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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 게임시장 진출 전략
  • 경제·무역
  • 홍콩
  • 홍콩무역관 박은균
  • 2008-11-22
  • 출처 : KOTRA

홍콩 게임시장 진출 전략

- 게임기용 게임, MMORPG, 모바일 게임 인기, 2009년도 게임판매액 최소 15% 성장 예상 -

- MMORPG 게임, 모바일 게임 홍콩시장 성공가능성 높아, 전시회 참가로 시장진출 모색 -

 

보고일자 : 2008.11.17.

홍콩 코리아비즈니스센터

박은균 hanguo@kotra.or.kr

 

 

□ 홍콩 게임시장 현황

 

 ㅇ 홍콩 게임 소프트웨어시장 7200만 달러 규모

  - 싱가포르 Giant GfK 조사연구소에 따르면 2008년 홍콩의 게임소프트웨어 시장규모는 7200만 달러로 작년보다 15% 증가했음.

  - GfK 분석에 따르면 홍콩의 게임시장은 액션, 슈팅, 스포츠 게임이 주류이며, 포터블 게임은 전체 게임시장의 약 31%를 차지하고 있음.

 

 ㅇ 홍콩 게임 관련 기업 약 100여개사

  - 홍콩의 게임관련 기업은 제작사, 퍼블리셔, 게임디자인사 등 합하면 약 100여 개사이며 이들 중 퍼블리셔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기업은 20% 정도에 불과함.

  - 홍콩의 대표적인 퍼블리셔는 Gameone, Runup, UR 등이 있으며 제작사는 주로 온라인 게임과 모바일 게임을 제작함. 특히 모바일 게임, 휴대용 포터블 게임 제작사가 주류임.

 

 ㅇ 포화상태의 홍콩 게임시장

  - 홍콩의 온라인게임인구 수는 약 217만명(2008년)으로 이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한국, 싱가포르 다음으로 세 번째로 큰 규모임.

  - 인터넷 사용자도 전체 인구수(7백만)에 이르며, 온라인 게이머도 총 인구의 31%로 홍콩 게임 시장은 인프라 면에서 이미 포화상태임.

 

홍콩 온라인 게임산업 규모 및 전망(2008년-2010년)

구분

2008년

2009년

2010년

인터넷 사용자(백만 명)

6.17

6.30

6.39

온라인 게이머(백만 명)

2.17

2.28

2.38

온라인 게이머수 연증가율(%)

6.0%

5.0%

4.6%

온라인게임 보급률(%)

35.2%

36.2%

37.3%

자료원 : IDC보고서

 

 ㅇ PC플랫폼게임과 모바일 게임 위주

  - 홍콩의 게임시장은 PC플랫폼 게임과 모바일 게임으로 양분돼 있음. PC플랫폼 게임의 경우는 자체 개발 보다는 중국, 한국, 일본에서 수입한 게임들이 인기를 끌고 있음.

  - 모바일 게임은 세계 최고의 모바일 보급률이라는 인프라를 바탕으로 일본, 중국, 한국에서 수입된 게임뿐만 아니라 홍콩에서 자체 개발된 게임도 인기를 끌고 있음.

 

 ㅇ 포터블 게임기 인기

  - 현재 홍콩에서는 PSP, 닌텐도 DS에서 즐길 수 있는 게임이 인기를 끌고 있음. 휴대가 간편해 언제, 어디서든 즐길 수 있으며, 좁은 면적으로 특별한 야외활동이 부족한 홍콩의 지리적 특징과 포터블 제품에 대한 친밀도가 높은 홍콩인들의 성향으로 인해 시장에 보급이 증가하고 있음.

  - 주로 10~30대 연령층에서 포터블 게임기를 즐기고 있으며, 남녀 모두에게 인기가 높음. 게임은 캐주얼 게임, 슈팅게임, 역할게임 등 주로 쉽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이 인기가 높음.

 

□ 최신 인기 게임

 

 ㅇ 휴대용 게임, 포터블 게임기용(PSP, NDS) 게임이 대세

  - 포터블 게임기용 게임은 홍콩 게임시장의 31%를 차지하고 있으며, PSP, GBA, NDS 등의 높은 보급으로 홍콩 게임시장을 장악하고 있음. 장르는 액션 게임, 사격 게임, MMORPG의 인기가 높음.

 

휴대용 게임 인기 순위 (2008년 10월 현재)

게임

유형

기종

가정교사 히트맨 리본! DS 화염의 운명

MMORPG

NDS

판타지 스타 포터블

MMORPG

PSP

따끈따끈 베이커리

MMORPG

NDS

건담 시드 연합 VS 자프트

액션

PSP

무쌍오로치

액션

PSP

 오브  : 올림푸스의 사슬

액션

PSP

캐슬배니아 : 드라큘라 X 연대기

액션

PSP

코디드소울 : 계승되는 이데아

MMORPG

PSP

삼국지대전 

시뮬레이션

NDS

목장물어 3

시뮬레이션

NDS

자료원 : hk.games.yahoo.com

 

 ㅇ PC 게임, RPG와 MMORPG 인기 높아

  - PC를 플랫폼으로 하는 게임은 Play Station 2, Xbox, GameCube를 이용한 슈팅게임, 사격게임, RPG 등임. 한국, 일본 등에서 수입한 MMORPG도 인기가 높음.

 

PC 게임 인기 순위(2008년 10월 현재)

게임

유형

기종

 소문사대모험(사탄 강림 편)

액션

PC

 온라인

운동

PC

食天地 2

MMORPG

PC

明星三缺一 온라인

기타

PC

市民 온라인판

MMORPG

PC

LUNA 온라인

MMORPG

PC

十二之天貳

MMORPG

PC

Heat Project

사격

PC

明星地主

기타

PC

星夢

MMORPG

PC

자료원 : hk.games.yahoo.com

 

□ 홍콩 게임사 활동 동향

 

 ㅇ 온라인 게임은 수입, 모바일 게임은 자체 제작

  - 온라인 게임 제작의 경우는 제작비와 시간이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주로 일본, 한국, 대만, 중국 등에서 수입해 퍼블리싱을 주로 하고 있음. 온라인 게임을 제작하는 대표적인 홍콩 기업은 게임원(Gameone Online)이 있으나 이를 제외하고는 경쟁국과 비교할만한 온라인 게임을 제작하는 기업은 전무함.

  - 세계적인 모바일 인프라를 갖추고 있으며, 제작비가 상대적으로 저렴해 홍콩의 게임 제작사들은 대부분 모바일, 휴대용 포터블게임기용 게임을 개발함.

 

 ㅇ 아시아 회사 주류

  - 홍콩게임시장은 일본을 중심으로 한국, 대만 등 아시아 게임사들의 시장점유율이 65% 이상이며 아시아 기업의 2008년 8월 판매액은 전체시장의 75%에 달했음.

  - 홍콩 야후에서 발표하는 최신 게임 순위에도 아시아 게임사에서 개발한 게임들의 순위가 항상 80% 이상을 차지함.

 

 ㅇ 일본기업 강세

  - 아시아 게임사들 중에는 일본 게임사가 비교적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Capcom, Konami, Namco, Bandai, Nintendo, Sega, Sony Computer Entertainment 등 6개사가 아시아 게임사 매출의 74%를 차지함.

  - 반면 서구회사들의 매출은 소수회사에 편중돼 있으며, Electronic Arts, Microsoft, Rockstar Games 등 3개사가 서구회사 매출의 절반이상(56%)을 차지함.

 

 ㅇ PS3, PSP, NSD, 모바일 플랫폼 구현 게임 선호

  - 홍콩 게임사들은 PS3, PSP, NDS, Wii 등과 같은 플랫폼에서 구현되는 게임을 선호하며 판매 비중도 높은 편임.

  -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MMORPG 게임도 인기가 높으며, 홍콩 게임시장에서 점유율이 점점 상승하고 있음.

 

□ 홍콩 게임산업 R &D 붐

 

 ㅇ 홍콩의 게임개발 수준은 초보단계

  - 홍콩에서는 이미 대만, 일본, 한국 등의 게임이 인기가 높아 홍콩 게임회사들은 라이선스를 구매해  게임을 배포하는 형태를 취하고 있음. 따라서 홍콩의 게임 개발 수준은 아직 초보단계임.

  - 대부분의 게임 디자인 회사는 소규모 회사이며, 이들 기업은 투자비용이 적은 온라인 게임개발에 치중하고 있음.

  - 게임업체인 M-Inverse사에 의하면 독립적 콘솔을 위한 게임을 개발할 수 있는 홍콩회사는 극소수이며, 대부분의 회사들은 자본력이 강한 미국·일본의 대형업체와 협력하고 있음.

 

 ㅇ 기업들의 R &D 활성 노력

  - 중국 게임개발 업체의 자체적 기술력이 높아지고 중국 게임수입업체와의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홍콩 게임업체들은 대중국 시장공략을 위해 자체적 기술개발이 시급하게 됐음.

  - Microsoft 홍콩 법인은 홍콩이 한국, 일본의 기업보다 게임개발 능력이 뒤쳐짐을 지적했으며, Polytechnic University, University of Hong Kong과 협력해 현지 게임산업의 발달을 도모하고 있음.   

 

□ 홍콩에서 성공한 한국 게임 내역

 

게임

내용

▪ 게임명 : 오디션

▪ 실적 : 최고 동시접속자 1만 명 이상

▪ 성공사유 : 신세대 취향에 맞게 매월 업데이트를 진행했으며, 최신 음악을 신속하게 제공해 젊은 층에 큰 인기를 끔.

▪ 게임명 : 테일즈런너

▪ 실적 : 최고 동시접속자 1만5000명, 1개월 이상 검색랭킹 1위

▪ 성공사유 : 홍콩 유명 DJ인 센 메이를 내세워 대대적인 스타  마케팅

                  을 실시함.

▪ 게임명 : 노스테일

▪ 실적 : 서비스 출시일 2주 만에 홍콩야후 검색어 1위 등극

▪ 성공사유 : 유명 가수 테레사 푸가 TV CF 주제곡을 불러 큰 반향을
                  불러일으킴.

▪ 게임명 : 라펠즈

▪ 실적 : 오픈베타 시작과 동시에 홍콩 야후 검색어 1위 전체 인기 검색어 순위 상위권에 등극

▪ 성공사유 : 홍콩 유저들에게 더 편리하고 쾌적한 게임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오랜 준비과정을 거침. 수준 높은 현지화 작업과 호기심을 자극하는 전략적 마케팅이 홍콩 게이머들에게 라펠즈를 확실히 각인시킴.

자료원 : 한국 및 홍콩언론종합

 

□ 2008년 G-Star 수출상담회 참석 바이어들에게서 듣는 홍콩 게임시장 진출 전략

 

 ㅇ 홍콩 게임사가 분석한 한국 게임의 장단점

홍콩기업명

장점

단점

U1

▪ 돋보인 예술성

▪ 세련된 디자인

▪ 지나친 아시아 풍

UR Game

▪ 우수한 그래픽

▪ 흥미진진한 게임체계

▪ 높은 라이선스 비용

▪ 퍼블리셔의 아이디어 배척

Century soft

▪ 우수한 품질

▪ 혁신적 구성

▪ 높은 가격

▪ 퍼블리셔에 대한 지원 부족

Run Up Game Distribution

▪ 우수한 그래픽

▪ 우수한 기술

▪ 높은 가격

▪ 퍼블리셔에 대한 지원 부족

Characters Creator

▪ 창조적 구성

▪ 우수한 디자인

▪ 외국어 지원 부족

▪ 퍼블리셔에 대한 지원 부족

MOFFY

▪ 창조적인 그래픽 디자인

▪ 수출용 게임 타이틀 풍부

▪ 외국어 지원 부족

Gameone Online

▪ 혁신적 구성

▪ 게임 타이틀 풍부

▪ 동유럽 배경 과다

▪ 현지화 미흡

       자료원 : 홍콩 코리아비즈니스센터 자체 설문조사

 

 ㅇ 퍼블리셔 배려 제고 필요

  - 홍콩 게임사들은 한국 게임사들이 지나치게 한국 실정만 고려하고 있으며 퍼블리셔에 대한 배려가 부족하다고 지적함.

  - 홍콩 게임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홍콩의 실정에 맞게 현지화하는 작업이 중요하며 또한 외국어 지원을 제고해야 할 것이라고 함.

 

 ㅇ 창의적인 게임 진출 가능성 높아

  - G-Star 수출상담회에 참가한 홍콩 바이어들은 한결같이 한국 게임의 창의성과 디자인에 높은 점수를 주었으며, 홍콩 게임시장에서 타국 게임과 비교해서도 경쟁력이 높다고 평가함.

  - 홍콩 게임시장은 이미 성숙한 시장으로 홍콩 게이머들은 게임 구성과 디자인만 우수하다면 가격이 조금 고가라도 구매할 의향을 갖고 있음. 따라서 중국 게임들과의 가격 경쟁을 하기보다는 좀 더 창의적인 게임 제작에 주력할 필요가 있음.

  - 특히 한국게임은 RPG, MMORPG에 창의성과 우수한 디자인이 뚜렷이 나타나는 바, 이러한 강점을 살린다면 홍콩 게임시장 진출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임.

 

 ㅇ 모바일 게임, 시장 진입 용이

  - 홍콩은 모바일 게임이 주류로 슈팅게임, 캐쥬얼게임, 스포츠게임 등 모바일로 쉽게 즐길 수 있는 게임 진출이 온라인 게임보다는 시장 진입이 용이함.

  - 모바일 게임 진출을 위해서는 홍콩 이동통신사들과 사업 교류를 맺고 있는 홍콩퍼블리셔를 찾아야 하며, G-Star 2008 수출상담회에 참석한 바이어들 중에는 Moffy가 대표적인 모바일 게임사임.

 

 ㅇ 홍콩 게임 전시회를 통한 시장 진출 모색

  - 홍콩 게임시장 진출을 모색하기 위해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홍콩 전시회를 참가하는 것임. 홍콩의 대표 게임전시회는 12월에 개최되는 'Asia Game Show 2008'임.

  - 8월에 개최되는 'Hong Kong Computer & Communications Festival 2008'는 일반 공개 전시회로 약 50만명의 홍콩인들이 방문해 연일 인산인해를 이룸. 게임 홍보를 위해서는 가장 적합한 전시회로 판단됨.

 

홍콩 게임전시회 내역

전시회

주관

개최 시기

Hong Kong Computer & Communications

Festival 2008

The Chamber of Hong Kong

Computer Industry

8월

2008 Ani-Com & Games Hong Kong

Tung Tak Enterprise Limited

8월

GTI Asia Hong Kong Expo 2008

Haw Ji Co., Ltd.

9월

The 3rd Super Game. Toy Show

AGP (Asia) Ltd.

12월

Asia Game Show 2008

Asia Game Show

12월

자료원 : 홍콩무역발전국

 

 ㅇ 홍콩 게임시장 여전히 발전가능성 높아

  - 싱가포르 Giant GfK 조사연구소에 따르면 2009년에도 게임 판매액이 최소 15%의 증가할 것으로 분석함.

  - 향후 2~3년간 게임 가입자수도 7~9%대의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 바 홍콩 게임시장은 여전히 발전 가능성이 있는 것임.

 

홍콩 게임산업 전망

구분

2008년

2009년

2010년

유료 온라인게임 보급률(%)

31.1%

31.5%

31.8%

subscription시장(백만 달러)

41.35

44.76

48.07

subscription 연성장률(%)

9.6%

8.3%

7.4%

자료원 : IDC보고서

 

 

자료원 : 홍콩 코리아비즈니스센터 자체 설문조사 및 인터뷰, 홍콩언론종합, YahooHK, IDC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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