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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中・日 조선기자재산업 비교
  • 경제·무역
  • 중국
  • 다롄무역관
  • 2009-12-28
  • 출처 : KOTRA

 

韓·中·日 조선기자재산업 비교

- 中, 한-일과 격차 존재 -

- 中 설비 국산화 비율 50% 이하 수준 -

 

 

 

□ 한국 - 신흥 조선용 설비 제조국

 

 ○ 늦은 출발, 빠른 발전

  - 한국의 조선기자재산업은 늦게 시작돼 기초가 약했으나, 발전은 매우 빠른 편임.

  - 1970년대 중기 한국의 조선산업에 필요한 기자재는 거의 수입에 의존했음.

  - 80년대부터 한국정부는 조선기자재산업을 적극 지원하며 선박용 엔진, 보조기 등 설비의 국산화를 적극 추진했음.

  - 불과 10여 년 만에 한국은 비교적 완벽한 조선기자재공업 체계를 설립했으며, 90년대 후기부터 조선기자재산업은 조선업처럼 빠른 발전을 가져옴. 현재 한국의 국산설비비율은 85% 정도임.

  - 한국조선기자재협회 통계에 따르면, 한국에는 580여 개 조선기자재기업이 있으며 그 중 2/3 이상 기업이 조선소가 집중된 부산 및 경남지역에 밀집

  - 생산제품은 한국 내 수요 충족 위주이며 고정밀 내비게이션, 자동화설비 등의 일부품목은 수입하지만 기타 제품은 거의 자급자족이 가능한 상태이고 10% 정도는 수출함.

  - 2007년 한국의 조선기자재 총 생산액은 104억2000만 달러로 현재는 101억6000만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됨. 조선용 엔진, 의장류가 주제품이며 생산액은 총생산액의 55%, 30%를 차지함.

  - 한국의 선박용 디젤엔진 생산량과 생산능력은 세계 1위로 자국 조선산업 수요를 만족할 뿐만 아니라 대량 수출함.

  - 최근 5년간 조선용 디젤엔진의 생산량은 대폭 상승해 2008년 2533대, 2349만 마력 수준에 달했음.

  - 현대중공업, 두산엔진 및 STX 3개 기업이 생산능력을 대폭 확충해 현재 한국의 선박용 엔진 생산능력은 3500만 마력으로 예측되며, 자국 조선업의 수요를 상회함.

  - 한국은 최근 들어 핵심 조선기자재 제품의 연구개발을 강화해 수입을 대체하는 데 큰 성과를 거둠. 특히 신형화물오일펌프, 세계 최대 엔진, 크랭크 축 등에서 큰 발전이 있었다고 평가됨.

 

□ 일본 - 세계 최고의 선박용 설비 제조국

 

 ○ 일본의 조선기자재산업

  - 세계 최대 규모, 최다 품종, 정교한 시스템이 특징임. 일본 제조 조선용 설비는 100% 자체 조선산업의 수요를 만족하며, 1/3은 수출함.

  - 조선기자재 생산액은 세계 조선기자재 총생산액의 1/3 이상을 차지함.

  - 2001~08년, 일본 조선기자재산업의 생산액은 8년 연속 증가함. 국산설비 설치율은 95% 이상에 달함.

  - 2007년 조선기자재산업의 생산액은 116억4000만 달러이며, 2008년 생산액은 165억2000만 달러에 달함.

  - 2008년 2월, 일본 국토교통성 해사국 선용공업회에서 62개 주요 조선기자재기업을 대상으로 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경쟁력지수로 볼 때 일본 조선기자재산업의 경쟁력은 100, 유럽이 96, 한국이 93, 중국은 83임.

   · 조선기자재 품질 및 기업의 AS등 요소를 감안하면 일본 조선기자재 경쟁력은 세계 최고임.

  - 통계에 따르면, 일본에는 700여 개 조선기자재기업이 있으며 각종 기자재 연구영역에 모두 세계 유명기업이 존재함.

  - 일본에서 생산한 조선기자재 중 선박용 내연기가 주류제품이며, 그 생산액은 조선용 기자재 총생산액의 1/2 이상을 차지함.

  - 2008년 11개 주요 선박용 디젤엔진기업의 총생산량은 1000만 마력을 상회했음.

  - 일본의 주요 수출 기자재는 선외모터, 조선용 디젤엔진, 항해설비, 선용보조기, 축류, 스크루 및 선용보일러 등임.

 

□ 중국

 

 ○ 韓, 日과 격차 존재

  - 2001~08년 중국 조선산업은 연간 평균 33% 속도로 대폭 성장했고 조선기자재산업의 발전도 빠른 추세임. 주요제품의 생산량은 매년 증가세이며 조선용 엔진, 크랭크축, 갑판기계 등의 생산능력이 제고돼 공급 부족상황이 완화됐음. 저속선기 크랭크의 공급부족도 해결돼 중국 조선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했음.

  - 중국에는 10개의 저속선용 디젤엔진기업이 있고 2010년 총 생산능력은 1000만 마력에 달할 것이며, 중속선용 디젤엔진기업은 10여 개로 2010년 생산능력은 2200대(엔진 및 발전기 포함)를 상회할 것으로 추정됨. 저속선기 크랭크축 제조업체는 3개, 2010년 생산능력은 300대를 초월할 것임. 따라서 생산능력 부족현상이 근본적으로 해결될 것임.

  - 중국 조선산업의 폭발적인 성장은 거대한 조선기자재시장을 형성해 해외 조선기자재기업 및 국내 기타 업종의 기업이 기자재시장에 진출, 중앙기업, 민영기업, 3자 기업 등이 핵심역량을 형성하고 있음. 관련통계에 따르면, 중국의 지방 및 민영 조선기자재기업은 600개를 초월하며 외상독자기업이 90개, 중외합자기업이 40개 정도로 추산됨.

  - 조선기자재산업의 생산규모가 확대됨에 따라 제품체계도 개선됨. 중국은 이미 조선동력시스템 관련 주요제품과 부품, 갑판기계류 주요제품, 선실설비의 부분제품, 전력전기의 부분제품, 의장품, 조선용 기기류 일부제품 등에서 우수한 제품을 생산함.

  - 2008년 중국의 20여 개 조선기자재제품이 세계 70여 개 나라와 지역에 수출됐으며, 수출액은 24억5000만 달러에 달했음.

  - 중국의 조선기자재기업은 기술도입 및 소화, 흡수 및 자주 개발능력을 구비했음. VLCC, 8530TEU컨테이너선 등 대형, 고부가가치조선의 동력시스템, 및 갑판기계 등 제품의 제조는 국산화됐음.

  - '10차 5개년 개발계획 기간, 중국의 주요 조선기자재기업의 조선용 설비 국산화는 큰 발전을 이뤘으며 8K98Mc 등 초대형 선용 저속디젤엔진, 6RT-flex60C-B 등 지능형 선용 저속디젤엔진, 신형 선용 중속엔진 및 직경이 90인 저속 선용 디젤엔진의 크랭크축 등이 좋은 예임.

  - 중국은 조선기자재제품의 제조능력을 키우는 동시에 자주 연구개발에 주력해 어느 정도의 연구개발력을 구비했으며, 선용 중속엔진 및 크랭크축, 대형스크루, 조선발전소, KGW크레인, 대형 닻, 대형호이스트, 선용 디지털자동제어 핸들조정기 등 지적재산권을 확보한 선용설비를 연구 개발했음. 중국의 조선기자재산업의 발전모델은 제조형에서 제조 및 연구개발결합형으로 이전하고 있음.

  - 중국의 3대 주류 선형의 국산설비 설치율은 50%, 국산설비의 평균 설치율은 40%, 국산 선실설비, 통신항행유도자동화설비의 설치율은 극히 낮음. 고부가가치 선박의 국산설비 설치율도 낮은 편이며, 지능형 디젤엔진부품의 국산화율은 매우 저조함.

  - 중국의 조선기자재산업과 조선산업의 발전이 불일치한 상황은 아직 변하지 않았으며, 주요 문제점은 아래와 같음.

 

  1) 주요 선용설비의 연구개발 능력이 약하고 핵심기술은 수입에 의존, 불완전한 조선기자재 생산능력, 부분설비의 생산능력은 과잉상태, 부분설비는 공백상태임.

  2) 기업 수는 많으나 경쟁력을 갖춘 기업이 적고, 산업집중도 역시 낮음.

  3) 1차, 2차, 3차 부대산업 간 연계가 부족하며, 생산능력 분포조정 필요

  4) 영업, AS, 시스템납품 등 면의 경쟁력 강화 필요

  5) 다양하지 못한 품목, 약한 조선시장 리스크 대응 능력

 

□ 한-중-일 조선기자재 생산액

 

2001~08년 일본 조선기자재 생산액

                                                                                                            (단위 : 억 엔)

연도

2001

2002

2003

2004

2005

2006

2007

2008

생산액

7,590

7,970

8,010

8,800

9,760

10,840

13,020

약 15,000

자료원 : 일본조선

 

2001~08년 한국 조선기자재 생산액

                                                                                                             (단위 : 억 원)

연도

2001

2002

2003

2004

2005

2006

2007

2008

생산액

38,885

40,946

43,157

49,570

62,573

76,543

97,546

약 120,000

자료원 : 한국

 

2003~08년 중국 조선기자재산업 발전상황

                                                                                                            (단위 : 억 위앤)

연도

2003

2004

2005

2006

2007

2008

기업 수

127

148

220

252

321

370

공업 총생산액

101.8

141.6

188.1

249.8

213.8

468.2

제품판매수익

98.5

132.9

174.9

236.5

211

392

이윤총액

4.2

5.3

9.2

15.9

12.1

37.9

주 1 : 중국조선기자재산업의 통계자료는 규모이상 기업만 해당

    2 : 통계기준이 조절돼 2007년 관련 데이터 절대치는 2006년보다 하락. 원래 통계방법대로 하면 2007년 주요지표는 2006년보다 다소 증가, 공업생산액은 595억 위앤 증가, 이윤은 7억 위앤 증가

 

 

자료원 : 선박공업항업신식, 중국선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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