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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즉석식품 시장동향
  • 상품DB
  • 미국
  • 워싱턴무역관 김진주
  • 2018-11-24
  • 출처 : KOTRA

- 미국 즉석식품 시장규모 약 4300억 달러, 간편한 식습관 선호의 결과 -

- 건강, 천연재료, 한류를 활용한 마케팅으로 시장에 진입하는 것이 핵심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즉석식품


  ㅇ HS Code: 210690(Food Preparations Nesoi)

 

 선정 사유

 

  ㅇ 미국 인구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밀레니얼 세대(1980년대 초반~2004년생)가 간편한 식습관을 선호하면서 미국 음식 시장 내 즉석식품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음.

    - 2017년 IFIC(International Food Information Council) 설문 결과에 따르면, 55%의 밀레니얼 세대가 음식을 고를 때 편리성이 가장 큰 기준이라고 답변


  ㅇ K-pop과 K-drama의 영향으로 한국 음식 역시 인기를 얻기 시작

    - 북미 지역에서 약 1800만 명이 한국 드라마의 팬이라고 응답함. 이 중 밀레니얼 세대에 해당하는 16세에서 25세 사이의 젊은 여성이 가장 큰 비중(35%)을 차지함.

    - CJ제일제당의 비비고 만두는 2010년 미국 진출 이후 6년 만에 가공식품 만두 시장에서 최다 점유율(11.3%)을 차지

 

 시장규모 및 동향

 

  ㅇ 미국 레디메이드 및 포장식품 시장규모는 2013년부터 꾸준히 증가해 2018년에는 약 4300억 달러에 이름. 


미국 레디메이드 및 포장식품 시장동향

(단위: 백만 달러, %)

연도

금액

성장률

포장식품

레디메이드식품

포장식품

레디메이드식품

2013

363,220.4

31,825.5

2.3

0.2

2014

371,459.0

32,076.8

2.3

0.8

2015

378,354.5

32,690.6

1.9

1.9

2016

383,224.5

33,059.3

1.3

1.1

2017

388,089.3

33,922.5

1.3

2.6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건강과 환경에 유의하는 소비 성향이 최근 강화됨에 따라 유기농 레디메이드·포장식품이 인기를 얻게 됨.

 

미국 유기농 즉석식품 시장규모

(단위: 백만 달러)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유기농 레디메이드식품

1,829.4

1,867.7

1,988.1

2,212.7

2,416.6

2,587.9

유기농 포장식품

10,757.5

11,626.7

12,657.0

13,618.5

14,580.9

15,495.2

자료원: 유로모니터

 

    - 유기농 레디메이드·포장식품 판매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해 2017년부터 2022년까지 5년간 연평균 성장률은 각각 5.9, 4.8%에 이를 것으로 전망됨.

    - 2022년에는 2017년 대비 각각 33.5%, 26.3% 증가할 것으로 예측

 

  ㅇ 소비자들이 신선하고 자연적인 재료를 선호함에 따라 냉장 런치키트, 냉장 피자, 포장 샐러드 등이 인기를 끌었음. 냉동식품 역시 건강과 천연재료에 집중함으로써 2016년부터 플러스 성장률을 기록해 2017년 레디메이드식품 중 최대 비중을 차지함.

    - 2017년 레디메이드식품 비중은 냉동식품(48.5%), 포장샐러드(20.1%), 건식품(8.9%), 냉장 런치키트(8.2%), 상온식품(6.4%), 기타(7.9%) 순

    - 냉장 런치키트와 포장샐러드는 2017년 각각 7.4%, 5.2%의 성장률을 보임.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미국 즉석식품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210690)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

전체

2,020

2,096

2,230

100

100

100

6.40

1

캐나다

690

628

716

34.18

29.94

32.10

14.06

2

태국

142

140

166

7.03

6.68

7.43

18.34

3

중국

104

104

137

5.14

4.97

6.15

31.74

4

독일

102

111

113

5.04

5.30

5.07

1.79

5

덴마크

79

109

107

3.92

5.22

4.82

-1.69

6

멕시코

86

98

91

4.24

4.68

4.10

-6.85

7

영국

90

97

85

4.43

4.63

3.81

-12.40

8

이탈리아

26

33

65

1.27

1.56

2.91

98.77

9

일본

57

64

60

2.82

3.07

2.70

-6.62

10

스웨덴

52

49

57

2.57

2.36

2.57

15.94

14

한국

35

35

40

1.72

1.69

1.80

13.76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ㅇ 미국의 즉석식품 수입규모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2017년에는 6.4%의 증가율을 기록

 

  ㅇ 캐나다는 수년째 최다 수출국 비중(30% 내외)을 차지하고 있음. 이탈리아는 2년 사이 두 배에 달하는 즉석식품을 수출(2017년 98.77% 증가)

 

  ㅇ 중국은 2017년 31.74%의 증가율을 기록했으나 최근 미중 통상마찰로 인해 관세 부과 범위가 확대되는 바 향후 귀추가 주목됨.

 

  ㅇ 한국 식품 수출기업들의 마케팅 강화와 한류 등의 영향으로 2017년 수출규모가 전년대비 13.8% 증가

    - 아직 미 전체 수입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태국, 중국, 일본 등 여타 아시아 국가에 비해 뒤처지는 실정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미국 즉석식품 대한국 수입동향(HS Code 210690)

 (단위: 달러, %)

연도

2013

2014

2015

2016

2017

금액

33,827,414

36,024,792

34,715,008

35,373,397

40,240,901

성장률

8.0

6.5

-3.6

1.9

13.8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ㅇ 한국산 즉석식품 수입액은 2015년을 제외하고 지속 성장했으며, 특히 2017년에는 13.8% 성장률을 보이며 4000만 달러를 돌파함.

 

  ㅇ 즉석식품군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 품목은 HS 2106909898(Food Preparations Nesoi, Not Canned Or Frozen; 신선식품)로 2017년 43.19%를 기록

    - 이는 현대 미국 소비자들의 건강식 선호 트렌드와 일치하는 것으로 분석됨.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미국 즉석식품 시장 내 기회를 찾는 기업들이 증가함에 따라 M&A가 활발하게 이루어짐.

    - 2018년 미국의 가장 큰 냉동 즉석식품 제조업체인 ConAgra Brands Inc는 경쟁사 Pinnacle Foods Inc를 109억 달러에 매입해 양사의 냉동 즉석식품을 유행시킴.

 

  ㅇ 즉석식품 제조업체들은 소비자들의 기호에 발맞춰 더 이상 인공재료가 아닌 천연재료로 선회하고 있음.

    - 건강과 환경에 대한 염려로 미국 내 채식주의자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식물성 재료로 육류를 대체하는 사례가 점차 증가

    - 이에 ConAgra와 Nestle는 각각 채식 옵션을 포함한 Power Bowls 제품과 육류가 전혀 함유되지 않은 Lean Cuisine 제품을 출시

 

채식주의자를 위한 Power Bowls

자료원: www.healthychoice.com

 

육류 미함유 Lean Cuisine

자료원: www.leancuisine.com

 

  ㅇ 현대인이 전통적인 식사 방식 대신 신속성과 이동성, 간편성 및 휴대성이 보장된 음식을 선호함에 따라 냉장 런치키트가 점차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 Kraft Heinz는 치즈, 견과류, 과일 등이 포함된 영양 간식 P3(Portable Protein Packs)와 Sargento Balanced Breaks를 출시해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갈 전망

 

미국 내 즉석식품 제조업체별 시장점유율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2018년 Nestle는 15.2%의 점유율을 기록, 수년째 부동의 1위를 유지하고 있음. Kraft Foods Group과 H. J. Heinz Holdings Corporation이 2015년 합병해 설립한 Kraft Heinz가 2위를(10.3%), ConAgra Brands Inc가 뒤이어 3위를(6.5%) 차지함.

 

 유통구조

 

  ㅇ 미국 포장식품 유통은 98.2%가 슈퍼마켓, 대형마트와 같은 상점 구매로 이루어지며, 제품 특성상 홈쇼핑 및 인터넷 쇼핑을 통한 구매는 미미함.

 

미국 즉석식품 유통 유형별 비중(단위: %)

구분

2013

2014

2015

2016

2017

상점 구매

식품 판매자

편의점

2.4

2.5

2.5

2.5

2.5

할인점

2.9

2.8

2.8

2.9

3.0

주유소 편의점

3.6

3.7

3.8

3.8

3.9

대형마트

24.1

24.5

24.7

24.7

24.9

슈퍼마켓

41.7

41.3

40.9

40.6

40.1

식품 전문가

4.6

4.5

4.4

4.6

4.5

개별 판매자

5.0

4.9

4.8

4.5

4.5

기타 판매자

0.5

0.4

0.4

0.4

0.4

비식품 판매자

건강 전문점

3.1

3.1

3.1

3.0

2.9

기타 전문점

1.0

0.9

0.9

0.9

0.9

혼합형 판매자

9.4

9.5

9.6

9.6

9.6

비상점 구매

행상

0.6

0.6

0.6

0.6

0.6

홈쇼핑

0.0

0.0

0.0

0.0

0.0

인터넷 쇼핑

0.8

0.9

1.1

1.3

1.6

직판

0.5

0.4

0.4

0.4

0.4

합계

100.0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미국 즉석식품 시장에서 발생하는 수입은 식품 제조업(29.9%), 식료품 소매업(23.7%), 음식 서비스업(20.3%), 수출업(18.3%), 식료품 도매업(7.8%) 등 5가지 산업이 가져가고 있음. 이 중 식료품 소매업은 지난 5년간 꾸준히 그 비중을 확대하고 있음.

 

즉석식품 시장 내 수입액 비중

 

자료원: IBIS World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

 

일반관세율 및 한국산 제품 관세율

HS Code

일반관세율

한미 FTA 관세율

210690

2.9¢/kg

0%

자료원: US ITC

 

  ㅇ HS 210690 대부분의 제품은 한미 FTA로 인해 무관세이나 20% 이상 50% 이하의 알코올이 함유된 제품(HS 2106.90.15)에는 2.5¢/kg + 0.5%의 관세가 적용되므로 주의 요망

 

  ㅇ 미국으로 식품을 수출하기 위해서는 모든 식품에 대해 생산기지 등록(Food Facility Registration), 수입식품 사전통보(Prior Notice), 라벨링 규제(Labeling Requirement)를 준수해야 함.

 

  ㅇ 최근 미국 식품안전현대화법(FSMA)이 본격적으로 시행돼 미국 식품의약품안전국(FDA)이 ‘예방관리’, ‘점검 및 준수 모니터링’, ‘대응’, ‘수입’, ‘파트너십 강화 프로그램’ 규제 적용의 총책임자이자 주체가 됨.

    - 식품 제조업자는 ‘위해 요소 분석, 예방관리(알레르기 등), 모니터링, 시정조치 및 시정, 검증’을 포함하는 식품안전계획을 수립해야 함.

    - 미국으로 식품을 수출하는 업체는 의도적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조치 가능한 공정단계, 집중적 완화전략(Focused Mitigation Strategies), 식품 방어 모니터링 절차, 개선조치, 검증절차, 직원교육, 기록 작성 및 유지’ 등의 항목으로 구성된 식품방어계획서를 갖추어야 함.

 

 시사점

 

  ㅇ 미국 즉석식품 시장은 지속적으로 그 규모가 성장하고 있으며, 소비자가 특히 선호하는 요소는 건강과 관련된 부분이므로 자연적인 재료를 활용해 시장에 진입하는 것이 유리할 전망

    - 건강 관련 강점을 내세울 경우 신선도가 다소 부족할지라도 냉동식품도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음.

 

  ㅇ K-pop과 K-drama가 한류를 일으키며 한식에 대한 선호도 또한 증가하고 있는 만큼, 한류를 활용한 마케팅 방식으로 소비자에게 접근하는 것이 필요

    - 2013년부터 2018년까지 미국 내 한국 음식점산업은 연평균 3.9% 성장해 56억 달러의 수입액을 기록함.

 

  ㅇ 미국 시장은 다양한 문화와 가치관이 혼재돼 있음. 채식주의자를 위한 식품 등 다양한 옵션을 마련해 소비자들에게 광범위한 선택권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

 

  ㅇ 식품 인증 강화와 같은 비관세 장벽은 앞으로도 강화될 가능성이 높음. FSMA 등의 기준을 확실히 이해해 미국 즉석식품 시장에 연착륙할 수 있도록 맞춤형 대응 전략이 요구됨.

 


자료원: IBIS World, Passport Euromonitor, US ITC, Global Trade Atlas, KOTRA 워싱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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