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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아공, 성장하는 차(茶) 시장
  • 트렌드
  • 남아프리카공화국
  • 요하네스버그무역관 정미성
  • 2017-07-06
  • 출처 : KOTRA

- 루이보스와 홍차 이외의 다양한 소비 확산 -

- 바로 마실 있게 용기에 담아 판매되는 음료, 건강음료로 각광받아 -

 

 


시장 현황

 

  ㅇ 남아공은 루이보스 차의 원산지답게 문화에 매우 익숙하고 특히 홍차 종류가 발달돼 있음.

    - 현지인들은 간단한 아침식사 혹은 간식으로 차와 함께 러스크를 먹는 것을 즐김.

    - 2016 남아공 홍차 판매는 전년대비 4% 감소했으나, 다양한 효능을 가진 다른 종류의 차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2016 판매 규모가 15% 가까이 성장

 

  ㅇ 최근 남아공 정부는 설탕세 도입을 위한 절차를 진행 중에 있으며, 웰빙에 대한 인식 역시 점차적으로 향상되고 있어 설탕 함량이 적고 건강한 음료에 대한 수요가 확산되고 있음.

    - 남아공은 사하라이남 아프리카 국가 가장 높은 비만율을 보여 국민 보건 증진을 위해 정부 차원에서 설탕세를 도입하려고 함. 100ml 4g 이상의 설탕을 보유한 음료에 대해 설탕 1g 2.1센트의 세금을 부과 추진

    - 특히 2~5 미취학 아동의 비만율이 23% 달하고 있어, 소아청소년 건강관리에 적색등이 켜짐. 엄마들은 RTD(Ready To Drink: 바로 마실 있게 용기에 담아 판매되는 음료) 차를 건강한 음료라고 인식하고 있어 이를 물에 희석해 아이들이 음용하게 .

 

  ㅇ 또한 주요 식음료 기업들이 RTD 음료를 출시하고, 흑인 중산층과 새로운 것을 경험하길 원하는 중장년층이 확대되면서 새로운 식음료 문화를 선도하고 있음.

    - 남아공 대표 커피전문점 Mugg & Bean에서는 최근 맛차 그린티 라테를 선보였고, 2016 현지 진출한 Starbucks 그린티 프라푸치노 녹차 관련 음료와 전문브랜드 Teavana 론칭해 젊은 층이 다양한 차를 쉽게 접하게 .

 

남아공에 출시된 다양한 차 음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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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좌)Mugg & Bean에서 선보인 차 메뉴, (우)Starbucks 그린티 메뉴

자료원: Mugg & Bean, Starbuck 홈페이지

 

주요 브랜드 소비자 구매동향

 

  ㅇ 2016 기준 Five Roses, Freshpak 같은 남아공 자국 브랜드의 시장 점유율은 47% 달하며 Woolworths, Checkers, Pick N Pay 현지 마트에서 다양한 종류의 차를 손쉽게 구할 있음.

    - 외에도 Tea Merchant라는 전문 프랜차이즈는 남아공 전역에서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며 다양한 잎차와 티백 제품을 함께 선보이고 있음.

 

요하네스버그 주요 쇼핑몰 Sandton City에서 스토어를 운영 중인 Tea Mercha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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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요하네스버그 무역관 직접 촬영

  

  ㅇ RTD 음료 시장은 현재 다양한 브랜드들이 경쟁하며 2016 시장총액 기준 17% 성장률 기록

    - 남아공 내에서 Lipton 제품을 생산하 Pioneer Food Group 2016 기준 23% 점유율을 보이며 시장을 선두하고 있음.  다른 생산기업인 Bos Brands 다양한 마케팅 전략과 함께 무설탕 음료 새로운 제품을 선보이고 있음. 특히 Bos Brands 트렌드에 민감한 소비층에 인기있는 음료라는 이미지를 앞세워 16% 성장률을 기록하며 빠르게 시장 확장

 

  ㅇ 경기 침체에도 확산되 프리미엄 열풍

    - 최근 Nielson 진행한 설문조사 Nielson Global Premiumisation Survey 따르면, 응답자 92% 높은 품질을 위해 평균 이상의 가격을 제공할 의향이 있다고 대답함. 특 커피· 종류에 대해서 프리미엄 제품을 선호한다는 응답자는 34% 차지

 

남아공에서 판매되 주요 & 음료

사진

제품명

가격

 EMB00001f5c60dc

Lipton Ice Tea

R 21.99(1.5L)

EMB00001f5c60dd

BOS Ice Tea

R 21.99(1L)

EMB00001f5c60de

Fuze Tea

R 22.49(1.5L)

EMB00001f5c60df


Manhattan Ice Tea

R 24.99(1.5L)

EMB00001f5c60e0

Five Roses

R 22.99(20ea)

EMB00001f5c60e1

Freshpak

R 14.99(20ea)

자료원: Pick N Pay 홈페이지

  

시장 전망

 

  ㅇ 남아공 자국 홍차 생산은 2017 30% 감소해 2019년에는 생산이 전무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향후 수입 의존도가 매우 높아질 것으로 예상

    - 또한 남아공 란드의 꾸준한 가치 하락은 수입 홍차 가격에 영향을 끼쳐 현지 홍차 수요는 다른 종류의 수요로 옮겨갈 가능성이 높음.

 

  ㅇ 건강함을 추구하는 생활방식의 변화로 관련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면서, 특히 RTD 음료는 2021년까지 연간 9%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

 

  ㅇ 또한 아시아 문화에 대한 관심이 증대됨에 따라 특히 접근이 쉬운 식음료 문화에서 새로운 시도가 늘고 있음.

    - 세계적인 관광지 하나인 뉴욕 메트로폴리탄 박물관은 현지 전문점인 Tea Drunk 팝업 스토어로 운영하며, 다도를 선보여 호황을 이룬바 있음.

    - 남아공 현지에서도 아시아에 대한 관심이 빠르게 증대되는바, RTD 음료를 시작으로 정통 다도 고급 문화 발달에 기여 가능

 

종류별 판매 규모 성장 전망치

                                                                                                                                                    (단위: %)

종류

2016/2017

2016~2021 연평균성장률

2016/2021

홍차

-1.9

-0.6

-2.7

과일·허브차

0.5

0.9

4.6

녹차

2.1

2.8

14.9

기타

7.7

5.0

27.8

자료원: Euromonitor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

 

  ㅇ 홍차(발효차) 부분 발효차를 제외하고 녹차와 마테는 관세 적용 안됨.

    - 홍차(발효차) 부분 발효차에는 400c/kg 관세 적용

 

  ㅇ 관련 규정은 Trade Metrology Act No. 77/73 따르며, 농업상품검사원(APIS: Agricultural Product Inspection Services) 농림부 인증 필요

 

상품명 HS Code

HS Code

품목

관세율

0902

차류(맛과 향을 첨가했는지에 상관없음)

없음

0902.10

녹차(발효하지 않은 , 내용물의 무게가 3kg 이하로 내용물에 직접 접해 포장된 것으로 한정)

없음

0902.20

밖의 녹차(발효하지 않은 것으로 한정)

없음

0902.30

홍차(발효차) 부분 발효차(내용물의 무게가 3kg 이하로 내용물에 직접 접해 포장된 것으로 한정)

400c/kg

0902.40

밖의 홍차(발효차) 밖의 부분 발효차

400c/kg

0903.00

마테

없음

 

진출 전략 전망

 

  ㅇ 한국은 음료의 종류가 매우 다양하고 다이어트, 피부미용 기능성 제품 폭도 상당히 넓은 편임. 녹차, 옥수수차 관련 제품 진출이 희망적

    - 실제 여러 한국 기업들이 현지에 알로에 주스 등을 성공적으로 수출하고 있음.

    - 현재 남아공 보건당국은 주요 마트 계산대 근처에 무설탕, 저염 식품 비치를 권고하고 있는바 설탕이 가미되지 않은 기능성 음료의 진출 기회 유망

 

  ㅇ 제품 패키징에 있어 간편하게 휴대하고 소비할 있도록 편의성을 높일 필요

    - 한국에서 발매되 제품들은 다양한 용기 디자인을 선보이고 있어 천편일률적인 현지 제품과 차별화가 가능

    - 특히 음료는 제품 이미지를 소비하는 품목에 가까우므로 동양적인 면을 앞세워 소비자의 호기심을 자극한다면 판매량 증진에 도움이

 

  ㅇ 젊은 층과 중산층의 소비를 자극하기 위한 마케팅 운영방안이 필요

    - 특히 소셜미디어 활용이 활발한 젊은 층에게 어필해 트렌디한 제품 이미지 확립

 


자료원: Euromonitor, www.heartfoundation.co.za, Nielson ZA, Mugg&Bean, Starbucks ZA, Business Day KOTRA 요하네스버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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