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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치즈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8-11-12
- 출처 : KOTRA
-
- 어린이 치즈가 절반 차지 -
- 다양한 품종의 치즈 유행 -
- 중국 소비자의 입맛에 맞는 제품 개발 필요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치즈 HS Code: 0406
□ 선정 사유
ㅇ 중국 내 유제품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부단히 증가함에 따라 고영양가 식품으로 알려진 치즈는 중국에서도 인기가 나날이 증가하며 빠른 발전단계에 있음.
□ 중국 치즈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지속 성장하는 중국 치즈시장
- 2016년 중국 치즈제품 시장규모는 49억3000만 위안, 전년동기대비 22% 성장함.
- 2016년 중국 국내 치즈 소비량은 6만9000톤, 판매액은 40억 위안을 초과했으며 전년동기대비 14% 성장함.
- 2022년 중국 치즈 시장규모는 138억6000만 위안, 전 세계 주요 치즈 소비시장 중 하나가 될 것으로 전망됨.
중국 치즈 시장규모
자료원:산셩 컨설팅(三胜咨询)
ㅇ 막대한 잠재력을 지닌 중국 치즈시장
- 미국의 치즈 소비량은 매년 약 371만 톤, 일본과 한국은 각각 23만 톤과 11만 톤인데 비해, 중국은 6만9000톤으로 여전히 큰 차이를 보임.
- 1인당 소비량 측면의 격차는 더 큼. 일본과 한국은 1인당 소비량이 각각 2.26kg, 2.57kg임. 중국은 일본과 한국의 50분의 1에 불과함. 따라서 중국 치즈시장은 많은 발전 가능성을 지니고 있음.
ㅇ 어린이 치즈가 절반 차지
- 어린이 치즈는 치즈시장의 판매 점유율 55%임. 아이가 있는 가정을 타깃팅한 어린이 치즈는 “우수한 식감”, “영양보충”과 “아이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포장”으로 소비욕을 불러일으킴.
- 현재 어린이 치즈시장 경쟁은 치열함. MILKANA의 “빵빵(棒棒)치즈”를 필두로 기타 주요 치즈업체도 최근 몇 년간 지속적으로 여러 종류의 어린이 성장치즈, 신선치즈 등의 치즈 상품을 출시함.
ㅇ 다양한 품종의 치즈 유행
- 서양음식과 친숙해진 젊은 소비자들은 발라먹는 치즈, 조각치즈, 채 썬 치즈 등 더 많은 종류의 치즈를 맛보길 원함.
- 채 썬 치즈는 서양식 피자, 파스타의 원재료로 현재 중국 소비자들의 인식에 깊숙이 자리잡지는 못했지만, 2년 동안 평균 50% 이상의 판매액 성장해 치즈시장 확장에 일조함.
ㅇ 간편식으로 탈바꿈한 치즈
- 치즈기업들이 치즈스낵을 출시함. 전통간식과는 다르게 치즈로 만든 스낵은 가공치즈나 다른 재료와 혼합해 저열량, 높은 영양가의 천연 간편식임.
- 연구결과에 의하면 치즈시장의 주력 상품인 치즈스낵의 판매액은 전년동기대비 16% 성장함.
- 아이가 있는 가정이 다른 그룹보다 치즈스낵을 상대적으로 더 많이 구입하며 평균 지출비용도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남.
ㅇ 새로운 맛을 통한 크로스오버
- 레저식품기업도 '새로운 맛' 수요에 맞춰 새로운 치즈맛을 출시함. 치즈함량을 높이고 '더 영양가 있고, 더 맛있는' 점을 강조하는 라벨을 포장에 추가해 군것질이 건강에 이롭지 않다는 소비자의 근심을 덜어줌.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5개국 수입동향
중국 치즈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0406 기준)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2015
2016
2017
증감률
-
총액
306,648
370,993
434,357
25.1
1
뉴질랜드
161,715
216,391
244,241
12.9
2
호주
64,773
76,955
87,226
13.3
3
미국
53,413
40,976
60,235
47
4
프랑스
13,927
21,031
22,334
6.2
5
이탈리아
12,820
15,640
20,321
29.9
자료원: KITA
□ 대한국 수입액 추이
중국 치즈 대한국 수입동향(HS Code 0406 기준)
(단위: 천 달러, %)
구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금액
5
7
80
82
551
874
증감률
-88.4
27.8
1,045.4
2
572.6
58.7
자료원: KITA
□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중국 시장 선점한 외국 브랜드
- 오랜 치즈 생산의 역사를 가진 외국 브랜드는 현재 중국 내 주요 위치를 점하고 있음. 현재 시장점유율 TOP5 중 4개가 외국 브랜드임.
- 1위는 MILKANA로, 프랑스 Bongrain 회사 계열 브랜드로 현재 시장점유율 25%를 초과함. 2위는 Anchor로 헝티엔(恒天然) 계열 브랜드임. 3위는 La Vache qui rit로 프랑스의 Bel 그룹 계열사 소유임. 4위는 president로 Lactalis 소유임. 5위는 미아오커란두오(妙可蓝多)로 5개 기업 중 유일한 중국 브랜드이며 광저 주식 계열 브랜드임.
ㅇ MILKANA는 베이상광(베이징, 상하이,광저우) 등 1선 도시에서 잘 팔리고 있음. 주로 슈퍼마켓이나 작은 가게에 집중돼 있으며, 일찍이 CCTV와 어린이 채널 등에서 광고를 시작함. 현재 MILKANA는 전국 지급시에 모두 판매망을 보유하고 있으며, 슈퍼마켓 시스템 300개의 대리상을 보유함.
ㅇ 중국 치즈 시장점유율 TOP 5 브랜드 주요제품
순위
제품명
제품 이미지
가격
1
MILKANA 과일치즈맛
(百吉福 棒棒奶酪混合水果味)
500g
59위안
2
Anchor 체다가공치즈
(切达再制干酪)
250g
25.8위안
3
La Vache qui rit 치즈스낵
(乐芝牛
芝士小食系列再制干酪)
125g
37.6위안
4
President 모짜렐라 피자치즈
(总统(President)马苏里拉匹萨奶酪片)
200g
50위안
5
미아오커란두오 과일치즈맛
(妙可蓝多 奶酪棒棒 混合水果味)
500g
45.8위안
자료원: 징둥닷컴(京东商城)
□ 관세율
ㅇ 치즈 HS Code: 0406
- 중국 대한국 수입세율: 8.8%(한중 FTA협정)
연도
관세율(%)
MFN
12
2015
11.2
2016
10.4
2017
9.6
2018
8.8
2019
8
2020
7.2
2021
6.4
2022
5.6
2023
4.8
2024
4
2025
3.2
2026
2.4
2027
1.6
2028
0.8
2029
0
주: 양허유형 15(관세를 한중 FTA 발효일부터 15년간 매년 같은 비율로 인하하며, 2029년 1월 1일부터 관세 없음.)
□ 수입 인증
ㅇ 중국어 라벨
- 중국에서 수입되는 모든 포장식품은 중국어 라벨을 부착해야 함.
- 중국어 라벨에는 원산지와 중국 내 대리상 명칭, 주소, 연락처 등을 기재해야 하며 중문라벨은 보통 수입대행사를 통해 신청함.
ㅇ 검역증명서(위생증서)
- 중국에서 수입제품에 대해 검역을 실시함. 치즈제품은 중국해관에서 발급하는 겸역증명서를 받아야 시장에서 판매 가능
□ 시사점
ㅇ 어린이 맞춤 제품 개발 필요
- 어린이 치즈는 핵심 상품으로, 어린이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선 반드시 '시각적' 요소를 갖고 있어야 함.
ㅇ 중국 소비자의 입맛에 맞는 제품 개발
- 치즈는 수입품이어서 중국 내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지 않는 경향이 여전히 존재함. 따라서 꾸준한 맛 개발이 요구됨.
ㅇ 다방면에 활용되는 치즈
- 중국 치즈의 80%가 카페, 베이커리 등에 쓰임. 이는 재가공돼 빵, 디저트로 소비되며 20%의 치즈만이 음식에 직접 쓰임.
- 유제품 기업은 빠른 치즈 소비에 맞춰 각 거대시장으로 진출함. 어린이, 청소년과 화이트칼라를 겨냥한 다른 종류의 치즈제품이 출시되고 있음.
ㅇ 미래 치즈시장의 발전은 아이, 젊은 세대 그룹 타깃팅에 달려 있음.
- 유제품 기업은 '링링 허우'(2000년 후 출생자), '야오링허우'(2010년 후 출생자) 등 유제품 수용정도가 높은 소비자들을 겨냥함.
- 사탕 모양으로 포장된 치즈제품, 초콜릿을 넣은 치즈제품 등 다양한 종류의 치즈제품들이 출시됨.
ㅇ 선전샹꺼우국제무역유한공사 총경리 짜오청취엔(赵诚全)은 “치즈는 영양이 풍부한 제품으로 쉽게 소비할 수 있으며, 현재 중국에 외동 자녀들이 많고 산아정책 개방이 실현됨에 따라 어린이 치즈는 머지않아 굉장히 큰 소비시장으로 떠오를 것이다.”라고 말함.
자료원: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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