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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바디 용품 시장 변화, 가격과 품질을 모두 충족하는 제품 강세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8-05-19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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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러시아 바디 용품 시장은 ‘21년까지 지속 성장 예상 –
- 민감 피부 비누, 탈모 방지 샴푸 등 기능성 제품에 대한 우리 기업의 관심 필요 –
□ 러시아 바디 용품 시장 개요
ㅇ Euromonitor International에 따르면 ‘17년 러시아 내 바디 용품 판매액은 775억 6,300만 루블로, 전년대비 약 5억 루블 상승
- ‘14년 시작된 서방 제재에도 불구하고 바디 용품 시장 규모는 지속적으로 소폭 상승
- 세부 품목별로 바디워시/샤워젤 2%, 비누 1.1%, 액체 비누가 0.9% 상승하였으나, 샴푸는 0.2% 감소한 수치를 보임.
러시아 바디용품 시장 통계
(단위 :10억 루블)
자료원 : Euromonitor
ㅇ 러시아 바디용품 시장에서 가장 판매 비율이 높은 품목은 샴푸로, 전체의 50.4%를 차지
- 그다음으로 비누가 27.4%, 바디워시/샤워젤이 18.5%, 액체 비누가 3.7%를 차지
- 러시아 남성들의 경우, 바디워시, 세안제 기능을 하는 겸하는 샴푸를 많이 사용하여, 샴푸의 높은 판매 비율에 영향을 미침.
ㅇ Euromonitor에 따르면 향후 러시아 바디용품 시장의 성장률은 예년과 마찬가지로 1% 내외 선일 것으로 예측
- 전체 품목이 지속하여 소폭 상승하여 ‘21년에는 바디 용품 시장 규모는 823억 7,700만 루블로 성장 예측
- ‘21년, ‘17년 대비 바디워시/샤워젤 품목에서의 성장이 10.1%로, 다른 품목에 비해 두드러질 것으로 예측
러시아 바디용품 시장 점유율 통계
자료원 : Euromonitor
러시아 바디용품 시장 품목별 전망치
(단위 : 10억 루블)
품목
2017
2018
2019
2020
2021
2021/2017 증감율(%)
총계
77.6
78.4
79.4
80.8
82.4
6.2
비누
21.5
21.6
21.9
22.3
22.6
6.2
액체 비누
2.89
2.92
2.94
2.99
3
4.9
바디워시/샤워젤
14.3
14.7
15
15.4
15.8
10.1
샴푸
39.1
39.3
39.5
40.1
41
4.9
자료원 : Euromonitor
ㅇ 러시아 바디용품 시장 트렌드를 대표하는 단어는 ‘Bargain hunter(싸고 질 좋은 것을 찾아다니는 사람)’로 제품 선택에 있어 가격이 가장 중요한 요소이나,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도 크게 증가
- 전체적으로 러시아 내 경제 위기로 인해 서민들은 고가의 바디용품보다는 저가 용품을 선호하나, 질적인 측면에서의 고려도 매우 신중한 편
- 자연 친화적인 재료를 사용한 바디용품이 상당한 인기를 얻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무알콜ㆍ무화학물질 용품에 대한 선호가 큼
- 일반 비누의 경우 재료, 효과, 안전성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며, 특히 유아용 비누를 구매할 시 더욱 신중히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남.
- 러시아 소비자들은 바디 용품 제조 브랜드는 크게 고려하지 않으며, 제품 선택에 있어 가격과 향에 중점을 둠.
□ 러시아 바디 용품 시장 세부 현황
ㅇ 러시아 바디용품 시장은 ’17년 기준, 러시아 국내 업체들이 79.6%의 시장 점유율 기록하며 강세를 보임.
- 해외 업체들의 시장 점유율은 20.4%로, 세계적으로 유명한 몇몇 기업들은 러시아 내 생산 공장을 운영하거나 러시아 제조업체와의 협력을 통해 시장 참여 중
- 독일 업체 Henkel은 러시아 내에서 Schwarzkopf & Henkel을 설립하여 러시아 샴푸 시장 점유율 1위인 Schauma를 생산 및 판매 중
ㅇ 한국 기업은 탈모 방지 샴푸, 비듬 전용 샴푸 등 기능성 제품으로 러시아 바디 용품 시장에 진출하는 사례가 많음.
- 저가, 중저가의 제품은 러시아 국내 기업에서 생산하여 유통하는 사례가 많으며, 우리 기업의 시장 진출에는 건강을 고려한 중고가 제품이 효율적
러시아 바디 용품 시장 주요 제품
상품명
제품 설명
제품 사진
가격(루블)
제조 국가
비누
Every Day
고형 비누,
11
러시아
레몬 향,
90 g
Le Petit Marseillais
고체 비누,
43
폴란드
Amande Douce
아몬드 향
90 g
Safeguard Classic
고체 비누,
43.4
러시아
Family Germ Protection
90 g
Cleanness Formula
고체 비누,
43.6
러시아
Currant Naturals
커런트 향,
180 g
Palmolive Naturals
고체 비누,
50.2
터키
우유, 장미 향,
90 g
Jonson’s Body Care
고체 비누,
60.1
UAE
베리 향,
125 g
Dove
고체 비누,
84.1
독일
Beauty Cream Bar
수분 크림,
135 g
Every Day
액체 비누,
25
러시아
250 ml
Le Petit Marseillais
액체 비누,
125
프랑스
Fleur d’Oranger
오렌지 향,
300 ml
Palmolive Naturals
액체 비누,
135
터키
올리브, 우유 향,
300 ml
Barkhatnye Ruchki
액체 비누,
143
러시아
오일 향,
240 ml
Natura Siberica
크림 비누,
191
러시아
Cosmetics of Wild Herbs and Flowers
인삼 향,
500 ml
Dove
액체 비누,
265
러시아
Caring Hand Wash
500 ml
샤워 젤
Russian Traditions
자작나무 시럽 첨가,
75.4
러시아
400 ml
Chistaya Liniya (Pure Line)
커런트 향,
110
러시아
Phytotherapy
250 ml
Palmolive
코코넛 밀크 첨가,
171
터키
Gourmet Spa
250 ml
Jonson’s Vita Rich
코코아 오일 첨가,
172
이탈리아
250 ml
Nivea
오일, 레몬그라스 첨가,
186
러시아
Lemongrass Freshness
250 ml
샴푸
Schauma
씨드 오일 첨가,
68
러시아
Keratin Strength
380 ml
Chistaya Liniya (Pure Line)
치료용 허브 첨가,
134
러시아
Fitotherapy/ Phyto Keratin
400 ml
Hair Strength
Garnier Fructis
올리브 오일, 아보카도 오일 첨가,
175
러시아
Triple Hair Recovery
250 ml
Head & Shoulders
비듬 치료 샴푸,
353
루마니아
Menthol Freshness
400 ml
Pantene Pro-V
모발 회복 샴푸,
312
루마니아
Thick and Strong Hair 400 ml
자료원 : www.utkonos.ru,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종합
러시아 바디 용품 시장 진출 한국 제품
비누
Rice Day
Scrub Body Soap
쌀 성분 첨가,
100 g
79
CJ Lion
Rice Day
Oriental & Natural
연꽃 첨가,
100 g
94.05
CJ Lion
3W Clinic
알로에 첨가,
150 g
120.65 a piece
3W Clinic
샤워 젤
I’m Fresh
포도 성분 첨가,
500 g
521.55
3W Clinic
Atopalm
민감한 피부 전용 샤워 젤,
300 g
1033.60
Skin pH Balance
Shampoos
Rice Day
Oriental & Natural
쌀 오일 첨가,
550 ml
301
CJ Lion
Daeng Gi Meo Ri
탈모 전용 샴푸,
300 ml
451
DOORI COSMETICS CO.,LTD
3W Clinic
비듬 전용 샴푸,
흑마늘 성분 첨가,
500 ml
475.05
3W Clinic
La Miso
홍삼 성분 첨가,
500 ml
854.05
La Miso
Daeng Gi Meo Ri
Gold Energizing
탈모 전용 샴푸,
500 ml
1155.20
DOORI COSMETICS CO.,LTD
자료원 : www.utkonos.ru,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종합
□ 러시아 바디 용품 시장 수입 동향
ㅇ 러시아는 ‘11년 이후 HS Code 330510(샴푸) 품목의 약 46%를 루마니아로부터 수입 중
- 루마니아의 뒤를 이어, 이탈리아(10.75%), 프랑스(7.59%), 벨라루스(5.20%) 등이 뒤를 이음.
- 한국은 ‘17년에 9위를 기록하며 처음으로 러시아 10대 샴푸 수입 상대국 순위에 이름을 올림.
러시아 HS Code 330510(샴푸) 수입 통계
(단위 : 백만 달러, %)
국가명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2017/2016
총계
121.6
127.6
168.7
100
100
100
32.2
루마니아
56.5
58.9
77.5
46.45
46.19
45.95
31.53
이탈리아
10.4
12.8
18.1
8.56
10.07
10.75
41.13
프랑스
8.9
8.5
12.8
7.33
6.64
7.59
51.3
벨라루스
6.7
6.8
8.8
5.49
5.33
5.2
29.13
독일
7.2
7.2
7.7
5.96
5.66
4.57
6.62
스페인
3.4
4.7
6.6
2.77
3.71
3.92
39.64
미국
5.2
4.1
4.7
4.3
3.22
2.79
14.44
폴란드
3.4
3.3
4.1
2.8
2.57
2.45
26.17
대한민국
2.1
2
4
1.77
1.6
2.36
94.92
인도
2.1
2.1
3.8
1.72
1.65
2.26
81.27
자료원 : GTA
ㅇ 러시아의 HS Code 340120(액체 비누 및 바디워시/샤워젤) 품목 수입은 터키, 스웨덴, 프랑스 등의 국가에서 골고루 이루어짐.
- 지난 10년간 ‘16년을 제외하고 터키가 대러 HS Code 340120 품목 수출 1위를 차지하였으나, 비중 면에서 기타 수출국과의 차이가 크지 않음.
- 한국의 해당 품목 대러 수출은 ‘16년 15위(수출액 : 약 12만 6,000달러)를 기록한 것이 최고치이며, ‘17년에는 수출액 감소
러시아 HS Code 340120(액체 비누 및 바디워시/샤워젤) 수입 통계
(단위 : 백만 달러, %)
국가명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2017/2016
총계
15.3
15
16.2
100
100
100
8.29
터키
3.6
1.8
3.3
23.73
11.77
20.07
84.75
스웨덴
1.9
2.2
2.3
12.53
14.84
14.47
5.59
프랑스
0.92
0.78
2
6.01
5.24
12.16
151.51
독일
1.3
1.8
1.6
8.26
12.25
10.13
-10.51
이탈리아
1.8
2.8
1.5
11.99
18.94
9.2
-47.4
핀란드
0.6
0.8
0.8
3.96
5.29
4.84
-0.94
폴란드
1.1
0.7
0.7
6.96
4.5
4.34
4.54
영국
1.3
1.1
0.7
8.21
7.32
4.07
-39.75
네덜란드
0.69
0.65
0.6
4.5
4.34
3.81
-4.86
미국
0.4
0.5
0.5
2.67
3.13
3.19
10.6
대한민국(19위)
0.03
0.1
0.06
0.16
0.84
0.4
-48.91
자료원 : GTA
ㅇ 러시아의 HS Code 340111(비누) 품목 수입 측면에서는 독일이 ‘15년부터 해당 품목 대러 수출 1위를 차지함.
- ‘15년 이전까지 터키의 강세가 지속되었으나, 16년부터 수출액이 감소하였으며, 말레이시아의 수출이 크게 증가함.
- 한국의 해당 품목 대러 수출은 ’15년 7위, ’16년 9위, ’17년 11위를 기록
- 한국은 ‘15년에 처음 해당 품목에서 100만 달러를 기록한 이후 꾸준히 수출액 150만 달러 내외를 기록 중
러시아 HS Code 340111(비누) 수입 통계
(단위 : 백만 달러, %)
국가명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2017/2016
총계
74.8
77
85.9
100
100
100
11.61
독일
20.5
18.9
18.4
27.47
24.5
21.36
-2.69
터키
19.4
17.3
16.3
26
22.46
18.94
-5.85
말레이시아
4.1
9
11.7
5.45
11.66
13.67
30.85
폴란드
8.1
10.2
10.8
10.82
13.2
12.6
6.51
우크라이나
11
5
8.3
14.77
6.44
9.64
67.04
UAE
1
2.7
5.8
1.39
3.45
6.73
118.11
이집트
0.1
3.4
3
0.15
4.44
3.44
-13.61
영국
0.8
1.2
1.9
1.11
1.52
2.17
59.03
미국
2.1
2.4
1.6
2.76
3.12
1.88
-32.62
이탈리아
0.9
1.2
1.5
1.17
1.54
1.8
30.28
대한민국(11위)
1.6
1.4
1.5
2.19
1.87
1.76
5.08
자료원 : GTA
□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현지 전문가 인터뷰
ㅇ 러시아 현지 유통 및 판매 업체 L사 매니저와 인터뷰 결과, 러시아 바디 용품 시장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
- 러시아 경제 위기와 관계없이, 바디 용품 시장은 지속하여 성장하여 왔으며, 기능성 제품, 환경 관련 제품 등에 대한 젊은 소비층의 관심 증대로 성장 예상
ㅇ 한국 바디 용품의 러시아 시장 내 인지도에 대해 질문
- 한국의 바디 용품은 타국의 바디 용품에 비해 가격이 높아 일반 서민들이 이용하는 마트에서는 사실상 찾아보기 힘들어 러시아 시장 내에서 인지도가 높지 않음.
- 한국 바디 용품의 문제점은 품질에 있는 것이 아니라 위와 언급한 바와 같이 높은 가격에 있으며, 제품의 품질과 가격을 적절히 조율하여 시장에 내놓는 것이 관건
□ 시사점
ㅇ 러시아 바디 용품 시장은 ‘21년까지 지속하여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며, 샴푸(HS Code 330510)은 한국의 수출이 증가하고 있는바, 우리 기업의 관심이 필요
ㅇ 바디 용품 시장 진출에 있어 중가, 차별화된 고가의 기능성 제품이 효과적일 것으로 사료
- 건강과 환경에 대한 러시아인들의 관심 증대로 개인의 피부에 맞춘 기능성 제품, 혹은 자연 친화적인 오가닉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음.
- 중, 저가 제품의 경우, 러시아, 터키, 폴란드 등의 기업에서 현지화를 통해 생산 및 유통을 하기 때문에, 가격 경쟁력에서 우위를 갖고 있음.
ㅇ Wild berries, Podrygka 등의 온라인 쇼핑몰에서 한국 화장품 제품이 선전 중인 것을 활용하여,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바디 용품 판매도 고려
- 현지 온라인 L 쇼핑몰에서 한국 화장품 카테고리에서 댕기 머리 샴푸 등을 판매하며 화장품-바디 용품을 함께 판매
러시아 바디 용품 관련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InterCharm
전시품목
화장품, 향수, 스킨 케어 제품, 비누, 샴푸, 샤워 젤, 헤어 제품 등
개최장소
러시아 모스크바, 크로쿠스 엑스포
개최기간
2018.10.24~10.27
주관
Reed Exhibitions
홈페이지
http://www.intercharm.ru/
자료원 :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자료 종합
자료원 : Euromonitor International,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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