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칠레 웨어러블 기기 시장 트렌드
  • 트렌드
  • 칠레
  • 산티아고무역관 김보영
  • 2019-12-09
  • 출처 : KOTRA

- 2019년 칠레 내 웨어러블 기기 14만 8,200개 판매 -

- 2020년 판매량 20만 7,000개 기대 -


 


□ 칠레 웨어러블 기기 시장 상승세

 

  ㅇ 칠레의 웨어러블 기기 시장은 중산층 확대 및 헬스케어에 대한 관심 증가로 인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음. 최근 만성질환 증가, 비만율 증가 등과 같은 사회적 문제로 인해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서 향후 시장은 더 성장할 것으로 보임.


  ㅇ 2019년 12월 기준 Euromonitor 자료에 의하면 2019년 칠레 내 웨어러블 기기 판매량은 전년대비 약 7% 증가한 148,200개가 될 것으로 추정됨.

    - 이 중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의 판매량은 6900개가 될 것으로 추정됨.

    - 액티비티 웨어러블 기기(액티비티 트레커)의 판매량은 87,300개가 될 것으로 보임.

 

칠레 웨어러블 기기 판매량

(단위: 천 개)

구분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총계

6.4

22.4

81.5

108.2

138.4

148.2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

3.7

13.4

37.5

49.9

56.6

60.9

액티비티 웨어러블 기기

2.7

9.0

44.0

58.2

81.9

87.3

자료: Euromonitor International 자료(2019.12) KOTRA 산티아고무역관 재구성

 

  ㅇ 칠레의 웨어러블 기기 시장은 초기 형성단계로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이 매우 큰 시장으로 분석됨. 웨어러블 기기의 시장규모는 연간 약 7%의 속도로 성장하여 2024년의 판매량은 약 207,000개가 될 것으로 전망됨.

 

□ 시장 트렌드

 

  ㅇ 칠레 내에서는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여러 기능 중 특히 건강 트레킹 기능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음. 이로 인해 주요 판매업체들은 제품의 건강 트레킹 기능을 강조하는 마케팅을 많이 실시하고 있음.

    - 소비자 A씨는 최근 건강에 관심이 많아지면서 실시간으로 운동량과 심박수를 확인할 수 있는 스마트 워치를 찾게 되었다고 밝히며 매일 운동량을 확인할 수 있어 건강관리에 용이할 것 같다고 언급함.

 

  ㅇ 다만, 웨어러블 기기는 독립제품의 이미지 보다는 아직까지는 스마트폰과 함께 사용되는 부속 제품이라는 인식이 강한 편임. 때문에 스마트폰과 웨어러블 기기를 동시에 제조하는 회사의 경우 두 제품을 함께 판매하는 프로모션 전략을 실시하고 있음.

 

  ㅇ 대부분의 제품들은 오프라인 매장에서 판매되고 있음. 2019년 웨어러블 기기 중 약 80.8%가 오프라인 매장에서 판매되었으며, 19.2%가 인터넷으로 판매된 것으로 나타남. 다만, 온라인 시장의 전반적인 성장으로 인해 웨어러블 기기의 온라인 판매도 매해 늘어나고 있음.

    - 실제로 201515.3%이던 인터넷 판매 점유율이 2019년에는 거의 20%로 확대됨.

 

칠레 Falabella 온라인 홈페이지 내 웨어러블 기기 판매현황

자료: Falabella 홈페이지

 

□ 경쟁동향

 

  ㅇ 칠레 웨어러블 기기 시장은 Garmin, 삼성과 Huawei가 총 약 70%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 삼성의 경우 최근 3년간 20%대의 꾸준한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음.

    - Huawei의 경우 비교적 최근에 시장에 진입하였으며 2018년부터 점유율을 크게 늘린 바 있음.

 

칠레 웨어러블 기기 기업별 판매 점유율

(단위: %)

구분

2015

2016

2017

2018

2019

Garmin

14.6

11.0

13.8

23.4

25.9

삼성

38.9

18.4

20.3

22.0

22.2

Huawei

2.5

0.8

0.7

21.1

21.7

Fitbit

10.7

36.4

37.8

14.6

11.6

Quintec (Apple)

18.3

11.9

11.9

9.6

9.2

Sony

7.9

2.6

2.0

1.5

2.0

기타

7.0

18.9

13.4

7.8

7.5

 

자료: Euromonitor International 자료(2019.12) KOTRA 산티아고무역관 재구성

 

□ 수입동향

 

  ㅇ HS 8517.6290 기준 칠레의 2018년 웨어러블 기기 수입액은 약 33,495달러로 집계됨.

    - 주요 수입국은 중국, 미국, 멕시코 순임.

    -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제품은 중국산 제품으로 2018년 약 63%의 점유율을 차지함.

 

  ㅇ 우리나라 웨어러블 기기 수입액은 전년대비 12.12% 증가한 202만 달러로 나타나며 14위 수입국을 기록함.


  ㅇ 하지만 수입동향 분석을 통해서 칠레 웨어러블 시장을 파악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음. 삼성과 같은 한국산 전자제품의 생산설비가 대부분 중국, 말레이시아, 멕시코 등 해외에 위치해 있고, 칠레에서 웨어러블 기기는 기타 휴대폰 기기(HS Code 8517.6290)로 분류되어 있어 웨어러블 기기만의 자료로 보기 어려움.

 

칠레 웨어러블 기기(HS 8517.6290 기준) 수입동향

(단위: USD, %)

순위

국가

수입액

비중

증감율

2016

2017

2018

2016

2017

2018

2018/2017

총계

262,272,583

285,784,034

334,945,250

100

100

100

17.20

1

중국

153,554,476

177,103,405

210,125,813

58.55

61.97

62.73

18.65

2

미국

31,418,764

29,684,436

32,149,799

11.98

10.39

9.60

8.31

3

멕시코

5,565,503

9,404,775

18,803,141

2.12

3.29

5.61

99.93

4

브라질

3,169,513

5,902,969

7,814,747

1.21

2.07

2.33

32.39

5

에스토니아

820,412

403,603

6,185,039

0.31

0.14

1.85

1432.46

6

대만

4,105,887

4,303,710

5,641,193

1.57

1.51

1.68

31.08

7

베트남

1,643,382

3,606,439

5,207,793

0.63

1.26

1.55

44.40

8

말레이시아

6,854,410

4,584,778

5,158,944

2.61

1.60

1.54

12.52

9

스페인

1,207,530

2,599,394

3,560,199

0.46

0.91

1.06

36.96

10

이스라엘

3,643,567

4,462,955

2,738,790

1.39

1.56

0.82

-38.63

14

한국

780,249

1,809,724

2,029,081

0.30

0.63

0.61

12.12

자료: Global Trade Atlas

 

□ 관세율 및 인증


  ㅇ HS8517.6290 기준 한국산 웨어러블 기기는 기본 관세율 6%가 적용됨. 또한 통관에 필요한 서류 외 별도의 인증서류는 필요없는 것으로 파악됨.


시사점


  ㅇ  칠레의 웨어러블 기기 시장은 아직 태동기 단계이지만, 최근 중산층 확대 및 건광관리에 대한 관심 증가로 인해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특히 건강 트레킹 기능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으로 보여 관련 기술력을 가진 우리 기업의 진출이 유망함.


  ㅇ 앞으로 성장 가능성이 높은 웨어러블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관련 전시회에 참가하여 제품 트렌드를 파악하고 현지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이 필수적임. 2020년에는 IoT Innovatech Latam 2020 전시회가 7월에 예정되어 있음.


  ㅇ 칠레 직접 진출이 어렵다면 KOTRA 지사화 사업 혹은 사업파트너 연결지원 서비스 이용 또한 추천함.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2019.12), 현지 주요 일간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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