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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중국 요구르트(酸奶)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항저우무역관
  • 2017-08-07
  • 출처 : KOTRA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요구르트 및 요거트 등 유산균 유제품[솬나이(酸奶), HS Code 0403]


선정 사유


  ㅇ 중국에서는 요구르트, 요거트, 요플레 등 유산균이 들어있는 유제품을 통 털어 솬나이(酸奶)라고 일컬음.


  ㅇ 중국의 가처분소득 수준의 향상과 더불어 건강하고 영양가 있는 유제품 음료 수요가 급증함. 이에 따라 많은 소비자가 솬나이(酸奶)를 선호하게 됨.


  ㅇ 솬나이(酸奶)중국 유제품 시장의 1/3을 차지하고 중국인이 평균 소비량은 나날이 늘고 있음.


  ㅇ 중국 보고청(国报告大)의 보고서에 의하면 최근 3년간 미국, 터키, 폴란드, 프랑스, 중국, 브라질 등 국가를 비교했을 때 중 소비자 중 67%솬나이(酸奶) 섭취량이 증가하는 추세를 보임. 또한 중국이 전 세계에서 요구르트 섭취량 증가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됨.

 

국가별 요구르트 최근 3년간 섭취량 증가율 비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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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중국 보고청(中国报告大厅)

 

  ㅇ 일본영국, 미국, 홍콩 등 지역을 비교했을 때 중국의 솬나이(酸奶) 시장규모는 매년 두 자릿수의 증가율을 유지해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으며 지속적으로 성장 추세임.

 

국가별 솬나이(酸奶) 시장규모 증가율 비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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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중국 보고청(国报告大)


시장규모 및 동향


  중국 보고청(国报告大)보고에 의하면 중국 요구르트 시장규모는 2010333억 위안에서 2016년에는 1006 위안으로 6년 사이 3배의 성장세를 보임. 2017년에는 시장규모가 전년대비 19% 증가한 1198억 위안에 이를 것으로 전망 

    -  또한 중국의 솬나이(酸奶) 시장은 고속 성장세를 유지하므로 2020년 시장규모는 1906억 위안에 달할 전망


중국 솬나이(酸奶) 시장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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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중국 보고청(国报告大)


  ㅇ 중국인이 솬나이(酸奶)를 선호하는 요소

    - 중국인이 솬나이(酸奶)를 선호하는 이유 중에 소화촉진 및 영양, 장에 좋은 점 등 맛보다 건강에 대한 요소가 더 많이 차치함.

    - 최근 중국의 비만인구가 늘어나면서 맛보다는 건강에 좋은 솬나이(酸奶)가 인기를 끌고 있음.

    - 또한 중국 소비자는 몸에 유익한 균인 프로바이오틱스가 함유된 솬나이(酸奶)를 많이 선택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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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중국 산업정보망(国产业信息)


  ㅇ 건강에 대한 관심이 이어지면서 중국 유제품 업체들도 외국기업과의 합작 및 투자를 통해 기업 이미지 쇄신에 적극 나섬.

    - 중국 유제품 업체 멍니우(蒙牛)는 유럽의 3대 식품업체인 프랑스 다넝(国达) 업체와 합자해 회사를 설립하고 솬나이(酸奶)의 전문 생산과 판매 업무에 종사 

 

  ㅇ 관련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2017년 중국 국제 프로바이오틱(유산균) 전시회

전시품목

프로바이오틱(유산균) 제품, 유산균유제품, 솬나이(酸奶)

개최장소

광저우(광둥성)

연혁

1회 개최(2017년 제28회째)

전시 규모

폴란드, 스페인, 태국, 터키, 브라질, 영국 등 15개국 총 1533개 기업 참가. 참관객 105600

개최기간

2018628~30

홈페이지

http://www.cnena.com/showroom/bencandy-htm-fid-14-id-28614.html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ㅇ 2016년 중국 솬나이(酸奶, HS Code 0403 기준) 수입액은 전년대비 52% 증가한 4216만7000달러로, 2010(417만2000달러)보다 10배 이상 확대

    - 중국의 솬나이 주요 수입국으로는 독일, 뉴질랜드, 스페인 등이 있으며 한국은 2016년 기준 수입액이 수입국 중 6위를 차지

    - 유럽산 제품이 중국 수입시장에서 강세를 보였는데, 특히 독일산 제품은 지난해 기준 42%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함.


중국 솬나이(酸奶, HS Code 0403 기준) 주요 수입국 현황

순위

국명

수입액(천 달러)

증감률(%)

2016/2015

2014년

2015년

2016년

-

총계

36,669 

27,760

42,167

52

1

독일

2,162

4,499

17,693

293

2

뉴질랜드

23,278

9,556

10,164

6

3

스페인

3,321

3,978

3,464

-13

4

스위스

1,735

3,389

3,024

-11

5

호주

2,275

1,850

1,740

-6

6

한국

164

592

1,496

153

7

미국

1,251

655

1,363

108

8

대만

1,281

1,602

1,094

-32

9

프랑스

672

749

694

-7

10

폴란드

265

415

452

9

자료원: KITA

 

대한 수입 규모 및 동향

 

  ㅇ 중국의 한국산 솬나이(酸奶, HS Code 0403 기준) 수입액은 2011년까지 미미했으나, 2012 17만1000달러를 시작으로 2016년에는 전년대비 1.5배 증가한 149만6000달러를 돌파

    - 이는 중국 전체 솬나이(酸奶) 수입액에서 3.5%를 차지한 수치임.


  ㅇ 중국에서 판매되는 한국 솬나이(酸奶) 제품

    - 중국 내 전자상거래 플랫폼 tmall(天猫)에서 가장 흔히 팔리는 제품은 한국 남양유업과 건국유업 제품으로 조사됨.


중국에서 판매되는 한국 솬나이(酸奶)

브랜드

대표 제품 이미지

가격

남양유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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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80위안/340gl

건국유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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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8위안/600ml

세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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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8위안/600ml

자료원: tmall(天猫)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2017년 중국 주요 솬나이(酸奶) 10대 기업


기업명

설명

이리(伊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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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립연도: 1993

- 소재지: 네이멍구(蒙古)

- 특징: 세계 솬나이(酸奶) 기업 TOP 8에 든 유일한 아시아 기업, 소속 기업 130여 개 보유. 솬나이(酸奶) 외에도 아이스크림, 분유, 치즈 등 1000여 가지의 제품 판매 중

멍니우(蒙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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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립연도: 1999

- 소재지: 네이멍구(蒙古)

- 특징: 덴마크 Arla, 프랑스 Danone, 미국 WhiteWave, 뉴질랜드 AsureQuality 등의 유제품 기업과 협력 경험 있음

광밍(光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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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립연도: 1996

- 소재지: 상하이(上海)

- 특징: 유제품 생산 및 개발, 젖소 사육, 물류 배송 등 다양한 분야 다루고 있음, 현재 중국에서 가장 규모가 큰 유제품 생산·판매기업

와하하(娃哈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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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립연도: 1987

- 소재지: 저장(浙江)성 항저우(杭州)

- 특징: 항저우 시 샹청(上城) 구에 위치한 한 학교기반기업의 경영팀이 전신, 현지는 중국에서 가장 높은 수익을 올리는 기업으로 성장, 솬나이(酸奶) 외에도 주스, , 생수 등 100여 가지의 제품 판매 중

쥔러바오(君乐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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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립연도: 2000

- 소재지: 허베이(河北)성 스쟈좡(石家庄)

- 특징: 작은 가내 기업에서 시작해 현재는 60여 가지 제품을 다루는 중견기업으로 성장, 주력 분야는 저온발효 솬나이(酸奶), 상온보관우유, 분유 등

싼위엔(三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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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립연도: 1997

- 소재지: 베이징(北京)

- 특징: 베이징 시 정부가 관리하는 국유독자기업. 총자산 100억 위안, 종업원 수 2만 명에 달함. 소속 기업 중 41개가 중국-외국 자금합작기업, 맥도날드(패스트푸드), 빠시(아이스크림), 큐피드(샐러드드레싱)등 외국 유명기업들과 협력 중

셩무(圣牧)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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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립연도: 2009

- 소재지: 네이멍구(蒙古)

- 특징: 중국에서 유일하게 EU 수출인증에도 부합하는 기업, 보유한 젖소 수도 중국 최다 수준

웨이강(卫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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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립연도: 1928

- 소재지: 장쑤()성 난징(南京)

- 특징: 중국 장쑤성에서 가장 큰 유제품 기업, 난징시 정부의 엄격한 인증을 통과해 '난징시 초·중·∙고등학교 납품우유'로 선정됨

옌탕(燕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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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립연도: 2002

- 소재지: 광동(广)성 광저우(广州)

- 특징: '농업·산업화 국가중점기업' 및 '중국 가공업 시범기업' 등으로 선정된 바 있음. 화남()지역에서 가장 큰 유제품 기업 중 하나

더이(得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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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립연도: 1999

- 소재지: 산동()

- 특징: 덴마크, 미국, 독일의 선진검사설비 도입해 믿고 마실 수 있는 품질 보장

자료원: 十大品牌, KOTRA 항저우 무역관 재정리

 

  ㅇ 2017년 유명 솬나이(酸奶) 외자기업


기업명

설명

Nestle(雀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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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립일: 1867

- 국적: 스위스

- 특징: 전 세계 각지에 공장 500여 개 보유, 세계에서 가장 큰 식품 제조상, 창립 당시에는 유아식품 생산기업으로 출발했지만 초콜릿 바와 인스턴트 커피 등으로 유명세를 탐

Yakult(养乐多)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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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립일: 1935

- 국적: 일본

- 특징: 한 병에 특수활성유산균 100억 마리가 든 솬나이(酸奶) 제품이 전 세계적으로 유명함

Milkana(百吉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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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립일: 1998

- 국적: 프랑스

- 특징: 프랑스 Bongraing 그룹이 설립한, 치즈와 특색 유제품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기업, 현재 전 세계 124개국에 제품 수출 중이며 중국에는 1998년 진출함

Meiji(明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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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립일: 1906

- 국적: 일본

- 특징: 일본에 공장 29, 자회사 47개 보유, 중국 외에도 태국, 싱가포르, 인도, 미국, 호주 등에 제품 수출 중

Dan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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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립일: 1987

- 국적: 프랑스

- 특징: 저온유제품 분야에서 전 세계 1, 2013년 기준 매출액 118만 유로 달성, 전 세계 70개국에 제품 수출 중

자료원: 췐샹왕(全商), KOTRA 항저우 무역관 재정리


솬나이(酸奶) 수입관세율 및 수입 규제

 

  ㅇ 수입관세율

 

HS Code

수입세율

부가가치세

(증치세)

소비세

단위

감독조건

최혜국

일반국

403

10%

90%

17%

0

kg

AB

: 감독조건은 다음과 같음.

- A: 수입화물 통관서(入境物通关单)

- B: 수출화물 통관서(出境物通关单)

- 최혜국과 일반국 구별

  · http://www.qgtong.com/cxgj/bgdtzbgzdhdmb/bgzdsm/gbdqd/201112/32394.html

  · 위 사이트 중 /普通标记 L로 돼 있는 국가는 최혜국에 속함. 참고로 한국도 중국의 최혜국에 속함.

 

  ㅇ 수입규제

    - 중국으로 유제품을 수출하는 국내업체는 해외 생산업체로 등록해야 수출이 가능하며, 이 때 중국 현지 유제품 수입업자는 수입업자 등록이 필수

    - 국가인증인가관리감독위원회(CNCA)를 통해 유제품 수출기업으로 등록해야 하며, 이를 위해 중국식품규정 및 HACCP 혹은 GNP 규정을 준수해야 함.

    - 또한 중국으로 가공식품을 수출 시 식품 검사검역을 거쳐야하고, 제품 성분이 중국의 시품안전 국가표준에 부합해야 통관이 가능

    - 중국 국가질량감독검험검역총국(AQSIQ)에서 실시하는 검사를 진행하기 위해 국내 기업은 필요한 증빙자료를 제출해야 함.

    - 유제품의 경우 수출업체는 수출국의 관련 정부기관이 허가한 위생 증명서를 제출해야 하며, 필수 기재 내용이 포함돼야 함.

 

유통구조


  ㅇ 중국 솬나이(酸奶)의 유통채널은 대부분 하이퍼마켓이나 슈퍼마켓을 통해 유통되고 있고, 최근에는 인터넷을 통한 유통 비중은 빠른 증가세를 보임.

    - 주요 유통채널은 전문벤더, 대형마트, 신선식품 전문매장, 한국전문 식품점, 온라인 쇼핑몰 등이 있음.

 

시사점


  ㅇ 중국 소비자들의 솬나이(酸奶)에 대한 인식이 하나의 음료제품에서 건강 간식으로 변화되는 추세로, 일부 유치원에서는 솬나이(酸奶)를 간식으로 어린이에게 배포하고 있음.

 

  ㅇ 솬나이(酸奶)의 중국 시장규모는 매년 평균 두 자릿수의 성장세를 보임. 기타 발달한 국가의 1인당 섭취량에 비해 중국인의 섭취량은 아직도 현저히 낮은 것으로 보아 중국의 솬나이(酸奶) 시장 잠재력은 거대하다고 판단

 

  ㅇ 중국 솬나이(酸奶) 시장에 진출하는 국내업체는 제품 신선도 유지, 품질 관리 및 신제품 개발 등 유통전략 및 프리미엄 마케팅 전략을 활용하는 것이 필요

    - 무엇보다 한국은 중국에 유제품을 직수출할 수 있는 소수 국가 중 하나이며, 경쟁국인 일본은 과거 방사능 유출사건 이후 현지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크게 하락하는 모습


 

자료원: 国报告大厅, 国产业信息网, 全商网, 十大品牌网, KITA KOTRA 항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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