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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 밀라노도 함께하는 저탄소경제
  • 경제·무역
  • 이탈리아
  • 밀라노무역관 유지윤
  • 2016-11-22
  • 출처 : KOTRA

- COP21 파리협정 발효로 이탈리아 및 EU의 환경정책 강화 예상 -

- EU의 저탄소 이동성 전략으로 혁신적 교통시스템 및 무공해차량 개발 기대 –

 

 

 

□ 밀라노 시(市), 대기오염 개선을 위해 차량통제안 강화

 

  ㅇ 밀라노 시청은 지난 달인 10월 더욱 심해지는 밀라노 미세먼지 및 공해 감소를 위해 더욱 강화된 차량 도심 진입 통제안(Area C)을 발표함.

    - Area C*로 지정된 구역의 진입 가능 차량 등급을 한 단계 상승시키는 한편, 상업용 차량의 진입 가능 시간을 엄격히 통제해 시내에 만연한 자동차 공해 및 교통체증 해소를 도모할 예정

    - 이 통제안에서는 디젤엔진 도심 출입을 한 단계 상승시켜, 유로4 디젤차량 중 필터가 장착되지 않은 차량은 도심 진입을 통제함. 이에 따라, 밀라노 진입 차량은 하루 평균 약 7000대 감소(-8%)하고, 특히 출근 시간대에 약 3000대 감소해 종전 대비 -20%의 차량 진입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교통체증 해소 및 대기오염 완화 효과를 기대함.

        * Area C: 2012년 1월부터 시행된 제도로, 밀라노 시내 대기오염 완화를 위해 밀라노 도심지역에 노후차량 출입을 전면 금지하고, 해당 차량 진입 시 통행요금(1일 5유로)을 부과해 차량 진입 감소를 도모

 

유로 엔진 등급 기준

                                                                                                  (단위: g/km, PN 제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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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EU 집행위 홈페이지, Wikipedia

 

EU 저탄소 이동성 전략’으로 무공해 차량 전환 추진

 

  2016년 11월 4일, 기후변화에 관한 파리협정이 공식 발효됨에 따라 2017년부터 각국에서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정책 시행 예정

    - 전 세계 197개 국가가 합의한 파리협정은 ① 2100년까지 지구온도 상승을 2도 내로 제한, ② 기후 변화에 대한 선진국-개도국 등 범지구적 책임 분담을 골자로 하고 있음.

 

  ㅇ EU는 기후변화 대응에 선도 행위자로,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1990년 수준 대비 40% 감축하기로 하며 2020년의 20% 온실가스 감축 목표에서 목표를 한 단계 상승시킴.

    - 또한, 재생가능 에너지 비율을 최소 27% 이상으로 끌어올리며, 에너지 효율성을 최소 27% 이상 개선을 목표로 교통분야에서 대폭적인 온실가스 감축을 달성하기 위해 EU 저탄소 이동성 전략을 발표한 바 있음.

 

EU 온실가스 배출 현황 및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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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유럽 환경 기구(European Environment Agency)

 

  2030년 EU의 저탄소 이동성 전략(A European Strategy for low-emission mobility)은 디지털 기술, 스마트, 저공해 교통수단으로의 전환을 통해 교통체계 효율성 증대하고, 탄소 배출 없는 교통환경 구성을 목표로 함.

    - 이를 위해 세부적으로 바이오연료, 재생 전기 등 저공해 교통에너지 개발을 촉진하고, 교통분야의 단일정책 플랫폼을 통해 현재 94% 화석연료에 의존하고 있는 교통분야를 최종적으로 무공해 차량으로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 이번 전략 추진을 위해 각 도시 및 지역정부에서 세부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며, 유럽 투자계획(Investment Plan for Europe)과 전략적 투자펀드(European Fund for Strategic Investment) 등 다양한 펀드에서 관련 기금 출자 예정

 

이탈리아의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노력

 

  ㅇ EU에서 제시한 2020년 20% 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을 위해 이탈리아는 지속 가능한 에너지, 지속 가능한 교통수단 등 세부 분야에서 환경기준 강화해 온실가스 감축에 성공함.  

 

  ㅇ 지속 가능한 에너지를 위해 이탈리아는 EU의 지침 혹은 EU 차원의 목표와는 별개로 자체적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이에 맞는 실행 방안을 반영해 정책 방향을 설정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결과를 얻음.

    - 이탈리아는 2020년까지 신재생 에너지 보급목표인 17%를 2013년에 조기 달성함. 그 이후 신재생 에너지의 비율을 높여 정부 차원에서 에너지원 다변화를 추구하고 있으며, 에너지 효율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 중

    - 이탈리아의 대표적인 에너지 정책으로는 ① 세제 인센티브, ② 백색 인증 제도, ③ 에너지 라벨링 제도, ④ 건물 에너지 효율 개선 정책이 있음.

 

EU 국별 온실가스 배출 목표 및 배출 현황(2014년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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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유럽환경기구(European Environment Agency)

 

이탈리아 에너지 정책과 주요 내용

정책

내용

세제 인센티브

고효율 전력 모터 및 인버터로 구매, 교체 시 20% 세금 감면 등 세제 감면 정책

백색인증 제도

에너지 효율 개선을 촉진하고, 전 에너지 소비산업의 배출 감축을 유도

에너지 라벨링 제도

가전기기에 에너지 소비수준을 등급별로 표시해 라벨을 부착. 에너지 효율제품의 구매 촉진

건물 에너지효율 개선 정책

신규 및 기존 건물에 건축물 에너지 인증과 건물 신축·개축 시 태양열(신재생) 난방에 대한 의무 규제 등

 

  지속 가능한 교통수단을 위해 지속적으로 친환경차량 인프라 구축을 진행하고 있으며, 연구 보조금을 통해 차량 보급 확대에 노력해옴.

    - 이탈리아에서 주행 중인 친환경차는 대부분 하이브리드차와 전기차이며, 전기차의 확산 보급을 위해 구입 후 첫 5년간 자동차세 면세를 시행함. 2020년까지 전기자동차 충전대를 13만 대 확대 설치하고, 2030년까지 전기차 1000만 대 보급 계획

    - EU의 저탄소 이동성 전략 추진에 따라 차량의 대체연료에너지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친환경 차량 보조정책이 지속될 전망

    - 또한, 현재 지방정부 차원의 도심의 차량 출입제한 등 소극적 교통정책에서, 차후 중앙정부 차원의 디지털기술 접목을 통해 차량의 연료 대비 이동거리에 따른 분담금 책정 등 새로운 교통정책이 수립될 가능성이 높음.

 

한국, 저탄소 경제로의 전환은 신성장동력 확보로 연결

 

  한국은 온실가스 배출량이 세계 7위로, 파리협정 이행을 위해서는 먼저 온실가스 배출량 증가 속도를 줄이기 위한 세부 목표가 제시될 전망

    - 한국은 2030년까지 배출 전망치 대비 온실가스 37% 감축 목표를 제출함.

    - 화석연료를 통한 발전, 특히 석탄발전소 의존율이 전체 전력공급의 40%에 달하는 한국의 효과적인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지속 가능한 에너지원 개발과 에너지 효율 개선, 친환경 교통수단으로의 변화 등이 필요

 

OECD 국가 온실가스 배출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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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2015 OECD 환경보고서

 

  에너지 의존도가 높고 에너지 다소비 업종인 제조업 중심의 경제구조인 우리나라 경제 구조에서 ‘저탄소경제로의 전환’은 새로운 도전으로 해석할 수 있음.

    - 제조업 부담을 최소화하고, 단기적으로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제조업 3.0과 같은 제조업 혁신 정책과 함께 에너지 신산업, 에너지 효율개선 강화, 교통시스템 개발 등 저탄소 정책들을 추진해 정책들 간 시너지 효과를 창출. 이를 위해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접근이 필요

 

시사점

 

  환경정책에 선두를 달리는 EU는 이미 자동차 엔진의 등급화로 배기가스 배출에 규제를 두어 친환경 차량 개발을 지원하는 동시에 오래된 차량의 도시 진입 제한을 통해 폐기 혹은 필터 장착을 유도

    - 이탈리아는 도시별로 도심 진입 통제지역인 ZTL(Zona a Traffico Limitato)이 지정돼 있으며, 밀라노는 AreaC를 통해 배기가스로 인한 도시공기오염에 적극적으로 대응

 

  신기후체제의 근간인 파리협정 발효로,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12.08%를 차지하는 EU는 온실가스 40% 감축을 위해 환경 및 에너지 정책을 강화할 것으로 예상

    - 이미 EU는 2020년 20%의 온실가스 감축정책에 따라 저탄소 산업 및 신재생 에너지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와 개발이 진행되고 있음. 또한, 한 단계 더 높은 2030 저탄소 이동성 전략에 따라 교통분야의 디지털화와 스마트화를 위한 기술혁신 R&D 및 투자가 예상돼, 관련 산업을 주시할 필요가 있음.

    - 이탈리아는 EU의 지침을 따르는데 그치지 않고, 지속 가능한 에너지와 지속 가능한 교통수단을 위해 자체적인 목표 설정과 이에 맞는 정책을 수립하고 시행해 그린경제 분야의 선진국으로 자리매김함.

 

  한국은 2030년까지 배출 전망치 대비 온실가스 37% 감축 목표를 제출해 이에 따른 세부목표 설정이 필요한 상황

    - 산업 부문에 대해서는 감축률 12%를 넘지 않도록 해 산업계의 부담은 다소 덜었으나,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서는 다양한 에너지원 발굴과 저탄소 기술 개발이 시급

    - 이를 위해 우리나라와 경제구조가 유사한 제조업 중심의 이탈리아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개발한 기술 혹은 수행한 정책들을 확인해 한 단계 발전시킬 경우, 한국에 적합한 모델로 적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

 

 

자료원: 2015 OECD 환경보고서, EU 집행위 홈페이지, 유럽환경연합, 밀라노 시청 홈페이지, EU 집행위 홈페이지, Corriere della Sera 등 일간지 종합 및 KOTRA 밀라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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