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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중국 건강보조식품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18-01-11
  • 출처 : KOTRA

2022년 중국 건강보조식품 1800억 위안(32조 원) 시장 전망 -

- '건강중국 2030계획'에 힘입어 건강보조식품 수요 증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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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바이두

 

□ 상품명 및 선정 사유

 

  ㅇ 상품명: 건강보조식품(HS Code2106.90)

 

  ㅇ 선정 사유

    - 중국 정부에서 최근 고령화 문제를 중요시하고 있으며, '건강중국 2030계획(健康中國2030規劃)' 정책을 발표해 사람들의 건강보조식품에 대한 의식을 높이고 있음.

    - 또한 건강보조식품은 더 이상 중위연령, 노인들만이 복용하는 것이 아니라 20, 30, 특히 임산부들이 많이 찾는 필수용품으로 떠오르고 있어 건강보조식품에 대한 수요가 클 전망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중국 건강보조식품 시장 전망 밝음.

    - 중국 1인당 GDP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건강보조식품 소비액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중국 건강보조식품 소비액은 2006 16.6달러에서 2016 77.8달러까지 달함.

    - 고령화 사회로 빠르게 진입함에 따라 건강보조식품의 주요 소비군으로 돼왔던 노령인구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임. 2050년까지 중국 노인인구는 4억 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

  

중국 1인당 GDP 및 인당 건강보조식품 소비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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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중국 산업정보망

 

  ㅇ 2016년 중국 건강보조식품 시장규모는 1237억 위안으로 전체 건강 관련 의약품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50% 초과

    - 비타민을 포함한 건강보조식품은 최근 몇 년간 전체 건강 관련 의약품 중에서 점유율이 가장 높았으며 매년 시장규모가 증가하는 추세

 

최근 중국 건강보조식품 및 기타 의약품 시장규모

(단위: 백만 위안)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OTC 

64,234.0

69,350.2

74,220.5

78,932.6

84,129.0

Sports Nutrition 

334.7

396.9

486.0

662.3

959.5

Vitamins and Dietary Supplements 

78,501.6

91,031.7

102,082.6

113,007.2

123,760.5

Weight Management and Wellbeing  

6,072.9

6,844.4

8,054.3

9,499.7

10,291.9

Herbal·Traditional Products 

47,449.5

54,673.0

61,648.1

67,752.5

74,489.4

Allergy Care 

1,190.8

1,193.2

1,251.5

1,308.0

1,365.5

Paediatric Consumer Health

11,246.6

12,354.4

13,406.7

14,719.6

16,451.9

합계

149,143.2

167,623.2

184,843.5

202,101.8

219,141.0

자료원: Euromonitor

 

  ㅇ 2022년 중국 건강보조식품 1800억 위안으로 성장할 전망

    - 앞으로 5년간 중국 건강보조식품 시장규모는 매년 증가할 것이며, 2022년 건강보조식품이 전체 의약품 중 차지하는 비중은 58%에 달할 전망

 

중국 건강보조식품 및 기타 의약품 시장규모 전망

(단위: 백만 위안)

구분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OTC 

89,751.6

93,433.7

97,215.0

100,967.2

104,789.7

108,621.6

Sports Nutrition 

1,411.0

1,903.1

2,425.3

2,937.9

3,420.2

3,864.4

Vitamins and Dietary Supplements 

135,454.8

144,279.3

153,400.6

162,260.3

171,165.7

179,989.2

Weight Management and Wellbeing  

11,015.8

12,234.3

13,897.0

15,665.6

17,484.3

19,163.1

Herbal·Traditional Products 

81,468.0

87,151.2

93,670.5

99,789.8

106,114.1

112,564.7

Allergy Care 

1,421.5

1,445.7

1,468.8

1,487.9

1,505.8

1,522.3

Paediatric Consumer Health 

18,345.5

20,004.1

21,748.9

23,541.1

25,377.2

27,224.5

합계 

237,633.1

251,850.4

266,937.9

281,831.0

296,859.8

311,638.3

 자료원: Euromonitor

 

 최근 3년간 수입동향

 

  ㅇ 연도별 수입동향

    - 2014~2017년 중국 건강보조식품 수입 시장규모는 지속적으로 상승 추세

    - 2016년 중국의 건강보조식품 수입규모는 148718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전년대비 14.6% 증가

  

중국 Food Preparations 수입동향(HS Code 2106.90 기준)

 (단위천 달러, %)

2014

2015

2016

2017 10월 누적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1,010,279

10.2

1,297,253

28.4

1,487,188

14.6

1,460,864

27.8

주: 건강보조식품은 제품이 다양해 하나의 HS Code로 정의할 수 없으며 강장제류인 2106.90를 기본으로 정함

자료원: kita.net

  

  ㅇ 주요 수입국 수입동향

    - 2016년 건강보조식품 주요 수입국은 미국이 1위이며, 그 뒤는 호주태국 순임.

    미국은 최근 3년간 1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음. 한국은 2015년까지 수입국 8위에 머물렀지만 2016년엔 5위로 상승함. 호주, 캐나다는 2014년까지 10위권 밖이었으나 2015년에 상위 10위안에 포함.


중국 Food Preparations주요 수입국 동향(HS Code 2106.90 기준)

(단위천 달러, %)

순위

국가명

2014

2015

2016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1

미국

243,199

-6.9

310,246

27.6

339,517

9.4

2

호주

13,095

-19.9

120,153

817.5

229,756

91.2

3

태국

83,306

19.3

85,216

2.3

110,742

30.0

4

대만

67,834

22.0

94,882

39.9

107,035

12.8

5

한국

39,340

21.9

49,761

26.5

90,406

81.7

6

독일

81,445

44.1

83,725

2.8

85,185

1.7

7

일본

47,914

23.6

77,897

62.6

74,173

-4.8

8

네덜란드

101,893

-9.1

87,189

-14.4

56,600

-35.1

9

말레이시아

61,065

29.8

48,138

-21.2

50,383

4.7

10

캐나다

18,941

62.9

30,917

63.2

45,850

48.3

 

총계

1,010,279

10.2

1,297,253

28.4

1,487,188

14.6

주: 2016년 순위 기준임

자료원: kita.net


  ㅇ 주요 성별 수입동향

    - 주요 성별 한국 건강보조식품 수입동향을 보면 광둥성은 2014~2015년까지 2위였으나, 2016년에 1위 자리로 오름허난성은 2014년에 10위권 밖이었으나 2015년에는 10위권에 포함

    - 2016년에 100% 이상 성장률을 보인 지역으로는 광둥(314.4%), 랴오닝(127.2%), 톈진(527.5%), 저장(174.3%) 등으로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임.

 

중국 성별 Food Preparations 수입동향(HS Code 2106.90 기준)

(단위천 달러, %)

순위

성명

2014

2015

2016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1

광둥(廣東)

8,541

63.3

9,171

7.4

38,002

314.4

2

상하이(上海)

14,580

16.5

16,748

14.9

18,518

10.6

3

산둥(山東)

6,299

-0.9

7,433

18.0

11,939

60.6

4

랴오닝(遼寧)

1,939

40.2

2,097

8.1

4,765

127.2

5

베이징(北京)

3,300

1.4

3,795

15.0

3,983

4.9

6

톈진(天津)

296

-36.9

438

48.0

2,750

527.5

7

저장(浙江)

286

1,175.6

936

227.8

2,568

174.3

8

허난(河南)

6

11.3

3,148

49,388.4

1,971

-37.4

9

장수(江蘇)

813

159.8

1,544

89.9

1,812

17.4

10

허베이(河北)

-7.5

-7.5

1,052

-33.2

1,228

16.7

주: 2016년 순위 기준

자료원: kita.net

 

□ 경쟁동향

 

  ㅇ 중국 건강보조식품 시장 경쟁은 비교적 분산돼 있고, 산업 밀집도가 비교적 낮은 편임.

    - '2015~2016년도 중국 건강보조식품시장 연구보고'에 의하면 2015년 중국 건강보조식품 TOP 5 업체 시장점유율은 34%, TOP 20 업체 시장점유율은 60% 차지

 

  ㅇ 중국 주요 건강보조식품

 

브랜드명

이미지

국가명

가격(위안)

비고

Infinit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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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250

- 표고버섯, 팽이버섯, 국화꽃, 오디, 복령 등 재료가 포함된 건강증진 내복액

- 1 2~3 1병씩 식전 30분에 복용함.

- 체력이 약하거나 오랫동안 병상에 있었던 환자에게 효과적이며 면역력을 향상시켜줌.

Nutrili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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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420

- 더블엑스 종합 비타민 무기질은 14가지 비타민과 9가지 무기질뿐만 아니라 폴리페놀, 안토시아닌, 이소플라본 등 다양한 식물영양소를 함유해 공급해 줌.

- 3봉으로 돼있고 1 6정씩 2회 복용함.

- 10% 증가한 항산화수치를 갖고 있음.  

 BY

- HEAL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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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250

- 뉴질랜드, 호주 수입 우유를 사용하며 대두 단백 플라스틱 대량 함유로 고소한 두유향을 느낄 수 있음.

- 1 1 10g 따듯한 물에 희석해 복용

- 면역력 증진에 효과적임.

DR.B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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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1,200

- 낫토균 배양 추출물분말, 맥주효모, 양파분말, 은행잎추출분말, 스테아린산칼슘, 비타민 E 등이 함유됨.

- 1 4정씩 식사 후 복용

- 낫토정은 우리몸의 혈액순환, 장건강에 도움을 줌.

정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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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700

- 국내에서 100% 계약재배된 6년근 수잠으로 만든 홍삼만을 엄선해 제품원료로 사용함.

- 성인 1 3 3g을 온수 또는 냉수에 타거나 직접 섭취

- 다양한 홍삼유효성분이 균형있게 함유돼 면역력증진에 도움을 줌.

 G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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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150

- 비타민 C, 시트러스 바이오플라보노이드 콤플렉스, 셀룰로오스, 채소유래 아세틸화글리세라이드 등 원재료가 함유됨.

- 하루 1~2정 섭취 권장

- 면역 증진에 도움을 주는 항산화제 역할을 하는 감귤류의 바이오플라보노이드와 로즈힙을 함유한 비타민 C

동아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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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1,300

- 당나귀피, 보조자재, 설탕, 황주, 콩기름이 함유되며 , 아연, 칼슘, 스트론튬 등 20여 종 인체에 유익한 미량원소성분이 함유됨.

- 1 1 6g을 잘라내어 따뜻한 물에 희석해 복용.

- 보혈지음, 윤조, 지혈, 맥부진, 현운증, 근육수축, 불면증, 기침, 임신태반노출 등 치료 

Caltr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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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200

-  칼슘 600mg, 비타민D 1000IU, 각종 미네랄(마그네슘, 아연, 구리, 망간)  뼈 생성에 중요한 성분 포함

- 1 1정씩, 한 통에 4개월 분

- 뼈와 치아의 구성 요소 근육, 신경기능 조절, 혈액 응고 등을 도움.

 자료원: 각 업체 홈페이지 및 온라인 쇼핑몰

 

□ 시사점

 

  ㅇ 임산부 및 영유아들의 건강보조식품 소비 급증 

    - 중국의 두 자녀 정책으로 임산부 및 신생아 수가 증가하는 추세

    - 임산부 및 영유아들은 다양한 영양성분을 필요로 하고 있으며, 소득수준이 증가함에 따라 건강보조식품에 대한 요구도 높아짐.

    - 향후 산모·유아를 타깃으로 한 건강보조식품의 사장성은 밝을 전망

 

  ㅇ 고령화 사회로 빠르게 진입하면서 중노년용 건강보조식품은 꾸준히 인기

    - 최근 중국은 빠르게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고 있으며 2030 60세 이상 인구는 전체 인구의 13.3%를 차지할 전망

    - 중국 정부가 인구고령화에 적극 대응하고 꾸준히 실버산업에 대한 정책 발표

    - 건강한 삶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는 만큼 비타민, 중노년용 건강보조식품 시장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ㅇ CFDA 인증 사전 취득 필수

    - 수입 건강보조식품은 중국식품약품감독관리총국(CFDA) 허가를 받아야 함.

    - CFDA 인증획득은 품목 및 행정기관에 따라 상이하지만 보건식품은 약 3~5년 소요됨.

    - 중국 식품 통관 검사가 강화된 만큼 우리 기업은 이에 철저한 대비를 해야 함.

 

   

자료원: 유로모니터, 중국 산업정보망, 국가통계국, 한국무역협회, 각 업체 홈페이지, KOTRA 베이징 무역관 자료 종합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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