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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무장갑, 이집트 주부들의 필수품
  • 현장·인터뷰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1-05-26
  • 출처 : KOTRA

 

고무장갑, 이집트 주부들의 필수품

- 석회수와 독한 세제 때문에 고무장갑은 주방 필수품 -

- 저렴하고 질 좋은 제품은 찾기 어려워 -

     

     

     

□ 시장 규모

 

 ○ 시장조사기관 Euromonitor에 따르면, ‘10년 이집트 Dishwashing 시장 규모는 약 9940만 달러로 나타남.

  - 중동 및 아프리카 지역은 식기세척기의 보급률이 저조하고, 현재까지 Hand dishwashing 시장은 ‘05년도(약 6억1900만 달러) 이래 꾸준한 성장세를 보임.

 

□ 제품의 필요성

 

 ○ 이집트 수돗물에는 석회질이 들어 있어 피부에 닿았을 때 부드러운 느낌이 덜하고, 피부가 쉽게 건조해짐.

 

 ○ 최근 우리나라에는 주방 세제의 세척력뿐만 아니라 안정성과 친환경성 등을 고려한 제품들이 많이 출시되고, 이러한 제품군에 대한 수요도 늘어나는 추세임.

  - 야자, 옥수수 등 천연성분의 계면활성제를 재료로 만든 천연세제와 BOD(생물화학적 산소요구량), COD(수질오염의 척도) 수치가 낮은 친환경 세제가 다양하게 출시됨.

 

 ○ 반면, 이집트 주방 세제는 아직까지 세척력이 강한 제품들이 시장의 주를 이룸.

  - 독일 Henkel사의 제품 Pril과 이탈리아 Conter사의 제품 Spic &Span이 시장을 압도적으로 점유 중이며, 소비자들에게 제품명이 각인됨.

  - 안정성을 고려한 천연세제나 무색소 세제 등의 친환경 세제는 찾기 어려움.

 

 ○ 따라서 이집트 수돗물과 시중에서 판매되는 주방 세제의 특성을 고려했을 때 고무장갑은 필수적인 주방용품임.

  - 다수의 현지인은 피부 보호에 민감하지 않고, 대부분의 고무장갑이 수입되기 때문에 가격도 높아 소비자들은 구매를 망설임.

  - 또한, 소비자들은 고무장갑의 질과 감촉 등이 가격에 비해 만족스럽지 못하다고 평가함.

 

□ 시중 판매 제품

 

제품

소매가(LE)

특징

Sensitive

14

  - 독일 Vileda사 제품

  - 말레이시아에서 제조

  - 섬세한 작업에 적합

  - 얇은 라텍스 재질로 돼 있어 감촉이 좋고 손동작이 매우 자유로움.

Comfort&Care

     

27.25

  - 독일 Vileda사 제품

  - 말레이시아에서 제조

  - 장갑을 손에 끼기 편함.

  - 카모마일 보습제와 향이 첨가돼 제품을 장시간 사용해도 손에 남는 고무 냄새가 적음.

Scotch-Brite

Extra Heavy Duty

13.25

  - 미국 3M사의 주방용품 브랜드 스카치브라이트 제품

  - 두꺼운 라텍스로 만들어져 매우 질기고 손 보호 효과가 뛰어남.

  - 장갑 안감이 100% 면 재질이라 땀 흡수력과 착용감이 좋음.

Spontex

Trios

17

  - 프랑스 SNS사 제품

  - 말레이시아에서 제조

  - 양손에 착용 가능한 고무장갑 3개 패키지

주 : LE 1= US$5.95

 

 ○ Vileda사와 SNS사가 메이저 플레이어이고, 특히 Vileda사의 제품 Sensitive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과 높은 품질로 인기가 높음.

 

 ○ 현지 생산제품도 있지만 질이 현저히 떨어지고 가격도 수입품과 별 차이가 없어(1~2이집트 파운드 정도 저렴함.) 인지도가 낮음.

 

 ○ 주요 제품들은 말레이시아에서 제조돼 수입되는 실정이고, 현지 생활 물가와 우리나라 고무장갑 제품들의 가격을 고려해볼 때 현지 제품의 가격은 결코 낮지 않은 것으로 판단됨.

 

 ○ 쉽게 찢어지고 사용 후 손에 고무 냄새가 심하게 배며, 착용감도 떨어지는 등 가격 대비 품질이 낮아 소비자들의 불만을 사고 있음.

 

□ 시장 진입 전략

 

 ○ 이집트 주부들은 아직까지 주방용 세제의 손 보호 기능에 관심이 적고, 세척력을 중시하기 때문에 고무장갑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도 높지 않음.

 

 ○ 독일 Vileda사는 각각 다른 기능을 특징으로 하는 고무장갑(Sensitive, Comfort&Care, Super Grip)을 선보이며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하지만 제품에 대한 광고 혹은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것은 아님.

 

 ○ 한국산 화장품, 가전제품, 자동차 등은 뛰어난 품질로 유명하지만 현지 제조품들에 비해 가격 부담이 커 서민층의 구매력은 낮음. 하지만 고무장갑은 현 국내 시장가격으로 판매해도 오히려 이집트 시중 제품보다 가격 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보임.

 

 ○ 따라서 소비자들에게 주방용 세제의 독성과 고무장갑 사용의 필요성을 인식시키고, 우리나라 제품 가격과 비슷한 수준에서 오래 사용 가능한 질 좋은 제품을 선보인다면 충분한 마케팅 가능성이 보임.

 

□ 기타 유용한 팁

 

제품명

고무장갑

HS Code

4015

관세율

10%

 

제품명

조제세제

HS Code

3402201000

관세율

면세

     

□ 시사점

 

 ○ 고무장갑은 이집트 주방의 필수품으로, 소비자들의 제품 로열티가 형성되면 매출의 지속성이 보장되는 제품임.

 

 ○ 다국적 브랜드가 시장을 장악하지만 가격 대비 품질이 떨어지고 광고와 프로모션이 이뤄지지 않으며, 무엇보다 제품 자체의 필요성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낮아 시장 진입의 가능성은 큰 것으로 평가됨.

 

 ○ 고품질, 저가격 제품을 선보인다면 현지 메이저 브랜드와의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할 것으로 예견됨. 단, 브랜드 인지도 제고 역시 매우 중요한 시장진출전략인 점을 고려해 초기 진출 시 대형 유통망 채널을 보유한 유력 에이전트와의 파트너십을 통한 지속적인 마케팅 활동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현지 브랜드 인지도를 제고하는 것이 필요함.

 

 

자료원 : 현지 실사, Euromonitor, 바이어와의 인터뷰, KOTRA 카이로 KBC 보유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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