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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Eleven 사례로 본 태국 편의점 트렌드
  • 경제·무역
  • 태국
  • 방콕무역관 박영선
  • 2010-06-18
  • 출처 : KOTRA

 

7-Eleven 사례로 본 태국 편의점 트렌드

 

 

 

□ 태국 편의점 비즈니스 현황

 

 ㅇ 현재 태국에는 약 1만5000개의 편의점이 존재하며 가까운 장래에는 그 숫자가 3만개까지 늘어날 전망임. 올해 태국 경제가 침체에서 벗어나면서 각종 소매사업이 양호한 성장을 기록 중임.

 

 ㅇ 태국에 진출한 주요 편의점은 7-Eleven, Family Mart 등이 있으며, 각 편의점 규모는 아래와 같음.

  - 7-Eleven : 5480개 상점

  - Family Mart : 581개 상점

  - Tesco Lotus Express: 400~500개 상점

  - Jiffy : 146개 상점

 

 ㅇ 편의점 업계에서 꼽는 최근 태국 소비자들의 3대 트렌드는 아래와 같음

  - 향상된 삶의 질에 대한 욕구 : Healthy, Attractive, Intelligent

  - 편리함의 추구

  - 절약에 대한 욕구

 

□ 태국의 7-Eleven 편의점 사업 현황

 

 ㅇ 일본 편의점 프랜차이즈 7-Eleven은 태국에서 편의점 중 가장 큰 성공을 거둠. 태국 전체적으로 7-Eleven 편의점 수는 5480개에 이르는데 이는 일본, 미국에 이어 세계에서 3위로 큰 수치임. 태국의 7-Eleven 편의점은 2010년에 450개가 새롭게 문을 열었으며 2012년까지는 7000개로 확장할 예정임.

 

 ㅇ 태국에서 7-Eleven 편의점 사업을 운영하는 기업은 태국의 식품분야 대기업 CP Group의 자회사인 CP All Public Co., Ltd.임. 7-Eleven의 매출액은 2009년 970억 바트(29억4000만 달러)에 이르고 올해는 1000억 바트(31억2000만 달러), 2011년에는 1100억 바트(34억40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함.

 

 ㅇ 매출 내역을 살펴보면 전체 매출 제품 중 72.5%가 식품분야이며, 나머지 27.5%가 비식품분야로서 식품분야의 매출공헌도가 매우 큼을 알 수 있음.

 

□ 태국 7-Eleven의 사업 전략

 

 ㅇ CP All Public Co., Ltd.는 7-Eleven 편의점 사업의 확장을 위해 아래와 같은 다각도의 프로젝트를 추진함.

 

 ㅇ 7-Catalog 프로젝트

  - 7-Eleven편의점의 공간이 제한돼 있는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으로 7-Catalog를 편의점에서 10바트의 저렴한 가격에 판매함. 7-Eleven의 네트워크, 물류시설 등을 활용해 고객들이 카타로그로 다양한 제품을 주문할 수 있도록 했으며, 성장하는 전자상거래 시장을 겨냥해 온라인 서비스(www.7catalog.com)도 제공함.

 

 

 ㅇ Book Smile 프로젝트

  - 현재 태국의 주요 지역에 위치한 7-Eleven은 편의점의 일부 공간을 서점으로 구성해 신세대를 위한 읽을 거리를 제공함. 주로 진열된 제품은 소설, 잡지, 문구, DVD 등임. 편의점이 학교 근처에 많이 위치해 있으며 학생들이 주요 고객층을 구성하고 있기 때문에 플레이보이와 같은 성인잡지는 판매를 하지 않음.

 

 ㅇ Kudsan 프로젝트

  - 7-Eleven은 Kudsan 프로젝트를 통해 편의점 내에서 신선한 베이커리, 커피, 음료수 등을 제공함.

 

 ㅇ Counter Service

  - 편의점에서 고객들은 전기, 수도, 통신, 신용카드, 보험료 등 각종 공과금을 지불할 수 있음. 더 나아가 고객들은 항공권 지불, 콘서트 티켓 구입도 Counter Service에서 처리할 수 있음.

 

ㅇ 자회사 간의 협력

  - CP All Plc은 7-Eleven 편의점 사업을 운영하는데 소요되는 각종 장비, 인력, 시스템을 여러 자회사들이 처리하도록 해 사업의 시너지를 높임.

  - 이러한 자회사에는 냉동고 등 각종 전기전자제품을 제공하는 Retailink Co., Ltd, 냉동음식 및 베이커리를 생산하는 CP Retailing and Marketing Co., Ltd, 편의점 용 스마트 카드를 운영하는 Thai Smart Card Co., Ltd, 마케팅 활동을 전담하는M.A.M. Heart Co., Ltd, 정보시스템의 개발 및 컨설팅 업무를 담당하는 Gosoft Co., Ltd, 물류 업무를 담당하는 Dynamic Management Co., Ltd, 소매업 관리 인력을 양성하는 Suksapiwat Co., Ltd 및 panyapiwat Techno Business College 등이 있음.

 

□ 한국업체 진출 시사점

 

 ㅇ 7-Eleven은 태국 최대의 편의점 프랜차이즈로 연간 30억 달러에 달하는 매출액을 기록함. 7-Eleven에서는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제품을 선정하는데 아래와 같은 기준을 정함.

  - 시장점유율, 시장 규모, 시장 성장

  - 고객의 구매 편의성

  - 포장 편의성

  - 목표 고객층과의 적합성

  - 좋은 품질(ISO, HACCP 등), 좋은 맛

  - 적정한 가격

  - 새로운 트렌드, 높은 잠재력, 유행

  - 전국적 판매가 가능한 제품

  - 재고 편의성

 

 ㅇ 태국 7-Eleven에 제품의 납품이 유력한 분야는 10~20바트(350~700원) 과자, 비스킷, 그리고 전체 편의점 품목의 30%를 차지하는 음료수임. 그 밖에도 편의점에서 사용하는 각종 기기에 대한 수요도 높아 한국업체의 진출이 유망한 분야임.

 

 ㅇ CP All Plc사에 의하면 7-Eleven 편의점에 납품하는 제품에 대한 지불조건은 60일 외상임.

 

 

자료원 : “Product Trends for 7-Eleven Convenience stores in Thailand” Seminar, KOTRA 방콕 KBC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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