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프랑스 마스크 팩 시장 동향
  • 상품DB
  • 프랑스
  • 파리무역관 곽미성
  • 2019-07-15
  • 출처 : KOTRA

- 한국 브랜드 점유율 높은 편

- PB 제품 등 한국 제품을 벤치마킹한 프랑스 현지 브랜드 강세에 주의 필요

 

 

 

□ 상품명 및 HS code

 

  ○ 상품명: 기초 화장용 마스크 팩

    - HS code 330499(Beauty Or Make-Up Preparations And Preparations For Care Of The Skin /Excluding Medicaments)

 

 

□ 시장규모 및 동향

 

  ○ 프랑스 스킨케어 시장규모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8년 프랑스 스킨케어 시장 규모는 약 34억 유로로 2017년에 비해 1% 감소함.

    -  2023년에는 시장규모는 약 37억 유로로 예상되며, 2019년부터 매 해 약 2%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  유기농 및 자연주의 제품들이 강세를 보이며 시장을 이끌고 있음.


프랑스 스킨케어 시장규모 (2004-2023 년, 단위: 백만 유로) 

 external_image

자료원: Euromonitor

 

  ○ 그 중 마스크팩 시장규모는 2018년 기준 약 9,750 만 유로에 달하며, 이는 2017년 대비 2.0% 상승한 결과임.

    - 최근 3년의 페이셜 케어 제품 매출증감률을 보면, 마스크 팩 시장이 가장 큰 성장률을 보이고 있음.

 

최근 3년 페이셜 케어 화장품 품목별 매출액 및 증감률

(단위: 백만 유로, %)

 

2016

2017

2018

증감률(2017/18)

페이셜 케어 전체

2,546

2,528

2,517

-0.5

- 여드름 케어

91.8

93.1

94.2

1.1

- 마스크 팩

91.7

95.8

97.5

2

- 클렌징 제품

517

511.3

507.3

-0.8

- 보습 제품

806.4

805.5

1,703.70

-0.6

- 립 케어

41.6

41.5

41.7

0.3

- 토너

74.2

73.1

72.6

-0.7

자료원: Euromonitor, 파리 무역관 편집

 

시장동향

 

  ○ 유로모니터는 프랑스 내 K-beauty의 영향으로 마스크 팩 시장이 커지고 있다고 분석함.    

    - 프랑스에서는 크림, 겔 타입의 마스크 팩 상품이 인기였으나 최근 들어 K-beauty의 주요 상품인 시트 타입의 마스크 팩이 시장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음.

 

  ○ 얼굴 마스크 팩이 인기를 끈 후, 눈, 목, 가슴 등 부위별 특수 기능을 가진 마스크 팩이 다양하게 출시되며 시장을 넓히고 있음.

 

신체 부위별 마스크팩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한국 브랜드 코코스타(Kocostar)

external_image

자료원 : 세포라(Sephora) 웹사이트

 

  ○ 또한, 인스타그램 등의 소셜미디어에 동물 모양이나 색다른 컬러의 마스크 팩을 하는 사진을 올리는 것이 유행하며 다양한 디자인 상품들이 출시되고 있음.

    - 프랑스 최대 화장품 유통사인 세포라(Sephora)는 2019년 6월, 자사 PB 제품으로 6가지 컬러의 마스크 팩 크림을 출시, 재미있는 인스타그램의 셀피(selfie) 컨텐츠로 사용할 수 있다고 홍보함.

 

세포라에서 출시한 컬러 마스크 팩

external_image

자료원: 세포라(Sephora) 웹사이트

 

□ 수입 동향

 

  ○ HS Code 330499 기준, 최근 3년간 프랑스 마스크 팩 수입규모는 꾸준히 늘고 있음.

    - 2018 년 총 수입액은 11억 1,346만 달러로 전년대비 4.8% 증가, 2017년에는 전 해 대비 7.2% 증가한 10억 6,296 만 달러의 수입액을 기록했음.

    - 최근 3년간의 최대 수입국은 독일, 이탈리아, 스위스 등의 유럽국가들과 미국으로 나타남.

    - 한국은 유일한 아시아 국가로 9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 매 해 수입액이 대폭 상승하고 있음.

     * 2018년 對 한국 수입액은 약 4,923 만 달러로 전 년 대비 30.8% 늘어난 수치이며 총 4.4%의 점유율을 차지함.

     * 한국은 10 위 권 내 국가들 중 3년 연속 점유율이 상승하고 있는 유일한 국가임. 

 

프랑스 마스크 팩 수입 상위 10 개국 동향(2016-2018년)


순위



국가



 수입량 (US$, 천)



점유율(%)



증감률(%)



2016



2017



2018



2016



2017



2018



2018/2017



 



전체



991,196



1,062,966



1,113,462



  100.0



  100.0



  100.0



  4.8



1



독일



185,472



179,047



204,122



  18.7



16.8



18.3



14



2



미국



127,780



135,881



154,532



12.9



12.8



13.9



13.8



3



이탈리아



85,669



104,780



101,820



8.6



9.8



9.1



-2.8



4



스위스



96,193



105,957



95,076



9.7



9.9



8.5



-10.3



5



영국



87,236



80,426



85,003



8.8



7.6



7.6



5.7



6



벨기에



72,761



73,851



79,827



7.3



6.9



7.2



8.1



7



네덜란드



41,694



54,622



72,640



4.2



5.1



6.5



32.9



8



스페인



46,647



64,689



63,033



4.7



6.1



5.6



-2.6



9



한국



28,921



37,624



49,235



2.9



3.5



4.4



30.8



10



폴란드



28,024



37,721



38,769



2.8



3.5



3.5



2.8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경쟁 동향 및 주요기업

 

  ○ 현재 프랑스 마스크 팩 시장은 국산 브랜드들이 다수를 차지할 정도로 K-뷰티의 영향이 크고 인지도가 높은 편임.

    - 프랑스 코스메틱 전문 최대 유통사인 세포라에는 Kocostar, Dr.Zart, Too cool for school, Tonymoly, oozoo, JJyoung 등의 한국 마스크 팩 브랜드들이 대거 진출해 있는 상태

    - 또한, 한국의 아미코스메틱은 2019년 1월부터 프랑스 대형 유통체인 모노프리(monoprix)에 진출, 캐릭터 마스크, 비타민 마스크 등을 선보이고 있음.

 

모노프리에 입점한 아미코스메틱의 마스크 팩

external_image

자료원: Kotra 파리 무역관 보유 자료

 

○ 프랑스 현지 PB 브랜드 상품 뒤에 숨겨진 “메이드 인 코리아”

- 프랑스에 진출한 한국 상품들의 주요 경쟁사는 현재 프랑스 유통 체인의 PB 상품들로 현재 빠르게 점유율을 늘리고 있음.

- 한국 제조사를 OEM으로 하는 브랜드들이 많지만, 프랑스에서는 제조원 표기가 법적 의무사항이 아님.

 

시트 마스크 팩 주요 경쟁 제품  

브랜드

세포라 (Sephora)

- 홈페이지: www.sephora.fr

- LVMH 그룹 산하 프랑스 최대 코스메틱 유통 그룹

- 최근 PB 상품 적극 개발, 한국제조업체 OEM 활발

 

대표

 

제품

external_image

톤 업 기능의 은박지 마스크

가격: 4.99 유로

external_image

파인애플 페이스 마스크

가격: 3.99 유로

external_image

피부 트러블 패치

가격: 2.99 유로

 

브랜드

필로르가 (Filorga)

- 1978 년 설립된 뷰티 제품 전문 연구소

- 주로 약국에서만 판매하며 고급화 전략을 펼쳐온 하이엔드 브랜드

 

 

대표

제품

external_image

- 수분 공급용 하이드라 필러 마스크

- 가격: 9.90 유로

 

크림형 마스크팩 주요 경쟁 제품

브랜드

이브 로셰(Yves Rocher)

- 1959년 설립된 식물성 코스메틱 전문 브랜드

- 프랑스 스킨케어 제품 브랜드 점유율 1위

대표

제품

external_image

- 안티 에이징 기능의 크림형 마스크

- 가격: 26.50 유로

external_image

- 생기 회복 기능의 크림형 마스크

- 가격: 7.90 유로

 

브랜드

로레알(L’Oréal)

- 1909 년 설립, 프랑스 스킨케어 매출 5위 그룹

대표

제품

external_image

- 리프팅 기능의 히아루로산 마스크

- 가격: 17.90 유로

external_image

- 디톡스 기능의 진흙 마스크

- 가격: 8.90 유로 

 

 

□ 유통구조

 

  ○ 온라인 유통시장이 꾸준히 성장 중이긴 하지만, 여전히 오프라인(91.3%)이 강세임.

    - 2018년 프랑스 화장품의 온라인 유통시장 점유율은 8.7%로 2017년 대비 3.7% 성장한 결과

    - 그 중 6.5%가 인터넷 소매상이고, 홈쇼핑 판매가 1.7%를 차지함.

 

  ○ 오프라인 유통에서는 화장품 전문 매장이 강세

    - 프랑스 유통시장 중 57.8%는 오프라인의 화장품 전문 매장이 차지하고 있음.

    - 세포라(Sephora), 마리오노(Mariaunnaud), 노시베(Nocibé)와 같은 코스메틱 전문 대형 유통사가 23.7%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그 외 약국 판매 비중도 큰 편으로 집계됨.

 

□ 관세율 및 수입규제, 인증

 

  ○ 관세율: 0%(HS Code 330499)

     - 한-EU FTA 협정에 의해 해당 품목 무관세율 적용

 

  ○ CPNP(화장품 등록 포탈) 인증제도

    - EU 시장 내 유통, 판매되는 모든 화장품은 시장 출시 전 CPNP 포털 사이트에 제품을 등록해야 함.

    - CPNP는 EU 전역에서 통용되는 통합시스템으로, 한 번의 등록으로 EU 28개국 시장진출이 가능함(시행시기: 2013.7.11.).

 

  ○ 국제 화장품 제조 및 품질관리기준 ISO22716 인증 필요

    - ISO(국제 표준화 기구)에서 2007년 제정된 화장품 GMP 규격(Cosmetics GMP–Guidelines on GMPs)기준을 준수해 제조하고, 심사 받아야 함. 

 

□ 전문가 의견

 

  ○ K-뷰티 제품의 유럽 디스트리뷰터 J씨는 “현재 프랑스 유명 브랜드 마스크팩 상품의 제조원이 대부분 한국”이 되면서 글로벌 브랜드와 유통사의 PB 제품들이 한국OEM 사를 직접 섭외하거나 제품을 카피하는 현상이 늘어나고 있다고 설명함.  

    - 이러한 현상으로 한국 브랜드의 진출이 줄어들고 유럽 브랜드가 독식하는 상황이 될 수 있음을 우려함.

 

□ 시사점

 

  ○ 현재 프랑스 마스크팩 시장에는 다양한 한국 브랜드가 진출해 있지만, 프랑스 거대 유통사와 유명 브랜드들과 경쟁 할 만큼의 힘을 갖추지는 못한 상황임.

    - 한국 브랜드의 진출이 부진해지고, OEM 형식의 진출만 늘어날 위험이 있음.

    - 진출한 한국 브랜드들이 유럽 소비자들에게 더욱 어필할 수 있도록 현지화에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음.

 

  ○ 프랑스 시장의 주요 거대 기업들은 모두 자연주의 상품에 집중하고 있음.

    - 원재료뿐만 아니라 화장품 용기 및 포장재 또한 재활용 가능한 용기, 식물성 잉크 등 자연주의 재료를 사용해 화장품 패키징산업도 환경친화적 움직임이 점차 늘어나는 추세임.


  ○ 현재는 오프라인 시장이 대부분이지만, 해마다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온라인 시장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 프랑스 현지 시장에 대한 이해가 깊고, 온라인 마케팅 및 판매에 익숙한 수입상과의 계약이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임.

 

자료원:  Euromonitor, Sephora 웹사이트, Global Trade Atlas, Kotra 파리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프랑스 마스크 팩 시장 동향 )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