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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껌, `씹고 뜯고 맛보고 즐기고`
  • 현장·인터뷰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0-09-26
  • 출처 : KOTRA

 

중국 껌, 씹고 뜯고 맛보고 즐기고

- 맛보다는 기능성이 강화된 껌 선호 -

- 치아건강 위한 자일리톨 껌 선호 두드러져 -

 

     

     

□ 중국 껌 시장 현황

     

  커지는 제과업시장, 껌 시장도 '쑥쑥'

  - 중국의 제과시장은 매년 10%의 속도로 성장하며, 그 중 초콜릿의 판매비율이 28%, 사탕 류가 25%, 껌이 19%를 차지함.

     

중국 제과업 시장규모

 (단위 : 억 위앤, %)

자료원 : 中糖果

     

  - 중국의 껌 시장은 연간 20~25%의 높은 성장률을 보이며 현재 시장규모는 40억 위앤 규모로 추정

  - 현재 중국 시장에는 100여 개 브랜드가 유통되는 것으로 추정

     

  치아 건강 기능을 갖춘 자일리톨 껌의 수요 증가    

  - 최근 중국인의 구강 위생 인식이 증대했음.

  - 중국 정부의 ‘제2차 전국 치아건강 설문조사’에 따르면, 중국인의 50% 이상에서 충치가 발견됐으며, 그 중 아동의 충치 발생 비율은 77% 정도

  - 충치 방지용 껌의 주원료인 자일리톨을 연구 개발한 핀란드 경우, 아동의 충치 발생비율이 30% 정도, 이로 보았을 때 중국의 아동 충치 발생비율은 상당히 높은 수치

  - 최근 중국의 충치 방지용 껌은 한 품목으로도 판매액이 100억 위앤을 초과, 대규모의 껌 생산 업체는 충치 방지용 껌에 주목함.

  - 또한 중국인의 생활수준이 높아지면서 중국의 소비자들은 껌의 단순한 맛보다는 건강한 치아와 충치 방지 등 부가적인 기능을 중시함.

  - 이에 따라 2001년 이후 무설탕 자일리톨 껌의 시장점유율이 폭발적으로 증가함. 2001년 5%이던 자일리톨 껌의 시장 점유율이 5년 사이에 40%로 성장, 최근 자일리톨 껌의 껌 시장점유율은 90%에 달함.

 

자일리톨 껌의 시장점유율

                                                                                  (단위 : %)   

자료원 : 中糖果

     

□ 현지 유통망 껌 판매 현장취재

     

  리글리와 롯데의 껌이 진열 비율이 높았고, 이중 자일리톨 껌이 대부분

  - 시내 주요 대형 마트, 편의점, 가판대를 대상으로 조사

  - 껌의 평균 가격은 1g 당 0.33 위앤으로 껌의 기능성이 추가된 제품이 일반 껌에 비해 가격대가 비교적 높게 측정

  - 판매 매장에서 많이 진열된 제품은 리글리와 롯데 껌으로, 각 최소 7~8가지의 껌 제품이 있으며, 치아건강기능을 가진 자일리톨 껌이 대부분임.

  - 중국 로컬기업 야커(雅客)의 껌은 중국인들에게 인지도는 있으나 판매 시장점유율이 저조했음.

  - 롯데는 대형마트의 경우 다른 껌 제품과 다르게 계산대 측면의 진열대가 아닌 다른 제과제품과 함께 진열함.

     

제품명

회사

제품 로고

가격

(위앤/1g)

판매 점원에게 문의한 소비자 반응

Doublemint

(绿箭)

리글리

0.93

가장 많이 팔리는 제품 중 하나로 꼽혔으며, 세계적으로 지명도 있는 브랜드여서 외국인들의 구매도 많은 편

Juicy Fruit

(箭)

리글리

0.88

과일즙과 박하 맛이 적절히 배합돼 상쾌한 맛을 느낄 수 있음.

Extra

(益)

리글리

0.15

이다(益)는 현재 중국에서 가장 지명도 있는 껌. 소비자들이 습관적으로 재구매 경향이 많음.

LOTTE

XYLITOL

(天 木糖醇)

롯데

0.15

자일리톨 껌 수요가 증폭하면서 롯데 껌에 대한 수요도 증가했음, 자일리톨 껌을 대표하는 브랜드로 인식됨.

LOTTE

BLACKBLACK

(天 超醒)

롯데

0.26

강한 박하맛으로 정신집중에 효과가 좋음. 자일리톨에 적응된 소비자들이 좀 더 자극적인 청량감을 원함에 따라 최근 구매율이 증가하고 있음

Orion

(好

木糖醇)

오리온

0.37

가격대가 높은 편이여서 주로 매니아층이 구매

이야

(益牙)

야커

(雅客)

0.14

-

BigBabol

(比勒)

Perfetti Van Melle S.P.A

0.18

솜사탕 형식의 제품으로, 입에서 바로 녹고 당도가 높아 어린아이들에게 특히 인기가 많음.

포리

(魄力)

Cadbury

(吉百利)

0.2

-

따따

(大大)

조이코

(JOYCO)

0.11

풍선껌 중 가장 유명한 브랜드로 제품 포장이 독특해 소비자들의 흥미를 끌 수 있음

자료원 : 칭다오 KOTRA 자체 조사

     

□ 중국 껌 주요 소비자 대상 설문조사 결과 (中调查 실시)

 

  청소년과 젊은 직장인이 껌의 주요 소비층

  - 설문에 참가한 총 614명 중 남자 37.2%, 여자 47.3%

  - 직업은 초등학생 34.%, 직장인 31.1%, 대학생 18.8%

  - 나이는 16세 이하가 31%로 가장 많았고, 21~25세 21.2%, 26-30세 17.1%

     

  치아 단련과 구강 청량감을 위해 껌을 구매한다는 답변이 다수

  - 껌을 씹는 가장 큰 목적은 치아 단련 40.9%, 구강 청량감 33.3%, 얼굴 근육 운동 13.4%, 습관적 12.1%

  - 56.7% 는 껌이 치아 건강에 이롭다고 답변, 21.6%는 해롭다, 21%는 모르겠다고 답변

  - 336명인 54.7%가 치아건강을 위해 자일리톨 원료가 함유된 껌을 선호한다고 답변

  - 항상 껌을 휴대하는 사람은 288명으로 46.8%

     

껌을 씹는 목적

    

     

  과일 맛이 첨가된 이다(益) 브랜드를 가장 선호

  - 껌 구매 시 중시하는 것은 탄성 28.8%, 당도 30.7%, 맛 19.7%, 브랜드 8.7%, 습관적 6.6%, 포장 2.3%, 증정품 유무 2.8%

  - 자일리톨 껌 구매 시 선호하는 맛은 과일 맛 47.3%, 박하 맛 23.5%, 녹차 맛 13.4%, 기타 6.3%, 특정 선호 없음 9.2%

  - 자일리톨 껌 구매 시 이다(益) 62.4%, 롯데 12.1%, 오리온 11.7%, 야커(益牙) 5.8% 순으로 선호한다고 답변, 기타 브랜드에는 따따(大大)풍선껌, BigBabol(比卜), 이야(益牙) 등 포함

 

선호 브랜드

자료원 : 중국조사망, 2010.8.25.~9.10, 총 614명 참여

     

□ 중국 껌 시장을 이끄는 주요 껌 생산업체

     

  리글리(Wrigley, 箭牌)

  - 미국계 기업인 리글리는 껌은 일상 필수품이 아니므로 만일 소비자들이 해당 판매점에서 바로 구매할 수 없다면 그만큼 손해를 보게 될 것으로 판단

  - 1993년 20여개 점포에서 시작해 현재 3만 점포 이상에서 판매. 중국의 91% 지역에서 판매 중이고 현재 중국 지역 내 브랜드 인지도는 99%에 달함.

 

    

 

  - 경제 위기 시 경쟁 기업은 광고를 줄였지만, 리글리는 TV광고가 저렴한 비용으로 가장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홍보방식으로 판단, “당신의 얼굴을 운동시키세요!(运动你)”라는 광고 슬로건으로 큰 인기를 끌었음.

  - 미국계 업체인 리글리는 2005년, 롯데의 자일리톨 껌에 기존 보유하던 시장의 90% 점유율을 뺏김. 당시 중국의 치아 건강 학회는 중국 시장에 있어 자일리톨 무설탕 껌은 이미 주요 흐름이 됐다고 보고

  - 롯데의 자일리톨 껌에 대응해 자사의 자일리톨 함유 비율이 롯데보다 높은 50%임을 상표 라벨에 표시

  - 이후 아동시장 공략, 베이징 지역 3백 여 개 학교의 30만 명 학생에 무료로 자사 제품인 이다(益) 껌을 나눠주고 구강교육 실시

     

  롯데(한국 LOTTE, 天)

  - 중국 지역에서 ‘기능성’을 강조한 다양한 기능성의 껌을 중국 시장에 최초로 출시, 금연용, 집중력 강화용, 충치 예방용 등 다양한 기능의 특색 있는 껌을 연구 개발

 

 

 

  - 초기 택시 기사를 대상으로 졸음 방지용 껌(超醒, BLACKBLACK)을 선보였음. 졸음 방지용 껌은 청량감과 자극적인 맛으로 졸음을 깨는 데 효과가 있었고, 교통사고의 횟수를 줄임.

  - 롯데는 자사제품을 A,B,C,D의 판매 방식으로 나누어 A,B 종은 슈퍼마켓, 편의점, C는 동네 구멍가게, D는 가판대에서 파는 방식으로 중국 전역에 자사 껌이 팔리도록 함. 최근 푸저우(福州)를 중심으로 약국에서도 껌 판매 시작. 현재 롯데 껌의 껌 시장 내 점유율은 24% 정도

  - 롯데는 저렴한 가격보다는 품질 상의 우위를 추구했고, 고급 껌이라는 점을 강조했음. 최근 중국 내 제 3공장을 건설했음.

 

  캐드버리 (Cadbury, 吉百利)

  - 영국계 기업인 캐드버리는 2000년 11월 홀트 재단에서 3천 만 위앤을 투자받아 우시(無錫) 지역의 지바오(吉)사의 모기업인 리푸(利夫) 사의 메이리(魄力) 껌을 인수했음.

  - 캐드버리 사는 마케팅의 구매의 45%가 매장 내에서 결정 된다 연구 결과에 착안해 매장 내 마케팅에 주력했음. 특히 초콜릿 제품의 경우, ‘보라색 벽(Purple Wall)’을 쌓는 2~3미터의 대형 디스플레이로 소비자에게 빠르게 브랜드를 인식시킴.

 

 

 

  - 하지만 2002년 중국의 제과 시장에 닥친 위기로 캐드버리 제과 제품의 판매율이 30% 하락. 이에 따라 캐드버리의 메이리(魄力) 껌 시장 점유율 또한 줄어들었음.

     

  조이코(JOYCO, 古利民)

  - 스페인계 기업인 조이코 그룹의 산하 기업 지아코우(佳口) 사는 리슬리 제과 업체와 합자해 풍선껌인 따따(大大)와 충치 방지용 껌인 이칭(溢)을 출시했음.

  - 따따(大大) 풍선껌은 충칭 지역을 중심으로 판매 경로를 넓혔으며, 한 해에 2억7000만 달러의 수입을 얻음. 이후 막대사탕, 버터사탕 등으로 제과 제품의 폭을 확장

 

  네슬레(NETSLE, 雀巢)

  - 스위스계 식품업체인 네슬레는 껌의 충지 방지 및 치아 보호 기능이 강조됨에 따라 치약 생산 업체인 Colgate와 합작 계약을 맺고 기능성 껌 시장에 진출

  - 네슬레의 유통망과 콜게이트의 전문성을 결합해, 충지 방지 기능 및 치아 보호 기능, 특히 치아 미백이 강조된 껌에 주력

 

  야커(雅客)

  - 중국의 로컬 브랜드로서 자일리톨 껌을 출시함, 56g과 28g의 두 종류의 제품이 있고 맛은 딸기 박하, 레몬 박하, 블루베리 박하, 등의 4가지가 있음.

  - 자체 시장 조사 결과, 가격이 5.9 위앤에서 9.9 위앤 정도 일 때 소비자들이 부담을 느끼지 않는 다고 판단, 이에 따라 가격을 7위앤 선에서 결정함.

  - 기능성을 강화하기 위해 기존의 자일리톨 성분에 비타민의 함량을 증가시킴. 건강에 좋은 껌임을 소비자에게 인식시키고자 함.

 

  쥐넝슬예(巨能实业)

  - 본래 철분 보충용 건강식품으로 유명한 중국 로컬기업으로, 초기 건강식품, 국수, 음료 등을 판매했음.

  - 각 소매점이 최선을 다해 자사제품을 판매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하고 소매점 관리에 주력을 다했음. 이 중 풍선껌은 판매액이 9만 위앤을 초과했음.

  - 하지만 쥐넝슬예(巨能实业) 사는 특별한 판촉 전략을 세우지 않았고, 껌의 품질이 여름에는 찐득하고 겨울에는 딱딱해 품질 상에 문제가 있었음. 소비자들의 재 구매 의사가 현저히 떨어짐.

  

□ 시장 진출을 위한 제언

     

  한국 산 껌은 서양의 껌보다 부드러우면서 탄성이 좋아 중국인의 취향에 적합하다는 평가받음.

 

  자일리톨은 껌 이외에도 사탕, 초콜릿 등 다양한 제과 제품에서 원료로 사용됨. 자일리톨 원료의 사용은 세계적인 흐름이며 중국 시장에서도 주목받음.

     

  최근 소비자들은 껌의 기능성에 따라 제품을 구매하므로, 특색 있는 기능성을 연구 개발하는 것이 중요. 최근 금연용, 졸음 방지용, 충치 예방용, 임산부용과 같이 다양한 기능성의 껌 제품이 속속 출시됨.

 

  또한 중국의 소비자들은 껌 구매 시 매장 내의 판매 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음. 소비자들의 주목을 끌 수 있는 새로운 홍보 전략이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

 

     

 자료원 : KOTRA 칭다오KBC 자체 조사, 중국당과망(中糖果), 중국조사망(中调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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