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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조선기자재시장, 가격경쟁 돌입할 듯
  • 경제·무역
  • 중국
  • 다롄무역관
  • 2009-12-23
  • 출처 : KOTRA

 

중국 조선기자재시장, 가격경쟁 돌입할 

- 한, 중,  삼파전 격화 -

- 중국  유관업계의 협력강화 목소리도 -

 

 

 

 해외 기자재기업의 중국진출 본격화

 

  치열한 경쟁구조

  - 중국의 선박 건조량이 해마다 상승함에 따라 선박 기자재시장의 수요도 상승하고 있음. 해외 선박기자재기업의 중국시장 진출이 본격화됨에 따라 선박기자재시장에서의 가격경쟁은 일촉즉발의 상황인 것으로 판단됨.

 

  한·중·일 3국, 경제위기 영향으로 어려움 가중돼

  - 중국 선박기자재시장은 중국 기업이 일정 정도의 유리한 고지를 확보하고 있으나 제품기술  품질면에서 한국, 일본 기업과 비교 시 아직 수준 차이가 있음. 하지만 경제위기 영향이 확대됨에 따라 한국, 일본의 선박기자재기업도 어려움에 봉착한 상황임.

  - 한국의 주요 엔진 생산업체는 400대 이상의 선박엔진 오더가 취소됐으며, 재고량도 150대 이상에 달했음. 중국과 일본의 엔진  크랭크축 생산기업도 오더 취소문제에 부딪힌 상황임.

  - 최근 오더취소 영향을 받는 업체는 늘고 있으며, 제품재고도 증가추세임. 그 중 엔진과 크랭크축 생산업체의 상황이 심각한 편임. 전문가의 예측에 의하면 향후 선박엔진  선박기자재의 오더취소량은 계속  것이며, 가격경쟁의 우려가 있을 것으로 판단함.

 

중국 조선 기자재업체

자료원 : www.baidu.com

 

  - 오더 취소에 따라 선박기자재기업은 제품재고가 쌓이는 한편 신규 증가한 생산능력의 소화가 되지 않아 투자회수가 어렵게 됨.

  - 따라서 선박기자재기업은 제한된 오더를 따기 위해 손해도 불사하는 최저판매가격 경쟁을 벌일 것으로 전망됨.

 

 한국기업에 대한 경계

 

  한국기업의 가격인하 여부에 촉각을 곤두세워

  - 한국기업은 계약금을 많이 받고 한화 가치하락의 조건을 이용해, 중국시장에서 저가공략으로 중국 선박기자재기업에 압력을 가함.

  - 유럽 선박기자재기업은 생산비용이 높아 엔진  제품의 가격인하가 어려운 실정임. 따라서 한국의 가격인하는 유럽의 선박기자재 업체들에도  근심거리임. 이에 따라 업계 전문가는 현재 제품재고  신규 추가 생산능력을 소화하지 못하면 결국 글로벌 선박기자재시장에 가격경쟁이 일어날 것이라고 추정함.

 

 중국의 대응방안

 

  업체 자체의 경쟁력 강화 필요

  - 관련 전문가는 중국 선박기자재업체가 가격경쟁에서 이기려면 정부의 지원 외에 회사가 생산계획 관리수준 제고  대응조치를 적극 취해야 한다고 함. 아울러 품질관리 강화, 품질제어능력을 끌어올려 품질 하자로 인한 납기 지연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지적함.

  - 글로벌 금융위기는 선박기자재기업에  위협을  뿐만 아니라 부대제품의 원가도 하락시켰음. 따라서 선박기자재기업은 생산과정  구매과정을 파악해 원가예측  원가분석업무를 강화하는 동시에 생산비용 절감을 적극 추진해야 함.

  - 중국 업계 전문가들은 무엇보다 중국 조선업체와 선박기자재기업이 협력해 공동대처 노력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 이러한 상호협력만이 해외 관련업체와 경쟁 시 승산이 있을 것으로 전망함.

 

 

자료원 : 중국선박신문, 중국선박항업신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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