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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중국 스마트TV 시장 현황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6-02-18
  • 출처 : KOTRA

 

2015년 중국 스마트TV 시장 현황

- 스마트TV 브랜드 인지도 1위 러스(乐视), 스마트TV 시장의 50% 이상 농촌에서 판매 -

- 2016년 6000만 대 돌파 예상, 개성 있는 프로그램 서비스 제공 필요 -

 

 

 

□ 중국 스마트TV 판매량 폭발적으로 증가

 

 ○ 2014년 판매량은 2650만 대로, 2012년 1090만 대 대비 2.5배 증가

 

  2015년 4055만 대, 2016년 6000만 대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

 

중국 스마트TV 판매량 증가 현황

(단위: 만 대)

자료원: sohu

 

□ 중국 스마트TV 시장 특징

 

  중국 스마트TV ‘러스(乐视)’가 브랜드 인지도 1위를 차지

  - 러스TV의 브랜드 인지도는 1위(12.1%)이며, 2, 3위와의 차이가 크지 않아 경쟁이 치열

  - 2015년 스마트TV 산업의 빠른 발전 속도에 따라 스마트 TV 브랜드 간 차이는 점점 줄어드는 추세

 

2015년 중국 내 스마트TV 브랜드별 인지도

자료원: sohu

 

  스마트TV 시장의 50% 이상 농촌에서 판매

  - 도시에서 확산된 스마트TV는 현재 농촌시장에까지 진입했으며, 농촌시장엔 거대한 구매력과 소비력이 잠재돼 있음.

 

2015 중국 스마트TV 판매 지역별 분포

자료원: sohu

 

  스마트 TV 시스템 90%가 안드로이드(Android)

 

주: '기타'는 webOS(LG), Tizen(삼성) 등

자료원: sohu

 

  - 현재 중국 스마트TV 시스템 중 안드로이드 시스템의 점유율은 90%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스마트TV 사용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시스템임.

  - 안드로이드 시스템의 시장점유율은 지속 상승하며, 향후 일정 기간은 독보적일 것으로 예상

 

  스마트TV 주요 소비자는 ‘3인 가구’ 소비자

 

2015 중국 스마트TV 소비자 가정 분석

자료원: sohu

 

  - 스마트 TV를 구매하는 소비자는 주로 3인 가구(39.2%)임.

  - 그 다음은 2인 가구(25.1%)이며, 주요 소비자 연령대는 30대

 

  소비자들은 스마트TV 구매 시 ‘화질’을 가장 중요시 여김.

 

소비자 스마트TV 구매 기준

자료원: sohu

 

  - 중국 소비자들이 스마트TV 구매 시 가장 중요시 여기는 것은 화질(27.4%)

  - 그 다음은 가격(20.7%), 브랜드의 인지도, 음질, 디자인, 기능임.

 

□ 시사점

 

  2015년은 스마트TV 산업이 폭발적으로 발전한 한 해이며, 앞으로의 스마트TV 시장 성장 또한 기대됨.

  

  빠르게 성장하는 농촌시장을 공략해야 함.

  - 농촌 주민의 소득 증가로 농촌시장은 앞으로 중요한 소비지역이 될 것으로 예상

  

  전통 TV기업은 신제품 연구개발에 힘써야 함.

  - 현재 스마트TV 산업에서 ‘온라인 TV 브랜드’가 ‘전통 TV 브랜드’보다 소비자들에게 관심 받고 있음.

 

  한국 기업은 스마트TV 방송 프로그램 제공에 주목해야 함.

  - 중국 소비자들이 스마트TV 방송 프로그램을 매우 중요시 여기고 있음.

  - 스마트TV 방송 프로그램을 구매 기준으로 여기는 소비자들은 9.2%이며, 앞으로 더 많은 소비자들이 방송 프로그램에 따라 스마트 TV구매를 할 것으로 예상

  - 한국 기업은 소비자들의 수요를 만족시켜 개성 있는 프로그램 서비스를 제공하고, 스마트TV 내에 엔터테인먼트 등을 장착해 사용자들의 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도록 힘써야 함.

 

 

자료원: sohu, 物및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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