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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디지털 방송 시작, 뜨거운 셋톱박스 시장
  • 트렌드
  • 태국
  • 방콕무역관 박현성
  • 2014-04-01
  • 출처 : KOTRA

 

태국 디지털 방송 시작, 뜨거운 셋톱박스 시장

- 4월 1일부로 방콕 등 4개지역에 디지털방송 시범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임 -

- 디지털 TV 세트, 셋톱박스 등 관련기기 시장 400억 밧(12억5000만 달러) 규모로 성장할 듯 -

 

 

 

□ 태국 디지털 방송 서비스 도입 개요

 

 ○ 태국 NBTC(National Broadcasting and Telecommunications Commission)는 4월 1일부터 방콕 등 4개 지역을 대상으로 디지털방송 시범서비스를 시작해 2015년 6월까지 2200만 태국 가정의 80%가 디지털 방송을 시청할 수 있도록 서비스 네트워크 확대 계획을 발표함.

  - 4월 1일부터 4월 24일까지는 시범서비스 기간으로 NBTC는 이 기간 중 서비스 이상 여부를 판단해 4월 25일에 최종 디지털 방송 채널을 허가할 예정임.

 

태국 디지털 방송 서비스 네트워크 확장 계획

순서

2014년 4월

2014년 5월

2014년 6월

2014년 8월

지역명

- Bangkok

- Nakhon Ratchasima

- Chiang Mai

- Songkhla

- Ubon Ratchathani

- Surat Thani

- Rayong

- Sing Buri

- Sukhothai

- Khon Kaen

- Udon Thani

- Roi Et

- Chiang Rai

- Sa Kaew

- Nakhon Sawan

순서

2014년 10월

2014년 12월

2015년 2월

2015년 4월

지역명

- Nakhon Si Thammarat

- Phuket

- Trang

- Lampang

- Sakon Nakhon

- Surin

- Nan

- Phetchabun

- Prachuap Khiri Khan

- Kanchanaburi

- Chumphon

- Trat

- Mukadahan

- Tak

- Mae Hong Son

- Ranong

- Loei

- Chaiyaphum

- Phrae

순서

2015년 4월 이후

지역명

- Satun, Uttaradit, Bueng Kan, Si Sa ket, Yala

자료원: NBTC (National Broadcasting Telecommunications Commission)

 

 ○ 2020년 아날로그 방송 중단까지 단계적으로 디지털 방송 서비스를 도입함에 따라 현재 6개에 불과한 채널 수가 24개로 늘어나고 향후 48개로 확대할 계획임.

  - 디지털 방송 도입으로 홈엔터테인먼트, 홈쇼핑, 뉴스전문 채널 등 전문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채널이 늘어날 것이며, 기존 6개 채널이 독점하던 광고시장 규모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

 

디지털 방송 도입에 따른 변화

 

 ○ 디지털 TV 방송 전환을 장려하기 위하여 NBTC는 셋톱박스와 안테나 등 관련기기 구입 쿠폰(690밧)을 디지털 TV 방송지역 대상 가정에 나눠줄 계획임.

  - 디지털 TV 라이선스 입찰 수입 508억 밧(16억 달러)을 재원으로 한 Broadcasting and Telecommunication R&D Funds for public interest(변경 전 명칭 USO Fund)에서 관련 예산에 이미 151억 밧을 배정했으며, 현재 쿠폰 금액을 1000밧으로 늘리는 안을 검토 중임.

  - 부정수급을 방지하기 위한 쿠폰 배포 및 회수를 위해 Bank of Thailand(태국 중앙은행)가 쿠폰을 인쇄하고 Thai Post(태국 우체국)가 디지털 방송 시범서비스 4개 지역(Bangkok, Chiang Mai, Nakhon Ratchasima, Songkhla) 대상 가구에 배달을 관리 감독할 예정임.

  - 소비자는 쿠폰을 가전제품 매장에서 디지털 셋톱박스 및 호환 안테나 구입(900~1500밧)에 사용할 수 있으며, 판매자는 이 쿠폰을 국영은행인 Krungthai은행에서 현금화할 수 있음.

 

□ 디지털 TV, 셋톱박스, 안테나 등 관련기기 시장 전망

 

 ○ Kasikorn Research Center는 디지털방송 시작에 따라 셋톱박스, 컨버터, 안테나, 디지털 TV세트 등 관련기기 시장이 급성장해 2014년 402억5000만 밧(12억6000만 달러)에서 445억밧(13억90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됨.

  - 디지털 TV 컨버터 기기도 2014년부터 본격적으로 판매에 들어가 52억 밧(1억6000만 달러)의 매출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함.

 

 ○ 태국 주요 전자제품 생산업체는 4월 디지털 방송 시작과 6월 FIFA 월드컵 게임에 따라 더 좋은 화질로 경기를 시청하려는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디지털 셋톱박스, 디지털 TV세트, 컨버터, 안테나 등 신모델을 연달아 출시하고 있음.

  - 주요 통신장비업체인 PCA(Planet Communication Asia)사는 셋톱박스를 개당 1495밧(약 4만9000원)에 판매할 계획으로, 새로운 셋톱박스 판매로 2014년 매출액이 작년 7억5000만 밧(2400만 달러)에서 15~20% 정도 늘어날 것으로 전망함. 전자제품 선도업체인 Samart Engineering사는 개당 1115밧(약 3만6600원)에 판매할 예정이라고 밝힘.

  - 삼성, LG, 샤프 등 주요 TV 생산업체도 디지털 TV 세트로 TV를 교체하려는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디지털 TV세트 신모델을 출시하면서 시장주도권을 잡기 위해 경쟁하고 있음.

 

태국 TV시장 현황

(단위: 대수)

자료원 : The Nation (3월 3일)

 

 ○ 셋톱박스시장 전망과 관련해 Samart Engineering사 Mr. Chatree(Business Development Manager)씨는 2014년 디지털 셋톱박스 시장규모는 대략 800만~1000만 대가 팔려 금액 기준으로는 100억 밧(3억20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함.

  - 2013년 12월에 NBTC가 디지털 TV 방송 라이선스를 허가했으며, 2013년 말에 Samart Engineering사는 테스트용으로 디지털 TV 셋톱박스를 5만여 대를 공급한 적이 있음.

  - 2014년 2200만 태국 가정 중 약 50%에 해당하는 1100만 가구가 디지털 TV 방송을 시청할 것으로 예상되며, 그중 70~80%가 디지털 셋톱박스를 구매할 것으로 보임. 또한, 20~30% 가구는 디지털 TV세트로의 TV 교체수요가 될 것으로 전망됨.

  - 디지털 TV 셋톱박스 현지 주요 브랜드는 Samart, Aconatic, Leotech, Createch 등이 있음.

 

□ 시사점

 

 ○ 태국 디지털 TV 방송 시작에 가져올 새로운 시장에 관심을 기울여야 함.

  - 디지털 TV 셋톱박스, 안테나, 컨버터, 일체형 디지털 TV 세트 등 태국 시장의 새로운 수요를 파악하여 긴밀하게 대응할 필요가 있음.

  - 이미 태국 전자제품업체는 셋톱박스시장이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적극적인 마케팅을 펴고 있으며, 한국 셋톱박스 업체 및 관련 부품 업체는 태국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해야 함.

 

 

 자료원 : Bangkok Post, Kasikorn Research Center, The Nations, KOTRA 방콕 무역관 보유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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