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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이런 자동차를 원한다
- 경제·무역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윤여필
- 2010-03-25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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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이런 자동차를 원한다
요약 : 인도네시아 자동차 시장은 4년 안에 154만 명이 추가 구매할 정도로 잠재력이 큰 것으로 파악됨. 인도네시아 사람들은 자동차 구매 시 고려사항 1순위로 Reputation을 가진 차량을 선호하며, 자동차 Type은 4 Door Station Wagon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선호 브랜드는 현재 시장 1위인 도요타를 제치고 Honda 브랜드가 1위로 등극
□ 인도네시아 자동차 시장의 잠재력
ㅇ 인도네시아 인구의 3.5%만이 ‘가족용 자동차’를 보유할 수 있는 형편이며, 31%가 ‘가족용 오토바이’를 구매할 수 있음.
- 현재 300만 대의 가족용 자동차 존재(택시, 버스, 트럭 제외)
- 450만 대의 오토바이 존재
ㅇ 2009년 12월 말까지 다음 4년 안에 자동차를 구매할 의향이 있는 잠재구매자의 수는 154만 명으로 집계됨(가족용 자동차 구매 의사에 한함).
- 그러나 이들 중 129만 명은 중고자동차를 구매할 의사가 있으며, 나머지 29만8000명은 신차를 구매할 의향을 보임.
ㅇ 현재 전 세계가 금융위기의 여파로 초과공급 상태인 자동차 시장에 인도네시아의 시장은 자동차 엘도라도로 여겨질 만큼 잠재력이 큰 시장으로 부각
- Ferrari, Porsche, Renault, Citroen 등도 시장에 진입
□ 인도네시아 사람들의 자동차 구매 성향
(1) 인도네시아 사람들이 선호하는 자동차
ㅇ 응답자의 27%가 4 Door Station Wagon형 신차(예 : 도요타 Kijang), 25%는 5 Door Hatchback, 그리고 13%는 3 Door형 자동차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ㅇ 과거와 다른 점은 응답자 12%가 Coupe/Sport/2 Door Convertible 자동차를 선호한다는 것. 즉, 약 3만6000대의 자동차의 수요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의미
ㅇ 응답자의 9%는 밴, 5%는 픽업형, 4%는 전통 4 Door 살롱을 선호하며, 나머지 1.4%는 전통 SUV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ㅇ 브랜드 측면에서 보면, Honda가 26%로 25%의 도요타를 누르고 1위를 차지했으며, 미쓰비시가 7%로 그 뒤를 따름.
- 기타 일본차 브랜드(마쓰다, 스즈키, 다이하추, 닛산 등)는 다소 주춤
- 최근 인도네시아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 BMW/Benz/ Jaguar 등과 같은 명품 브랜드 자동차의 점유율 증가 예상
(2) 자동차 구매 시 선호 사항
ㅇ 응답자 86%가 자동차 Reputation을 선택
- 응답자 86%가 자동차 구매 시, ‘과거 증명된 기록을 가진 자동차를 구매 희망한다'라고 언급
- 응답자 86%가 자동차 구매 시, ‘넓은 실내 공간과 좌석의 편의성을 고려한다’라고 언급
ㅇ 객관적인 자동차의 Performance Data를 확인한 후 구매하는 응답자수 다수
- 응답자 82%는 ‘감정적인 구매보다는 사실과 수치에 근거해 구매할 것이다’고 언급
- 응답자 74%는 ‘다양한 연구분석을 수행한 후 자동차를 구매한다’고 언급
ㅇ 평균 80%는 안전성 또한 구매 시 중요 요소로 평가함.
- 응답자 81%는 ‘안전성이 가장 중요한 문제다’라고 언급
- 응답자 79%는 ‘성능과 주행 안전성이 가장 중요한 문제’라고 언급
- 응답자 73%는 ‘아이들을 데리고 다니기에 적합한지를 우선한다’라고 언급
ㅇ 응답자 평균 78%가 자동차 구매 시 추가 서비스(옵션, Warranty, 스타일 등)에 근거해 신차 구매 추진
- 응답자 82%는 ‘장기 Warranty를 해주는 신차를 구매하겠다’라고 언급
- 응답자 78%는 ‘기본 사양 이외의 많은 수의 사양을 제공하는 차량을 원한다’라고 언급
- 응답자 73%는 ‘자동차의 신뢰도 다음으로 모양과 스타일이 우선한다’라고 언급
자료원 : Roy Morgan 설문조사 요약, KOTRA 자카르타 KBC 의견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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