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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조선업 현황 및 전망
  • 경제·무역
  • 중국
  • 다롄무역관
  • 2009-11-27
  • 출처 : KOTRA

 

중국, 조선업 현황 및 전망

- 수주잔량에서 한국 뛰어넘어 세계 1위로 등극 -

- 기술력, 관리력 등의 열세극복이 관건 -

 

 

 

□ 중국 조선업의 발전역사

 

 ○ 중국 조선의 역사

  - 중국은 조선 항해역사가 오래된 국가 중 하나임. 기원전 2500년 중국은 舟楫을 건조했다고 하며, 商代부터 요트 운송이 이뤄지는 동시에 선창이 있는 목판선이 건조됐다고 함.

  - 한, 당, 송조를 지나며 명조 정화 ‘칠하서양(七下西洋)’의 역사적 시기에 중국 조선업은 당대 최고수준에 이르렀다고 함.

  - 서방 공업혁명의 발전에 따라 엔진을 장착한 스팀보트 등이 점차 바람을 동력으로 하는 대형 범선의 자리를 대체하면서 중국의 조선 항해산업은 몰락하기 시작했음.

  - 중국의 개혁개방 후, 그 중에서도 특히 21세기의 9년간 세계경제의 고속발전과 산업 세분화로 중국 조선업은 저렴한 노동력과 원자재 등의 강점을 내세워 회복하기 시작했음.

  - 2000년 이래 세계조선업 경쟁의 국면은 2개의 뚜렷한 변화를 보였음. 그 중 하나는 한국조선업이 전면적으로 일본을 능가해 세계 조선업의 최고가 된 것이며, 다른 하나는 중국 조선업의 성장이 신속해 경쟁력이 뚜렷하게 상승했다는 것임.

  - 2008년, 중국의 신규 오더물량은 세계시장의 39%를 확보해 한국을 넘어 세계 1위에 올랐음.

 

□ 중국 조선업 규모와 산업 포지셔닝

 

 ○ 수주잔량 1위로 올라섬

  - 2000년 2월부터 한국은 지속해 세계 1위의 보좌를 유지했지만 2008년 경제위기 후 쇠퇴했는데 세계조선과 항운현황 분석기구 'Clarkson', 조선업계 최근 발표통계에 따르면 올해11월 초 중국의 현재 보유 오더는 5496만CGT로 한국을 추월해 세계 1위로 올라섬.

 

2008년 수주잔량(좌), 2009년 수주잔량

 

자료원 : 봉황재경(鳳凰財經)

 

  - 2008년 중국 조선 완성량은 2881만DWT으로 동기 대비 52.2% 증가했는데 2007년 동기보다 21.85% 상승했음. 신규 수주오더는 5818만DWT으로 동기 대비 40.9% 하락했고 기존 보유선박 오더는 2억460만DWT으로 동기 대비 28.7% 증가했음.

  - 영국 Clarkson회사의 세계선박총량의 통계수치에 따르면 중국의 조선완공량, 신규 수주오더와 기존 보유오더는 각각 전 세계시장의 29.5%, 37.7%, 35.1%를 차지했음.

 

2008년 중국 3대 조선지표시장 분포

       (단위 : 만DWT, %)

조선지표

중국

글로벌

2008년 중국 비율

2007년 중국 비율

완공량

2,881

9,771

29.50

23

신규 오더

5,818

15,438

37.70

42

기존 오더

20,460

57,710

35.10

33

자료원 : Clarkson 통계수치

 

 ○ 이윤의 증가

  - 2008년 1~12월 중국 중규모 이상 1242개 선박공업기업의 총 생산액은 4143억 위앤으로 동기 대비 59.8% 증가했으며, 증가폭은 지난해 대비 6%포인트 하락했고 완성한 공업증가치는 1183억 위앤으로 동기 대비 61.2% 증가했음.

  - 1~12월 실현한 이윤총액은 283억4000만 위앤으로 동기 대비 50.5% 증가했으며, 증가폭은 지난해 대비 7.1%포인트 하락했음. 그 중 선박 제조가 182억 위앤으로 동기 대비 56.5% 증가했고 선박부품 제조업이 18억 위앤으로 동기 대비 97.9% 증가했으며, 선박보수 및 분해업이 84억 위앤으로 동기 대비 32.9% 증가했음. 1~12월 결손기업은 191개사, 적자가 10억6000만 위앤으로 지난해 대비 103.3% 증가했음.

  - 1~12월 중국 선박공업 평균 종업원은 44만 명으로 동기 대비 22% 증가했음.

 

중국 조선산업 기업구성

2008년 조선완공량 10위 기업

순서

회사

완공량(만 재화중량)

1

상해 외고교 조선 유한공사

458.5

2

대련 선박중공집단 유한공사

292.4

3

강소 신시대 조선 유한공사

193.2

4

호동 중화조선(집단) 유한공사

127.4

5

상석집단(주산)조선 유한공사

93.2

6

강소 양자강조선창 유한공사

83.9

7

발해선박중공 유한책임공사

81.6

8

광주광선국제구분 유한공사

69.7

9

남통중달가와사키선박공정 유한공사

63.2

10

상해선창전파 유한공사

56.9

자료원 : 중국 선박공업산업협회

 

□ 경제위기가 중국 조선업에 끼친 영향

 

 ○ 경기둔화 및 업계전반의 불황

  - 전 세계 금융위기 이래 해운시장이 급속하게 줄고 있는데, 6년 연속 번창하던 국제 조선시장이 막을 내렸음. 중국 선박산업의 전망이 비관적이며, 시장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져 수주받기도 어렵고 선박 인도도 어려우며 자금조달도 어려운 국면은 향후 몇 년간 유지될 것으로 예상

  - 중국에는 현재 3000여 개 조선소가 있는데 기존에 존재하거나 곧바로 이뤄질 선박 생산력은 6000만DWT 정도이며 아직 2000여 만DWT이 계획준비단계 상태임.

  - 중국선박협회의 계산에 따르면 미래 경제가 회복했을 경우 전 세계의 선박 수요량은 1억DWT 정도로 예측되나, 중국조선소가 예상하는 수주가능분은 30%, 즉 3000만DWT로 중국조선업은 이미 과도한 설비투자가 이뤄졌음을 알 수 있음.

  - 2009년 1월 전 세계 조선시장의 거래량은 38만7500DWT으로 동기 대비 97.7% 하락했음.

  - 3대 선박유형 중 1월에는 4척의 탱커(tanker)만이 거래됐으며(총 합계 30만DWT), 벌크선박 및 컨테이너 선박은 거래가 없었고 특히 벌크선박 같은 경우 이미 2개월 연속 거래가 없는 상황이며 ,컨테이너 선박은 3개월 연속 거래가 한 건도 없었음.

  - 선박 제조가격의 측면으로 볼 경우 중국 내 조선기업이 2009~11년에 납부하는 선박은 주로 2007년 이후의 고가 선박오더로 선박 제조가격의 대폭 하락 및 선주의 ROI 감소로 인해 고가선박은 오더취소 위험에 노출됨.

  - Clarkson의 통계에 따르면 2008년 12월 말 VLCC, Capesize와 Panamax 등 새로운 선박 투자의 투자회수율은 손익분기점에도 미치지 못함.

  - 자금공급 경색 : 관례에 따르면 조선소에서 오더를 받은 후 최대한 빠르더라도 2년 후에야 납품함. 선주는 보통 조선업체에 20%의 선금(민영조선소일 경우 선금이 5%인 경우도 있음.)을 지불하게 되는데, 조선소는 선주의 선금만으로 자금회전을 유지함. 하지만 조선소에서 새로운 오더를 받지 못할 경우 자금 공급망이 파열되기 때문에 조선업체에 치명적인 타격을 줄 수도 있음.

 

□ 중국 조선업의 투자전망

 

 ○ 저렴한 노동력

  - 저렴한 노동력은 중국조선업 등 산업발전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임. 한국의 고임금과 복리에 비해 중국에 조선소를 건설할 경우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으로 노동력을 구할 수 있어 선박제조 원가를 대폭 줄여주므로 선박 제조가공업체의 이익을 많이 높여줬다고 평가됨. 향후 5~10년 동안에도 중국조선업의 인건비는 여전히 한국에 비해서는 저렴할 것으로 예측됨.

 

한중 조선기업 종합 노동력 원가 대비

자료원 : 삼성중국연구원

 

 ○ 조선부지 자원 및 생산력이 비교적 풍부

  - 한국, 일본 등 기업에 대비할 때 중국은 기나긴 해안선을 보유해 조선기지를 확장하는 데 용이하며 한국, 일본의 생산력은 거의 포화상태에 달했기에 정상 선박오더를 확보할 능력이 안되므로 많은 오더가 중국조선사로 들어옴.

 

 ○ 일반 선박 제조의 노하우가 쌓여

  - 중국 벌크선, 탱커 등 정규선박의 제조에는 노동력, 생산력에 어느 정도 노하우가 쌓여 경쟁력이 있음.

  - 일부 중국 조선소의 탱커, 벌크선 등 정상선박의 생산주기가 이미 국제표준에 부합했으며, 대련선박중공사 같은 경우 단계별 제조, outfitting 제조, 선실도어 제조 등 기지를 세워 전체 제조주기를 대폭 줄였음.

 

 ○ 저렴한 원자재 가격

  - 조선주가 사용하는 강재 등은 중국 내 가격이 국제시장의 정상가격보다 훨씬 낮은 편임. 각 제철소의 생산기술이 끊임없이 업그레이드되면서 품질도 수입제품을 따라가고 있어, 생산원가와 국제가격을 비교할 때 경쟁력이 있음.

 

 ○ 핵심기술력의 부재

  - 중국의 현재 조선산업은 아직 대부분이 선박 외체의 제조 및 분해업무 등에 중심을 둬 핵심기술이 부족함. 따라서 중국 측은 외자기업과의 중국 내 합작을 적극적으로 희망함.

 

한국, 일본, 중국 조선산업 기술경쟁력 대조표

 구분

한국

일본

중국

설계수준

기초설계

100

100

85

세부설계

100

95

75

생산설계

100

95

65

생산기술

절단

100

100

80

용접

100

100

80

외관

100

100

70

탑승

100

100

70

관리수준

가격관리

100

100

60

자재관리

100

100

60

생산관리

100

100

60

인력관리

100

100

65

자료원 : 한국산업연구원

 

 

자료원 : 봉황망(www.ifeng.com), 중국선박망(www.chinaship.com), 중국선박공업항업망(www.cansi.org.c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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