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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웨어러블 기기, 소비자 전자제품 부진 속 성장세 지속
- 트렌드
- 중국
- 선전무역관
- 2018-12-04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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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마트 웨어러블 5년간 연평균 성장률 93.8%에 달해 -
- 건강 및 스포츠 웨어러블 기기에 주목 -
□ 시장규모
ㅇ 웨어러블 기기의 HS Code는 8517.62로 음성·영상이나 그 밖의 자료의 수신용·변환용·송신용·재생용 기기[교환기와 라우팅(routing) 기기를 포함
ㅇ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Euromonitor에 따르면, 2018년 중국 웨어러블 기기 매출액은 전년대비 8.8% 증가한 292억5450만 위안에 달할 전망
-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의 2018년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9.8% 증가한 193억2730만 위안으로 2014~2018년 연평균 성장률이 93.8%에 이를 것으로 예상
- 같은 기간 액티비티 밴드의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71.5% 감소한 4억5020만 위안에 달할 전망, 2014~2018년 연평균 성장률은 -28.7%으로 웨어러블 기기 중 유일하게 마이너스 성장을 보임.
- 같은 기간 액티비티 시계(아날로그)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45.2% 증가한 12억8150만 위안을 기록할 전망
- 2018년 액티비티 시계(디지털)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20.1% 증가한 81억9570만 위안에 이를 것으로 예상중국 웨어러블 기기 매출 추이
(단위: 백만 위안)
자료원: Euromonitor, KOTRA 선전 무역관 재정리
□ 제품별 시장점유율 현황ㅇ 중국 시장조사업체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에 따르면, 웨어러블 기기 시장에서 스마트 밴드 점유율은 50.2%로 가장 높았으며 스마트 시계가 41.4%로 그 뒤를 이음.
- 스마트 밴드와 스마트 시계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들 두 분야의 점유율 합은 91.6%에 달함.
- 스마트 의류의 점유율은 2.1%, 스마트 안경은 0.35%에 불과하나 모바일 인터넷과 웨어러블 기기의 핵심 하드웨어 기술이 발전하고 보급됨에 따라 성장 가능성이 큰 분야임.2016년 중국 웨어러블 기기 카테고리별 점유율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 경쟁동향
ㅇ 중국 기업들은 비교적 낮은 가격과 빠른 신제품 출시, Tmall.com, JD.com, Suning.com 등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과의 협력 등을 기반으로 웨어러블 기기시장에서 선두를 지키고 있음.
- 2018년에도 Huami Inc는 웨어러블 기기 점유율 28.2%로 1위를 유지했으나 치열한 경쟁 속에 점유율은 계속 하락하고 있음. 최근 성장 돌파구로 스포츠 관련 기능 제공에 중점을 둔 프리미엄 스마트 시계 브랜드 Amazfit을 론칭함.
- Huawei Technologies는 광범위한 유통망과 제품 혁신으로 2018년 상위 10개 기업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달성. 2018년 5월 심박 수 모니터링과 수면 모니터링 등 건강 및 스포츠 관련 기능을 탑재한 Huawei Watch 2를 출시함.중국 웨어러블 기기 기업별 시장점유율(판매량 기준)
(단위: %)회사명
2015
2016
2017
2018
Huami Inc
37.3
36.5
30.2
28.2
Huawei Technologies Co Ltd
2.7
4.4
8.1
8.8
Guangdong Okii Technology Co Ltd
1.7
7.5
7.9
8
Guangdong Transtek Medical Electronics Co Ltd
6
7.2
7.7
7.7
Samsung China Electronics Co Ltd
6.4
6
5.5
5.2
Qihoo 360 Technology
5
4.5
5.1
5.1
Apple Computer(China) Inc
6
5
5.1
5.1
Iwown Inc
1
0.9
0.8
0.8
Fitbit Inc
2.4
1.1
0.7
0.4
Fossil Group Inc
-
0.1
0.1
0.2
자료원: Euromonitor, KOTRA 선전 무역관 재정리
Huawei Watch 2
자료원: Huawei 공식 홈페이지
□ 수입동향
ㅇ 2017년 웨어러블 기기 수입액은 전년대비 11.5% 증가한 55억9930만 달러를 기록
- 중국 최대 수입 대상국은 말레이시아, 미국으로 3년 연속 1~2위를 차지. 2017년 기준 말레이시아산 수입액은 전년동기대비 14.2% 증가한 3억7583만 달러에 달함.
- 미국산 수입액은 전년동기대비 10.2% 증가한 3억5926만 달러를 기록
- 한국산 수입액은 2015~2017년 3년간 10대 수입국가 순위에 포함돼 있으며. 2017년 한국산 수입액은 전년동기대비 97.1% 증가한 9380만 달러를 기록중국 웨어러블 기기 수입동향(HS Code 8517.62 기준)
(단위: 천 달러, %)2015
2016
2017
국명
금액
증감률
국명
금액
증감률
국명
금액
증감률
총계
5,303,855
3.1
총계
5,021,134
-5.3
총계
5,599,296
11.5
미국
341,492
2.3
말레이시아
329,179
13.8
말레이시아
375,838
14.2
말레이시아
289,196
7.5
미국
325,876
-4.6
미국
359,263
10.2
대만
219,531
-15
대만
269,539
22.8
대만
339,548
26
독일
147,825
-7.9
멕시코
151,731
4.9
베트남
162,115
67.7
멕시코
144,597
22.3
독일
135,462
-8.4
태국
157,301
56.1
태국
97,127
-15.1
태국
100,768
3.7
독일
142,382
5.1
일본
60,823
6.3
일본
99,495
63.6
멕시코
135,828
-10.5
이스라엘
54,716
-21.9
베트남
96,656
419.8
일본
104,987
5.5
한국
49,717
-10.2
이스라엘
57,453
5
한국
93,798
97.1
체코
45,671
-13.6
한국
47,598
-4.3
이스라엘
65,486
14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 시사점
ㅇ 건강 및 스포츠 웨어러블 기기 주목
- 시장에서 생활 품질에 대한 소비자 요구가 높아지며 웨어러블 기기는 기술적 진화와 함께 다양한 응용시장도 발전
- (구급 웨어러블 기기) 종합 구급 위치 기능을 탑재한 구급 응용은 노인 및 특수 집단의 시장에 적합. 보급화를 위해선 온라인 의료 응용과 더욱 심도 있는 결합이 필요함.
- (안전 웨어러블 기기) GPS 위치를 기반으로 하는 안전 응용은 아이들의 안전에 대한 의식이 높아진 부모들에게 호응을 얻음. 2018년 출시된 어린이용 전화 시계는 2G에서 4G로 업그레이드됐으며 모바일 결제 시스템인 Alipay를 지원함.
- (교육 웨어러블 기기) 학생들은 주변 환경과 자연스럽게 교감하는 이른바 ‘체험식’ 학습이 가능해짐.
- (건강 및 스포츠 웨어러블 기기) 많은 소비자들이 건강 측정, 피트니스 추적 등의 기기와 응용에 큰 관심을 가짐. 최근 사회 노령화 문제가 심각해지며 시장 주류 소비층보다 중장년층을 겨냥한 건강 및 스포츠 웨어러블 기기가 더 많이 개발될 것임.
- 중국 시장조사업체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에 따르면, 2017년 중국의 건강 및 스포츠 웨어러블 기기 시장규모
는 약 155억 위안을 기록, 2023년에는 300억 위안을 돌파할 것으로 예측
- 화창베이의 웨어러블 전문상가 관계자에 따르면 당분간 웨어러블 기기의 수요는 꾸준한 증가세를 보일 것이며, 제품 간 경쟁도 심화될 것이라고 언급함.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는 건강 및 기능성 제품 중심으로 시장이 재편될 전망
2015~2023년 중국 건강 및 스포츠 웨어러블 기기 시장규모 및 예측
(단위: 억 위안)자료원: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자료원: Euromonitor, 한국무역협회,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KOTRA 선전 무역관 자료 종합<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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