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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구리가격 급등으로 구매선 전환 고려
- 통상·규제
- 미국
- 시카고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7-05-3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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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리 가격에 요동치는 기업들 -
보고일자 : 2007.5.29.
황선창 시카고무역관
□ 세계 구리시장 동향
○ 구리는 오랜 역사와 폭넓은 사용범위를 가지고 있음.
- 구리의 역사는 약 1만년을 거슬러 갈 정도로 오랜 역사와 폭넓은 활용 범위를 자랑하고 있으며, 아직도 산업용 기계, 건설, 반도체, 전자통신부품, 운송장비, 그리고 가정용 전자제품 등에 아주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어 인류에 없어서는 안될 가장 중요한 원자재임.
- 2006년 기준 구리 생산량은 남미지역이 가장 많은 약 674만 톤의 구리를 생산했으며, 그다음은 북미지역이 217만톤의 생산량을 기록했으며, CIS 국가를 제외한 아시아지역 생산량은 126만 톤을 기록했음.
- 지역별 구리 제련은 CIS 국가를 제외한 아시아 지역이 가장 많은 제련량인 605만 톤을 기록했고, 남미지역이 357만 톤을 기록했으며 북미지역은 207만 톤을 기록했음.
- 구리 소비량은 CIS 국가를 제외한 아시아 지역이 가장 많은 725만 톤을 기록해 가장 많은 사용량을 기록했으며, 두 번째로 많은 소비지역은 유럽이 415만 톤을 기록했으며, 북미지역은 273만 톤의 소비량을 기록했음.
- 일반적으로 구리는 최대 생산지역인 남미를 제외하고 소비량이 많은 지역에서 제련량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북미지역과 CIS 국가를 제외한 아시아지역, 그리고 유럽지역은 사용량이 제련량을 초과하고 있어 구리 가격에 큰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음.
- 지난 2005년은 세계적으로 수요 과다로 인한 12만 톤의 초과수요가 발생해 세계 구리가격 폭등이 발생했으며 향후에는 생산 및 제련량 증가로 인해 초과 수요로 인한 가격폭등은 없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나 재고량이 많지 않아 약간 불안한 상황임.
지역별 구리 생산량 및 소비량
자료원 : www.icsg.org
- 미국의 구리 사용분야를 보면, 전체 구리의 43%가 건물건축 관련 재료로 사용되고 있으며, 25%는 전자 관련제품에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반면, 아시아 지역은 50%가 전자관련 제품에 사용되고 있으며, 15%만이 건축관련 용도로 사용되고 있어 상당히 용도가 대조적인 것으로 나타났음.
지역별 구리 사용 용도
자료원 : www.icsg.org
- 최근 구리가격은 2005년에 급등한 이후 점차 안정세를 보이고 있다가 다시 반등세를 보이고 있어 지속적인 구리가격 안정을 기대하기엔 상당히 어려운 상황이나 올 하반기엔 지속적인 공급물량 확대로 가격이 폭등하진 않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전망하고 있음.
최근 구리 가격 추이
자료원 : www.kitco.com
□ 원자재 가격과 기업환경 변화
○ 원자재 가격 기업환경에 지대한 영향
- 원자재 가격은 기업환경 특히 제조업 환경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심한 경우 어떤 기업은 원자재 가격 인상으로 인해 회사 전체가 존립 위기에 처하기도 하고 어떤 기업은 새로운 제품 및 시장확대로 인해 새롭게 부상하는 경우도 있음.
- 최근 중국의 원자재 수요가 급증하면서 세계 원자재 가격의 변동 폭은 넓어지고 예상할 수 없을 정도로 급변하고 있어 많은 기업들이 원자재 수급 때문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음.
○ 구리가 산업에서 미치는 역할
- 구리가 각국의 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고 다방면에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산업, 특히 제조업체의 생산동향과는 직접적으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어 제조업 동향을 파악하는 지표로 사용되고 있음.
- 주요 원자재 중 하나인 구리가격 급등은 미국 제조업체들의 해외소싱을 더욱 확대하는 계기가 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원자재 가격의 급등은 가격 경쟁력이 낮은 미국산 제품의 경쟁력을 더욱 악화시켜 해외 구매 또는 투자를 자극하고 있음.
- 또한 구리와 같은 특정 원자재 가격의 급등은 대체 소재 개발을 부추기고 있으며, 실제로 전자부품 관련 분야에서 구리를 대체할 수 있는 소재를 개발해 상용화되고 있음.
□ 시사점
○ 구리는 사용범위가 넓어 가격 변화에 따른 산업 전체에 미치는 파급효과는 상당히 큰 편이며, 심지어는 제조업 경기를 가늠하는 잣대로도 사용되고 있음.
○ 특히 구리가격 급등은 미국 제조업체들이 가격 경쟁력을 더욱 악화시켜 해외 아웃소싱이나 해외 진출을 더욱 부추기는 원인이 되고 있음. 실례로 시카고 무역관에 자동차 배터리 케이블 구매를 의뢰해온 A사의 경우 그 동안 미국에서 생산된 제품을 구매해 사용했으나 구리가격 인상으로 가격 경쟁력이 크게 악화돼 해외업체로 구매선을 변경할 계획이라고 밝히고 있음.
자료원 : www.icsg.org, www.kitco.com, www.fxstreet.com, 바이어 인터뷰,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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