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칠레 청소기 시장동향
- 상품DB
- 칠레
- 산티아고무역관 김보영
- 2020-07-27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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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 칠레 청소기 시장규모 6,130만 달러 –
- 로봇 청소기 인기 상승 중 -
□ 시장동향
ㅇ 칠레의 소비자 전자제품 시장가치는 2018년 전년 동기대비 6.5% 성장한 40억 1,290만 달러로 집계되며, 동 시장가치는 2023년까지 39.1% 성장한 55억 8,310만 달러가 될 것으로 전망됨.
- 이 중 청소기가 속한 가전제품의 시장규모는 9억 1,900만 달러로 약 22.9%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칠레 전자제품 시장가치 동향
(단위: 백만 달러)
구분
2014
2015
2016
2017
2018
금액
3,147.5
3,337.4
3,544.4
3,769.1
4,012.9
자료: Chile – Consumer Electronics (Marketline, 2020년 3월)
ㅇ 칠레 청소기의 시장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2019년 기준 시장규모는 6,130만 달러이며 총 판매대수는 70만 4,000대로 집계됨.
- 2019년의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크게 증가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나 판매대수는 증가한 것으로 보아 4분기에 시작된 연이은 시위로 인한 페소화 가치 급락이 시장규모 정체의 원인인 것으로 분석됨.
- 2020년의 경우 2019년 4분기 시위의 여파와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청소기의 시장규모 또한 정체기를 맞이할 것으로 보임. 다만, 2021년부터는 급격한 경기회복이 예상되고 있어 장기적으로 청소기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예정임.
칠레 청소기 시장현황
(단위: 백만 달러, 1,000대)
구분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시장규모
44.7
42.7
44.5
52.3
61.6
61.3
판매대수
584.7
604.7
634.8
655.5
684.9
704.2
주: 시장규모는 판매액(RSP) 기준, 환율은 연도별 변동환율 적용
자료: Euromonitor International
칠레 청소기 시장규모 동향
(단위: 백만 달러)
자료: Euromonitor International 자료 무역관 재구성
칠레 청소기 판매 동향
(단위: 1,000대)
자료: Euromonitor International 자료 무역관 재구성
ㅇ 칠레의 경우 가구당 청소기 보급률이 60% 이하인 수준으로 향후 경기가 회복되고 중산층이 확대되면서 청소기의 시장규모 또한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가구당 청소기 보급률은 2014년 54.5%에서 2019년 58.9%로 4%p 증가하는 등 매해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곧 60%를 넘을 것으로 전망됨.
칠레 가구당 청소기 보급률
(단위: %)
구분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보급률
54.5
55.5
56.4
57.2
58.1
58.9
자료: Euromonitor International
ㅇ 특히, 최근 로봇 청소기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것을 관찰할 수 있으며, 2019년 시장규모가 약 22% 성장한 것으로 집계됨. 한 판매 관계자는 "로봇 청소기의 편리함과 청결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인해 최근 로봇 청소기의 할인행사가 많이 진행되고 있다"고 언급함.
칠레 주요 유통망 Falabella 내 로봇 청소기 판매 및 할인 모습
자료: Falabella 홈페이지
□ 수입동향 및 대한 수입규모
ㅇ HS 8508 기준 칠레의 청소기 수입액은 3,238만 달러 수준임. 이 중 1위 수입국은 중국으로 총 수입의 76.48%인 2,476만 달러를 수입함.
- 우리나라는 28위 수입국으로 총 수입액은 6,541만 달러인 것으로 나타남. 다만, 2019년 수입내역에 의하면 우리나라 브랜드의 제품이 중국과 베트남 생산공장에서 수입되어 원산지가 다르게 표기된 바 있어 실제 수입금액은 더 클 것으로 추정됨.
칠레 청소기 (HS 8508) 수입동향
(단위: 달러, %)
구분
국가
수입액
비중
증감률 2019/2018
2017
2018
2019
2017
2018
2019
총계
25,671,749
27,134,314
32,382,442
100.00
100.00
100.00
19.34
1
중국
18,546,168
19,842,421
24,764,946
72.24
73.13
76.48
24.81
2
독일
2,437,257
2,353,116
2,489,551
9.49
8.67
7.69
5.80
3
미국
637,767
758,955
1,479,881
2.48
2.80
4.57
94.99
4
베트남
1,073,951
1,225,088
1,218,916
4.18
4.51
3.76
-0.50
5
슬로베니아
872,810
999,031
758,198
3.40
3.68
2.34
-24.11
6
멕시코
494,815
338,669
310,764
1.93
1.25
0.96
-8.24
7
비공개
190,539
375,135
265,426
0.74
1.38
0.82
-29.25
8
헝가리
357,590
326,157
215,207
1.39
1.20
0.66
-34.02
9
이탈리아
289,220
278,460
211,032
1.13
1.03
0.65
-24.21
10
브라질
2,107
3,310
112,386
0.01
0.01
0.35
3,295.48
28
대한민국
52,137
79,826
6,541
0.20
0.29
0.02
-91.81
칠레 청소기 (출력이 1,500와트 이하이고, 먼지 백이나 그 밖의 20리터 이하 용량의 저장조를 갖춘 것) (HS 8508.11) 수입동향
(단위: 달러, %)
구분
국가
수입액
비중
증감률 2019/2018
2017
2018
2019
2017
2018
2019
총계
10,918,526
11,906,927
19,419,064
100.00
100.00
100.00
63.09
1
중국
7,699,108
8,605,195
15,359,175
70.51
72.27
79.09
78.49
2
독일
1,520,311
1,372,064
1,687,616
13.92
11.52
8.69
23.00
3
미국
475,005
258,588
1,092,597
4.35
2.17
5.63
322.52
4
슬로베니아
101,944
679,537
680,348
0.93
5.71
3.50
0.12
5
헝가리
356,278
276,068
129,738
3.26
2.32
0.67
- 53.00
6
베트남
10,615
130,537
102,095
0.10
1.10
0.53
- 21.79
7
터키
307,778
103,976
101,966
2.82
0.87
0.53
- 1.93
8
멕시코
31,382
3,038
92,252
0.29
0.03
0.48
2937.01
9
일본
22,605
30,235
52,516
0.21
0.25
0.27
73.69
10
비공개
123,040
137,701
36,843
1.13
1.16
0.19
- 73.24
18
대한민국
27,785
65,605
769
0.25
0.55
0.00
- 98.83
자료: Global Trade Atlas
□ 경쟁동향
ㅇ 칠레 청소기 시장에는 여러 글로벌 기업들이 진출해있으며, 칠레 회사들의 활약도 두드러짐. 현재 시장 1위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브랜드는 칠레의 Thomas 브랜드(Comercial Los Robles 소유)이며, 2위 기업도 칠레회사인 CTI로 나타남.
- 두 브랜드 다 칠레 내에서 저가의 청소기를 주로 유통하고 있으며, 가격에 민감한 칠레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많음.
ㅇ 우리나라 기업 중에는 대우와 삼성전자가 칠레의 청소기 시장에 진출해있음. 우리나라 청소기는 품질 좋은 프리미엄 제품 이미지를 형성하고 있어 고급 제품군 내에서 인기가 높은 편임.
칠레 진출 청소기 회사 현황
칠레 내 회사명
브랜드명
Black & Decker de Chile SA
Black & Decker
Comercial Los Robles LTDA
Thomas
CTI Cía Tecno Industrial SA
Somela (Electrolux AB)
Dongbu Daewoo Electronics Corp Chile SA
대우
Electrolux Chile SA
Electrolux
Samsung Electronics Chile Ltda
삼성
SEB Chile Comercial Ltda
Rowenta
Sindelen SA
Sindelen
자료: Euromonitor International
□ 유통구조
ㅇ 청소기의 경우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주로 판매되고 있음. 2019년 청소기의 매장 판매 비중은 85.5%를 차지했으며, 이 중 백화점이 전체 판매의 60.1%을 차지하며 가장 큰 유통 방법인 것으로 나타남.
- 칠레의 백화점의 경우 Falabella, Paris와 Ripley의 세 개 업체가 대부분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위 백화점들은 특정품목에 국한되지 않은 종합 매장으로 칠레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많음.
- 이 외에도 슈퍼마켓(12.3%), 전자제품 전문매장(6.9%)과 가구 및 정원 전문점(6.1%)에서도 청소기 유통이 이루어지고 있음.
ㅇ 최근 온라인 구매 또한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2019년 청소기의 온라인 판매비중은 2014년 대비 두 배정도 증가한 14.5%를 차지함.
- 시장 내 경쟁 심화와 코로나19로 인한 대면 판매에 제약이 생기면서 온라인 시장의 비중은 더 높아질 전망임.
칠레 매장형태별 청소기 유통 비중
(단위: %)
매장형태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매장판매
92.9
92.7
91.6
89.9
88.4
85.5
슈퍼마켓 (슈퍼마켓, 하이퍼마켓 등)
11.2
11.3
11.4
12.1
11.8
12.3
슈퍼마켓 외 유통망
16.0
15.5
14.3
14.3
13.9
13.1
-전자제품 전문매장
6.9
6.9
6.9
6.9
6.8
6.9
-가구/정원 전문점
9.1
8.6
7.4
7.3
7.0
6.1
-기타
0.1
0.0
0.0
0.2
0.2
0.1
백화점
65.7
65.9
65.9
63.4
62.8
60.1
온라인 판매
7.1
7.3
8.4
10.1
11.6
14.5
총계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 관세율 및 인증
ㅇ 칠레의 기본 관세율은 6%이며, HS 85081100 기준, 한국산 청소기는 무관세 혜택이 적용됨.
ㅇ 칠레에서 청소기를 포함한 전기‧난방‧전자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전기연료관리국(SEC)이 규정하고 있는 안전성(Seguridad)과 에너지효율(Eficiencia) 인증을 획득하여야 함.
- 모든 전기‧난방‧전자 제품에 인증이 필요한 것은 아니며, SEC 검색 웹페이지( https://wlhttp.sec.cl/PublicacionProductos/publicacion.do)를 통해 확인하는 방법, SEC에 직접 이메일(contactodau@sec.cl)로 문의하는 방법, 인증 대행업체에 문의하는 방법 등이 있음.
SEC 홈페이지 내 청소기 조회화면
자료: 칠레 전기연료관리국(SEC) 홈페이지
ㅇ 제품에 대한 안전/에너지효율 인증은 아래와 같이 7가지 시스템 중 신청자의 상황에 맞게 선택‧적용하여 지정된 기관/연구소에서 인증을 받을 수 있음.
- (1) 형식시험 + 정기적 제품검사
- (2) 형식시험 + 공장품질심사 + 공장정기심사 및 판매전 샘플링검사
- (3) 롯트 검사
- (4) 전수검사
- (5) 형식시험 + 매년 제조공장의 품질시스템심사
- (6) 특별시스템 (외국인증기관 인증서 인정시스템)
- (7) 상호 인증 (Mutual Recognition)
ㅇ 인증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해당 제품에 인증번호와 QR코드가 포함된 스티커가 부착됨.
□ 시사점
ㅇ 칠레 청소기 시장은 2019년 기준 6,130만 달러로 추정되며, 2019년의 총 판매대수는 70만 4,000대로 집계됨. 칠레의 가구당 청소기 보급률이 60% 미만인 것으로 봤을 때 향후 시장의 성장 가능성이 상당한 것으로 분석되며, IMF에 의하면 2021년 경기 성장률 또한 5%가 될 전망으로 시장 진출이 유망하다고 전망됨. 특히, 로봇 청소기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어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음.
ㅇ 직접 진출이 부담스럽다면 인증을 대행해줄 수 있는 현지의 파트너를 구해 수출을 진행하는 방법을 추천하며, KOTRA 사업파트너 연결지원 서비스 혹은 지사화사업을 이용하는 방법도 권장함.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Marketline, Falabella, SEC, 칠레 내 주요 일간지 및 무역관 자체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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