픽을 치를 당시 ‘기가 막힌 숫자의 배열’ 이라며 많은 중국인이 부러워했음. 그러나 이를 모르는 한국인은 9월 17일에 개회식을 거행했고 많은 중국인이 안타까워했다고 함.

 

 ○ 중국인들의 숫자 8 선호 경향은 한국 기업의 대중국 진출에도 영향을 미침.

  - 중국인을 상대로 마케팅을 벌일 때 항상 숫자를 염두에 두어야 함.

  - 아시아나 항공은 국내 최초로 중국인만을 위한 제주행 전용기 ‘제주쾌선’을 운영함. 전용기의 편명은 8989나 8988로 정하는 등 마케팅을 벌여 성공을 거두었다고 함.

  - 한국을 찾는 중국인 여행객이 늘어남에 따라 ‘모’호텔의 숫자 마케팅도 두드러짐. 8가지 해물이 들어가거나 새우 8마리를 얹어 8분간 요리한 3만8800원짜리 요리는 중국인의 입맛뿐만 아니라 마음까지도 사로잡음.

 

 ○ 숫자 8 선호로 인해 벌어진 재미있는 현상들

  - 실제로 어떤 이는 ‘8’이 많이 들어가거나 행운을 의미하는 숫자들을 조합(예를 들어 588, 188등등)한 핸드폰 번호를 마구잡이로 수집해 매입하고 있음. 그 번호를 유지하려면 매달 나가는 수수료가 있지만,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며 이런 행운의 번호가 조합된 핸드폰 번호는 나중에 시간이 지나서 더 비싸게 팔 수 있다고 말함.

  - 인터넷 주소 창에 ‘www.’와 ‘.com’ 사이에 8 또는 연속된 8을 입력하고 엔터키를 치면 10에서 9개는 중국 사이트임. 반면 숫자’4’를 입력할 경우 어떤 페이지도 표시되지 않음.

 

口 그렇다면 숫자’7’과 ‘6’은?

 

 ○ 숫자’7’

  - 신비롭고 성스러운 숫자인 7인 중국에서는 ‘많다’라는 사실을 의미함.

  - 서양에서 말하는 행운의 숫자’7’을 뜻하는 의미도 있지만 일부 지방사람들은 고인이 된 사람에게 제사를 7일 주기로 7회 지낸다고 해 싫어하기도 함. 이들은 7이 ‘럭키세븐’이 아니라 죽음과 연관됐다고 봄.

  - 최근 서방문화 유입의 영향 탓인지 숫자 ‘7’도 선호되는 숫자로 부상하고 있음.

 

 ○ 숫자 ‘6’

  - 발음이 모든 것이 잘 풀려나간다는 뜻을 가진 류(流)와 같음.

  - 66이라는 숫자는 모든 것이 두 배로 잘 풀려나간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더 인기가 있음.

 

口 중국의 엘리베이터에는 4층, 13층, 14층, 24층이 없다??

 

 ○ ‘4’는 짝수이기는 하지만 중국인이 가장 싫어하는 숫자임.

  - 중국의 엘리베이터 층 버튼을 유심히 살펴보면 4층, 14층, 24층이 없음. 4층은 ‘죽을 사(死)’를 의미하기 때문이며 14는 역시(要死)로 읽으면 ‘죽을 것이다’라고 해석되기 때문에 싫어함.

 

 ○ 호불호가 갈리는 10

  - 발음이 쓰(死)와 비슷할 뿐만 아니라 모든 것이 끝났다는 의미가 있음.

  - 어떤 때는 잃다(失)와 발음이 똑같다 해서 꺼림. 하지만 일부 중국인은 일이 잘 마무리됐다는 의미에서 10이라는 숫자를 좋아하기도 함.

 

 ○ 13도 싫어하는 숫자임.

  - 이유는 뚜렷하지 않으나 중국인이 싫어하는 숫자 중 하나임.

  - 상하이(上海)에서는 ‘13点’이라는 은어가 쓰이는데 바보, 멍청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음.

 

 ○ 중국인은 싫어하는 숫자도 그냥 혐오하는 것이 아니라 실생활에서 웬만하면 마주치지 않으려고 적극 노력함. 중국 전역의 많고 많은 고층빌딩은 4, 13, 14, 24층이 없는 경우가 허다함. 심지어 건설업계의 계약서 옵션 선택에도 공란이 있을 정도임. 공식적으로는 30층인 고층아파트가 사실은 26층인 경우가 많은 것은 바로 이 때문임.

 

口 세 자리 숫자와 두 자리 숫자 조합

 

 ○ 세 자리 숫자

  - 두 자리나 세 자리 숫자에서도 중국인의 호불호는 분명히 갈림. 우선 좋아하는 세 자리 숫자는 ‘588’이 가장 먼저 꼽힘. “나는 돈을 벌어 부자가 되겠다” 라는 의미의 ‘워파파(我发发)’로 발음되기 때문임.

  - ‘250’은 ‘13’과 뜻이 비슷한 숫자로 바보나 멍청이를 의미함. ‘얼바이우(二百五)’보다는 가급적 ‘량바이우(百五)’를 사용하는 것이 좋음.

 

 ○ 두 자리 숫자

  - ‘38’은 중국에서 가장 터부시되는 숫자임. 여성들의 수치심을 유발하는 욕이 되기도 하기 때문인데, 행실이 좋지 않은 매춘부 정도로 해석됨. 멀쩡한 여자들 앞에서 이런 숫자를 입에 담았다가는 큰일 날 수도 있으니 명심해야 함.

  - ‘74’도 조심해야 하는 숫자임. ‘화나 죽겠다(死)’와 같은 발음이기 때문에 주의해야 함.

 

口 짝수가 좋고 홀수는 피한다

 

 ○ 일반적으로 중국인은 홀수를 싫어하고 짝수를 좋아함. 이 때문에 결혼 등의 잔치에 부조금이나 선물을 보낼 때는 항상 짝수로 해야 함.

 

 ○ 1, 3, 5가 들어가는 부조금이나 선물은 피해야 함. 하우스청솽(好事成: 좋은 일은 겹으로 이루어진다)라는 말도 여기서 나옴.

 

 ○ 하지만 1도 숫자 8과 함께 사용하면 좋게 해석됨. 이때는 1의 발음이 ‘이’가 아닌 ‘야오(要)’가 되어 ‘나는 돈을 벌겠다’ 라는 의미로 좋게 해석되기 때문임.

 

口 시사점

 

 ○ 중국인의 숫자에 대한 집착은 한국 사람과는 비교가 안 될 정도로 심함. 따라서 중국에서는 숫자를 대할 때 각별한 주의가 요구됨.

 

 ○ 하지만 역으로 이를 마케팅 전략의 한 방법으로도 활용할 수 있음.

  - 중국인 관광객이 급증하고 있는 현재, 그들에게 익숙하며 좋아하는 숫자를 내세워 고객을 끌어들이는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음.

  - 중국 쇼핑객이 자주 찾는 고층빌딩에는 ‘4층’ 또는 ‘14층’을 중국인이 싫어한다는 것을 고려해 상품군 배치 또는 상가입점 옵션을 선택해야 함.

 

 

자료원: 네이버 블로그 중국사람들의 숫자 금기, 지피칼럼 2호, 문피아 도우미 문피아 독자마당, 차이나하우스, KOTRA 칭다오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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