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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공교육 현황으로 살펴보는 교육서비스 시장진출 가능성
  • 투자진출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17-10-26
  • 출처 : KOTRA

- 초·중학교 취학률 99% 이상, 문맹률 4.08% -

- 외자 진입장벽이 높고 시장경쟁 치열하므로 현지 파트너 선정이 관건 -


 


중국 교육시장 현황 

 

  ㅇ 2016년부터 중국 전면 두자녀 정책이 본격 시행, 이에 따른 신생아 수 증가는 중국 교육시장의 성장세를 이끌어낼 전망

    - 2016년 중국 출생인구는 전년대비 131만 명 증가한 1786만 명, 출생률은 12.95‰

 

  ㅇ 2016년 말 기준 중국 초등학생 수는 9913만100, 중학생은 4329만3700, 고등학생 3970만600명, 대학생은 3699만 명으로 집계됨.

 

  ㅇ (정부부처) 교육부는 국무원이 주관하는 교육사업과 언어문자 영역을 담당하는 국무원 산하기관, 국립교육시설의 경영자이기도 함.

    - 19개의 사(·)으로 구성됐으며 유네스코 중국 전문위원회(中國聯合國科文組織全國委員會) 비서실도 포함됨.

    - 그 외 15개 교육 관련 사회단체와 조직을 직접 관리함.

 

중국 교육 시장 Key Facts

구분

내용

의무교육

9년 의무교육(초등학교 6, 중학교 3)

학기 시작 월

9

대학교 수

일반대학교 2631(독립학원 265개 포함), 성인고등학교: 28

학생 수

초등학교 9913만100, 중학교 4329만3700, 고등학교 3970만600,

대학교 3699만 명(2016년 말 기준)

취학률

초등학교 99.92%, 중학교 104.0%, 고등학교 87.5%, 대학교 42.7%(2016년 기준)

교육주관부처

중화인민공화국 교육부(中華人民共和國 育部)

문맹률

15세 이상 4.08%

자료원: 중국 교육부, 중국 국가통계국

 

중국 교육학제 및 입학제도

 

  ㅇ (학제) 중국은 6-3-3-4년 학제를 실시 중

    - 6-3-3-4년 학제란 초등학교 6, 중학교 3, 고등학교 3년 및 대학교육 4년을 의미함.

    - 일반적으로 초등학교 6, 중등학교 3년제임. 그러나 농촌 및 내륙지역 등 일부 지역은 생활수준과 지역 설정에 따라 초등학교 5, 중등학교 4년제로 구성

    - 교육학제는 기능에 따라 학전교육(유치원), 초등교육(초등학교), 중등교육(중학교, 고등학교, 직업고등학교, 중등전문학교), 고등교육(본과대학교, 전문대학교, 대학원), 직업기술교육 및 성인교육으로 구분됨.

 

  ㅇ (의무교육제) 초등학교와 중학교 9년은 의무교육

    - 2016년 말 기준 의무교육을 실시한 현(, )1824개이며, 중국 총 지역의 62.4% 차지

 

  ㅇ (학기) 9월에 시작해 다음해 7월에 끝나는 2학기제로 운영, 1995년부터 주5일제 수업

 

중국 교육학제 및 입학제도

구분

연령

과정

수업

입시시험

유치원

3~6

3

5일 전일제 수업

8:00~16:30

초등

학교

6~12

6

5일 전일제 수업

7:30~16:00(1~3학년)

7:30~16:20(4~5학년)

중학교

11~14

3

5일 전일제 수업

7:30~17:50(일반수업)
18:40~20:30(중2 야간자율학습)

18:40~21:00(중3 야간자율학습)

ㅇ 초등학교에서 중학교 진학 시 시험

 - 시험과목은 국어, 수학, 외국어임

고등

학교

14~17

3

5일 전일제 수업

7:30~17:25(정상수업)

19:00~22:00(야간자율학습)

ㅇ 고등학교 진학 시 시험(중카오, 中考)

 - 시험과목: 국어, 수학, 외국어, 물리, 화학, 역사, 정치

ㅇ 고등학교 졸업시험(高中)

 - 시험과목: 국어, 수학, 외국어, 정치, 물리, 화학, 역사, 지리, 생물, 정보기술, 통용기술

대학교·

전문대

17~21

본과

4~5년,

전문대

2~3

5

ㅇ 고등학교에서 대학 진학 시 대학입시(高考)

- 시험과목: 국어, 수학, 외국어, 이과·문과 종합시험

자료원: 중국 교육부, 바이두

 

  ㅇ (입학제도) 의무교육시기인 초, 중학교는 호적지에 따라, 고등학교는 성적에 의거해 생원 모집

    - ·중등학교 입학시 호적지에 따라 현급(县级) 교육행정부서에서 구역을 나눠 정한 학교로 입학

    - 호적지에 여러 개의 학교가 있을 경우 한 개 학교를 선택해 지원할 수 있으나, 모집정원 초과 시 교육행정부서에서 랜덤으로 추첨해 다른 학교로 이동시킴.

    - 고등학교는 중카오(中考) 성적에 의해 신입생을 뽑지만, 자율적으로 일정 수의 커트라인에 못 미치는 저샤오성(校生, 기부금 입학생)을 뽑을 수 있음.

 

중국의 '기부금입학제': 저샤오페이와 제두페이

 

- 저샤오성은 상당금액의 기부금(, 학교발전기금)을 내고 입학함. 명문고등학교는 커트라인보다 조금 낮은 순서대로 낙방한 학생을 뽑음(, 베이징시는 2014년부터 폐지). 한 지역에 하나의 명문고등학교가 있을 시 학교운영을 위해 30%는 저샤오성을 뽑음.

- 중국은 본인의 호적지 학교를 다니는 것이 원칙인데 지역을 옮겨 다른 지역 학교를 원할 경우 상당한 금액의 입학금을 내야 함. 각 학교에 따라 입학금이 상이하지만 대외적으로 비공개이며, 명문고등학교 경우 최소 10만 위안에서 수십 만 위안에 이름. 이를 제두페이(读费)라고 함.

 

  ㅇ (대학입시) 중국의 대학입시제도는 가오카오(普通高等學校招生全國統壹考試, 약칭 高考)불림.

    - 가오카오(高考)는 중국의 고등학생들이 대학에 입학하기 위해 치르는 시험으로 한국의 대학수학능력시험에 해당

    - 매년 67, 8일에 시험(국어. 외국어, 수학, 문과·이과)을 보며 부분적인 지역은 시험제도가 상이함에 따라 3(67~9) 동안 시험을 봄.

    - 가오카오를 보려면 본인의 호적지로 가야하며, 지역별로 인원을 할당해 모집정원을 결정함.

    - 가산점 제도가 있으며 소수민족·화교자녀·열사자녀 등은 10점을 수여함. 장애인 군인·1~4급 장애인 군인 자녀·공무로 희생된 군인 자녀는 우선 입학 자격을 줌.

 

공교육 시장 현황(2016년 기준)

 

  ㅇ (학생 수) 최근 유치원, 초중고 생원모집은 증가세를 보임.

    - 유치원 모집인원은 1922만900명으로 전년대비 86만7600명 감소, 취학률은 77.4%

    - 초등학생은 1752만4700명으로 전년대비 23만4200명 증가, 졸업생은 1507만4500명으로 전년대비 70만1900명 증가, 취학률은 99.92%에 달함.

    - 중학생은 1487만1700명으로 전년대비 76만1400명 증가, 졸업생은 1423만8700명으로 전년대비 6만2700명 증가, 졸업 진학(고등학교 입학)93.7%에 달함.

    - 고등학생(일반고, 성인고등학교, 중등직업교육)은 전년대비 1만5900명 감소한 1396만2600, 취학률은 87.5%로 전년대비 0.5% 증가

 

교육과정별 학생 수 현황(단위: 만 명)

교육기관

2014

2015

2016

유치원

4050.71

4264.83

4413.86

초등학교

9451.07

9692.18

9913.01

중학교

4384.63

4311.95

4329.37

고등학교

일반 고등학교

2400.47

일반 고등학교

2374.40

일반 고등학교

2366.65

성인 고등학교

14.90

성인 고등학교

6.59

성인 고등학교

4.40

직업 고등학교

1755.28

직업 고등학교

1656.70

직업 고등학교

1599.01

대학교

일반 대학교

2547.70

일반 대학교

2625.30

일반 대학교

2695.84

성인대학 기관

653.12

성인대학 기관

635.94

성인대학 기관

584.39

대학원

석사

153.50

석사

158.47

석사

163.90

박사

31.27

박사

32.67

박사

34.2

자료원: 중국 교육부

 

  ㅇ (교사 수) 교사의 수도 증가세

    - 2016년 기준 초등학교 전임교사 학력 합격률은 99.94%로 전년대비 0.03% 증가, 교사와 학생 비례는 1:17.12

    - 일반 고등학교 전임교사 학력 합격률은 97.91%로 전년대비 0.21% 증가, 교사와 학생 비례는 1:13.65

 

교육과정별 교사 현황 (단위: 만 명)

교육기관

2014

2015

2016

유치원

208.03

230.31

249.88

초등학교

교직원

548.89

교직원

548.94

교직원

553.73

전임교사

563.39

전임교사

568.51

전임교사

578.91

중학교

교직원

395.57

교직원

397.63

교직원

399.75

전임교사

348.84

전임교사

347.56

전임교사

348.78

일반 고등학교

교직원

250.94

교직원

254.32

교직원

259.19

전임교사

166.27

전임교사

169.54

전임교사

173.35

고등교육기관

교직원

233.57

교직원

236.93

교직원

240.48

전임교사

153.45

전임교사

157.26

전임교사

160.20

자료원: 중국 교육부

 

  ㅇ (교육기관)중국 의무교육계단 학교는 22만9800개로 전년대비 1만3200개 감소

    - 그 중 초등학교는 17만7600, 전년대비 1만2900개 감소, 중학교는 5만2100(직업중학교 16개 포함), 전년대비 287개 감소됨.

 

교육기관 현황(단위: 만 개) 

교육기관

2014

2015

2016

유치원

20.99

22.37

23.98

초등학교

20.14

19.05

17.76

중학교

5.26(직업중학교 26개 포함)

5.24(직업중학교 22개 포함)

5.21(직업중학교 16개 포함)

고등학교

일반 고등학교

1.33

일반 고등학교

1.32

일반 고등학교

1.34

성인 고등학교

546

성인 고등학교

503

성인 고등학교

435

일반중등전업학교

3536

일반중등전업학교

3456

일반중등전업학교

3398

직업 고등학교

4067

직업 고등학교

3907

직업 고등학교

3729

기술학교

2818

기술학교

2545

기술학교

2526

성인중등전업학교

1457

성인중등전업학교

1294

성인중등전업학교

1243

대학교

일반 대학교

(독립학원 283

포함)

2529

일반 대학교

(독립학원 275

포함

2560

일반 대학교

(독립학원 266

포함)

2596

성인대학기관

295

성인대학기관

292

성인대학기관

284

대학원

고등교육기관

571

고등교육기관

575

고등교육기관

576

연구기관

217

연구기관

217

연구기관

217

자료원: 중국 교육부

 

  ㅇ (예산) 중국의 총 교육예산은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2015년 기준 중국의 교육예산은 GDP대비 4.26%, 정부예산대비 14.7% 차지함.

 

중국 교육예산 추이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

총 예산(억 위안, %)

23869.29

(△22.02)

27695.97

(△16.03)

30364.72

(△9.64)

32806.46

(△8.04)

36129.19

(△10.13)

GDP대비(%)

3.93

4.28

4.16

4.10

4.26

정부예산대비(%)

16.31

16.13

15.27

14.87

14.70

자료원: 중국 교육부, 국가통계국, 재정부

 

교육서비스 시장 진출 시 유의사항

 

  ㅇ 현재 중국 교육 서비스 시장은 현지 기업이 거의 독점하고 있는 상황이고 진출 장벽이 높음.

    - 외국인 투자 가이드라인 '외상투자산업지도목록(2017년판)'에 따르면 영리성 초·중등학교는 설립할 수 없으며 비영리성, 공익을 목적으로 하는 학교만 세울 수 있음.

 

  ㅇ 현지 시장에 대한 면밀한 시장조사는 필수, 현지 기업과의 협력이 유리할 것으로 보임.

    - 지속적으로 교육 관련 전시회나 포럼 및 상담회에 참여해 꾸준히 노력이 필요

    - 현지 파트너 선정을 중요시해야 하며, 파트너와의 거래 구조에 맞춰 진출방식에 대한 검토 및 협의에 신중해야 함.

    - 합자, 합작에 근거해 수익배분 정할 시 유리한 방식을 선정해야 하며 향후 일어날 수익배분 문제에 대해 사전에 철저히 협의를 해야 함.

 

인터뷰를 통해 알아보는 시장전망

 

  1) 베이징 왕징 T국제유치원 - 담임교사 Z

 

기관명

태양베이비국제유치원(阳宝贝国际儿园)

설립연도

2014(중한합작)

규모

학생 400, 교사 100

교육대상

중국인 학생

수업종류

영어, 댄스, 중국어, 파닉스, 야구, 요리, 태권도

교사배정

학생 4~5명당 교사 1, 한 개 반에 최저 1명의 원어민(백인) 교사, 2명의 중국어 교사 및 영어 보조조교 배정

 

  ㅇ 1선도시의 국제유치원의 수요는 점차 증가할 것임.

    - 현재 전 중국에 24만 개 정도 국제유치원이 설립돼 있으며, 특히 베이징, 상하이 등 1선 도시는 교육열이 높고 조기유학을 준비하는 가정이 많음.

    - 경제성장이 빠르고 다양한 문화를 접할 수 있는 1선 도시들은 그만큼 국제환경에 대한 수요가 점점 증가하는 추세임.

 

  ㅇ 국제유치원은 영유아들의 영어수준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부모들의 교육비 부담, 영유아들에게 스트레스를 주는 단점도 존재함.

    - 국제유치원은 영유아들이 어렸을 때부터 다문화를 접할 수 있고, 여러 인종을 두려움 없이 받아들일 수 있기에 성장한 뒤 유학생활 및 새로운 환경에 대한 두려움을 크게 줄여는 역할을 함.

    - 영유아들은 뛰어난 언어학습 능력을 갖추고 있기에 시간적으로, 재정적으로 유치원 다닐 시기에 하는 투자가 가장 효과적임.

    - 외국인들이 지니고 있는 다양하고 다채로운 방식을 통해 영유아들의 창의력을 키워줄 수 있음.

    - 다만, 국제유치원은 영어 환경이다 보니 영어습득을 잘 못하는 아이일 경우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음. 영어수업에서 자신의 의견을 이야기 할 수 없거나 아이들과 어울릴 수 없는 상황도 벌어짐.

 

  ㅇ 국제유치원 운영에 있어 원어민 교사 채용, 임금, 부모들과의 어려운 소통 등 애로사항 존재함.

    - 원어민 교사들의 중국에 머무는 시간이 가늠이 안 되고, 갑작스런 일로 귀국하시거나 퇴사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함.

    - 영어권 교사, 한국교사, 중국 현지 교사에 대한 임금배분이 상이하기에 가장 타당한 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해야 하고, 서로 다른 문화를 융합하는데 힘써야 함.

    - 국제유치원 담임교사들은 대부분 원주민이기에 아이, 부모님들과 직접적인 의사소통이 어려운 경우 발생함.

 

  ㅇ 외국기업 진출 시 현지화도 중요하지만 새로운 시스템 도입도 필요함.

    - 놀이를 통한 창의력을 키울 수 있는 시스템 도입과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아이들이 쉽게 외국어를 받아들일 수 있는 교육이 필요

    - 중국 유치원에 아직 제공돼 있지 않는 유아상담교육, 유아미술치료, 유아놀이치료 등 시스템 필요


  2) 교육 컨설팅유한회사 M법인대표 Y

 

ㅇ 해당 회사는 한국어, 일본어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며 50명 학생, 6명의 교사를 보유한 스타트업 기업임.

 - 주 교육대상은 현지 학생임. 한국어 및 일본어 초··, 스피킹, 토익시험, JLPT 시험 교육 등 제공

 

  ㅇ 새롭고 창의적인 외국어 교육 교재 필요함.

    - 시대흐름에 따라 교재를 비롯한 교육 프로그램의 주기적인 업데이트가 필요하며 수강생들의 의견을 수렴해 만족도 제고를 위한 개선이 필요

 

  ㅇ 중국 교육시장 진출 시 자세한 시장조사가 필요함.

    - 중국 현지 발전정책, 법률법규, 특허권 보호 등에 부합돼야 중국 기업교육 시장과 경쟁자 등을 확인해 중국 시장에 맞는 전략을 수립해야 함.

    - 위챗(微信), 웨이붜(微博) 등 현지 홍보 플랫폼을 이용해 인지도를 높일 필요가 있음.

 

  ㅇ 이러닝 교육을 병행해야 함.

    - 이러닝 교육을 선호하는 소비자가 증가하면서 오프라인 교육의 한계가 점점 명확해지기 시작함.

    - 오프라인 교육은 교사와 학생 간의 소통에 있어 경쟁력이 있지만, 투자(장소, 건물관리비 등)에 비해 지역적 및 시간적 제한을 받을 수 있음.

 

  ㅇ 시장진입 초기에 직접 투자보다는 라이선스, 현지 업체와의 협력기반 구조로 사업 리스크를 최소화할 필요가 있음.

    - 초기에 법인설립 시 상표등록, 교사 채용, 홍보 등에 있어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을 수 있기에, 인지도가 높고 신뢰성이 있는 현지 업체와의 협력을 통해 노하우를 습득할 시기를 갖추는 것이 좋음.

 

 

자료원: 중국 교육부, 국가통계국, 재정부 및 KOTRA 베이징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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