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中 조선업계, 아직 봄은 오지 않았나
  • 경제·무역
  • 중국
  • 다롄무역관
  • 2009-10-29
  • 출처 : KOTRA

 

中 조선업계, 아직 봄은 오지 않았나

- 성장세 둔화, 오더 감소, 선박 미인도 등 경기호전에는 시간 필요할 듯 -

 

 

 

이 보고서는 2009년 1~7월의 중국 선박업계 현황을 정리한 자료임.

 

 현황

 

 ㅇ 생산총액은 증가했으나 증가폭은 둔화

  - 대규모 조선 관련 기업의 생산 총액은 3006억 위앤

 

조선업계 세부산업별 총생산액

(단위 : 억 위앤)

 

전년 대비 조선 관련 산업 성장률

자료원 : 중국선박항업신식

 

 ㅇ 수출량은 계속 늘지만 증가폭은 둔화

  - 대규모 조선 관련 업체의 총수출액은 약 1403억 위앤이며, 이 중 조선업이 1161억 위앤, 선박기자재업체가 43억9000만 위앤, 선박수리 및 폐선박 해체업체가 197억6000만 위앤을 차지

  - 이는 전년 대비 21.3% 증가된 금액이나 증가폭은 전년 대비 40.8% 하락

 

 ㅇ 건조가 완료된 물량은 증가하고, 일감은 감소

  - 중국 조선업계 생산완료 누계는 1878만DWT로 전년 대비 78% 증가

  - 그러나 신규 오더 누계는 787만DWT로 전년 동기 대비 78% 감소

 

 ㅇ 주요기업의 이윤은 전년 대비 하락세

  - 70개 주요 선박 관련 업체의 영업수익은 1215억 위앤으로 전년 대비 22.64% 증가

  - 그러나 영업이익은 105억 위앤으로 전년 대비 18.19% 감소함.

  - 특히 조선 및 기자재업체에 비해 선박수리업체의 이윤 감소폭이 컸음.

 

 특징

 

 ㅇ 산업 구조조정 및 지원정책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함.

  - 작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중국정부가 주도한 조선업계 구조조정 및 진흥계획 시행 후 금융기관의 조선 관련 업게에 대한 지원이 증가해 부분적으로 업계 및 해외선주의 자금부족으로 인한 오더 취소문제가 다소 완화됐음.

  - 국가적인 업계 구조조정 계획에 따라 무리한 조선소 신설 및 확장 계획이 취소됐으며, 기업단위의 구조조정 및 합병 검토 등이 이뤄지기 시작했음.

  - R &D 및 해양플랜트 설비 역량의 강화(6월 남통 COSCO의 오프쇼어 석유탐사플랫폼 제작, 7월 상해 振華中工에 설치될 스페인 ADHK사의 22억 달러 상당 해양플랜트 수주 등 각종 고가 오프쇼어 플랜트 수주)

 

 ㅇ 신규 수주량이 일부 증가하고 있으나 전체 경기호전으로 보기는 어려움.

  - 작년 글로벌 금융위기의 여파로 중국은 올 5월까지 신규 수주를 거의 확보하지 못했으나, 6월부터 점차 신규 수주를 시작함.

  - 7월 수주한 오더물량은 총 199만9000DWT임.

  - 그러나 신규 수주량에 비해 제조완성량이 더 많으며, 선주들의 오더 취소도 여전히 계속되고 있어 확보한 수주잔량은 10개월 연속 하락세임.

 

 문제점

 

 ㅇ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오더 취소, 대금 미지불로 인한 미인도 선박문제

  - 해운시장의 지속적인 운임 하락으로 중국 선박업체들이 수주한 오더 취소가 지속되고 있음.(1~7월 취소오더는 75척, 388DWT 규모로 7월 말 현재 수주 오더 잔량의 2%임.)

  - 해운시장의 불황으로 운송능력 잉여현상이 심각. 이에 따른 영향으로 7월 현재 주요 조선업체가 건조한 신조물량의 1/3이 선주의 사정에 의해 제때 인도되지 못하고 있음.

  - 오더 취소, 대금납부 연기 등의 문제는 한국 조선업계에도 영향을 끼쳐 한국 선박기자재업체들은 잔여물량 소진을 위해 가격덤핑을 하고 있어, 중국업체들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고 중국 측은 분석함.

 

 ㅇ 선박용 철판가격 상승으로 인한 조선업계의 원가 상승

  - 6월 중국 선박용 철판 생산량은 110만5800톤으로 전년 동기 대비 32.8% 감소

  - 1~7월 누계생산 총량은 608만5600톤으로 전년 동기 대비 40.7% 감소

  - 철광석 가격의 대폭 상승으로 중국 제철업계의 7~9월 인도가격은 상승세임.

   · 주요 제철소의 20mm CCSB 선판 평균가격은 4050위앤/톤 선이며,

   · 8월 물량은 톤당 200~500원의 가격 상승, 9월 물량은 700원 이상 가격 상승 예정

  - 이러한 선판 가격의 상승은 조선업체의 원가상승을 야기하고 있음.

 

 ㅇ 새 일감 부족으로 인한 조선업계의 어려움은 지속적으로 증가

  - 신규수주의 대폭감소 및 이미 수주한 오더물량의 지속적인 감소로 생산능력의 잉여현상이 발생하고 있음.

  - 글로벌 경기침체로 인해 이후 2~3년간 전 세계 조선업체들은 오더 가뭄현상에 시달릴 것으로 예측되며, 중국 대부분 신흥 조선업체의 잔여 물량은 2010년 혹은 2011년 상반기가 되면 소진될 것으로 전망(일부는 2009년 하반기 현재 물량부족을 겪고 있음.)

  - 이러한 신규오더의 부재는 결국 조선업체 간 과다한 가격경쟁을 유발해 업계의 구조조정으로 이어질 위험이 있음.

 

□ 전망 및 방향정립

 

 ㅇ 시장 전망

  - 글로벌 조선시장은 10개월 연속 수주 총잔량 감소현상을 겪고 있는 등 당분간 시장 경기침체는 계속될 것임.

  - 6, 7월 수주량이 반짝 증가하기는 했으나 대부분의 전문가들이 시장을 비관적으로 보고 있음.

  - 선박용 철판시장 역시 수요감소 및 잉여생산으로 인해 단기간에는 시장상황이 비관적일 것으로 전문가들은 전망함.

 

 ㅇ 방향정립 예측

  - 업계 체질개선을 위한 각종 계획의 빠른 실시가 필요

  - 신용대출 확대, 내수진작, single hull 유조선의 퇴출 및 산업펀드 등의 설립 및 운영 등 정책조치 필요

  - 중앙정부 차원에서의 통제를 통한 과다경쟁, 인프라 난립 방지

  - 신기술 개발을 통한 신규 국제규격, 규범 적용 및 경쟁력 강화

 

 

자료원 : 중국선박공업항업협회, 중국선박항업신식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中 조선업계, 아직 봄은 오지 않았나)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