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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건강보조식품(홍삼) 시장동향
- 상품DB
- 러시아연방
- 상트페테르부르크무역관
- 2018-11-28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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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러시아 내부에서 건강보조식품 인기 상승 -
- 한국산 홍삼 등 수입 증가로 시장 성장 기대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건강보조식품(비타민 식물성 수액과 추출물 및 기타)
ㅇ HS Code: 1302.19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러시아 국민의 생활수준 향상 등으로 건강에 대한 관심도 점점 높아지고 있고, 이에 따라 효과적인 건강보조식품을 찾는 수요도 늘어나고 있음.
ㅇ 과거 일부 상류층 및 중상류층이 백화점 등에서 고가로 구매하던 소비패턴과 달리, 최근에는 일반 약국뿐만 아니라 스포츠용 비타민 등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상점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음.
ㅇ 2017년 건강보조식품 시장규모는 5억7795만 달러로 2017년 한 해 동안 약 4.6% 증가함.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러시아 식물성 수액과 추출물 및 기타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1302.19)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2015년
2016년
2017년
증감률
1
중국
3,057
5,970
6,564
9.94
2
프랑스
2,152
2,692
4,071
51.22
3
독일
2,212
2,352
2,536
7.82
4
인도
1,313
1,827
1,618
-11.43
5
스위스
704
523
915
74.95
6
영국
696
935
901
-3.63
7
미국
1,050
894
839
-6.15
8
일본
693
570
610
7.02
9
이탈리아
944
559
486
13.06
17
대한민국
80
68
630
826.47
자료원: GTIS(순서는 2017년 기준)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ㅇ 러시아의 한국산 건강보조식품(식물성 수액과 추출물 및 기타, HS Code 1302.19) 수입액은 2017년 기준 63만 달러로 전체 17위를 차지하고 있음. 러시아 전체 수입액 2085만 달러의 0.3%를 차지하고 있음.
□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러시아 주요 건강보조식품(홍삼 추출물 등)
사진
브랜드 및 가격
품목: 인삼 추출물
브랜드: Blagodeya
국가: 러시아
가격: 564루블
품목: 인삼 추출물
브랜드: Aquarium
국가: 러시아
가격: 2,899루블
품목: 홍삼정
브랜드: Daehan
국가: 한국
가격: 4,000루블
□ 유통구조
ㅇ 저가 제품의 경우 현지 건강식품 및 식품 전문 수입업체에서 수입해 각종 약국 및 대형마트 등에서 판매하고 있으며, 생산지는 대부분 중국 등임.
ㅇ 중고가 제품의 경우 각종 건강식품 대리점 등에서 수입해 고급 약국 등에서 판매하거나 또는 건강식품 브랜드 등에서 대형 쇼핑센터에 직접 플래그십 매장을 운영·판매하고 있음. 중고가 제품은 미국, 독일, 프랑스 등 북미 및 유럽산 제품이 대부분이며 가격대는 제품 종류에 따라 다양함.
ㅇ 온라인 약국(Apteka Ozerki 등)에서는 중국 및 러시아 국내산 저가형 건강보조식품에서 중고가 제품 등까지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음. 또한 각종 전자상거래 플랫폼(Ozon 등)에서도 저가형부터 중고가 건강보조식품까지 다양하게 판매하고 있음.
Apteka Ozerki에서 판매되고 있는 건강보조식품들
□ 관세율 및 규제, 인증 등
ㅇ HS Code 1302.19 기준 관세율은 5%임. 부가세는 18%(2019년 20%로 인상 예정)을 적용함.
ㅇ 러시아의 경우 일반 식품/VAD(건강보조식품)/의약품으로 인증과정이 세부적으로 나누어져 있음. 일반 식품의 경우 별도의 추가 인증은 없지만 VAD 및 의약품 등은 러시아 보건부 인증이 별도로 필요해 제품 출시 전 확인이 필요함. 특히 제품 안에 향정신성 물질 등이 포함된 제품이라면 러시아 내무부, 산업부 등의 허가가 필요한 사항임.
□ 시사점
ㅇ 건강보조식품 시장의 경우 러시아에서 성장가능성이 높은 시장임. 한국산 수입액이 2016년 6만8000달러 규모에서 2017년 63만 달러로 10배 가까이 성장했는 바 한국 기업의 관심이 필요
ㅇ 의료기기 및 건강보조식품 유통기업 Medical Technology사의 Mr. Fedor에 따르면, 러시아 부유층들의 전유물이었던 미국/유럽산 고급 건강보조식품이 현재는 일반 소비자들에게도 많이 알려지게 됨. 특히 한국산 제품의 경우 자동차, 화장품 등으로 이미 좋은 인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진출하게 된다면 충분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함.
ㅇ 이러한 제품의 경우에는 인증 문제가 매우 까다로워(VAD 및 의약품의 경우 인증 비용 약 2만 달러 및 1년 이상 소요) 경험이 풍부한 파트너를 찾는 것이 진출 성공에 절대적인 영향력을 발휘한다고 언급함.
ㅇ 믿을 수 있는 파트너를 물색하고 인증 절차 등 출시 절차 진행과 병행해, 모스크바 및 상트페테르부르크 등에서 열리는 식품 및 의료 전시회 등에 참가해 인지도를 알리는 것이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 될 것임.
ㅇ 러시아 파트너 측에서 인증을 대행할 경우 제품 인증이 러시아 파트너 측으로 귀속돼, 한국 기업 측에서 향후 거래선 변경 시 인증을 재취득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어 면밀한 검토가 필요함.
자료원: Euromonitor, GTIS, KOTRA 상트페테르부르크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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