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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중국 마스크팩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7-09-29
- 출처 : KOTRA
-
- 피부 및 외모 관심 제고로 시장규모 꾸준히 확대 -
- 기능을 포함한 다양한 부문의 차별화로 소비자 공략해야 -
□ 상품 기본정보 및 관세율
HS Code
품목명
기본 세율(%)
2017년 협정세율(%)
양허유형*
33049900
beauty, make-up, skin-care incl. suntan, nes
6.5
5.7
PR-20
주*: 협정 발효일을 시작으로 기준세율의 20%를 5단계에 걸쳐 매년 균등 인하(이행 5년차 1월 1일부터 기준세율의 80% 유지)
자료원: 관세청
□ 선정 사유
ㅇ 마스크팩 시장 지속 성장 전망
-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Nielsen의 발표에 따르면, 중국 마스크팩 시장은 2014~2016년 연평균 24.6%의 성장률로 1위를 차지
- 2016년 온라인 유통 마스크팩 매출 150억 위안 돌파, 전년대비 26% 성장함.
- 특히 한국 마스크팩은 2016년 기준 온라인 판매 점유율 10.5%로 로컬제품에 이어 2위를 기록했으며, 유럽 및 미국은 3.7%, 일본은 1.2%로 큰 격차를 보임.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중국 마스크팩 시장은 꾸준히 확대하는 추세
- 유로모니터의 조사에 따르면, 2016년 중국 마스크팩 매출액은 전년대비 14.1% 증가한 180억7100만 위안임.
- 2021년 매출액은 280억 위안을 넘어설 것으로 예측하며, 2016~2021년 CAGR 9.2%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
ㅇ 가격대로 구분 시 중저가와 고가 마스크팩 매출액 역시 꾸준히 증가세에 있으나, 전체 마스크팩 시장 내 점유율에서는 다소 큰 격차를 보임.
- 2016년 중저가 마스크팩 시장규모는 약 157억 위안을 기록, 전년대비 14.3% 상승했으며 전체 마스크팩 시장의 86.8%를 차지함.
- 고가 마스크팩 시장규모는 약 24억 위안으로 전년대비 13.1% 상승했으며, 전체 마스크팩 시장의 13.2%를 차지함.
- 마스크팩은 종류 및 유형별로 큰 가격 차이를 보임. 시트팩의 중저가는 주로 5위안 내외이며, 고가 제품은 20위안 내외로 다양함.
- 이 외 필오프 및 슬리핑팩일 경우 중저가 가격대의 마스크팩은 40위안 내외, 고가 마스크팩은 200위안 내외로 다양함.
마스크팩 시장 매출 규모 및 전망(단위: 억 위안)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마스크팩 유형별 수요 현황
- 제일재경 경영정보대학원에서 티몰 TOP 뷰티 브랜드와 연합해 출간한 '2017 마스크팩 발전추세 빅데이터 보고서'에 따르면, 시트팩이 여전히 전체 마스크팩 시장 내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하나 최근 하락세를 보임.
- 반면, 기타 유형의 마스크팩 시장이 꾸준히 상승세를 보임. 소비자들의 마스크팩 유형에 대한 수요층이 점차 다원화되고 있음을 의미
- 2016년 필오프팩 및 클레이팩 매출액은 전년대비 각각 86%, 42% 증가
ㅇ 유형별 마스크팩에 대한 연령별 선호
- 20, 30대 여성은 대부분 직장인 혹은 산모로, 간편하고 빠르게 사용할 수 있는 시트타입의 팩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 반면, 40대 이상 여성들은 자기관리에 훨씬 많은 시간을 투자할 수 있으며, 피부노화 방지 차원에서 워시오프팩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ㅇ 마스크팩 기능별 수요 현황
- 2012~2016년 비화이트닝 마스크팩 시장은 점진적인 증가세를 보였으나, 화이트닝 기능의 마스크팩 시장은 소폭의 감소세를 보임.
- 2012~2016년 5년간 비화이트닝 마스크팩은 전체 마스크팩 시장의 63.5%를 차지
- 반면, 화이트닝 마스크팩은 점유율이 꾸준한 감소세를 보이며 36% 미만으로 하락
마스크팩 기능별 시장점유율(단위: %)
구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비화이트닝
62.9
62.8
63.5
64.0
64.5
화이트닝
37.1
37.2
36.5
36.0
35.5
합계
100.0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유로모니터
- 기초케어부터 피부 심층 관리까지 마스크팩 기능에 대한 수요는 증가세를 보임.
- 미백, 보습 기능의 마스크팩 시장은 여전히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하나 증가속도는 더딘 상황임.
- 반면, 2016년 모공관리(노폐물 제거 및 탄력케어) 기능 마스크팩은 전년대비 30% 이상 증가했으며, 리페어 기능 마스크팩은 전년대비 43% 성장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보임.
- 한편, 모공관리 및 리페어 등 2종 기능 동시 함유 마스크팩의 증가율은 57%로, 소비자들은 기능에 주목하고 가격이 제품 선택 시 가장 중요한 요소가 아님을 알 수 있음.
ㅇ 최근 3년간 중국 마스크팩 수입규모는 꾸준한 증가세를 보임.
- 2016년 수입액은 35억8404만 달러로 전년대비 31.7% 증가했으며, 2017년 1~7월까지 수입액은 24억2352만 달러로 전년 동기대비 26.8% 증가함.
- 최근 3년간 최대 수입국은 한국, 프랑스, 일본, 미국임.
- 2016년 대한 수입액은 10억2863만 달러로 전체 마스크팩 수입규모 중 28.7%의 비중을 차지해 최대 수입국으로 자리매김했으며 프랑스, 일본, 미국이 그 뒤를 이음.
마스크팩 수입규모
(단위: 백만 달러, %)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단위: 백만 달러, %)
국명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1~7월)
수입액
증가율
수입액
증가율
수입액
증가율
수입액
증가율
한국
204.6
63.9
666.6
225.7
1028.6
54.3
690.5
36.5
프랑스
707.8
67.5
775.9
9.6
901.3
16.2
541.1
2.2
일본
314.2
35.8
438.4
39.5
620.3
41.5
516.0
80.3
미국
288.8
128.8
301.4
4.3
353.7
17.4
258.1
39.7
영국
161.6
199.8
164.8
1.9
245.4
48.9
116.8
-23
호주
19.3
119.9
34.2
77.2
71.1
107.7
41.6
91.4
대만
21.6
57.3
48.6
125
65.7
35.2
40.4
32.3
스페인
1.2
122.2
5.2
330.9
16.3
211
40.4
669.7
스위스
34.1
140
43.1
26.6
42.3
-1.9
32.7
32.9
벨기에
46.0
205.6
87.9
91.1
38.5
-56.2
30.7
36.9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 경쟁동향 및 2016년 중국 마스크팩 베스트셀러 10
보르게세(贝佳斯, Borghese)
- 홈페이지: www.borghese-asia.com
- 1956년 이탈리아에서 출시된 글로벌 화장품 브랜드임
- 보르게세 머드팩에는 다종 천연 광물질 성분이 함유돼 있어 피부에 쌓인 각질과 잡티를 제거할 수 있고 뛰어난 청결 효과로 중국 소비자들로부터 호평을 받음
제품
워시오프 머드팩(200ml)
효능: 각질제거, 피지조절
가격: 288위안
워시오프 머드팩(200ml)
효능: 보습, 각질제거
가격: 288위안
워시오프 머드팩(200ml)
효능: 화이트닝
가격: 288위안
메이지(MG美即, MG)
- 홈페이지: www.mgmask.cn
- 2013년 8월 로레알 그룹에 인수됐으며, 시트팩 위주로 생산, 판매하고 있음
- 2009년부터 중국 마스크팩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
제품
시트팩(10장)
효능: 보습
가격: 59위안
시트팩(20장)
효능: 보습, 탄력
가격: 89.9위안
시트팩(5장)
효능: 모공축소 및 청결
가격: 69위안
워더메이리르지(我的美丽日记, My Beauty-dairy)
- 홈페이지: www.beauty-diary.com.cn
- 워더메이리르지는 대만 퉁이약품(统一药品) 산하의 전문 마스크팩 브랜드로 가성비가 높은 제품으로 꼽힘
- 주로 왓슨스 체인점과 티몰, 쥐메이 등 대형 온라인 몰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며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음
제품
시트팩(10장)
효능: 보습
가격: 52위안
시트팩(16장)
효능: 보습, 화이트닝
가격: 109위안
시트팩(20장)
효능: 보습, 화이트닝
가격: 128위안
위니팡(御泥坊, Yunifang)
- 홈페이지: www.yunifang.com
- '위니(御泥)'는 중국어로 '황실전용 미용 흙'을 의미하며, 광물질 마스크팩 전문 브랜드임.
- 풍부한 광물질이 함유돼 있으며, 온라인 쇼핑몰에서 영향력이 큰 마스크팩 브랜드 중 하나임.
제품
시트팩(20장)
효능: 화이트닝
가격: 129.9위안
시트팩(21장)
효능: 피지조절, 모공축소
가격: 119.9위안
슬리핑팩(180g)
효능 보습
가격: 69.9위안
샹이번차오(相宜本草, Inoherb)
- 홈페이지: www.inoherb.com
- 해당 업체는 초목(本草)류 화장품을 전문적으로 연구개발 및 생산함.
- 수면팩 제품은 뛰어난 효능과 저렴한 가격으로 많은 여성들의 인기를 얻고 있음.
제품
시트팩(20장)
효능: 보습
가격: 99위안
슬리핑팩(135ml)
효능: 보습, 화이트닝
가격: 35위안
시트팩(7장)
효능: 보습
가격: 59위안
왓슨스(屈臣氏, Watsons)
- 홈페이지: www.watsons.com.cn
- 3년 연속 미스 홍콩 선발대회 지정 브랜드 제품
- 700여 종이 넘는 자체 브랜드를 갖고 있으며 미용팩은 그 중에서 가장 인기가 높은 제품 중의 하나임
제품
시트팩(24장)
효능: 보습, 미백
가격: 139위안
시트팩(20장)
효능: 보습, 탄력
가격: 118위안
슬리핑팩(220ml)
효능: 모공축소, 보습
가격: 169위안
라네즈(兰芝, Laneige)
- 홈페이지: www.laneige.com
- 지명도가 높고 젊은 여성들이 선호하는 한국 화장품 브랜드 중의 하나임
- 워터 슬리핑팩은 뛰어난 보습효과로 중국 소비자로부터 많은 호평을 받으며 '보습전문가'로 불림
제품
시트팩(16장)
효능: 보습, 미백
가격: 230위안
슬리핑팩(70ml)
효능: 보습
가격: 195위안
슬리핑팩(60ml)
효능: 탄력
가격: 300위안
허보리스트(佰草集, Herborist)
- 홈페이지: www.herborist.com.cn
- 상하이쟈화(上海家化) 산하의 허보리스트는 고가 중의약 화장품 브랜드임
- 미백효능의 워시오프팩은 백작약, 백렴(白蔹) 등 7가지 중의약재 성분이 함유돼 있으며, 촉감이 부드럽고 빠른 흡수 및 뛰어난 미백효과를 지녀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음
제품
워시오프팩(500ml)
효능: 미백
가격: 280위안
시트팩(20장)
효능: 보습
가격: 399위안
슬리핑팩(120ml)
효능: 보습
가격: 229위안
올레이(玉兰油, Olay)
- 홈페이지: www.olay.com.cn
- P&G 산하의 유명한 글로벌 화장품 브랜드로 중국 지역에서 규모가 가장 큰 화장품 브랜드 중의 하나임
- 기술력과 소비자들의 피부 특성에 알맞는 다양한 팩제품으로 수많은 고객을 확보함
제품
시트팩(5장)
효능: 보습
가격: 179위안
시트팩(20장)
효능: 보습, 모공축소
가격: 439위안
슬리핑팩(130ml)
효능: 화이트닝
가격: 199위안
아벤느(雅漾, Avene)
- 홈페이지: www.eau-thermale-avene.cn
- 2004년 진출했으며, 지명도가 가장 높은 의약 화장품 중 하나임
- 풍부한 온천수와 보습성분이 함유된 저자극제품으로 민감성 피부 여성고객이 선호하는 브랜드로 손꼽힘
제품
시트팩(5장)
효능: 미백, 화이트닝
가격: 268위안
슬리핑팩(50ml)
효능: 보습
가격: 238위안
슬리핑팩(50ml)
효능: 보습, 피부완화
가격: 248위안
□ 인증절차 및 제도
ㅇ 인증제도
- 모든 수입화장품(특수 및 비특수)은 중국시장 진출을 위해 CFDA 위생허가 절차를 반드시 거쳐야함.
- 절차: 샘플 및 자료 준비 → 송부 및 검사 → 심사자료 준비 → 신고 → 허가신청서 수령
ㅇ 준비서류
- 수입화장품 위생허가 신청서
- 제품 포뮬러(产品配方)
- 효능성분, 사용 근거, 효능성분의 검측방법(특수용도 화장품)
- 생산공정 및 다이어그램
- 제품품질표준(기업표준)
- 위생부에서 지정한 화장품 검사기관에서 발행한 검사보고서
- 제품포장(제품라벨 포함)
- 제품설명서
- 수탁인 신청 시 위탁신고 관련 위탁서를 제출
- 생산국(지역) 내 제품의 생산 및 판매 허락 관련 증명서
- 광우병 사례가 있는 국가 혹은 지역 내 생산제품은 반드시 공식검역증명서 제출
- 심사에 필요한 기타 참고자료
- 미개봉 샘플 3개
□ 전망
ㅇ 중국 시장 내 마스크팩 침투율은 이미 한국, 대만을 넘어서 세계 최대 소비시장으로 도약
- 지속적인 시장교육을 토대로 소비자들의 구매율 및 사용빈도 촉진
- 마스크팩 소재의 다양성 추구, 특히 성분, 기능 및 포장의 차별화를 통해 소비자들의 선택권을 늘려야 함.
ㅇ 유통환경의 디지털화 및 스마트폰의 보급 확산으로 이를 통한 고객 유입이 확대되면서 디지털 채널이 지속적으로 성장
- 차별화된 판매루트 및 제품전략 구축을 통해 기업 간의 불필요한 경쟁을 방지하고 브랜드 가치를 부각
- 젊은 층을 대상으로 한 웨이보 및 위챗 등 다양한 루트 활성화를 통해 브랜드 홍보에 힘쓸 필요가 있음.
자료원: 유로모니터, Mintel, Nielsen, Sohu, 무역협회, 바이두, 중국 관세청,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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