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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미국 진공청소기 시장동향
  • 상품DB
  • 미국
  • 시카고무역관 이지연
  • 2017-09-14
  • 출처 : KOTRA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진공청소기(Vacuum Cleaners; Parts Thereof)

 

  ㅇ HS Code: 8508

 

□ 선정 사유


  ㅇ 미국 가정 필수 가전기기 , 소득 증가와 함께 수요 확대 기대

    - 대부분의 미국 가정이 매일같이 사용하는 주요 가전기기로 꾸준한 수요가 있고, 가성비를 기본적으로 고려하기는 하지만 가격과 성능이 일반적으로 정비례하는 제품군이기 때문에 우수한 흡입력 및 편의성을 위해서 고가의 제품도 기꺼이 구매하는 성향을 보임.

    - 건강에 대한 미국인들의 관심과 알레르기 등에 대한 경각심 상승도 시장 성장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됨. 

    - 경기 회복으로 향후 몇 년간 미국 1인당 가처분 소득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진공청소기에 대한 수요 및 구매도 증가할 것으로 기대됨.


1인당 가처분 소득 추이 증감률(단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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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Ibisworld

 

시장 동향

 

  ㅇ 시장 규모

    - 시장조사 전문기관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2016년 미국 진공청소기 시장은 판매 대수 기준 4600만 대로 3%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시장 규모는 54억 달러에 달함. 시장은 2021년까지 연평균 2% 성장하며 4900만 대 판매에 이를 것으로 전망됨.


미국 진공청소기 시장 제품 비중

구분

제품사진

제품특성

2016년 점유율

업라이트

(Uprig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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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회전 브러쉬 사용해 카페트 바닥 청소 가능

 - 길이 조정 가능

 - 호스를 이용해 쇼파, 침대 등 사용 가능

 - 저소음

58.9%

스팀

(Ste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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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온의 스팀을 이용해 진드기, 곰팡이 등을 살균하고, 미세먼지나 기름때, 찌든 때 제거 가능

 - 안전에 유의해야 함

 - 스팀 패드를 2~3개월마다 교체 해야 함

11.2%

로봇 청소기

(Rob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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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다양한 기능

 - 스스로 움직이며 청소함

 - 시간절약

 - 상대적으로 비쌈

 - 다른 청소기들에 비해 흡입력이 떨어짐

 - 배터리와 필터를 일정 기간 후에 교체해주어야 함

7.3%

스틱

(Sti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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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높은 곳 청소 가능

 - 허리를 숙이지 않아도 됨

 - 작고 가벼움

 - 사용하기 편리함

6.8%

캐니스터

(Cani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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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좁은 공간에서 사용하기 쉬움

 - 가벼움

 - 바퀴가 있어 움직이기 쉬움

6.3%

습식·건식 혼용

(Wet & D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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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액체, 마른 먼지 모두 흡입 가능

 - 산업체에서도 많이 사용

4.9%

핸디

(Handhe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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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용하기 간편함

 - 작고 가벼움

 - 배터리를 사용해 작동

 - 저렴함

4.7%

자료원: Ibisworld, 제조사 홈페이지

 

  ㅇ 제품 동향

    - 영국 제조사 다이슨(Dyson) 먼지 봉투를 없애고 세계 최초로 사이클론(cyclone) 기술을 적용한 청소기로 미국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키며 미국 시장 진출과 거의 동시에 진공청소기 선두업체로 부상하면서, 다이슨 제품처럼 청소기가 제거한 먼지를 눈으로 볼 수 있는 제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음.

    - 충전식으로 코드가 없는 제품, 필터를 때마다 교체하지 않고 재사용할 수 있는 제품 등 소비자의 편의성을 높인 제품들이 인기임.

    - 싱글족 증가 등 소형 가구 비중이 확대되면서 흡입력은 높으면서도 제품 무게는 가볍고 좁은 공간에 보관하기 쉽도록 스틱(stick)형으로 디자인된 제품들과 다양한 바닥 재질 청소와 같이 효율성을 높인 제품들이 주목받고 있음.

    - 스스로 바닥을 오가며 청소하는 로봇 청소기는 판매 초반, 높은 가격대와 일반 청소기 대비 부족한 성능 수준으로 시장 존재감이 미미했음. 그러나 생산업체 증가와 보급형 제품 확대로 2016년 전체 진공청소기 시장에서 판매 대수 기준으로 가장 빠른 성장세인 12%를 기록함.

    - 알레르기에 대한 미국인들의 경각심이 높아지면서 초소형입자까지 흡입하는 HEPA 필터를 사용하는 청소기 비중이 계속해서 커지고 있음.

 

스틱형 충전기 주요 제품들 

제조사명

사진

가격(US$)

Dys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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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9.99

Electrolu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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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9.99

Hoo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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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9.99

Bisse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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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99

Sha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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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9.99

자료원: Best Buy

 

□ 경쟁 동향

 

  ㅇ 2016년 미국 진공청소기 주요 기업 시장 점유율


제조사

로고

점유율(%)

TTI Floor Care North Americ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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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1

Bissell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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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0

Eureka 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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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

SharkNinja Operating, LL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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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Black & Decker Cor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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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Dyson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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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Electrolu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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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iRobot Cor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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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Panasonic Cor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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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

자료원: Euromonitor, 각 제조사 홈페이지

 

  ㅇ 경쟁 현황

    - 일본 기업 Techtronic Industries Co Ltd의 북미사업부인 TTI Floor Care North America 2016년 미국 진공청소기 시장 점유율 1(36.1%)를 기록함. 제품 브랜드로는 Dirt Devil, Hoover, Oreck, Royal 등이 있음.

    - 2016년 판매규모가 가장 크게 하락한 기업은 일본 회사 파나소닉(Panasonic)으로, 북미시장에서 진공청소기 개발사업 부문을 2017 3월에 철수하기로 결정한 데에 대한 여파로 보임.

    - 프리미엄 제품들이 시장에 속속들이 등장하며 제품 평균 가격을 상승시키는 효과를 일으키고 있음. 다이슨(Dyson)은 평균 제품 가격이 372 달러였던 미국 로봇 청소기 시장에 2016년 중반 1000달러에 육박하는 'Dyson 360 Eye'를 출시함.

 

□ 수입 동향

 

  ㅇ 한국산 제품, 2017년 상반기 대미 수출량 급증


미국  HS Code 8508 제품 수입동향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명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1~6월

2017년

시장점유율

증감률

2017/2016

전 세계

2,168.79

2,359.78

2,183.72

1,064.14

100.00

14.57

1

중국

1,508.68

1,673.54

1,622.95

776.21

72.94

14.16

2

말레이시아

221.20

272.62

212.07

112.60

10.58

58.05

3

멕시코

277.22

269.10

197.18

82.91

7.79

-19.33

4

독일

80.81

72.58

67.29

36.89

3.47

0.29

5

이탈리아

15.06

15.65

20.62

13.69

1.29

33.66

6

캐나다

13.98

15.93

14.98

9.34

0.88

22.68

7

베트남

8.98

3.55

10.45

8.28

0.78

206.95

8

헝가리

9.04

8.40

6.64

4.43

0.42

26.46

9

대만

3.70

6.67

6.34

4.37

0.41

52.86

10

슬로베니아

2.74

3.11

4.12

2.30

0.22

-1.87

11

한국

6.10

3.08

3.72

1.74

0.16

32.24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미국이 전 세계에서 수입하는 진공청소기 및 부품은 2016년 수입금액 기준으로 218000만 달러에 달함. 

    - 대미 수출국 1위는 저렴한 인건비와 대량 생산을 바탕으로 가격 경쟁력을 앞세워 저가제품 생산과 타 국가 브랜드 제품 공장 운영을 하고 있는 중국으로, 시장 비중 73%로 압도적인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음. 말레이시아, 멕시코, 독일 등이 그 뒤를 잇고 있음.

    - 한국은 2016 3 7천만 달러 정도를 수출하는 등 금액적으로는 미미한 수준이지만 2017년 상반기 수출이 전년 동기 대비 32% 증가했음.

    - 시장 조사기관 Ibisworld에 따르면 진공청소기를 포함한 미국 제조시장에서 미국산 제품 대비 우수한 가격 경쟁력을 갖춘 수입제품의 비중은 앞으로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어 미국 청소기 수입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임.

 

□ 관세율 및 수입규제

 

  ㅇ 관세율

    - HS Code 8508 분류에 해당하는 제품은 NTR(Normal Trade Relations, WTO 가입국) 대상 국가 제품의 경우 수입 관세율이 0%, 무관세 제품에 해당됨.

 

  ㅇ 수입규제 및 인증

    - 특별한 수입규제는 존재하지 않으나, 일반적으로 미주(미국, 캐나다) 지역에서 통용되는 안전 인증 마크 ETL 인증을 받는 것이 좋음. ETL Listed Mark는 제품의 성능 및 에너지 효율 관련 시험을 실시한 후 제품안전 규격의 최소조건을 만족함을 의미함.    

    - 특정 산업용 진공 청소기의 경우 가연성 먼지 처리에 대해 미국화재예방협회(National Fire Protection Association)와 미국 노동부 산업안전보건청(OSHA)에서 정하는 NFPA 652와 같은 안전성 관련 성능요건이 존재함.

 

□ 관련 전시회 정보

 

  ㅇ IHA 2018


행사명

시카고 국제 가정용품 박람회(International Home + Housewares Show 2018)

개최기간

2018년 3 10~13

개최주기

매년

개최장소

시카고 McCormick Place 전시장

분야

가정용품

참가업체 수

47개 국가에서 약 2204개 업체 참가(2017)

참관객 수

6만2000명(2017)

웹사이트

https://www.housewares.org/show/default

 

□ 시사점 및 참고사항

 

  ㅇ 현지 사용환경 특성을 분석해 기능에 적용한 제품으로 기회 잡을 수 있을 것

    - 미국 소비자들이 원하는 기능을 놓치지 않도록 일반 미국 가정의 특성을 분석하고 이에 맞춘 제품을 생산할 필요가 있음.

    - 거실이나 부엌은 마루여도 침실 바닥은 카페트인 경우가 많은 등 바닥 자재가 혼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다양한 재질의 바닥 청소에 두루 용이해야 하며, 개나 고양이를 반려동물을 기르는 가정이 많기 때문에 반려동물 털을 청소하기에 적합한 제품인지도 중요함. 층수에 따라 층별로 청소기를 갖추길 원하는 가정이 있을 수도 있고, 계단을 오르내릴 때 들고다니기 편한 제품을 찾을 수도 있음.

    - 미국인들은 특히 A/S에 민감하기 때문에 해당 기간, 반품, 교환 규정에 있어 미국인들의 요구 수준에 맞추려는 노력을 해야 함.

 

  ㅇ 청소기구도 디자인 중요시

    - 과거와 달리 사용하는 제품의 디자인을 중요하게 여기는 미국인들이 청소기기 또한 가정 내 소품으로 취급하며 디자인을 중요시하는 경향을 나타내고 있음.

    - 성능 및 기능에 초점을 둔 제품 홍보를 하되, 세련된 디자인을 갖춰 제품의 차별성을 높이는 노력이 필요함.

 

  ㅇ 시장 환경 진화에 맞춘 제품 개발

    - 여느 때보다 친환경 제품에 대한 업계의 요구와 소비자의 관심도가 높아 관련 기술을 적용하면 성능 외 구매 요소로 작용할 수 있음.

    - EU는 지난 1일 새로운 진공청소기 규정을 시행하며 제품 최대 전력 기준을 기존 1600W에서 900W까지 낮춤. 현재 미국 시장에 해당되는 규정은 아니지만, 제조사들이 자체적으로 에너지 효율성이 높은 제품을 생산하는 것이 세계적으로 요구되는 트렌드임을 고려할 필요 있음. 

    - 마찬가지로, 현대 가정에서 가전제품들의 '연결성(connectivity)'이 강조되는 만큼 제품에 음성인식장치, 블루투스, 스마트폰 연동 기능 등 효과적인 스마트 기능을 적용하면 바이어 및 소비자들의 관심을 사로잡을 것으로 보임.

    - 미국 시장에서 로봇청소기의 인기는 앞으로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와중에 iRobot을 제외하고는 로봇청소기만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인 기업은 아직 많지 않기 때문에 성능이 좋은 제품으로 시장 진입을 충분히 노려볼 수 있음. 우리 기업들의 적극적인 제품 개발 및 시장 진출이 요구됨.

 


자료원: Ibisworld, Euromonitor, Global Trade Atlas, Best Buy, KOTRA 시카고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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