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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로봇청소기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시안무역관
  • 2018-04-12
  • 출처 : KOTRA

- 중국의 1인 및 맞벌이 가구, 고령화 인구 지속 증가에 따라 로봇청소기시장이 확대 중 -
- 최근 중국 소비자 트렌드 및 가전의 스마트화에 대응한 특화부가기능의 중요성이 커짐 -




□ 상품명

 

제품

진공청소기(로보트형)

HS Code

8508.19

관세율

8%

2018 한·중 FTA 협정세율

4.8%

관련 인증 제도

중국 국가인증인가감독위원회의 CCC

(중국 강제성 인증제도, China Compulsory Certification)

주: HS Code 850819류 상품수입 시 수입통관증을 제출해야 하며, 통관 시 상품검역국에서 CIQ검사를 받음 


□ 개요


  ㅇ 중국 맞벌이 가구, 1인 가구, 고령화 인구가 지속 증가함에 따라 로봇청소기시장이 확대되고 있음. 로봇청소기는 시간을 절약하고, 청소를 편리하게 대신할 수 있어,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는 중

    - 중국 통계국 인구표본조사(国家统计局人口抽样调查样)의 자료에 따르면 1인가구가 2009년 3651만 가구에서 2016년 5135만 가구로 약 1.4배 증가했음.

 

  ㅇ 최근 특화된 기능을 갖춘 차별화된 로봇청소기 수요가 확대되는 추세임.

    - 로봇 청소기가 보편화되면서 용도에 따라 물걸레 기능, 반려동물 털엉킴 특화기능, 창문 청소기능 등 특화기능을 선호하는 추세. 현지 소비 트렌드에 맞는 제품사양을 고려해 로컬기업과 협력 및 진출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음.

    - 걸레, 세정제, 회전 브러시, 필터 등 소모품의 경우 교체시기가 6개월에서 1년 내이므로 유지 보수 및 교체 수요가 지속확대 전망

 

□ 중국 로봇청소기 시장동향

 

  ㅇ 스마트 가전이란 IoT를 기반으로 인터넷 등의 네트워크를 경유하고, 서버에 축적된 데이터를 활용해 기기를 사용하는 가전을 의미하는데, 로봇청소기의 제품이나 연구개발도 스마트화 추세로 발전함.

 

  ㅇ 중국 스마트 가전 규모는 2014년 이후 지속 성장함.

    - 스마트 가전은 최근 스마트폰과의 연동기술 발달로, 장소와 시간에 관계없이 작동 및 관리가 쉬운 특징을 갖추게 돼 스마트폰 사용에 익숙한 2030세대의 사용 확대 전망

 

중국 스마트가전 시장규모 및 예측

(단위: 억 위안)

 

주: E는 해당연도 예측 규모임
자료원: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2014년 이후 로봇청소기 연간 매출이 지속적으로 증가되고 있는 추세임.
    -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의 자료에 따르면 중국 시장에서의 2013년 연 매출액이 7억9000만 위안에서 2017년 53억3500만 위안으로 약 6배 이상 증가함. 2018년에는 연매출액 67억4000만 위안, 매출량 483만 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함.


 중국 로봇청소기 연매출량 및 매출액

주: E는 해당연도 예측 규모
자료원: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중국 내 로봇청소기 생산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며, 현재 중국 이외 독일, 미국, 호주, 러시아 등으로 수출함.


중국 로봇청소기 생산규모
(단위: 만 대)
 
주: E는 해당연도 예측규모
자료원: 지연컨설팅그룹(智研咨询集团)


중국 로봇청소기 수출동향(HS Code 850819 기준)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2016

2017

증감률('17/'16)

1

독일

43,472

47,954

10.3%

2

미국

29,219

46,614

59.5%

3

호주

30,496

33,544

10.0%

4

러시아

25,866

28,102

8.6%

5

이란

13,001

14,903

14.6%

6

프랑스

8,647

12,632

46.1%

7

아랍에미리트 연합

11,378

12,151

6.8%

8

칠레

5,792

8,755

51.2%

9

사우디아라비아

8,821

8,292

-6.0%

10

이라크

4,791

6,864

43.3%

자료원: KITA(한국무역협회)

 

□ 중국 로봇청소기의 스마트화 및 최근 기능별 이슈 

 

  ㅇ 시장 및 소비자 조사 기관인 GfK 중국(捷孚凯)에 따르면 로봇청소기의 스마트화는 두 가지 주요 기능으로 나눌 수 있음.
    - 첫 번째는 스마트폰 연결 기능으로, 이 기능을 포함한 로봇청소기 유통액 비중은 2015년에 11.4%를 차지했으며 2017년 50.4%로 약 5배 증가함.

    - 두 번째는 센서를 통한 AI(인공지능) 기능으로, 이 기능을 포함한 로봇청소기 유통액 비중은 2015년 1.9%에서 2017년 16.6%로 약 8배 증가함.


  ㅇ 스마트가전에 속하는 로봇청소기는 현재 주 고객이 젊은 층에 편중돼 있음. 하지만 중국 고령 인구가 증가하고 있어 새로운 소비자 계층으로 등장함.

    - 유로모니터(Euromonitor) 에 따르면 중국 65세 이상 인구가 2012년 1억2000만 명에서 2017년 1억5000명수준으로 지속 증가

    - 스마트가전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노년층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조작법이 어렵지 않은 제품과 음성 명령어 인식 기능이 필요함.


  ㅇ 로봇청소기 기능의 최근 이슈 

    - 로봇청소기의 기능 향상으로 인한 배터리 용량문제 개선을 위해 자동충전방식을 도입하는데, 일정 배터리 잔량 이하가 되면 충전단자에 자동으로 로봇청소기가 도킹해 충전하는 방식임충전소요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는 향후 무선충전기능 도입이 필요함.

    - 제품 흡입력이 지속적으로 향상하고 있어서, 샤오미의 경우 1세대 1800Pa*, 2세대2000Pa로 향상됨. 흡입력이 낮은 제품의 경우 물걸레 기능 등을 도입해 보완하고 있음.

    * Pa(파스칼):압력이나 변형력의 단위

    - 미세먼지와 같은 환경 문제로 인해, 청결한 집안 청소를 위해 UV살균(자외선 살균), 스팀청소등 기능도 주목받고 있음.

      

□ 중국 로봇청소기 경쟁동향

 

  ㅇ 중국 주요 로봇청소기 브랜드 및 가격

    - 호상망주간(互相周刊)과 e-Net연구원 발표에 따르면 2017년 로봇청소기 상위 5위 브랜드는 科沃斯(Ecovacs, 중국), 艾伯特(IRobot 미국),浦桑尼克(Proscenic,대만), 塔波尔(TAB, 중국), 美的(Midea,중국)임.

    - 시장 및 소비자 조사 기관인 GfK 중국(捷孚凯)의 자료에 따르면 2017년 중국 로봇청소기 시장에서 1000~2000위안 가격의 제품 판매액이 71.1%를 차지했는데, 최근 2000~3000위안 가격대 제품 비중이 2016년 26.6%에서 2017년 55.0%로 약 두 배 상승함.  제품의 발달 및 새로운 기능 추가로 인해 제품 가격대 전반적으로 높아지고 있음.

    - 한국 로봇청소기의 경우 소음, 배터리, 디자인에서 우위를 가지고 있음. 그러나 한 제품에 여러 기능을 탑재해, 다른 제품들에 비해 가격이 높은 편. 중국 전문 과학기술제품 플랫폼인 ZOL상품가격(ZOL产品报价) 따르면 한국 브랜드의 로봇청소기는 3000위안 이상의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음.  


중국 주요 로봇청소기 브랜드

브랜드

이미지

제품명

제품특징

비고

科沃斯

(Ecovacs)


WA30

유리창 로봇청소기

전력 중단 시 15분 동안

부착유지

애플리케이션 연동

중국 로봇청소기

시장점유율 1위 업체

伯特

(IRobot)


Braava 380T

자동 물걸레,

마른걸레 기능

사각형태

애플리케이션 연동

미국 브랜드

글로벌 로봇 청소기

1위 업체

米家

(MI)


2세대

물걸레 기능

자동 충전 기능

청소 메모리 기능

애플리케이션 연동


중국 전자제품 제조사

스마트폰, 보조배터리,

공기 청정기 등 제조

海尔

(Haier)


海尔T520

물걸레 기능

자동 충전 기능

UV 살균 기능

중국 가전제품 제조사

2014년 세계 백색가전

시장점유율 9.7%

(Dibea)


X500

방해물 감지 기능

충돌 방지 기능

자동 충전 기능

중국 가전업체

청소기 관련 특허 25개 보유

三星

(삼성)


PowerBot

VR7000

4가지 청소 기능

자동 충전 기능

카메라 센서

애플리케이션 연동

한국의 주요 로봇청소기 제조사

LG


VR6540LV

초음파 센서

물걸레 기능

청소 예약 가능

애플리케이션 연동

상동

자료원: ZOL产品报价

   

□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 동향


중국 로봇청소기 수출입 동향(HS Code 850819 기준)
(단위: 천 달러, %)
 

연도

수출

수입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2017

384,227

11.9

16,218

53.4

2016

343,406

-11.0

10,573

-7.4

2015

358,928

-42.8

11,415

-21.5

2014

675,231

-12.8

14,540

6.3

2013

774,557

2.5

13,672

42.5

 자료원: KITA


중국 로봇청소기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850819 기준)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2016

2017

증감률('17/'16)

1

독일

3,000

4,879

62.7

2

이탈리아

3,400

4,638

36.4

3

스페인

217

2,204

917.6

4

멕시코

475

725

52.8

5

헝가리

567

604

6.5

6

터키

892

585

-34.4

7

미국

448

576

28.7

8

스웨덴

262

513

96.0

9

한국

179

377

110.4

10

대만

336

294

-12.6

자료원: KITA


□ 전망 및 시사점

 

  ㅇ 현지 업계 A사 관계자의 의견에 따르면 중국 내 자동화 제품 수요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음
    - 최근 중국의 대도시에는 맞벌이 가구가 증가하면서, 휴식시간을 집안 청소에 사용하고 싶어하지 않는 경향이 강해졌음. 특히 자동화 제품은 젊은 사람들에게 시간과 체력을 아끼게 해주는 유용한 제품으로 인식돼 로봇청소기의 수요가 증가함.

    - 주 고객은 스마트 기기에 관심이 많은 젊은 소비자에게 집중돼 있으며, 이들을 대상 온라인 판매 방식을 위주로 함.

    - 중국 소비자는 카메라 센서, 네비게이션 센서, 물걸레 일체형, 스마트 기능형 등에 관심을 많이 가짐. 


  ㅇ 로봇청소기의 AI(인공지능)과 스마트폰 연결 기능의 발달로 효율적으로 청소가 가능해졌으며,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관리하기 쉬워 제품 사용이 편리해짐. 로봇청소기는 중국의 다양한 형태의 가구에 주목받고 있음.

    - 기존 단점인 구간 중복 청소, 충전주기 등을 보완할 청소구간 기억기능, 자동 충전 기능 등 신기능 도입으로 소비자의 만족을 이끌어 내고 있으며 향후 다양한 기능을 지닌 로봇청소기 제품 확대로 로봇청소기 사용 소비자가 지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ㅇ 국내기업의 경우 중국 로봇청소기 시장의 스마트화와 현지 소비트렌드에 대응하는 맞춤형 특화기능과 부품 및 소모품 수요를 고려해, 로컬기업과의 협력 및 시장 진출전략 수립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됨.  

 


자료원: 중국 통계국 인구표본조사(国家统计局人口抽样调查样), 유로모니터 (Euromonitor),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지연컨설팅그룹(智研咨询集团), 호상망주간(互相周刊), e-Net연구원, 중국GfK(捷孚凯), 한국무역협회(KITA) 및 KOTRA 시안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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