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인도네시아, 이런 자동차를 원한다
  • 경제·무역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윤여필
  • 2010-03-25
  • 출처 : KOTRA

 

인도네시아, 이런 자동차를 원한다

 

 

 

요약 : 인도네시아 자동차 시장은 4년 안에 154만 명이 추가 구매할 정도로 잠재력이 큰 것으로 파악됨. 인도네시아 사람들은 자동차 구매 시 고려사항 1순위로 Reputation을 가진 차량을 선호하며, 자동차 Type은 4 Door Station Wagon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선호 브랜드는 현재 시장 1위인 도요타를 제치고 Honda 브랜드가 1위로 등극

 

□ 인도네시아 자동차 시장의 잠재력

 

  인도네시아 인구의 3.5%만이 ‘가족용 자동차’를 보유할 수 있는 형편이며, 31%가 ‘가족용 오토바이’를 구매할 수 있음.

  - 현재 300만 대의 가족용 자동차 존재(택시, 버스, 트럭 제외)

  - 450만 대의 오토바이 존재

 

  2009년 12월 말까지 다음 4년 안에 자동차를 구매할 의향이 있는 잠재구매자의 수는 154만 명으로 집계됨(가족용 자동차 구매 의사에 한함).

  - 그러나 이들 중 129만 명은 중고자동차를 구매할 의사가 있으며, 나머지 29만8000명은 신차를 구매할 의향을 보임.

 

  현재 전 세계가 금융위기의 여파로 초과공급 상태인 자동차 시장에 인도네시아의 시장은 자동차 엘도라도로 여겨질 만큼 잠재력이 큰 시장으로 부각

  - Ferrari, Porsche, Renault, Citroen 등도 시장에 진입

 

□ 인도네시아 사람들의 자동차 구매 성향

 

(1) 인도네시아 사람들이 선호하는 자동차

 

  응답자의 27%가 4 Door Station Wagon형 신차(예 : 도요타 Kijang), 25%는 5 Door Hatchback, 그리고 13%는 3 Door형 자동차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과거와 다른 점은 응답자 12%가 Coupe/Sport/2 Door Convertible 자동차를 선호한다는 것. 즉, 약 3만6000대의 자동차의 수요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의미

 

  응답자의 9%는 밴, 5%는 픽업형, 4%는 전통 4 Door 살롱을 선호하며, 나머지 1.4%는 전통 SUV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브랜드 측면에서 보면, Honda가 26%로 25%의 도요타를 누르고 1위를 차지했으며, 미쓰비시가 7%로 그 뒤를 따름.

  - 기타 일본차 브랜드(마쓰다, 스즈키, 다이하추, 닛산 등)는 다소 주춤

  - 최근 인도네시아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 BMW/Benz/ Jaguar 등과 같은 명품 브랜드 자동차의 점유율 증가 예상

 

(2) 자동차 구매 시 선호 사항

 

  응답자 86%가 자동차 Reputation을 선택

  - 응답자 86%가 자동차 구매 시, ‘과거 증명된 기록을 가진 자동차를 구매 희망한다'라고 언급

  - 응답자 86%가 자동차 구매 시, ‘넓은 실내 공간과 좌석의 편의성을 고려한다’라고 언급

 

  객관적인 자동차의 Performance Data를 확인한 후 구매하는 응답자수 다수

  - 응답자 82%는 ‘감정적인 구매보다는 사실과 수치에 근거해 구매할 것이다’고 언급

  - 응답자 74%는 ‘다양한 연구분석을 수행한 후 자동차를 구매한다’고 언급

 

  평균 80%는 안전성 또한 구매 시 중요 요소로 평가함.

  - 응답자 81%는 ‘안전성이 가장 중요한 문제다’라고 언급

  - 응답자 79%는 ‘성능과 주행 안전성이 가장 중요한 문제’라고 언급

  - 응답자 73%는 ‘아이들을 데리고 다니기에 적합한지를 우선한다’라고 언급

 

  응답자 평균 78%가 자동차 구매 시 추가 서비스(옵션, Warranty, 스타일 등)에 근거해 신차 구매 추진

  - 응답자 82%는 ‘장기 Warranty를 해주는 신차를 구매하겠다’라고 언급

  - 응답자 78%는 ‘기본 사양 이외의 많은 수의 사양을 제공하는 차량을 원한다’라고 언급

  - 응답자 73%는 ‘자동차의 신뢰도 다음으로 모양과 스타일이 우선한다’라고 언급

 

 

자료원 : Roy Morgan 설문조사 요약, KOTRA 자카르타 KBC 의견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인도네시아, 이런 자동차를 원한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